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효성화학] 1Q21부터 서프라이즈. 중장기 높은 투자수익률 가능 영역

2021. 3. 15. 12:04리포트/에너지ㆍ화학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효성화학] 기업개요
동사는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화학사업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음.

폴리프로필렌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나이론·폴리에스터 필름, TAC 필름, NF3 가스, 친환경 고분자 신소재 폴리케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프로필렌 자급 체제 구축을 완료하여 수익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전자소재 및 필름부문은 차별화 제품 개발과 수출 확대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1Q21 영업이익 컨센 62% 상회 예상

1Q21 영업이익은 423억 원(QoQ +110%, YoY +241%)으로 컨센(261억 원)을 62% 상회할 전망이다. 최근 글로벌 PP 강세로 PP/DH의 뚜렷한 개선이 예상되는 가운데, TAC필름 및 NF3 등 기타 사업도 호조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PTA는 적자폭을 줄여가고 있다. PP/DH 영업이익은 287억 원(OPM 8%)으로 기대치를 상회할 것이다. ① PP 강세로 베트남 법인 영업이익이 -100억 원 내외에서 BEP까지 개선되며 ② 본사는 중국 건축용 PP 프리미엄 회복 및 가격 폭등이 나타난 유럽/북미향 판매 물량이 일부 반영되기 때문이다. PTA는 전분기 정전 피해로 인한 일회성 손실 제거로 적자폭이 줄어든다. 기타 사업 영업이익은 164억 원(QoQ +17%)을 전망한다. TAC, NF3, 필름 모두 호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Q21 (Q =Quarter, 분기)
2021년 1분기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PP (polypropylene,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과 같이 석유에서 얻어진 프로필렌을 치글러-나타 촉매로 중합시킨 것으로, 저압법 폴리에틸렌과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탄소와 수소로만 이루어진 안정된 PP는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자유롭고 재활용이 가능해 '미래의 자원'으로도 분류한바있다. 폴리프로필렌은 폴리에틸렌 분자 사슬의 탄소에 하나씩 걸러 메틸기(CH3)가 붙은 것이며, 규칙적으로 짧은 가지가 달린 형태를 하고 있다.

폴리프로필렌 필름은 폴리에틸렌 필름보다 투명도가 높고 약간 경질이다. 또 성형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며 병 용기 등이 만들어진다. 비중은 0.92로서 현재 있는 플라스틱 중에 가장 가벼우며, 용해 온도도 135∼160℃로 높고, 그 응용범위도 넓다. 그러나 착색하기 힘든 것과 열이나 빛에 조금 약하다는 것이 결점이다.

DH (Dehydrogenation, 탈수소)
프로판에서 프로필렌을 추출하는 공정
출처: 효성

TAC (Tri-Acetyl Cellulose) 필름
TV, 모니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LCD 편광판 내의 PVA 편광필름을 보호

출처: 효성

NF3 (삼불화질소)
각종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반도체나 LCD 및 태양전지의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이물질이 묻어 있는 장비를 세척하는 데 사용하는 무색의 비반응성 가스.

PTA (Purified Terephthalic acid, 고순도테레프탈산)
주로 폴리에스터 섬유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PET-Bottle, PET-Film 및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및 친환경 가소제 등 비섬유용 용도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매출

BEP (break-even point, 손익분기점)
경제학, 사업, 특히 원가회계 분야에서 총비용과 총소득이 동등한 지점을 의미한다. 기회비용이 지불되고 리스크 조정된 기대수익이 발생했지만 절대적 손실이나 순이익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2Q21 영업이익 프로판 약세 전환으로 QoQ 41% 개선 전망

2Q21 영업이익은 599억 원(QoQ +42%, YoY +1,573%)으로 대폭 개선을 전망한다. PP는 성수기 영향으로 강세가 지속되나, 원료 프로판은 난방 수요 종료로 약세가 예상되어 PP-프로판 스프레드가 개선될 것이며, PTA 또한 의류 수요 회복으로 턴어라운드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프로판 (propan, 프로페인)
알케인계 탄화수소의 일종이다. 화학식은 C₃H₈이다. 습성 천연가스의 성분이며, 석유 증류 시 석유 가스에 포함되어 있기도 한다. 원유를 가공하는 크래킹 과정에서도 발생한다.
많은 화합물이 프로페인의 유도체이기는 하나, 프로페인을 다른 화합물의 합성에 사용하는 경우는 적다. 프로페인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된다.
- 액화 석유 가스
- 윤활유 정제용 용제
- 냉매

스프레드 (spread)
동일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시 가격 차이 또는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주식 종목의 최저 가격과 최고 가격 차이 등 다양한 주식의 가격 (주가) 차이를 뜻한다.

TP 70% 상향. 중장기 높은 투자수익률 가능 영역

2021~22년 이익 추정치 상향/멀티플 정상화에 근거해 TP를 22만 원에서 37만 원으로 70% 상향한다. 2021~22년 총 기업가치 2.5조 원(화학 가치 2.1조 원+NF3 가치 0.37조 원)에서 순차입금 1.34조 원을 차감해 적정 시총을 1.2조 원으로 산정했다. 현 주가에서 Upside는 60%다. 2021년 하반기에는 베트남 프로판 보관 설비 및 PDH 완공으로 정상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할 전망이며, 2022년에는 베트남 증설 Full 반영으로 편안한 증익 구간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2021~22년 영업이익은 각각 YoY +310%, +46% 증가할 전망이다. 추정치 기준 2021~22년 PER은 4.9배/3.1배에 불과해 극도의 저평가 상태다. 최근 PP 강세로 베트남의 흑자전환 시점이 앞당겨질 가능성이 높다. 2022년까지의 편안한 증익 구간 진입을 감안하면 중장기적으로 높은 투자수익률이 기대된다. Conviction BUY를 제시한다.

TP (Target Price)
애널리스트가 이 정도까지 갈 수 있을 것 같다고 예측한 주가.

PDH (Propane De-Hydrogenation)
프로판에서 수소를 제거하여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이며, 프로필렌은 플라스틱, 합성섬유, 자동차 내장재 등의 기초유분으로 사용됩니다.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 = Price/EPS.
주가를 1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Conviction BUY
(강력매수)

 


 


 

 

 

21/03/15 하나금융투자 Analyst 윤재성

 

 


 

마치며

 

- 참고사항

요즘 효성그룹이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좋네요. 연구원님께서 강력매수 의견을 제시하셨는데 그만큼 자신 있어 보입니다. 글로벌 PP 강세와 베트남 설비 투자로 인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할 거란 예측은 수긍이 가네요. 이번 1분기 영업이익 결과를 주시해봐야겠습니다. 다만 재무 안정성이 떨어지고 있는 점과 현재 구간이 새로 집입하기에 그렇게 매력적인 자리가 아닌 점은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