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 지급결제 - 가상자산 결제가 불러온밸류체인 변화

2022. 1. 22. 08:00리포트/금융ㆍ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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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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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자산 결재에 따른 지급결제의 변화를 살펴보고, 관련해 수혜를 받는 업종을 짚어본 산업리포트입니다.  


아래 링크 클릭 시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Ⅰ. 투자전략

 

Ⅱ. 게임 체인저: 가상자산 결제

 

Ⅲ. 구조적 개선과 기저 효과

 


Ⅰ. 투자전략

1) Multiple re-rating: 결제 시장의 판도가 바뀐다
지급결제 업종 분석을 개시하며 투자의견 OVERWEIGHT 를 제시한다. 지급결제업은 가상자산 결제가 도입되며 밸류체인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따라 기업별 밸류에이션은 재평가 받으며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

OVERWEIGHT (비중확대)

밸류체인 (value chain, 가치 사슬)
기업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할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모형이다. 가치 사슬의 각 단계에서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비즈니스 과정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를 조사하여야 한다.

밸류에이션 (Valuation)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지급결제업을 긍정적으로 보는 근거는 1) 결제수단의 변화가 산업 변화로 이어지고 있으며, 2) 코로나 19 가 촉발한 비대면 결제 가속화로 인해 산업 성장이 기대되고, 3) 점차 여행/항공/티켓 결제도 되살아나며 거래금액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당사는 지급결제업 내에서도 Valuation re-rating 이 가능한 기업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판단한다. 결제 수단의 변화로 인해 이미 업종 내에서 밸류에이션 차별화는 이뤄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다날이 가상자산 결제를 지원하며 이익의 개선과 밸류에이션 상승이 이뤄지고 있다.

re-rating (리레이팅)
시장에서 해당 업종의 적정 주가를 재평가하고 그에 따라 적정 PER와 적정 PBR 등이 변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지급결제사 중에서도 PG 사는 가상자산 기반의 지급결제로 인해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 아직 다날과 같이 구체적인 사항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지급결제 밸류체인 상 PG 사가 주축이 되어 사업을 구체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PG (Payment Gateway,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 판매 시, 고객이 신용카드 및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2) 구조적인 성장
밸류체인 변화에 대한 기대감은 개별적으로 주가에 선반영 되고 있지만 아직 도입기에 있기 때문에 수익성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지급결제사 전반적으로 사업이 구체화되기 전까지는 이익에 기반한 펀더멘탈이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2022 년을 바라보았을 때 마진과 Top line 이 모두 개선되는 기업의 매력도가 부각될 것이며 이를 고려할 때 당사는 NHN 한국사이버결제를 Top pick 으로 제시한다. 그 이유는 1) Online Van 사업 확장으로 인해 탑라인이 개선되고, 2) 애플, 아마존, 구글 등 해외 가맹점 유치를 통해 마진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Top line (탑라인)
손익계산서의 최상단인 매출을 말한다.

NHN한국사이버결제
동사는 1994년 12월 설립되어 이후 2006년 1월 한국사이버페이먼트(주)를 흡수합병함. 2006년 7월 POS사업부문의 물적분할과 함께, 법인명을 "(주)한국사이버결제"로 변경하였고, 2016년 3월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 주식회사" 로 상호를 재변경함. 온라인 전자결제대행(PG)사업과 온라인/오프라인 부가통신망(VAN) 사업, 간편결제 관련사업 등을 영위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VAN (Value Added Network, 부가 가치 통신망)
신용카드 등에서 결제한 데이터가 신속 정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전산망을 뜻한다. 즉 지불 결제를 중계하는 통신, 금융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VAN의 주요 구성 요소는 고객의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도록 단말기를 설치 서비스 제공하는 가맹점과 신용카드 등에서 결재한 데이터가 신속, 정확, 일관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전산망을 구축 운영하는 VAN사업자로 구성된다.

애플 (Apple)
미국 캘리포니아의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에어팟, 아이맥, 맥북, 맥 프로, 홈팟 등의 하드웨어와 iOS, iPadOS, macOS 등의 소프트웨어를 설계, 디자인하는 기업이다. 

