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KT] 1Q21 리뷰 : 여러 긍정적 신호 발생

2021. 5. 12. 12:22리포트/통신ㆍ통신장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KT] 기업개요
동사는 유무선 통합 국내 최대 통신사 및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ICT, 금융사업, 위성방송서비스사업, 기타사업(콘텐츠, 부동산, 커머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IPTV 등 핵심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IDC, Cloud, AI/DX 등 B2B 성장사업에서도 성과를 창출하며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음.

20년 말 연결 기준 ICT사업 매출이 전체 매출 중 7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연결 영업이익 4,442억원으로 컨센서스(3,866억원) 상회

연결 서비스수익은 5.23조원(+2.4% YoY), 영업이익은 4,442억원(+15.4% YoY)을 기록했다. 컨센서스 대비로는 14.9% 상회했다. 세전이익은 4,682억원(+28% YoY)을 기록했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별도서비스 수익은 3.82조원(+2.0% YoY), 영업이익은 3,660억원(+21.4% YoY)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성장률은 무선 +2.0% YoY, 인터넷 +0.1%, 유선전화 -0.3%, IPTV +6.8%, B2B +2.3%를 기록했다. 5G 누적 가입자 수가 361만명(4Q20) → 440만명(1Q21)으로 확대되면서 ARPU는 31,946원(4Q20) → 32,003원(1Q21)으로 상승했다. 특히 유선전화의 매출 감소세가 -0.3% YoY 수준으로 급격하게 완화됐다. 물론 일회성 매출 영향이 뒷받침되긴 했으나, 이제는 ‘빠질 만큼 빠졌다’라고 보는 것이 더욱 합리적인 해석일 것이다. 유선전화 부문의 매출 증가율은 -10% 내외에서 앞으로는 -4 ~ -3% 내외의 비율로 완화될 전망이다.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광대역 연결 상에서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디지털 텔레비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같은 기반구조를 이용하는 주문형 비디오(VOD)는 물론 기존 웹에서 이루어지던 정보검색, 쇼핑이나 VoIP 등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사용자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케이블TV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고 있지만,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주로 가정용으로 많이 제공되며 주문형 비디오(VOD 및 PPV) 서비스 상품과 인터넷 서비스 상품을 결합하여 요금 할인 등 가입자에게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엔 웅장한 음질과, AI(인공 지능) 서비스가 제공되는 KT의 기가지니를 비롯한, 후발 업체인 SK브로드밴드의 Btv Nugu 등 우퍼 타입의 UHD AI IPTV 셋톱박스가 출시되었다.

B2B 
(business-to-business, 기업 대 기업)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 B2B와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개인을 상대하는 B2C(business-to-customer)가 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장비, 재료나 공사 입찰 같은 것들이 B2B의 예가 된다.

5G
(fifth generation technology standard, 5세대 이동 통신)
2018년부터 채용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26, 28, 38, 60 GHz 등에서 작동하는 밀리미터파 주파수를 이용하는 통신이다. 2017년 12월의 3GPP 릴리스 15가 5G의 가장 일반적인 정의이다. 일부는 더 엄격한 ITU IMT-2020 정의를 더 선호하지만 훨씬 더 빠른 속도의 고주파수 대역만 포함하고 있다.

4Q20 (Q = Quarter, 분기)
2020년 4분기


그룹사의 이익 기여는 1Q20 835억원 → 1Q21 782억원으로 소폭 축소됐다. 하지만 내용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신호가 발견됐다. 전체 연결 자회사 가운데 가장 큰 실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비씨카드의 실적 개선 신호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비씨카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827억원, 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3.0% 증가했다. 중국인 관광객 유입 감소에도 불구하고, 국내 소비 활성화 덕에 매입액은 46조원에서 51조원으로 증가했다. 한편 여행 재개 수요와 맞물려 하반기 이후로는 KT에스테이트의 실적 개선이 동반될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그룹 자회사의 실적 기여도는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BC Card (Bank & Credit Card)
비씨카드 주식회사 KT그룹 계열 신용카드사.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70(을지로4가 261-4) 을지트윈타워에 있다.

