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실리콘웍스] 대기표 뽑고 줄을 서시오

2021. 3. 11. 11:38리포트/반도체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실리콘웍스] 기업개요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LG그룹은 67개의 국내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동사는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인 System IC(패널구동 IC) 제품을 디스플레이 제조기업(LG디스플레이 등)에 제조 및 판매함.

기존 LCD 주력시장인 대형 TV, 모바일 제품은 물론 자동차 디스플레이 등 신규 사업으로 영역 확장 중.

출처 : 에프앤가이드

1Q21 실적 시장 기대치 약 50% 상회할 전망

동사 1Q21 실적은 매출액 3,608 억 원(YoY: +70%, QoQ: -1%), 영업이익 315 억 원(YoY: +169%, QoQ: +27%)을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매출액 3,088 억 원, 영업이익 214 억 원)를 크게 상회할 전망이다. COVID-19 장기화로 인한 IT 기기 수요 호조세로 계절적 최대 비수기인 1Q21 에도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가 견조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디스플레이 구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DDI의 극심한 공급 부족 현상으로 패널 업체들이 생산 차질에 직면하면서 주문량이 강하게 몰리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LCD TV 패널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된 주요 세트 업체들이 Premium 제품인 OLED TV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도 LG 디스플레이 OLED TV 향 DDI를 공급하고 있는 동사에게 긍정적인 요인이다. 최근 DDI 업계는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8” Foundry 생산 단가를 올려주는 대신 DDI 가격도 인상시켜 패널 업체들에게 이를 전가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당사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1Q21 DDI 가격은 평균 10% 이상 인상되는 것으로 보인다. 

 

1Q21 (Q =Quarter, 분기)
2021년 1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DDI (Display Driver IC)
LCD, PDP 등의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수많은 화소들을 구동하는 데에 쓰이는 Chip을 의미합니다.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디스플레이의 화소들에는 각각 삼원색인 RGB를 표시하는 부화소가 3개씩 있는데 이러한 부화소에 붙어있는 트랜지스터를 조정하는 것이 바로 DDI입니다. 이러한 DDI가 모여 다양한 색깔들이 나타나게 되지요. DDI는 Gate / Source IC로 구분됩니다. (게이트 = 가로 / 소스 = 세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출처: 삼성디스플레이

LCD (liquid crystal display, 액정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장치의 하나이며, 평판 디스플레이(FPD)의 한 종류이다. LCD는 광학적으로 수동형(Passive)으로, 스스로 발광하지 않기 때문에 전력을 거의 소비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없는 LCD를 주로 사용하는 휴대용 계산기의 경우, 작은 태양광 패널이나 저용량 배터리 만으로도 긴 수명을 갖는다. 스스로 빛을 내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LCD의 경우 후면에 백라이트를 두고, 전면에 액정을 두어 액정이 전기신호에 따라 빛을 차단하거나 통과시키는 방식으로 빛을 낸다.

OLED (Organic Light-Emitting Diode, 유기 발광 다이오드)
빛을 내는 층이 전류에 반응하여 빛을 발산하는 유기 화합물의 필름으로 이루어진 박막 발광 다이오드(LED)이다.

제어 방식에 따라 PM OLED(Passive Matrix -, 수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와 AM OLED(Active Matrix -,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 '에이엠 오엘이디'라 읽는 것이 맞으나, 이를 활용한 삼성의 자사 제품 광고에서 "아몰레드"로 홍보하면서 이러한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로 나뉘며, 발광 방식과 유기물 등에 따라 다시 구분된다. OLED 픽셀은 직접 빛을 내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필요 없으며, 빛의 표현 범위가 LCD보다 더 넓으며 검정 수준이 뛰어나다. 또한 LCD에 비교하여 1000배 빠른 응답 속도(소자의 경우만 그렇고, 실제로는 회로의 RC delay로 인하여 큰 차이는 없다.)를 가지고 있으며 휠 수도 있다.

2021 년 연간 실적 Consensus 상향 조정될 가능성 높다

올해 동사 실적은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iPhone 향 OLED 패널과 BOE, CSOT 의CSOT의 중소형 OLED 패널 출하량 증가로 수익성이 높은 OLED 구동 Chip 비중이 확대되면서 지난해에 이어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당사는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출하량이 20 년 450 만대에서 21 년 740 만대로 약 66%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내년 삼성전자가 OLED TV 시장에 진입할 경우 다른 세트 업체들도 OLED TV 전략을 더욱 강화할 가능성이 높아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생산량이 약 1,000 만대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LG 디스플레이, BOE, CSOT의 올해 Flexible OLED 패널 출하량도 스마트폰 내 OLED 패널 침투율 상승, iPhone 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40~50%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이를 반영한 21 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57 조원(YoY: +35%), 1,461 억 원(YoY: +55%)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Consensus 매출액 1.4 조원, 영업이익 1,208 억 원). 중장기적으로는 지주사 계열 분리 후 차세대 성장 동력을 위해 준비 중인 SiC 전력반도체MCU 사업 진출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BOE
중국의 디스플레이 제조기업. 2003년 현대전자(현 하이닉스)의 LCD 부문인 하이디스를 인수하여 폭발적으로 성장한 끝에 LG디스플레이를 꺾고 전 세계 LCD 1위 자리를 차지한 기업이다.

CSOT
중국의 디스플레이 제조사. TCL의 자회사이며, BOE에 이어서 중국 2위의 디스플레이 제조사이다. 또한 삼성전자도 일부 지분을 가지고 있어서 삼성 갤럭시의 보급형 라인업에 들어가는 화면 일부를 이쪽에서 받는다.