아마존 (Amazon)
미국의 워싱턴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온라인 전자상거래, 데이터센터를 통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 등 미디어 사업을 한다.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고 배송하는 최초의 주요 회사들 가운데 하나였으며 1994년 시작 이후 2003년에 처음으로 연간 이익을 냈다.

구글 (Google)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업이다. 검색 서비스 제공을 주력으로 한다.


Online Van 은 온라인 쇼핑 증가로 인해 올해도 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이다. 2021 년 온라인결제 시장은 22.2% 성장했을 것으로 추정하며 코로나 19 를 거치면서 재차 성장률이 높아졌다.


또한, 해외 플랫폼 기업의 국내 진출로 인해 마진이 높은 거래액이 더해질 것이다. 글로벌 IT 기업, 리테일 기업, OTT 등이 국내 진출을 앞두고 있는 만큼 해외가맹점의 Top line 기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플랫폼 (Platform)
스마트 시대에는 플랫폼을 ‘정거장’에 비유할 수 있다. 정거장은 특정한 장소로 가기 위해 반드시 도착해야 하며 도착한 사람을 태우기 위해 운송 수단이 필요하다. 여기서 운송 수단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인 이용자가 되는데 플랫폼은 바로 사람과 운송 수단이 만나는 접점, 혹은 사람과 운송 수단을 매개하는 매개 지점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시대에 인터넷 사업자, 콘텐츠 제공자, 사용자, 기기 제조사 등 다양한 주체들이 만나는 매개 지점이 플랫폼이다.

리테일 (Retail, 소매, 유통)

OTT (Over-the-top media service)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TT는 Over-the-top의 준말로 Over-the-X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을 가진다. top은 TV 셋톱박스 같은 단말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통해서, 넘어서의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OTT 서비스는 초기에 단말기를 통해 영화·TV 프로그램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했다. 이후 인터넷 기술변화에 따라 콘텐츠 유통이 모바일까지 포함하면서 OTT의 의미가 확대됐다.


여행/레저/티켓 온라인 결제금액은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사이클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소비자가 코로나 19 상황에 적응하면서 국내 여행 위주의 수요는 회복하고 있기 때문에 전년 동기 대비로는 결제금액이 증가할 것이다.

 



Ⅱ. 게임 체인저: 가상자산 결제

1) 지급결제 프로세스
지급결제란 고객과 가맹점 사이의 거래를 연결하고 지원해주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신용카드사, PG 사, Van 사, 호스팅사가 관여하고 있다.

게임 체인저 (Game Changer)
시장의 흐름을 통째로 바꾸거나 판도를 뒤집어 놓을 만한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 사건, 서비스, 제품 등을 가리키는 용어다.


신용카드사의 주 업무는 카드 발급 및 관리, 대금 결제, 가맹점 모집 및 관리 등이며 국내에서 대표적인 지급결제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 신용카드사 거래구조는 3 당사자 체제로 구성되어 있고 전업 카드사와 은행계, 유통계 카드사가 경쟁하고 있다.

 


Van(Value Added Network)사는 온/오프라인에서 가맹점과 카드사 간 네트워크망을 구축하여 거래승인, 매출전표매입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2020 년 말 기준 27 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나 상위 13 개 Van 사의 시장점유율이 98%에 달한다.


온라인에서는 추가적으로 PG(Payment Gateway)사가 개입하게 되는데 PG 사가 대표 가맹점이 되어서 카드사와 계약을 맺는 형식의 사업을 영위한다. PG 사가 존재하기에 가맹점은 각 카드사와 개별적으로 거래 계약을 맺지 않아도 된다.


호스팅 사는 중소형 온라인 가맹점을 대상으로 서버 대여, 홈페이지 구축, 물류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수취한다. 과거에는 호스팅사가 홈페이지 구축과 결제 서비스만 지원했다면 최근에는 풀필먼트 지원 등 가맹점의 물류서비스까지도 제공하고 있다.