KT에스테이트
부동산 개발 및 공급업, 임대업. 2010년 8월 부동산 개발 전문법인으로 설립되어, 2012년 12월 KT로부터 95개 Site의 주요 부동산을 현물출자 받아 종합부동산 전문법인으로 출범하였다.

‘21년 DPS 1,500원 이상으로 전망. 목표주가 4만원 제시

실적 발표 이후 주가 상승은 ①올 한 해만 34% 이상 상승한 SK텔레콤과의 주가 키 맞추기, ②별도 실적 개선에 따른 배당 확대 기대가 반영된 결과이다. 양호한 1Q21 실적, 유선전화 부문의 매출 감소 완화, 무선/IPTV/B2B 부문의 견조한 성장을 고려하면 ‘21년 영업이익은 ‘20년 대비 +20.1% 급증한 1.42조원으로 전망된다. DPS는 1,500원 이상을 기대해도 될 것이다. 실적 전망 상향 조정(영업이익 전망 : 기존 1.25조원 → 변경 1.42조원)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36,000원 → 40,000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SK텔레콤
동사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됨.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7%, 초고속인터넷부문은 약 29%, IPTV부문은 약 30% 수준임. 연결대상종속회사는 SK텔링크, 11번가 등을 포함한 48개임. 금년 중 지주회사와 존속회사로 분할할 예정.
출처 : 에프앤가이드

DPS (Dividend Per Share, 주당배당금)
주주가 보유 주식 한 주당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을 뜻한다.

 


<컨퍼런스콜 Q&A> 

Q) 경영진 판단으로 1Q21 호실적 이유? 
- KT의 핵심사업 실적이 좋았던 부분과, AI/DX 그룹사 전분야에 걸친 매출 성장으로 인해 영업이익 YoY 개선
- MIT(모바일, 인터넷, TV): 기존 전통적인 사업. 무선과 인터넷은 5G와 기가와이파이 중심으로 프리미엄 가입자 지속 유입으로 매출 증가에 기여. 
- IPTV: 가입자 기반 월 이용료뿐 아니라, 홈쇼핑 송출 수수료, 광고 등 플랫폼 매출 성장
- 메시징 사업: 대표적인 DX플랫폼사업 중 하나로, 두 자릿수 성장률 지속 중. 2020년 10월 출시한 콜 체크인 사업도 매출액 사이즈 아직 크지 않지만, 가입자와 매출 지속 증가 중. 
- B2B: 용산 IDC 매출 1Q21부터 본격화. 클라우드 사업도 신규 고객 유치로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률 유지중
- 그룹사 쪽에서도 금융/미디어/커머스/광고 등 디지털 플랫폼향 그룹사의 이익 지속 개선 시현토록 할 계획
- 2021년 연간 전망 관련해서는, 핵심사업과 디지털 플랫폼 사업 동반성장 통해 매출의 질적 변화와 효율적 비용 집행도 연간 영업이익 규모도 YoY 확대 계획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그 외에 인공적으로 구현한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이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이다. 하나의 인프라 기술이기도 하다. 인간을 포함한 동물이 갖고 있는 지능 즉, natural intelligence와는 다른 개념이다. 지능을 갖고 있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시연(구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용어는 또한 그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분야를 지칭하기도 한다.

DX (digital transformation, DT,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소유 중인 하드웨어 사용자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되 구독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새롭고 빠르고 자주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디지털 솔루션들 가운데 일부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제품(예: 오피스 365와 비견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기능을 강화하며 그 밖의 것들은 온전히 클라우드 기반이다.(예: 구글 문서)

기가 와이파이 (KT GiGA WiFi)
KT의 Wi-Fi 서비스이다.
- Wi-Fi
무선 통신 표준 기술 중 하나인 IEEE 802.11에 기반한 서로 다른 장치들간의 데이터 전송 규약이다. 한국과 일본에선 무선랜이라고 부른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선 인터넷 공유기/AP가 필요하다. 데이터 전송 규약이니만큼 표준만 준수하면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컴퓨터, 노트북, PDA 등 어떤 장치도 사용할 수 있다.

