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레이크머티리얼즈] 매력적인 전방시장과 공격적인 증설

2021. 2. 16. 13:28리포트/에너지ㆍ화학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레이크머티리얼즈] 기업개요
동사는 2010년 설립하였으며, 2020년 SPAC 합병을 통해 코스닥에 상장하였음. LED, Solar, 메탈로센촉매, 디스플레이, 반도체용 초고순도 소재를 개발 공급하는 유기금속화합물 전문회사임.

유기금속화합물 설계 및 TMA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LED, 반도체, 디스플레이, Solar소재 및 석유화학 촉매로 이어지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에서는 유일한 TMA 제조 가능 업체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TMA 합성 기술을 보유한 전구체 업체

레이크머티리얼즈는 2010년 설립된 전구체(유기금속화합물, 유기 리간드+메탈) 전문업체로 지난해 3월 스팩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 상장. 설립 초기 LED Epi층 형성용 전구체로 사업영역이 국한되어 있었으나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전방시장 확대되기 시작. 현재 LED, 반도체, 태양전지, 석유화학 등 다양한 전방시장으로 전구체 공급 중. 동사의 핵심 경쟁력은 TMA(Tri methyl+Al) 합성 기술에 있음. TMA는 다양한 전구체의 원재료가 되는 소재로 확장성이 좋으나, 합성 난이도가 높아 동사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4개 업체만 제조 가능한 것으로 파악. 동사는 TMA 합성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업체

 

전구체 (Precursor)
어떤 물질에 선행되는 물질을 의미하며 화학이나 생명과학, 전자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전구체는 박막을 증착하기 위한 화학증착 공정용 원료로 증착을 원하는 주요 원자를 중심으로 기화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리간드(Ligand)로 결합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전자소재 분야에서 반도체나 LED 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CVD전구체, ALD전구체, MO전구체, Cu전구체, Al전구체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유기금속화합물

유기물 분자와 금속원자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화합물(케미칼)이며 산업적 응용성을 강조하여 유기금속 소재라고 한다. 유기금속화합물의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반응성을 잘 이용하면 특정 금속막 제조를 위한 원료로도 사용이 가능하여 금속 또는 금속화합물의 전달물질로서 기능을 갖게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유기 화합물 (organic compound)
구조의 기본골격으로 탄소 원자를 갖는 화합물을 통틀어 부르는 것이다. 예외로서 흑연과 다이아몬드 등의 탄소의 동소체, 일산화 탄소, 이산화 탄소, 및 탄화 칼슘 등의 금속 탄화염, 사이안화 수소와 금속시안산염, 금속싸이오시안산염은 탄소를 중심으로 한 분자종이나 무기 화합물로 분류한다. 1828년 프리드리히 뵐러가 인공적으로 요소를 합성하기 전까지, 유기 화합물은 생체가 생산하는 화합 물질이라는 역사적 정의가 존재했기 때문이며 여기에 거론된 탄소화합물은 당시부터 생체가 관여하지 않은 화합물로 발견되었기 때문에 무기 화합물로 분류되었다.

유기 화합물은 탄소골격의 길이나 분기의 다양성에 제한이 없어 무기 화합물보다 복잡한 구조를 가질 수 있다. 또한 탄소에 질소, 산소, 황, 인 또는 할로젠 등이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작용기도 다양하므로 각각 독특한 특성을 가져 무한한 다양성을 보여 준다. 그 다양성 때문에 유기 화합물은 생물을 구성하는 요소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이다. 또한 유기 화합물을 유기물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유기 화합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이 있다.

리간드 (Ligand)
착물(錯物) 속에서 중심원자에 결합되어 있는 이온 또는 분자의 총칭이다.

배위자(配位子)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Co(NH3)6]Cl3, K3[FeCl6], [Cu(NH2CH2COO)2] 등에 있어서 암모니아(NH3), 염화이온(Cl-), NH2CH2COO- 등은 각각 중심원자인 Co3+, Fe3+, Cu2+ 등과 결합된 이온 또는 분자로서 리간드가 되고 있다.


스팩합병 (SPAC, Special Purpose Acqusition Company, 기업인수목적회사)
여러 명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아, 일반적으로 3년 내에 장외 우량업체를 M&A할 조건으로 특별 상장하는 서류상의 회사를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증시 상장이 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은 인수합병 여부와 상관없이 주식 매매를 통해 투자금을 언제든지 회수가 가능하다.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주식시장에 스팩을 먼저 상장한 후 비상장기업을 찾아 합병하는 방식으로 기업 인수가 이뤄진다. 상장 후 36개월 안에 조건에 맞는 비상장사와 합병하면 해당 기업의 이름으로 종목명이 바뀐다.