풀필먼트 (Fulfillment)
'고객의 주문처리'를 뜻하는 용어로, 온라인 유통 산업에서는 고객의 주문에 맞춰 물류센터에서 제품을 피킹(picking), 패킹(packing)해서 배송을 하고 고객이 교환/환불을 원하면 교환/환불 서비스까지 담당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국내 결제 시장의 성장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지급 결제 수단도 변화하고 있다. 지급결제의 주요 수단은 소비자 입장에서 연회비, 할부이자 등 비용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편리성으로 인해 현금에서 신용카드로 점차 이동해 왔다. 2021 년에는 지급카드 결제 중에서도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한 비대면 결제의 비중이 40%를 상회하며 모바일 결제가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코로나 19 로 인한 비대면 결제 환경에 적응함에 따라 이런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카드 사용 증가에 이어 최근에는 간편결제로 점차 넘어가고 있는데 이 또한 편리성에 기인한다. 간편결제를 사용하는 주요 이유는 1) 이용절차의 편리성, 2) 실물카드를 보유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3) 다양한 혜택 등이 있다. 간편결제∙송금의 규모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그 방식은 간편결제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2) 거래를 넘어 결제까지
간편결제 중심의 성장이 이뤄지는 가운데 2020 년부터는 국내에서도 가상자산 기반의 지급결제가 이뤄지고 있다. 기존의 가상자산은 단순히 거래의 대상이었다. 2021 년 한 해 동안 비트코인 이더리움 가격은 각각 66%, 405% 상승했는데 높은 가격 상승률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자들은 거래소에서 매매를 통한 투자수익에 집중하였다.

비트코인 (Bitcoin)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암호화폐이다. 비트코인의 화폐 단위는 BTC이다. 발행 주체가 없기 때문에 앞에 'X'를 넣어서, XBT라고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라는 가명을 쓰는 사람이 C++ 언어로 개발했다. SHA-256 해시 알고리즘 기반의 작업증명(PoW) 방식으로 채굴한다.

이더리움 (Ethereum)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이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만든 가장 대표적인 알트코인으로서, '비트코인 2.0'이라고도 부른다. 이더리움이 제공하는 이더(Ether)는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암호화폐의 일종으로 거래되고 있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이더리움'은 플랫폼이고, '이더'가 암호화폐이지만, 일반적으로 양자를 구별하지 않고 '이더리움'을 암호화폐의 이름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더리움의 화폐 단위는 ETH이다. 2015년 7월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C++과 고(Go) 언어로 개발했다. 이더해시(Ethash) 알고리즘 기반의 작업증명(PoW) 방식으로 채굴 중이지만, 앞으로 작업증명 방식을 벗어나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지난 5 년간 가상자산에 대한 많은 논란과 규제 등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결국 가상자산의 가격은 우상향하는 모습이었고 그에 따라 거래대금도 증가하게 되었다.

 


이제는 가상자산 거래를 넘어 결제로의 침투가 이뤄지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미 지급결제를 지원하는 빅테크 기업이 존재하고 국내에서도 2020 년부터 가상자산 결제가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신용카드사인 비자카드는 가상화폐 플랫폼과 제휴를 맺어 가맹점에서 비자 카드를 이용해 가상자산을 통한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마스터카드는 가상자산 플랫폼 Bakkt 와 제휴하여 제휴 은행, 가맹점에서 카드포인트를 비트코인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서비스도 추진 중이다. 당사는 이런 가상자산 결제가 지급결제의 전체 밸류체인으로 볼 때 상당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고 판단한다.

빅테크 (Big Tech)
인터넷 플랫폼에 기반을 둔 거대 정보기술(IT) 기업을 뜻한다.

비자 (Visa)
미국 캘리포니아주 포스터 시티에 본사를 둔 미국 다국적 금융 서비스 회사이다. 비자 브랜드 신용카드, 직불카드 및 선불카드를 통해 전 세계 전자 자금 이체를 용이하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스터카드 (Mastercard)
마스터카드 월드와이드(MasterCard Worldwide)가 소유하는 은행 신용카드의 브랜드이다. 마스터카드 월드와이드는 전 세계 금융기관, 기업, 카드 소지자 및 가맹점 사이에서 중요한 경제적 연결고리를 제공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Bakkt (백트)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모회사인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Intercontinental Exchange, ICE)와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BCG) 등이 함께 만든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디지털 자산을 간편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고팔고 보관할 수 있는, 개방되고 원활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상자산 결제가 이뤄지면 기존의 ‘고객-가맹점-PG/VAN-신용카드사’ 라는 밸류체인에 큰 변화가 발생한다. 지급결제 과정에서 1) Off-line Van 사의 입지가 축소되고, 2) 신용카드사가 거래 과정에서 제외되게 된다. 결론적으로, 가상자산 결제가 되어버리면 중간 수수료 수취 기관이 감소하게 된다는 의미다.

