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4. 1. 12:03ㆍ리포트/자동차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코프라] 기업개요
동사는 고기능성 폴리머 칩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경량화에 이용되는 플라스틱 컴파운드를 생산하는 기업임.
주요 제품 등에는 주요 원재료 Base(PA6, PA66, PP 및 기타)에 Filler(GF, MF 등)와 (원재료 비율 95%) 첨가제(1~5%)를 중합하여 제품을 생산.
자동차 연료효율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로 부품들을 고기능성 폴리머로 대체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어 동사의 업황은 긍정적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업체
㈜코프라는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업체로 주요 원재료(PA6, PA66, PP 등)에 Filler(GF, MF 등), 첨가제를 중합하여 제조 및 판매 중이다. 고기능성 폴리머는 금속 대체용 특수폴리머로 금속과 폴리머의 장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동사는 자체 기술을 개발해 기존 공법 대비 뛰어난 기능성 및 원가 절감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자동차, 전기전자, 가구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으며 주력 전방산업은 2020년 매출 비중 80%인 자동차(엔드유저 기준 현대·기아차 60%, GM 15%, 기타 10%)이다. 2020년 기준 제품별 매출 비중은 PA 73%, PP 26%, 기타 2%이다.
고기능성 폴리머 (high functional polymer, 고기능고분자)
특수한 기능을 갖도록 한 고분자 물질이다. 고분자는 분자량이 큰 분자로서 가볍고 성형하기 쉬운 고분자의 특성을 활용해서 기체나 액체를 자유롭게 분리하는 기능을 갖게 하거나 전기전도의 기능을 갖게 한 것이 고기능고분자이다.
고기능고분자는 용도에 따라 전기전자재료, 광기능재료, 고분자용액재료, 분리기능재료, 의료용 고분자재료로 나뉜다. 전기전자재료에는 절연체의 기능을 하는 재료나 전도성이 있는 수지, 반도체고분자 등이 있다. 또한 광기능재료로는 자외선이나 엑스선 등에 특수하게 반응하는 감광성 고분자나 광학용 플라스틱 등이 있으며, 고분자용액재료에는 자외선이나 전자선에 의해 굳는 도료나 전기전도의 기능이 있거나 녹을 방지하는 도료 등이 있다. 분리기능재료로는 이온교환수지, 기체나 액체를 자유롭게 분리하는 선택성 분리막, 바닷물을 담수로 바꾸는 역침투막 등이 있다. 의료용 고분자재료에는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항혈전성 고분자, 치과용 수지, 인공장기용 고분자 등이 있다. 최근에는 자연 보호를 위해 천연 분해되는 생분해성 고분자, 인간의 건강을 위한 바이오고분자나 생체고분자처럼 나쁜 환경에서도 특수한 기능을 발휘하는 새로운 고기능고분자 등이 개발되고 있다.
PA6 (Polyamide6)
PA는 PP에 이어 자동차용 플라스틱 중에서 두 번째로 수요가 많다. 기계적 강도, 내열성, 내마모성, 내약품성, 자기 소화성 등이 우수할 뿐 아니라, 가공성도 뛰어나 다른 재료와의 복합화도 지원된다. 단점은 전기 저항성이 나쁘다. 자동차 엔진커버, FEM 캐리어 등 사용.
PA66 (Polyamide66)
PA6의 약점인 내열온도 및 기계적 강도를 강화시킨 제품. 자동차 팬쉬라우드, 자동차 기어 쉬프트레버 등 사용.
PP (폴리프로필렌)
성형 가공성과 경량에서 균형이 뛰어나 자동차용 플라스틱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자동차 히터용 케이스 등 사용.
GF (유리섬유)
MF (광섬유, 탈크)
폴리머 (polymer, 중합체)
단위체가 반복되어 연결된 고분자의 한 종류이다. 대개는 화학적 합성에 의한 고분자를 '중합체'라 칭한다. '중합체'(polymer)라는 용어는 1833년에 바젤리우스(Jons Jacob Berzelius)에 의하여 처음 사용되었다. 본래는 'Macromolecule'(고분자, 독일어에서 기원함 'Makromolekül')이 1900년대 이전에 주로 쓰이던 용어였으나, 차후 주로 화학적 결합에 의하여 동일한 단위체가 계속 반복된 형태를 '중합체'(polymer)로 칭하게 되었다.
'중합체'는 대개 어떠한 단위체를 사용하였는가에 따라 다른 성질을 갖는다. 폴리스타이렌의 음이온 중합 메커니즘 이와 같이 단위체인 스타이렌이 반복하여 연결된 구조를 만듦으로써 중합체를 합성하게 된다. 산업적으로 가장 많이 합성되는 중합체는 폴리에틸렌이며, 역사적으로 가장 유명한 예는 합성고무인 폴리아이소프렌이다. 폴리아이소프렌의 경우 분자 구조가 고무나무 수액에서 나오는 라텍스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는 물질로서, 자연에서 얻어야만 했던 물질을 인간이 스스로 합성해낼 수 있었던 하나의 좋은 예이다.