주식회사 레이크머티리얼즈(이하 '당사')는 2010년 5월 13일에 설립되어, 유기금속화합물의 연구,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세종특별시 전의면 산단길 22-144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3년 4월 3일자로 상호를 주식회사 레이크엘이디에서 주식회사 레이크머티리얼즈로 변경하였습니다. 한편, 당사와 동부제5호기업인수목적(주)는 2019년 10월 11일 이사회 결의 및 2020년 1월 30일 주주총회 합병승인을 통해 2020년 3월 4일자로 합병하였습니다. 합병은동부제5호기업인수목적(주)가 당사를 흡수합병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어 동부제5호기업인수목적(주)가 존속하고 당사는 소멸하게 되나, 실질적으로는 당사가 동부제5호기업인수목적(주)를 흡수합병하는 형식으로 동부제5호기업인수목적(주)와 4.5885:1의 비율(당사 주주에게 동부제5호기업인수목적(주) 보통주 4,840,000주 부여)로 합병하여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LED Epi (에피)
에피택셜(Epitaxial)의 줄임말로 같은 결정구조로 2개의 층을 만드는 것을 의미함.

LED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LED 조명의 빛이 생성되는 EPI 층 형성의 핵심 소재이다.

TMA (트리메틸알루미늄)
메탄(CH3) 유기물 분자와 알루미늄(AI) 금속원자를 결합해 트리메틸알루미늄(TMA) 등의 유기금속화학물 유기물 중에서 가장 간단한 메탄(CH4)에서 수소가 하나 부족한 것을 메틸기(-CH3) 라고 하며 메틸기 3개를 알루미늄(Al) 한 개의 원자와 결합시킨 것을 트리메틸- 알루미늄(Al(CH3)3, Trimethyl Aluminium, TMA)이라고 한다. TMA는 LED와 반도체, Solar등 대부분의 전자재료 외에 석유화학 촉매나 정밀화학 시약 등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 사용된다. 당사의 TMG를 제조하는데 원료로 사용된다. TMA는 초민감성 물질이라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기술자가 아니면 취급이 어려우며 제조는 더욱 어렵다.

4개 업체
레이크머티리얼즈(한국) , Grace(미국), Akzo Nobel(미국), Lanxes(독일)

성장성 높은 매력적인 전방시장

동사의 주력 전방시장은 LED와 반도체. 현재 LED 소재의 경우 Epi층 증착용 전구체(TMG, TEG, TMI, TMA, Cp₂Mg)를 생산 중으로 글로벌 M/S 1위. 반도체 소재의 경우 CVD/ALD증착용 전구체(TEOS, Ticl₄, TCS, TDMAHf 등)를 생산 두 전방시장 모두 높은 성장 잠재력이 매력적. 올해 동사의 LED 소재와 반도체 소재 매출은 공급량 증가에 기반해 전년대비 각각 +24%, +65% 성장 기대(‘21E LED 130억 원, 반도체 380억 원) ▶ LED 소재는 미니 LED 시장 개화가 핵심. 동사는 LED칩 시장의 핵심 Player인 삼성 LED와 에피스타를 주력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어, 미니 LED 시장 성장의 수혜를 오롯이 받을 수 있는 업체. ▶ 반도체 소재는 삼성전자향 공급량이 추가 확대될 전망. 국산화 정책에 따라 2H19부터 신규 소재 3종 추가됨에 따라 공급 소재가 3종 → 6종으로 확대되었으며, 그 효과가 올해부터 극대화될 것으로 판단

 

TMG, TEG, TMI, TMA, Cp₂Mg


M/S
(market share, 시장 점유율)
경쟁 시장에서 어떠한 상품의 총 판매량 가운데 한 기업의 상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곧, 특정 산업, 가령 선철 등의 제품 시장에서 취급되는 전 거래량 중에서 한 기업이 정하는 비율을 가리킨다.  

CVD/ALD


반도체 박막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화학적인 방법으로 절연막(혹은 금속막) 등을 형성하는 CVD(Chemical Vapor Deposition)와, 물리적인 방법으로 금속막을 이루게 하는 PVD(Physical Vapor Deposition)입니다. 그밖에 산소를 이용한 산화막 및 막을 구성시킬 용액을 분사시킨 웨이퍼를 회전시켜 형성하는 SOG가 있고, 용액을 분해시켜 전기적으로 구리막을 형성하는 다마신방식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막의 얇은 두께와 신뢰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ALD(Atomic Layer Deposition) 기법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ALD는 DRAM의 커패시터, 게이트 옥사이드, 메탈 베리어(Metal Barrier), 특히 NAND의 3D(Cell Stacking 구조)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절연막/금속막에 쓰이고 있습니다.