 


밸류체인 변화의 영향을 전망하려면 먼저 결제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PG 사는 하위 가맹점을 대표해 대표가맹점으로 신용카드사와 지급결제 계약을 맺고 거래 정보를 전송한다. Van 사는 PG 사로부터 거래 정보를 받아 카드사에게 승인 요청을 하며 결제가 이뤄진다. 간편결제 방식으로 거래를 하더라도 정보의 흐름이 다소 변경되지만 PG 사와 Van 사를 거쳐 신용카드사에 거래요청이 이뤄지는 프로세스는 같다.


반면, 가상자산 거래가 이뤄지면 거래 참여자가 바뀐다. 먼저, 기존 온/오프라인에서 소비자가 결제를 하게 되면 거래의 프로세스는 고객-가맹점-PG/VAN-신용카드사로 이어진다. 거래금액을 1 만원, PG 수수료율은 20bp,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를 200bp 로 가정하면 가맹점은 1 만원의 거래에서 최종적으로 9,780 원을 수취하게 된다.

bp (basis point)
이자율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단위. 1%는 100bp이고 1bp는 0.01%다.


그러나 PG 사가 가상자산 결제를 하게 되면 Van 사와 신용카드사가 거래과정에서 제외된다. 그리고 가상자산 거래 지원사가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보다 저렴한 거래대금의 1%(가정치)를 수취하게 된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POS 기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결제 인프라 설치 비용도 들지 않는다. 가맹점 입장에서는 비용 절감이 되기 때문에 가상자산 결제를 지원할 유인이 발생한다. 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직까지 가상자산 결제 사용의 유인이 크지 않다. 그래서 현재 가상자산 결제사는 프로모션, 할인 등의 방식으로 사용자를 유치하고 있다.

POS (point of sale, 판매 시점 정보 관리, point of purchase, POP)
판매와 관련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고객정보를 수집하여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판매 시점(point of sale) 또는 구매 시점(point of purchase)은 대금(payment)이 지불됨으로써 물품 거래가 완료되는 장소이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판매 시점 관리가 이루어지면, 상품의 제조/생산 단계에서 바코드 등을 이용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한다.


아직 가상자산 결제의 침투율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나 기존 시장의 규모를 감안하면 가상자산 결제사의 프로모션, 결제 가능 가맹점 증가에 따라 그 잠재력은 크다고 판단한다.

 


3) 넘어야 할 난관
가상자산 결제에도 몇 가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 첫 번째로, 가맹점 확보가 이뤄져야 한다. 가상자산 거래가 진행되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많지 않다면 소비자의 가상자산 사용 유인이 현저히 감소할 것이다. 전체 가맹점 수는 2020 년 말 기준 약 290 만 점으로 상당히 많기 때문에 새로운 신규 진입자보다는 기존에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는 기존 사업자에게 유리한 환경으로 작용할 것이다.


두 번째로 소비자의 지급결제 행태 변화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2014 년부터 2019 년까지의 신용카드 사용비율은 50% 중반에서 크게 변화하지 않았고 모바일카드(기타에 포함)의 사용 비중이 높아졌지만 3% 대에 그치고 있다. 소비자의 인식과 행태 변화가 있기까지는 일정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다만, 기존 지급카드(신용카드+체크카드) 결제 시장이 2020 년 기준 약 976 조원에 달하기 때문에 가상자산 결제가 카드결제의 1% 정도의 침투율만 달성하더라도 이익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세 번째는 관련 법의 제정이 필요하다.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는 2023 년으로 1 년 유예되었지만 가상자산 상속∙증여를 위한 가상자산 평가방법은 2022 년부터 변경된다. 평가방법은 평가기준일 전후 각 1 개월 동안에 국내 4 대 원화 가상자산 거래소의 일평균가액의 평균액으로 산정된다. 가상자산 시장 규모가 커진 만큼 가상자산업법에 대한 논의도 이뤄지고 있는데 앞으로도 관련 법 제정을 통해 관련 기업들의 사업 방향성도 수정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와의 차별점이 필요하다. 각국정부는 CBDC 에 대한 연구와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현재 중국이 가장 빠르게 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에는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가상화폐 지갑 앱을 출시하기도 했다. CBDC 를 통해 지급결제가 이뤄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유통이 이뤄진다면 중앙은행이 발행부터 환수, 폐기까지 담당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 기존의 가상자산 대비 신뢰성이 높다. 따라서 민간 기업이 발행한 가상자산으로 결제하는 것의 차별점이 분명 존재해야 할 것이다.