메시징
다양한 유형의 메시지(SMS, LMS, MMS 등)를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발송 시스템을 통해 WEB 환경에서 이동통신단말로 발송하도록 해주는 서비스이다.

콜 체크인
전화 한 통으로 3초 만에 출입 등록을 할 수 있는 초간편 출입기록 작성 서비스. QR코드를 생성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 없고 수기명부에 비해 개인정보 노출 위험이 없어 편의성과 보안성이 탁월하다.

IDC
데이터 센터 (data center)
서버 컴퓨터와 네트워크 회선 등을 제공하는 건물이나 시설을 말한다. 서버 호텔(server hotel)이라고도 부른다. 데이터 센터는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인터넷 검색, 쇼핑, 게임, 교육 등 방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웹 사이트에 표시하기 위해 수천, 수만 대의 서버 컴퓨터가 필요하게 되자, 이 서버 컴퓨터를 한 장소에 모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건립하게 되었다. 통신업체의 데이터 센터는 인터넷 데이터 센터(Internet data center, IDC),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센터는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cloud data center)로 부르기도 하나, 요즘 이러한 용어들의 구분은 거의 사라지고 데이터 센터라는 용어 하나로 통합되어 쓰이고 있다.

데이터 센터는 매일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인터넷 연결 및 보안이 중요하다. 인터넷 데이터 센터는 주로 여러 층으로 된 고층 빌딩에 설치하며, 각 층마다 사용자 그룹별로 케이지(cage)를 설치하고 그 안에 여러 개의 랙(rack)을 설치한 뒤, 각 랙마다 스위치(switch)를 두고 여러 대의 서버 컴퓨터(server computer)를 연결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서버 컴퓨터에서 방출하는 열기를 식히기 위한 대용량 냉각 장치 등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기 위한 항온 항습 장치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사용자의 직접적인 활발한 관리 없이 특히, 데이터 스토리지(클라우드 스토리지)와 컴퓨팅 파워와 같은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필요시 바로 제공(on-demand availability)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인터넷 기반 컴퓨팅의 일종으로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공유 컴퓨터 처리 자원과 데이터를 컴퓨터와 다른 장치들에 요청 시 제공해준다. 구성 가능한 컴퓨팅 자원(예: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베이스, 서버,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인텔리전스)에 대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주문형 접근(on-demand availability of computer system resources)을 가능케하는 모델이며 최소한의 관리 노력으로 빠르게 예비 및 릴리스를 가능케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스토리지 솔루션들은 사용자와 기업들에게 개인 소유나 타사 데이터 센터의 데이터를 저장, 가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도시를 거쳐 전 세계로까지 위치해 있을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전기망을 통한 전력망과 비슷한 일관성 및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의 공유에 의존한다.


Q) 유선전화 매출 감소폭 상당히 줄어든 이유? 
1) 기업인터넷 전화 가입자 증가. 비대면 언택트 서비스 확대로 기업지능망 매출 증가
2) 홈전화 매출 감소세 둔화중
3) 홈전화 정액형 상품 판매 확대 통해 전년대비 매출 감소세 안정화 중
 
Q) 2021년 연초 무선 서비스 매출 가이던스 YoY 4% 성장 제시. 1Q21 YoY 2% 기록. 현시점 가이던스 전망? 
- 무선서비스 매출 YoY +4% 가이던스는 현재도 유효. 5G 시간 지날수록 高 ARPU 가입자 비중 확대되고, 여러 부가서비스 등 통해 추가 매출 발굴

 

가이던스 (guidance)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의 예상 전망치다. 가이던스는 기업의 한 해 사업계획 수립 여부를 보여주는 자료로 애널리스트나 투자자에게 상장사의 실적 전망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당 평균 매출)
전체 서비스 가입자 한 사람 한 사람으로부터 사업자가 평균적으로 거둬들인 매출액을 뜻하는 용어로 주로 전화 사업자나 인터넷 서비스업자가 사용한다.


