(리포트 뜯어보기)[태광] 자, 이제 시작이야

2021. 8. 20. 12:13리포트/조선ㆍ해운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태광] 기업개요
동사는 1982년 8월 1일에 태광벤드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4년 9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각종 배관자재, 관, 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플랜트설계, 제작, 시공업, 기계제작판매 및 설치업 등이 있음.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 공연시설 운영 및 대관업, 전시기획 및 제작 유통 판매업 등이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2Q21 실적발표 NDR 진행

  • 2Q21 실적 내용은 Review 자료 참고(8/12 기대 이상의 자회사 이익, 선명해지는 본업 회복)

 

2Q21 실적 요약

  • 2Q21 연결 실적은 매출액 472억원(-21% yoy) 영업이익 36억원(+3,394% yoy).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 부합, 영업이익 +89% 상회. 작년 하반기 수주 감소에 따른 인도물량 감소 구간. 별도 영업이익이 고정비 비중 감소효과와 매출 Mix 변화로 개선되는 가운데, 자회사 HYTC가 opm 33%로 높은 수익성 지속
2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2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HYTC (에이치와이티씨)
2차전지 장비 및 부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 2021년 1월 태광그룹이 인수했다.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NDR 후기, 자, 이제 시작이야

  • [별도/수주] 2분기 수주 383억원으로 다소 더딘 회복.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발주처와의 협상 지연 영향. 다만, 7월부터 수주 개선 관측되고 있어, 하반기는 분기 500억원 내외 수주 기대 가능. 사우디 마르잔, 조선 LNGC 등 반영 예정
  • [별도/매출] 중동 발주처 요구로 인도일정 늦어지며 매출 지연. 3분기부터 인도지연 해소되며 매출 개선 전망. 조업일수 감소 영향 없는 4분기는 더 좋아질 것
  •  [별도/이익] 전분기 대비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 비중 감소 효과. 러시아 아틱2, 페트로브라스, LNGC 등 비카본소재 물량공급 늘어나며 매출 Mix 개선. 수주 기대물량을 감안하면 카본소재 비중은 현재 수준보다 더 하락할 전망
  • [별도/전망] 상반기 부진으로 인해 올해 연간 수주 전망치는 전년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 다만, 업황 회복세가 뚜렷하여 내년 분기 수주규모 600억원 예상. 가동률 상승으로 시장가격 주도권을 가져오는 Seller’s Market 기대
  • [HYTC] 상반기 누적 매출 161억원, 영업이익 45억원. 코로나19 영향 감소, LG-SK 법적분쟁 종료 등으로 인해 가파른 성장세. 해외법인(미국, 헝가리) 신설은 9월말까지, 국내공장 이전은 10월말까지 완료 예상. 국내 주요 배터리 3사 대응 외에도 해외고객 다변화 전략 병행 실시. 내년 IPO 계획 진행 중
  • [코멘트]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피팅업계 회복 스타트. 동사는 비용 투입이 마무리된 신규 LNG전용설비투자 효과도 나타날 전망. 회복속도는 탄력을 받을 것
NDR (Non-Deal Roadshow)
거래가 수반되지 않는 기업설명회(IR)를 뜻한다. 발행사가 투자 유치를 위해 실시하는 투자설명회와 달리 기업의 실적과 비전 등 기본적인 기업 현황을 소개하는 자리다.

마르잔

사우디 국영석유회사 아람코가 발주한 플랜트 공사로 마르잔 지역 해상 유전에서 생산되는 가스와 원유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젝트

LNGC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
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아틱 LNG-2
러시아 시베리아 기단(Gydan) 반도에 있는 가스전 이름으로, 러시아가 2025년까지 연간 1천980만t의 액화천연가스(LNG)를 생산하기 위해 개발 중인 초대형 가스전 프로젝트

페트로브라스 (Petrobras)
브라질의 반관반민(半官半民) 에너지 기업이다.