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ies,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실물 명목화폐를 대체하거나 보완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화폐이다. CBDC는 발행 대상에 따라 일반적인 소액결제용과 금융기관 간 거액결제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적 방식으로 구현됨에 따라 현금과 달리 익명성을 제한할 수 있고, 이자지급이 가능하며, 보유한도 설정, 이용시간 조절도 가능하다. 미국 달러화는 USDT, 일본 엔화는 JPN코인, 페이스북의 리브라 등이 있다.

 



Ⅲ. 구조적 개선과 기저효과

1) 온라인: 모바일 쇼핑 성장과 포트폴리오 믹스 변화
PG(Payment Gateway)란 전자지급서비스 중에서도 ‘전자결제 지급대행 서비스’를 의미하며 온라인 환경에서의 가맹점 지급결제를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온라인에서는 물리적인 점포가 없기 때문에 이를 지원해주는 기업이 필요하며 PG 사가 대표로 카드사와 계약을 하기 때문에 가맹점 입장에서는 효율성이 증대된다.

기저효과 (Base effect)
기저(基底, base)란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뜻하며, 효과란 보람으로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뜻한다. 즉, 기저효과란 어떠한 결괏값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과 비교대상 시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그 결괏값이 실제보다 왜곡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상황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기저효과 때문이다. 기저효과는 비슷한 의미로써 반사효과라고도 불린다.


코로나 19 로 인한 비대면 환경 가속화로 PG 사의 수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PG 시장 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인해 그 속도는 더욱 가팔라졌다.


2021 년 상반기 중 PG 사 이용실적은 일평균 8,635 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2.8% 증가했으며 2021 년 3 분기 누적 온라인 쇼핑 거래대금은 140 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2.2% 성장했다. 이는 온라인 쇼핑 중에서도 모바일 쇼핑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한 영향이며 향후에도 모바일 기반의 생활환경으로 인해 비대면결제가 대중화되며 지속 성장할 것이다.

 


이와 함께 해외 가맹점 증가로 인한 마진 개선이 예상된다. 통상 PG 사의 국내가맹점 수수료는 20~30bp 가량 수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해외 가맹점 수수료는 국내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이렇게 해외 가맹점 수수료의 마진율이 높은 이유는 PG 사에게 높은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를 충족시키는 곳이 많지 않기 때문에 더 높은 마진이 발생하며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해외 가맹점의 특징은 단순히 하나의 가맹점이 확보되는 차원보다도 가맹점이 플랫폼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 고객의 지속적인 증가가 기대된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KG 이니시스의 가맹점인 넷플릭스, NHN 한국사이버결제의 가맹점인 디즈니플러스가 있다. 해외 가맹점 증가는 매출증가와 마진 개선으로 연결될 것이다.

KG이니시스
동사는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을 주 사업으로 영위함. 쇼핑몰 등 인터넷상에서 지불결제가 필요한 업체에게 지불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주고 지불승인과 매입, 대금정산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임.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에듀원, 케이지할리스에프앤비 등 7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국내 전자결제시장 선두주자이며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 등이 주요 경쟁기업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넷플릭스 (Netflix)
미국의 주문형 콘텐츠 서비스 제작 기업이다. 1997년 캘리포니아주 스콧츠 밸리에서 리드 해스팅스와 마크 랜돌프가 설립하였다. '넷플릭스(NETFLIX)'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를 합성한 이름이다. 넷플릭스 회원들이 오리지널 시리즈, 다큐멘터리, 드라마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향유하는 데 들이는 시간은 하루 평균 1억 2천5백만 시간 이상이다. 넷플릭스의 모든 콘텐츠는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스크린에서 언제, 어디서나 광고나 약정 없이 즐길 수 있다. 대한민국에는 2016년 1월 7일에 진출하였다.