Q) 중장기 성장전망으로 2022년 별도 영업이익 1조원 제시한 바 있음. 조기달성 가능성? 조기 달성한다면 2022년 목표 상향 계획? 
- 2021년 영업이익 YoY 성장이 우선 목표. 2021년 실적 마감 이후, 2022년 별도 영업이익 가이던스 추가 수정 여부 판단할 계획

Q) 주요 그룹계열사 향후 실적 전망? 
[BC카드] 
- 2020년의 경우, 코로나 영향을 많이 받아, 국내 매입액도 감소하고 중국 관광객 감소로 은련카드(Unionpay) 매입액도 감소
- 국내 매입액의 경우 1Q21 매출액 YoY +400억원 증가. 국내매입액 회복이 되다 보니 카드 매출액에 긍정적 효과. 
- 다만, 은련카드(Unionpay)는 중국 관광객 수요 아직까지 회복 이전이라, 그 영향이 있음
- 연간 이익 측면에서, 2020년 수준 이상으로 달성 목표
[에스테이트
- 2020년의 경우, 부산과 대구 쪽 아파트&오피스텔 분양매출로 1회성 요인 인식 있었으나, 현재는 인식이 종료가 된 상태로 2021년 분양매출 감소 전망
- 호텔사업의 경우에도, 2020년에 비해 회복 중이나 아직 코로나 영향이 있어 보수적으로 전망 중
- 반명, 임대매출의 경우에는 조금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결론) 전체적으로 매출 감소 전망
[스카이라이프] 
- 위성전용 가입자 증가, OTS 가입자 감소. 
TPS, 모바일, 인터넷 결합하고 현대 HCN 인수 시너지를 통해 실적 개선 계획
[KTH(+KT엠하우스)
T커머스와 취급고 증가하면서 매출 지속 전망
[나스미디어
- 게임/가전/커머스 분야에서 광고 수주 확대되며 실적 회복 전망

 

은련카드
중국은련고분유한공사(中国银联股份有限公司)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신용카드 및 은행 결제망 운영 회사로, 중국은련카드(中国银联, China UnionPay, CUP) 또는 은련카드(银联, UnionPay)는 이 회사에서 운영하는 중화인민공화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결제망이다. ATM을 이용하여 중화인민공화국 및 중화권 내 주요 은행의 예금을 인출할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외에는 가맹점망이 적은 편이다. 또한 해외에서는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에서 은련을 지원하는 가맹점들이 적어서, 온라인 사용에 제약이 큰 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비씨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현대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에서 은련 브랜드의 카드를 발급하고 있으며, 비씨카드가 대한민국에서 중국은련카드의 전표매입 업무(인바운드)를 한때 독점했다. 중국 현지에서 발행된 은련카드도 비씨카드와 협약을 맺어 대한민국 내 모든 비씨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OTS (Olleh TV Skylife)
KT IPTV와 Skylife Satellite TV의 결합상품

TPS (Triple Play Service)
인터넷·방송·모바일의 결합상품

현대HCN
대한민국의 MSP(종합유선방송 및 채널 제공 사업자)이다. 현대백화점 그룹에 속해 있으며, 그룹 內 미디어 부문 사업체이다. 2002년 현대백화점 계열에 편입되었으며, 현대HCN 서초방송을 비롯한 8개의 SO를 보유하고 있다. 2010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주요 상품(제공서비스)으로는 Hy TV(디지털 케이블 티비) Hy Internet(초고속 인터넷), Hy Phone(인터넷 전화), 케이블 방송 및 방송광고이다. 자회사인 현대미디어를 통해 채널칭CH-ING), 트랜디, ONT, 드라마H, 헬스메디TV 채널을 공급하고 있다.

KT그룹 자회사인 KT스카이라이프가 2020년 7월 현대HCN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가 진행 중이다.