전방산업
전방산업 - 어떤 재료나 소재 따위를 이용하여 특정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최종 소비자가 주로 접하는 업종.
후방산업 - 특정 제품의 재료나 소재 따위를 생산ㆍ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제품 소재를 주로 만드는 업종.
엔드유저 (end user)
최종 수요자, 실수요자
친환경차 시대에 필수적인 차량 경량화
전기차 및 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고효율·고연비에 있어 차량 경량화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차량 무게를 10% 경량화할 경우 연비를 7~10% 향상시킬 수 있음에 따라 완성차업체들은 고기능성 폴리머 등 차량 경량화 소재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동사는 이에 맞춰 LFRT, 탄소섬유소재 등 신소재 개발을 통해 관련 제품 라인업을 확대 중이다. 3Q21부터 주요 고객사에 전기차 배터리팩 소재 납품 예정이며 고객사 전기차 생산이 본격화되는 2022년부터 납품 물량 증가 폭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전장 업체향 레이더센서를 잡아주는 하우징 소재 샘플 테스트 진행 중 및 2Q21 납품 예정으로 전장 관련 부품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
LFRT (Long 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s, 장섬유강화플라스틱)
미래 신사업을 이끌 대표적인 소재다. 우주선,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 특수한 분야 이외에도 전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한 금속 대체용 특수소재로 경량화와 부식방지는 물론 인체에 무해하며 재활용이 가능하고 잘 분해돼 환경오염 걱정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탄소섬유 (Carbon Fiber)
수많은 탄소 원자가 결정 구조를 이루어 길게 늘어선 분자 사슬로 이루어진 섬유이다. 섬유의 직경이 10마이크로미터 내외로 극히 가늘지만 인장강도와 강성도가 높으며, 고온과 화학물질에 대한 내성이 우수하고, 열팽창이 적다. 때문에 항공기, 자동차, 각종 스포츠 등에 널리 사용되는 재료다. 특히 에폭시 등의 수지와 혼합하여 중합체(플라스틱)으로 만든 탄소섬유 강화 중합체(CFRP)의 형태로 많이 이용된다.
3Q21 (Q =Quarter, 분기)
2021년 3분기
하우징 (housing)
기계의 부품이나 기구를 싸서 보호하는 상자형 부분.
2021년 질적 성장 지속
2020년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액 1,509억원(-17% YoY), 영업이익 115억원(+26% YoY)을 시현하였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주요 고객사 생산공장 셧다운에 따른 제품 납품 차질로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원재료 가격 하향 안정화 및 재활용 소재 비중 증가(25% 수준)에 따라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개선되었다. 2021년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액 2,050억원(+36% YoY), 영업이익 162억원 (+40% YoY)으로 2020년 코로나19에 따른 기저효과에 따라 실적 성장 폭 확대가 전망된다. 실적 성장 주요 동인은 주요 고객사 생산량 확대에 따른 국내, 미국, 중국법인 납품 물량 증가 및 전기차, 전장 부품 소재 납품에 따른 신규 매출이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기저효과 (Base effect)
기저란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뜻하며, 효과란 보람으로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뜻한다. 즉, 기저효과란 어떠한 결과값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과 비교대상 시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그 결과값이 실제보다 왜곡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상황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기저효과 때문이다. 기저효과는 비슷한 의미로써 반사효과라고도 불린다.
21/04/01 키움증권 Analyst 박재일
마치며
- 참고사항
PA 시장은 바스프, 듀폰 등 글로벌 업체가 과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 완성차 업체의 플라스틱 등 소재를 국산화하면서 코프라 점유율이 점진적 상승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보고 있네요. 최근 친환경차가 주목받으며 근래 주가의 흐름도 괜찮았네요. 친환경차 위주의 생산이 전 세계의 추세인만큼 동사 또한 꾸준히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리포트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 뜯어보기)[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Q 상회. 믹스 개선과 판관비 절감. 목표주가 상향 (0) | 2021.05.04 |
---|---|
(리포트 뜯어보기)[현대모비스] 중장기 Transformation 전략 발표 후기 (0) | 2021.04.02 |
(리포트 뜯어보기) 폭스바겐 배터리 전략의 시사점 (0) | 2021.03.20 |
(리포트 뜯어보기) 자동차 vs IT 빅테크 ‘백년전쟁’의 서막! (2) | 2021.02.28 |
(리포트 뜯어보기) 기아 CEO 인베스터 데이: 전기차, 모빌리티 대변혁의 원년 (0) | 2021.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