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LG생활건강] K뷰티 경쟁력 약화에도 강한 포지셔닝 재확인

2021. 7. 9. 12:27리포트/의류ㆍ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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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LG생활건강] 기업개요
동사는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화장품, 면세 턴어라운드로 21.2Q 영업이익 +15.6%(yoy) 전망

2021년 2분기(yoy) 연결 매출액 20,057억원 +12.5%, 영업이익 3,505억원 +15.6%, 순이익 2,495억원 +21.9% 부문별은 1) 화장품: 매출액 +23.3%, 영업이익 +25.5% 2) HDB(생활용품): 매출액 +0.9%, 영업이익 +1.2% 3) 음료: 매출액 +0.9%, 영업이익 +1.1% 가 추정된다. 화장품의 주요 부문 성장률은 면세점 +73% (21.1Q +23%, 20.4Q +7%, 20. 2Q -45%), 백화점 -3.7% (21.1Q -12%, 20.4Q -16%, 20.2Q -19%) 방판 5% (21.1Q 3%, 20.4Q -1%, 20.2Q -4%), 중국 +41% (21.1Q 43%, 20.4Q +41%, 20.2Q +18%)로 전년 및 전기대비 회복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특히 면세점은 전분기부터 더페이스샵과 CNP합병 및 매출 인식으로 매출 규모는 확대되었다. 다만 성장률은 기존 기준 대비 감소 요인임에도 후의 급격한 턴어라운드가 뒷받침 되었기 때문이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HDB (Home Care & Daily Beauty, 생활용품)

21.1Q (Q = Quarter, 분기)
2021년 1분기

방판 (방문판매)

더페이스샵과 CNP합병


턴어라운드 (turnaround)
넓은 의미로는 구조조정(Structural Regulation)과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등을 거친 후 기업이 회생되는 것을 뜻한다. 주식시장에서는 실적이 호전되는 기업을 말한다.


중국 618[표3], K뷰티 성과는 아쉽지만 후는 Peer group 내 경쟁력 유지

2분기 중국618 쇼핑 이벤트는 상반기 화장품 산업에서 가장 큰 기대가 집중되는 행사이다. [표 3] 결과 알리바바티몰 내수 판매 기준(취소 환불 미포함) 상위 10위 중 후는 7위를 기록했다. 이를 반영하며 2분기 중국 온라인 성장률은 1분기에 이어 80%, 중국 전체 성장률도 40%대를 유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2020년 11월 광군절(연중 최대 GMV규모 행사) 후의 종합 화장품 순위가 4위를 시현했던 점과 비교하면 순위 하락은 다소 아쉬운 결과로 판단된다. 글로벌 화장품 그룹과 중국 내수 기업들의 강도 높은 마케팅이 더해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LG생활건강의 후는 기타 K뷰티 브랜드들 성과 대비 탁월한 수준이며 글로벌 Peer 내에 경쟁력은 충분히 입증되었다.

 

중국618 쇼핑 이벤트
중국 2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둥(京東)그룹 창립일인 6월 18일 전후로 열리는 징둥의 최대 쇼핑 행사다.

알리바바 그룹 (Alibaba Group), 티몰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 닷컴을 운영하는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 기업의 이름이다. 본사는 중화인민공화국 항저우시에 있다. 이 회사가 운영하는 알리바바 닷컴은 B2B 온라인 쇼핑몰로, 중국의 중소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 세계 기업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중개해 준다. 그 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가 추가되었고 부유층을 타켓으로 한 온라인 백화점 '티몰' 등 계열사들이 추가되었다.

광군절
중국 전자상거래 1위 업체 알리바바는 매년 11월 11일 '광군제(光棍節·싱글데이)'라는 대표 쇼핑 행사를 개최한다.

GMV (Gross Merchandise Volume, 거래액)
특정 기간 해당 플랫폼 내에서 상품이 거래된 총금액을 말한다. 거래액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소비자가 플랫폼에 접속해 물건을 구입해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Peer (피어)
동종기업, 즉 같은 산업 내 비슷한 사업구조를 가진 기업.