KTH(+KT엠하우스)
2020년11월30일 (주)케이티하이텔은 케이티의 계열사인 (주)케이티엠하우스를 흡수합병 하기로 결정하고 합병계약서 승인을 이사회 의결하였습니다. 온라인 및 모바일 중심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을 고려, 피합병 회사인 (주)케이티엠하우스의 모바일쿠폰 사업 역량과 합병회사인 (주)케이티하이텔의 커머스사업 역량을 결집하여 상호 보완 및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온라인 및 모바일 사업 전체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소비패턴에 대응하여 경쟁력 있는 광고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기업가치 향상과 주주가치를 제고하고자 본 합병을 경절하였습니다. 합병기일은 2021년 7월1일이며 (주)케이티하이텔과 (주)케이티엠하우스의 합병비율은 1 : 13.3042618(보통주)입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관련 공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공시: 2020.11.30 주요사항보고서(회사합병결정)

T커머스
'TV + Commerce(전자상거래)'가 합쳐진 말로, TV를 통한 상거래 서비스를 말한다. 일반적인 홈쇼핑과 달리 디지털 데이터방송을 통해 화면을 보면서 리모컨 조작을 통해 상품을 검색,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다.

T커머스 산업은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디지털 유료방송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거래로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의 중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에게 친숙한 TV라는 매체를 통해 상품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에서는 TV홈쇼핑과 유사하지만 일방적으로 홈쇼핑사가 상품정보를 전달하는 TV홈쇼핑과 달리 T커머스에서는 소비자가 관심이 있는 상품정보를 찾아 쇼핑을 할 수 있고 ICT기술 활용을 통해 차별화된 쇼핑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다.

나스미디어
동사는 2000년 3월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최근 광고주의 미디어 데이터 분석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매체별 특성 이해가 바탕인 자체 미디어 통합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애드 인사이드(Ad Inside)'를 광고주에게 제공함. 동사는 KT와 함께 문자 기반의 CPS 광고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 출시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Q) 그룹 계열사 합산 영업이익 턴어라운드 시점? 
- 금융/미디어컨텐츠/커머스/광고 등 그룹사들이 디지털 플랫폼 자회사들의 구조적 성장을 통해 연간 그룹사 영업이익 규모 YoY 성장 목표

Q) 배당성향 정책? 
- 2020년 5월 제시한 별도기준 배당성향 50% 정책 계속 지켜나갈 것. 
 
Q) 자사주 소각 계획? 안 한다면 활용 계획? 
- 자사주 소각 별도 검토 중이지 않음. 방향은 사업경쟁력 강화나 시너지 창출 위한 전략적 제휴 등 M&A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 계획. 현재 확정된 부분 없음

 

자사주 소각
자사주를 소각하면 잠재적 유통물량이 사라지는 효과가 발생해 일반적으로 주가에 호재로 인식된다.

M&A (mergers and acquisitions, 인수 합병)
인수와 합병을 아울러 부르는 말이다. '인수'는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것이고, '합병'은 둘 이상의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이다.


Q) 3,000억원 자사주 매입 경과? 
- 2020년 11월 이사회 결정으로 신탁계약 통해 자사주 매입 진행. 2021년 3월 17일 매입 완료
- 총 매입 주식수는 1,215만주(총발행주식수의 4.7%)

 

 

 

 

21/05/12 유안타증권 Analyst 최남곤

 

 


 

마치며

 

- 참고사항


1분기 실적이 잘 나왔군요. B2B 플랫폼 서비스의 신사업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듯합니다. 자회사들도 잘해주고 있고,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해지 후 현금으로 돌려받는 경우도 더러 있는데 자사주로 취득한 점 또한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KT 뿐만 아니라 SK텔레콤, LG유플러스 또한 실적이 좋은 듯합니다. 기존 통신업만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이동 3사가 탈통신을 위해 부단히 애를 쓴 결과가 실적으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최근 주가 흐름도 좋은 편이었죠. 이제는 이동 3사가 통신업만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때가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