디즈니플러스 (Disney+, 디즈니+)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자회사 월트 디즈니 다이렉트 투 컨슈머 앤드 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OTT 서비스다. 2019년 11월 12일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에서 정식 출시되었다. 디즈니플러스의 오리지널 작품과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와 월트 디즈니 텔레비전, 픽사, 스타워즈, 내셔널 지오그래픽, 20세기 스튜디오 작품을 배급·공개하였다.

 


2) 오프라인 결제: Cycle 의 반복
위드 코로나 정책과 오미크론 영향으로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는 재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만, 정부의 거리두기 정책 변화로 인해 또다시 신규 확진자 수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위드(with) 코로나
확진자 대신 치명률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한다는 의미다. 코로나19와 공존한다는 뜻.

오미크론 (ο, 15번째 그리스 알파벳)
13번째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 13번째 글자 '뉴'(ν)는 영어 '뉴'(new)와 혼동되기 쉽고, 14번째 글자 '크시'(ξ)는 (영어로 표기하면 시(xi)가 되는) 흔하게 성씨로 쓰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변이는 15번째 그리스 알파벳 글자인 '오미크론'(ο)으로 정했다.


과거에도 새로운 우세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면 빠른 속도로 신규 확진자가 증가했다. 그러나 그 후 이어지는 방역 대책으로 확진자 수 증가는 진정되었으며 이런 사이클이 2020 년부터 반복되고 있다.

 


당사는 코로나의 종식에 대해 전망하기보다는 코로나의 완전 종식 전까지의 이런 신규 확진자 수 증감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확진자 수 감소와 정부의 방역 대책의 완화로 인해 여행, 숙박, 티켓 매출은 사이클에 따라 증감할 것이다. 소비자심리지수를 통해 보더라도 여행비와 문화생활비 관련 지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전망이 예상되기 때문에 거리두기 완화가 이뤄지면 관련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오프라인 수요가 증가하면 Van 사업부 매출 증가와 함께 여행/항공/티켓 온라인 결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이슈 점검: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금융 당국은 지난해 말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를 발표했다. 과거의 수수료율 인하 폭을 고려하면 예상보다는 양호한 수준이라고 판단한다.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은 2012 년 이후 3 년마다 적격비용을 산정하여 적용 중이며 금번 수수료 인하 3 년 후 2024 년 다시 적격비용을 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적격비용 산정기준은 1) 자금조달비용, 2) 위험관리비용, 3) 일반관리비용, 4) 승인∙정산비용, 5) 마케팅비용으로 구분하며 금번 수수료율 인하 요인으로는 1) 금리 인하에 따른 조달비용 감소, 2) 비대면 영업환경에 따른 인건비 및 영업비용 등 일반관리비용 감소, 3) 온라인 결제비중 증가에 따른 Van 수수료비용 감소가 작용했다.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에 따라 신용카드사의 영업환경은 다소 악화될 수 있다. 그렇다면 PG 사와 같이 거래대금 전부를 받는 것이 아닌 신용카드사에게 직접 수수료를 수취하는 Van 사의 마진 하락으로 연결될까


당사는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영향이 VAN 사에게도 존재할 것으로 전망한다. 거래 건당 평균 VAN 영업수익의 추이를 보면 2018 년 말 인하된 가맹점 수수료율이 적용된 2019 년부터 감소 폭이 확연히 드러난다. 또한, 최근에는 제로페이, O2O 서비스의 확산으로 인해 VAN사를 거치지 않는 거래가 빈번해짐에 따라 마진 하락의 압박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한다.

제로페이 (ZeroPay)
대한민국 정부에서 소상공인 결제 수수료를 거의 줄이기 위해 금융 회사, 결제 회사와 공동으로 시행하는 QR코드에 기반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이다.

O2O (online to offline, 온라인 투 오프라인)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22/01/18 하이투자증권 Analyst 김현기

 

 


 

마치며

 

전에는 실체가 없다며 무시받던 가상자산이었지만, 점점 영향력이 커져 이제는 인정할 수밖에 없는 세상이 다가온 듯합니다. 가상자산 결제가 이뤄지면서 비대면 환경 가속화로 인한 PG 사의 수혜는 지속될 것으로 보고 계시는군요. Top pick으로 NHN한국사이버결제를 제시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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