출처: SK하이닉스
 
TEOS, Ticl₄, TCS, TDMAHf 

21E (E = Estimate)
2021년 증권사 전망치

미니 LED
차세대 광원으로 주목받는 기술이다. 칩 크기가 100~200마이크로미터(㎛·0.001㎜)로 일반 LED 칩(300㎛)보다 작다. 칩이 작을수록 광원(백라이트유닛·BLU)으로 사용하는 칩을 더 많이 탑재할 수 있고 명암비를 높일 수 있다.

에피스타 (Epistar Corp) 
대만 발광다이오드(LED) 전문업체.

일반 조명, 교통 신호 및 휴대전화 및 노트북 컴퓨터와 같은 다양한 소비자 제품에 사용되는 고휘도 LED 제품을 전문으로 한다.  회사는 삼성 액정 디스플레이에 대한 LED 백라이트를 공급한다. 세계 최대의 빨간색 및 노란색 LED 제조업체이며 3,000 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2H19 (H = Half 반기)
2019년 하반기


공격적인 증설에 주목

지난 1월 약 77억 원 규모의 증설 계획 발표. 천안공장 증설이며, 기존 Capa의 약 20%에 해당하는 대규모 증설. 8월 말 완공 후 본격적인 양산 가동은 내년부터 진행될 예정. 증설분을 반영할 경우 동사의 매출 체력은 기존 1,000억 원에서 1,200억 원까지 확대. 고객사 주문 증가에 대비한 증설이며, 이는 동사의 성장 잠재력을 간접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는 부분이라 판단

 

증설 계획


Capa
 (capacity)
생산능력

 


 



공격적 증설과 중장기 성장 잠재력에 주목

올해 예상실적은 매출액 730억 원(+57% YoY), 영업이익 120억 원(+158% YoY) 달성 가능할 것으로 판단. 현 주가는 올해 실적 기준 P/E 25.X 수준에서 거래 중으로 동종 업체들 대비 높은 수준이나 본격적인 실적 성장의 구간에서 단순 Multiple의 비교는 타당하지 못함. 오히려 글로벌 M/S 1위 LED전구체 업체로써 미니 LED → QNED마이크로 LED로 이어지는 LED칩의 진화과정에서 받을 수혜와 반도체 소재 국산화 수혜에 따른 높은 성장 잠재력에 집중하는 것이 타당. 현재 진행 중인 증설 분만 감안해도 동사의 매출 체력은 1,200억 원까지 확대되며 영업이익 규모는 250억 원 수준까지 확대될 것. 이는 올해 예상 영업이익의 두 배 수준이며,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간접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는 부분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P/E (PER, Price Earnings Ratio)
주가수익비율(주가/주가순이익) = Price/EPS

Multiple (멀티플, 배수)
'무엇의 몇 배'라는 뜻. 주가가 싼 지 비싼 지를 알아볼 때 사용된다.

QNED
나노 LED를 발광원으로 쓰고 퀀텀닷(QD) 소재를 발색원으로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로 QD-OLED와 Micro LED 디스플레이 사이에 있는 제품이다.

마이크로LED (MicroLED, micro-LED, mLED, µLED)
새로 출현하는 평판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는 개개의 화소 요소를 이루는 마이크로 픽셀의 LED 배열로 구성되어 있다. 보편화된 LCD 기술과 비교할 때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는 더 나은 대비, 응답 시간,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한다.

OLED와 함께 마이크로LED는 스마트워치, 스마트폰과 같이 크기가 작고 에너지가 적은 장치에 주 목적을 둔다. OLED와 마이크로LED는 전통적인 LCD 시스템에 비해 에너지 요구량이 상당히 더 적은 편이다. OLED와 달리 마이크로LED는 전통적인 GaN LED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OLED가 내는 총 광량 대비 30배 이상 더 밝은 밝기를 제공할 뿐 아니라 lux/W 면에서도 효율성이 더 좋다. 또, OLED의 짧은 수명으로 인한 문제가 없다.

 

 

 

 

21/02/16 유안타증권 Analyst 김광진

 

 


 

마치며

 

- 참고사항


기업 안정성이 아쉽긴 하지만 LED, 반도체, 태양광, 석유화학 등 미래 먹거리는 다 꿰차고 있네요. 특히 TMA 기술은 전 세계에서 4곳밖에 없는데 그중 하나가 우리나라 기업이라니 뿌듯합니다. 확신이 있어서인지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한 점도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한동안 잠잠했었는데 최근 삼성, LG, 애플 등과 관련해 LED에 대한 관심이 뜨겁네요. 이번 기회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