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하이트진로] 2Q21 Pre: B2B 시장 회복 기대감으로 경쟁 심화

2021. 7. 6. 12:16리포트/음식료ㆍ담배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하이트진로] 기업개요
동사는 1924년 설립된 주류판매기업으로 25개의 계열회사로 이루어져 있음.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소주 사업이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대한민국 대표 소주 브랜드를 넘어, 글로벌 소주 브랜드 '참이슬' 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으며, '진로'의 성공적 출시로 소주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킴.

출처 : 에프앤가이드

2Q21 Pre: 주류 총수요 부진

2분기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각각 5,664억원(YoY -2.6%), 463억원(YoY -14.3%)으로 추정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시점이 작년 하반기 임을 감안하면 상반기는 베이스 부담이 크다. 여전히 B2B 주류 시장 수요는 부진하다. 4~5월 누계 주류 총수요도 전년동기대비 5% 이상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주류 시장 부진 기인해 하이트진로의 국내 맥주 및 소주(레귤러) 매출액도 각각 YoY -7.8%, -4.0%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수입 맥주를 포함한 맥주 매출액은 YoY -4.5% 감소할 것으로 추정한다. 시장 수요 부진에도 불구하고 백신 상용화에 따른 B2B 시장회복 기대감 기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판촉 및 마케팅 강도가 높아지면서 하이트진로도 비용 지출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 손익도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공산이 커 보인다. 

 

2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2분기

Pre (Preview)
분기 실적이 발표되기 전에 애널리스트가 전망하는 분기 실적에 대한 리포트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B2B (business-to-business, 기업과 기업 간 거래)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 B2B와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개인을 상대하는 B2C(business-to-customer)가 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장비, 재료나 공사 입찰 같은 것들이 B2B의 예가 된다.

레귤러
하이트, 테라, 참이슬, 진로


‘테라’ 점유율 확대 속도 관건

올해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각각 2조 3,191억원(YoY 2.8%), 2,113억원(YoY 6.4%)으로 추정한다. 주류 총수요는 전년대비 2% 내외 감소를 예상한다. 하반기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완화가 예상되는 만큼 하이트진로의 탑라인도 YoY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겠다. 특히 ‘테라’의 점유율 확대속도가 주가 업사이드를 결정지을 것으로 예상한다. 단기적으로 광고마케팅 비용 투하는 불가피하겠으나, 하반기 ‘테라’ 매출액이 YoY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여준다면 박스권 탈피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탑라인 (top line)
손익계산서의 최상단인 매출을 말한다.

테라 (Terra)
2019년 3월에 출시한 하이트진로의 알코올 도수 4.6도의 라거 맥주이다.


단기 실적 모멘텀은 제한적

단기적으로 손익에 대한 기대감은 낮춰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분기 실적은 주류 총수요 부진 기인해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공산이 크다. 다만 연말 갈수록 전년 기저 및 백신 상용화에 따른 점진적 탑라인 회복을 예상한다. 올해 분기 실적은 2분기가 가장 저점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저효과 (Base effect)
기저(基底, base)란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뜻하며, 효과란 보람으로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뜻한다. 즉, 기저효과란 어떠한 결괏값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과 비교대상 시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그 결괏값이 실제보다 왜곡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상황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기저효과 때문이다. 기저효과는 비슷한 의미로써 반사효과라고도 불린다.

 

 

 

 

 

 

 

21/07/06 하나금융투자 Analyst 심은주

 

 


 

마치며

 

- 참고사항


다소 부정적인 의견이지만, 2분기 저점 이후 회복될 거란 말씀을 하고 계시네요. 생각보다 마케팅이 공격적인가 보군요. 이 와중에 코로나 확진자도 줄어들 기미가 안 보이니 어떻게 보면 악재라 할 수 있겠네요. 그래도 한편으론 테라 점유율이 높아지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음식점에서 보면 테라가 종종 눈에 띄더라고요 ㅎㅎ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