K뷰티 경쟁력 약화에도 강한 펀더멘털 재확인 TP 210만원 상향

LG생활건강은 1) 피지오겔이 인수 전 연매출 600억원 규모에서 최근 분기 평균 매출액 250억원 전후를 시현하며 HDB 수익성을 견인할 전망이며, 뉴에이본의 선전 연간 BEP 기대 2) 음료, 원가부담에도 가격 인상 및 정상가 판매로 실적 방어 3) 화장품, 2021년 국내외 화장품 소비 증가 트렌드를 배경, 한국의 면세점과 중국 내수 시장 성장을 꾸준히 상회 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피지오겔(21년F 976억원, 21.1Q 약 250억원/20년 매출액 400억원, 4Q 250억원)은 12개 지역(20.1H 5개국) 입점 확대에 있어 21년 HDB 사업의 부담을 완화해 줄 전망이다. 2021년 IBK추정치는 기존 연결 매출액 8.7%, 영업이익 8.7%, 순이익 12.9%에서 매출액 9.5%, 영업이익 12.1%, 순이익 16.6%로 상향 제시한다. 국내 환경 개선은 더딘 가운데 중국 내 경쟁도 더 치열한 상황으로 K뷰티의 산업 밸류에이션 개선은 제한적이다. 그럼에도 LG생활건강의 굳건한 포지셔닝을 바탕으로 목표주가는 210만원[표 6]으로 상향한다.

펀더멘탈 (Fundamental)
해당 기업 또는 해당 산업군에서의 지표들로 해당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 즉, 매출, 순이익, 재무건전성 등과 같은 재무제표 상의 지표들과 환율, 금리 등과 같은 거시 경제지표등을 나타낸다.

피지오겔

LG생활건강은 2020년 2월 20일 더마화장품(Derma) 코스메틱(약국용 화장품) 브랜드인 피지오겔의 아시아 및 북미 지역 사업권을 영국계 제약회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으로부터 1923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뉴에이본
LG생활건강은 2019년 4월 25일 미국 화장품 회사 뉴에이본(New Avon)의 지분 100%를 1억2500만달러(약 145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에이본은 130년의 역사를 지닌 화장품 회사다. 에이본은 지난 2016년 본사였던 미국법인을 포함한 북미사업과 해외사업을 분리, 북미사업을 사모펀드 서버러스(Cerberus)에 매각했다. 이후 북미사업은 뉴에이본, 북미를 제외한 해외사업은 에이본 프로덕츠(Avon Products)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전개해왔다.

BEP (break-even point, 손익분기점)
경제학, 사업, 특히 원가회계 분야에서 총비용과 총소득이 동등한 지점을 의미한다. 기회비용이 지불되고 리스크 조정된 기대수익이 발생했지만 절대적 손실이나 순이익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21년F (F = Forecast)
2021년 실적 전망치

20.1H (H = Half, 반기)
2020년 상반기

밸류에이션 (Valuation)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12개월 Forward (12MF, 12 Month Forward) 
12개월 선행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1주당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발행주식이 10,000개인 기업이 순이익 1,000원을 냈다면 주당순이익은 0.1이 된다. EPS는 주로 PER을 계산하기 위한 값으로 이용되며 단독으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P/E (Price Earnings Ratio, PER)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 = Price/EPS.
주가를 1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21/07/09 IBK투자증권 Analyst 안지영,황병준

 

 


 

마치며

 

- 참고사항


중국618에서의 성과가 약간 아쉽긴 하지만, 강한 펀더멘탈을 이유로 목표주가를 상향하셨습니다. 아직 2분기 실적 발표 전이지만, 모든 부문 영업이익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계시네요. 그래서일까요? 약간 지루하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끊임없이 우상향 하는 느낌입니다. 저번 달에도 생각지 못했던 급등이 있었죠. 장기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적절한 시기에만 진입한다면, 큰 부담 없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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