Flexible OLED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휘어질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뜻한다. 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라고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리 기판이 아닌 플라스틱 기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판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기존의 제조 프로세서를 사용하지 않고 저온 제조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Consensus (컨센서스)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SiC 전력반도체
- 전력반도체 개요
전력반도체는 전기 에너지를 활용하기 위해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거나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전력변환(DC→AC, AC→DC), 전력변압(강압, 승압), 전력안정, 전력분배 및 제어(Power Control)기능 등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반도체로 전력의 전달 및 제어 과정에서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고, 전압의 변화를 제어하여 시스템 안정성, 신뢰성을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일반 반도체 소자에 비해 고내압화, 대전류화, 고주파수화 된 것이 특징이며, 세탁기, 냉장고, 청소기,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에서부터 산업기계 대부분의 모터에 사용되고 있다.

전력반도체는 1960년대에 정류다이오드, Thyristor 등이 상용화되었고 1980년대 후반에 Si-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가 개발된 후, 이를 적용한 인버터의 보급으로 전력이용 효율이 크게 향상되었다. 지금까지는 주로 Si 기반의 반도체가 사용되었으나, 고 내압, 고 전류, 고온 작동, 고주파수 환경에서의 사용과 고속 스위칭, 전력 손실 최소화, 소형 칩 사이즈 등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SiC와 GaN 기반의 전력반도체 소자가 차세대 파워반도체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SiC 전력반도체 주요 특징
현재 전력반도체는 Si 기반의 MOSFET과 IGBT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Si의 한계로 인해 제한을 받고 있다. 예를 들면, Si-MOSFET 소자는 전압 블록킹 성능이 두 배가 되면, 온저항(RDS(on))이 5배로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각 응용 분야에서 요구하는 높은 내압 특성과 고주파 특성 등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없어 그 대안으로 높은 내압 특성과 낮은 온저항 특성을 달성할 수 있는 SiC와 GaN계의 wide band-gap 반도체가 주목 받고 있다. SiC 반도체와 GaN 반도체는 실리콘에 비해 물질 특성이 우수해 약 8배 높은 전압을 견딜 수 있고 전류는 100배까지 흘릴 수 있다. 또한 열전도성이 뛰어남은 물론 누설 전류가 작아 에너지 절약에 적합한 반도체 소자이다.

특히 SiC 전력반도체는 작동온도 상한이 500~600℃로 높고 열전도도가 높기 때문에 전열면적이 적어도 냉각이 용이하여 하이브리드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및 배터리 전기자동차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인버터를 소형화·저손실화 할 수 있다. 송배전용이나 분산전원용의 전력소자로 SiC를 적용할 수 있게 되면 전력변환시의 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주변부품의 생략 등을 통해 전력변환기를 소형화할 수 있다.

출처: INI R&C

MCU (Micro Controller Unit)
기기 등의 조작이나 특정 시스템을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집적회로(IC). 특정 기계장치나 전자장치의 제어를 위해 하나의 칩에 CPU와 관련 모듈을 집적시킨 시스템 반도체로, 작은 컴퓨터 역할을 하고 있어 원 칩(One Chip) 컴퓨터 또는 마이컴이라 불리기도 한다. MCU는 전자제품의 두뇌역할을 하는 핵심 칩으로, 단순 기능부터 특수한 기능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다양한 특성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한다.

출처: 삼성반도체이야기

21 년 예상 실적 기준 PER 8.5 배,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유지

동사에 대한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유지한다. 동사의 실적은 전통적으로 계절적 비수기인 1 분기에 크게 악화되는 경향을 보여왔다. 그러나 올해는 DDI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해 주요 고객사들의 주문량이 집중되면서 호실적이 전망된다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동사와 사업 영역이 매우 유사한 대만 Novatek 1~2 월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2% 증가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특히 Novatek 주가의 Valuation 은 올해 예상 실적 기준 PER 15~16 배, PBR 5~6 배 수준으로 과거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반면 동사의 현 주가는 올해 예상 실적 P/E 8.5 배 수준으로 과거 평균 수준마저 크게 하회하고 있어 상당히 저평가되어있다. 올해 P Q 가 모두 상승하는 Cycle에 진입하면서 큰 폭의 실적 성장과 Multiple 상승에 따른 주가 상승 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되는 바 적극적인 비중 확대를 추천한다.

 

Novatek Microelectronics Corp.
모든 디지털 장치를 위한 정교한 평면 패널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 및 오디오/비디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광범위한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 & SoC 솔루션의 설계, 개발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칩 설계 회사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 = Price/EPS.
주가를 1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PBR (주가순자산비율, price-to-book ratio, P/B ratio)
주가를 BPS(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것이다. 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낸다.

P (Price)
가격

Q (Quantity)
수량

Multiple (멀티플, 배수)
'무엇의 몇 배'라는 뜻. 주가가 싼 지 비싼 지를 알아볼 때 사용된다.

 


 


 

 

 

21/03/11 하이투자증권 Analyst 정원석

 

 


 

마치며

 

- 참고사항


생산단가를 올리며 실적이 좋아질 거라 예상하셨고 이 부분은 당연하게 여겨지네요. 또한 연구원님께서 대만의 노바텍과 비교해 저평가되었다고 말씀하셨는데 비교대상이 있다 보니 어느 정도 수긍하게 됩니다. 계열사 분리도 LG 내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만큼 기대가 되고, 2020년 실적이 좋았던 만큼 앞으로도 좋은 행보를 유지해 외국의 퀄컴이나 미디어텍과 같이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