카본 (carbon fibers, 탄소 섬유) 
탄소가 주성분인 0.005 0.010mm 굵기의 매우 가는 섬유이다. 탄소 섬유를 구성하는 탄소 원자들은 섬유의 길이 방향을 따라 육각 고리 결정의 형태로 붙어 있으며, 이러한 분자 배열 구조로 인해 강한 물리적 속성을 띠게 된다. 한 가닥의 실은 수 천 가닥의 탄소 섬유가 꼬여져 만들어진다. 탄소 섬유는 다양한 패턴으로 직조될 수 있으며, 플라스틱 등과 함께 사용되어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arbon-fiber-reinforced polymer)과 같이 가볍고도 강한 복합 재료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탄소 섬유의 밀도는 철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경량화가 필수적인 조건일 때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탄소 섬유는 높은 인장 강도, 가벼운 무게, 낮은 열팽창율 등의 특성으로 인해 항공우주산업, 토목건축, 군사, 자동차 및 각종 스포츠 분야의 소재로 매우 널리 쓰인다. 이런 장점에 반면, 가격 면에서는 유사한 소재인 섬유 유리나 플라스틱보다 상대적으로 비싸고, 당기거나 구부리는 힘에 매우 강하며, 압축하는 힘이나 순간적인 충격에는 약하다. 예를 들어, 탄소 섬유로 만들어진 막대는 구부리기 매우 어렵지만 망치와 같은 도구로 쉽게 깨뜨릴 수 있다.

Seller’s Market (셀러마켓)
시장에 팔려고 나와있는 매물이 바이어의 수보다도 작은 상황(수요초과)을 일컫는다. 셀러들이 보다 선택권이 넓고 유리한 협상을 이끌 수 있는 시장 상황을 말한다.

LG-SK 법적분쟁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2021년 4월 11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진행되고 있는 배터리 분쟁을 모두 종식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19년 4월부터 진행된 모든 소송절차가 2년 만에 마무리됐다.

IPO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기업 설립 후 처음으로 외부 투자자들한테 주식을 공개 매도하는 일을 말한다. 이미 소수의 대주주에 의해 장외시장에서는 주식이 거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다수의 소액주주한테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한다.

피팅 (Fitting)
조선/해양/건설 등 전방산업의 설비, 구조물에 설치되는 배관재를 연결하는 관이음쇠를 말한다.

 


주요 Q&A

Q. LNG전용설비 신규설치 관련 투자 비용
A. 2019~2020년 신규 설비투자로 연간 120억원 규모로 시설 투자를 완료하여 2020년 상반기 중 완공되었음. 그동안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가동률이 저조했으나 향후 수주 늘어나면 가동률 증가 기대. 향후 유지보수 비용으로 연간 30억원 정도 소요될 것. 현재 피팅업체 수가 많이 줄어들었고, 시설투자를 미리 해둔 업체가 별로 없어 수혜 예상


Q. 원재료 가격 상승은 어떻게 대응하는지
A. 원재료 가격 상승을 예상하고 미리 원재료 재고를 늘려둔 상태. 통상 6개월치 재고를 쌓는 편인데, 올해는 8개월치 재고를 보유하는 상태. 견적단가에도 원재료 가격 상승을 반영하여 협상을 진행 중. 하반기 수주 증가가 예상되어 원재료 상승분은 제품 단가에 반영되어 마진 방어가 가능할 것


Q. 상반기 수주 회복속도가 더딘데 당초 예상했던 수주에서 변동있나
A. 당초 연간 수주를 2천억 이상 봤던 상황인데, 하반기 수주 예상금액을 1.100억 정도로 회복될 것을 감안하더라도 상반기 부진으로 1,900억원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 전년 수주 대비해서는 약간 떨어지나 내년에는 급반등 예상


Q. 재질 Mix 변화와 향후 전망
A. 2020년 말부터 카본비중이 떨어지기 시작했는데, 이는 러시아 아틱2 물량을 받기 시작한 것과 브라질 페트로브라스 FPSO, LNG운반선 물량 등이 늘어나면서 스테인리스,얼로이 재질 피팅을 납품했기 때문. 올해 하반기 수주 예상되는 카타르 NFPS, LNG터미널해양플랜트 물량들을 감안할 시 카본 비중은 현재 수준보다 더 떨어질 수 있음

 

FPSO (A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하역 설비)
바다 위에 떠있는 채로 원유 및 가스를 시추 및 처리하고, 생산물을 저장할 수 있는 설비 등을 갖춘 석유 플랫폼 내지는 그러한 설비를 갖춘 선박을 가리킨다.

