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3. 23. 12:32ㆍ리포트/에너지ㆍ화학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SKC] 기업개요
1976년 설립된 소재 전문기업으로 현재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글로벌 등이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1Q21 Preview: 컨센서스 대비 상회하는 실적 기대
동사는 2021년 1분기 매출액 7,288억원(+2.1% QoQ, +14.8% YoY), 영업이익 754억원(+37.1% QoQ, +153.8% YoY)으로 컨센서스(영업이익 기준 676억원) 대비 상회하는 실적이 기대된다. 이는 화학사업부문의 스프레드 확대에 따른 실적 호조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만, SK넥실리스의 경우, 구리가격 상승 및 증설로 인한 인건비 등 판관비 선제적 반영 등으로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스프레드 (spread)
동일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시 가격 차이 또는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주식 종목의 최저 가격과 최고 가격 차이 등 다양한 주식의 가격 (주가) 차이를 뜻한다.
SK넥실리스
1995년 LG금속 동박 사업부로 출발. 2018년 LS엠트론의 동박 및 박막 사업부를 사모투자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에 매각 KCF Technologies로 출범. 2020년 1월 SKC 그룹 자회사로 인수 합병 (SKC 지분 100%) SK넥실리스로 출범.
2차전지용 동박과 디스플레이용 FCCL을 제조.
구리가격 상승
판관비 (판매비와 관리비)
판매 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이다.
동사는 2021년 연간 기준, 전 사업부문 긍정적인 실적이 기대된다. 특히, SK넥실리스는 정읍 5공장은 2021년 하반기, 6공장은 2022년 초에 완공 예정에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생산능력은 52,000톤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말레이시아 44,000톤까지 가동이 시작되면 약 10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반도체 소재도 2021년 주요 고객사 증산에 따른 Ceramic Parts 수요 증가 및 CMP Pad 신공장 가동 효과 및 판매 증가로 이익 확대가 기대된다. 화학 사업부문도 견조한 글로벌 소비재 수요 및 스프레드 확대가 지속되면서 외형 및 이익 증가가 기대된다.
Ceramic Parts
SKC솔믹스 - 알루미나(Al₂O₃) 및 실리콘(Si)을 비롯하여 실리콘카바이드(SiC), 질화알루미늄(AlN), 쿼츠(SiO₂), B/N, ZR 등 파인 세라믹스(Fine Ceramics) 신소재의 개발 및 생산
CMP Pad (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Pad)
반도체 웨이퍼 표면을 물리, 화학 반응으로 연마해 반도체 웨이퍼 표면을 평탄하게 만드는 등 반도체 집적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제품이다. 3D 낸드플래시 등의 생산이 급증하면서 수요가 늘고 있는 소모성 자재이다.
스프레드 (spread)
동일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시 가격 차이 또는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주식 종목의 최저 가격과 최고 가격 차이 등 다양한 주식의 가격 (주가) 차이를 뜻한다.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 189,000원 유지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 189,000원,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다. 동사의 경우, 규모의 경제를 통한 동박 중심 성장뿐 아니라 반도체 소재, 친환경 소재까지 장기적인 성장동력 포트폴리오가 가장 잘 갖추어진 기업으로 투자 매력도가 높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원래 서류첩이나 손가방을 뜻한다. 서류첩이나 손가방에는 다양한 물품이 들어간다. 투자 용어로써 포트폴리오는 투자 위험을 줄이기 위해 투자한 금융자산 등 각종 자산들의 구성을 의미한다. 1952년 마코위츠가 ''포트폴리오의 선택''이라는 논문을 발표한 이후 이에 입각한 투자분석이 본격화됐다.
예컨대 금융시장에서 경제주체는 포트폴리오 이론에 따라 자신의 효용 극대화를 위해 위험 및 수익에 저마다 다른 수많은 자산들의 보유 비중을 결정하는 투자형태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증권투자와 관련해서는 특성이 서로 다른 여러 증권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미래의 불확실한 위험을 미리 분산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동사는 3월 8일, 2015년까지 역임한 전 회장의 횡령·배임 이슈로 거래가 정지되었다. 이번 거래 정지 이슈는 상장요건 실질심사대상이 아니었을 뿐만 아니라 기업 펀더멘탈과 무관한 사건이었기 때문에 빠르게 심사가 마무리되었으며 3월 23일부로 거래가 재개된다. 최근 배터리셀 기업들의 다양한 노이즈로 인하여 주가 변동성이 심한 상황이다. 그러나 오히려 동박과 같은 범용 라인 제품들은 이와 무관하기 때문에 향후 주가 흐름은 긍정적이라는 판단이다.
전 회장의 횡령·배임
펀더멘탈 (Fundamental)
해당 기업 또는 해당 산업군에서의 지표들로 해당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 즉, 매출, 순이익, 재무건전성 등과 같은 재무제표 상의 지표들과 환율, 금리 등과 같은 거시 경제지표등을 나타낸다.
최근 배터리셀 기업들의 다양한 노이즈
폭스바겐의 배터리 내재화 선언에 따라 현대차, 도요타, GM, 포드 등 다른 완성차 업체들도 배터리 내재화에 나설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21/03/23 이베스트투자증권 Analyst 이안나
마치며
- 참고사항
4월 중순쯤 거래 재개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정지가 빨리 풀렸네요. SKC 정지 이후 관련 리포트들을 봤었는데 중론은 기업의 펀더맨털과 관련 없기에 무관하다는 내용. 물론 그 의견에 동의하지만 시장이 이성적으로만 움직이지 않기에 충분한 조정 후 다시 움직일 거라 생각합니다. 월봉 차트를 봐도 알겠지만 그동안 너무 많이 올라오기도 했고요.
동사처럼 2차전지 · 반도체 소재, 바이오플라스틱 등 미래 먹거리 사업을 모두 영위하는 기업도 드뭅니다. 그동안 기회를 엿보고 있었던 분들에게는 이번 조정이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겠네요. ESG 경영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3월 30일 주주총회에서 어떤 방침을 발표할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리포트 > 에너지ㆍ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 뜯어보기)[금호석유] NB Latex에 올인한 회사가 아니다 (0) | 2021.04.14 |
---|---|
(리포트 뜯어보기) 정유 (Neutral) - 증설, 폐쇄, 그리고 항공유 (0) | 2021.04.11 |
(리포트 뜯어보기)[효성화학] 1Q21부터 서프라이즈. 중장기 높은 투자수익률 가능 영역 (0) | 2021.03.15 |
(리포트 뜯어보기)[코오롱인더] 잃어버린 10년을 뒤로하고, 향후 10년을 보자 (2) | 2021.02.26 |
(리포트 뜯어보기) 신재생에너지 (Positive) - 이제 다시 바람과 태양의 계절 (0) | 2021.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