얼로이 (alloy, 합금)
금속에 다른 금속 또는 원소를 합쳐서 얻는 금속 성질을 띤 물질을 말한다. 원래의 금속과는 다른 특성을 지닌다.

NFPS (North Field Production Sustainability Phase 2)
북부 가스전의 기존 LNG 생산 시설을 개선하는 프로젝트

LNG터미널
LNG를 액화시켜 저장한 뒤 발전소나 가정에 공급해주는 곳을 말한다.

해양플랜트 (Off-Shore Plant)
바다 위에 설치하여 천연가스, 석유 등의 천연자원을 뽑아내는 일련의 구조물을 말한다. 해양 천연자원이 풍부한 국가들이 주로 보유하고 있다.


Q. HYTC 사업현황 및 전망
A. HYTC는 2차전지 초정밀가공부품 공급업체로, 매출의 95%가 2차전지업체, 나머지는 LED, 반도체 등으로 납품. 경쟁업체 대비 자체설비와 인력을 구축하고 있어 경쟁력이 있고 마진이 높은 편. 국내업체중에서는 삼성SDI 비중이 높은 편. 국내 생산기지로 서울공장, 천안공장이 있는데. 현재 서울공장은 경기도 군포로 확장이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10월말까지 마무리 예상. 그리고 국내 배터리 3사가 해외법인 확장하고 있어, HYTC도 해외에 생산시설 갖춘 법인을 추가로 신설하는 중. 미국법인은 8월말까지, 헝가리법인은 9월말까지 완료 예정. 국내 배터리업체 외에도 미국 테슬라, 유럽 노스볼트벤더업체 통해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직공급하기 위해 영업 중. Capa 확장 바탕으로 내년에도 양호한 성장세 전망. 내년을 목표로 IPO 준비 중에 있으며 자금은 신규설비 투자 용도로 활용될 예정

 

2차전지 (secondary cell, storage battery, rechargeable battery)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전기를 만들어 내는 장치를 말한다. 여러 번 충전할 수 있다는 뜻으로 "충전식 전지"라는 명칭도 쓰인다. 흔히 쓰이는 이차 전지로는 납 축전지, 니켈-카드뮴 전지(NiCd), 니켈-메탈 수소 전지(Ni-MH), 리튬 이온 전지(Li-ion),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Li-ion polymer)가 있다.

LED (light-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
순방향으로 전압을 가했을 때 발광하는 반도체 소자이다. 발광 원리는 전계 발광 효과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수명도 백열등보다 더 길다.

삼성SDI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임.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됨. 1999년 상호를 삼성SDI로 변경함.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됨.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함.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함. 2000년 리튬이온 2차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테슬라 (Tesla)
미국 캘리포니아주 팰로앨토에 기반을 둔 미국의 전기자동차와 청정 에너지 회사이다. 2003년, 마틴 에버하드(CEO)와 마크 타페닝(CFO)이 창업했다. 2004년 페이팔의 최고경영자이던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했다. 회사 이름은 물리학자이자 전기공학자인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노스볼트 (Northvolt)
스웨덴 배터리 업체. 폭스바겐이 투자했다.

벤더 (vendor, 셀러, seller)
공급사슬에서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한국어로는 "행상인", "판매 회사", "매도인", "판매인", "매주", "매각인' 등의 유의어가 있다. 일반적으로 공급사슬 벤더는 재고품을 만들어 이것들을 사슬의 다음 고리(link)에 판매한다. 오늘날, 이 용어는 모든 재화, 용역의 공급자를 가리킨다.

Capa  (capacity, 수용력)
고정된 인력과 기계에서 생산할 수 있는 최대의 생산량

 



 

 

 

21/08/20 대신증권 Analyst 이태환

 

 


 

마치며

 

- 참고사항


2분기 실적은 컨센서스에 부합했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피팅업계 회복 스타트가 될 거라 예상하고 계시네요. LNG전용설비, 원재료 재고 등 미리 준비해둔 부분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회사인 HYTC 가 성장동력이 더 커 보여 눈이 가는군요. 내년을 목표로 IPO 도 준비 중이라니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