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코웰패션] 지속되는 성장과 다각화

2021. 11. 8. 12:56리포트/의류ㆍ화장품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코웰패션] 기업개요
동사 사업은 전자사업(전자부품)과 패션사업으로 분류됨. 전자사업은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패션사업은 내의류, 양말, 잡화 등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함.

전자부품 제조, 판매업체 영성필코전자유한공사, 전자부품 제조, 판매업체 영성필코전자유한공사, 화장품 업체 씨에프씨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전자사업부 10.2%, 패션사업부 89.8%로 구성됨.

출처 : 에프앤가이드

패션 - 글로벌 브랜드 협업과 카테고리 다각화 기반의 성장 지속

동사의 패션 사업부문은 20년말 전사 매출 비중 90.7%를 차지하는 주요 사업부문이다. 언더웨어, 레포츠/패션, 기타(화장품, 잡화) 4가지 카테고리의 사업을 영위 중이다. 주요 카테고리는 1) 언더웨어(adidas, Calvin Klein, Reebok, Emporio Armani 등)와 스포츠 어패럴로 구성된 2) 레포츠/패션(PUMA, HEAD 등)으로 두 카테고리의 매출이 패션 사업 부문의 90%를 차지한다. 글로벌 메가 브랜드 라이선스 기반의 협업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Calvin Klein 골프웨어 출시(’21.09) 등 신카테고리에도 메가 브랜드 라이선스 협업을 확장하고 있다. 주요 사업 외에도 스타트업 지분 투자를 통한 잡화, 화장품 사업 진출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잡화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분크(디자이너 핸드백, 의류)’는 18년 10월 신제품 출시 이후 CAGR 50%의 매출 성장세를 지속 중이다.

 

스포츠 어패럴 (sports apparel)
스포츠 관련의 의복을 총칭한 것이다. 단순히 액티브 스포츠웨어의 기능성만 강조되다가 여가 시간의 활용으로 운동복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일반적인 의복에까지 활용도를 끌어올리자는 의도로 주목받게 되었다.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한 비율의 반환(수익)을 제공하는 등비수열 비율에 대한 비즈니스, 투자 용어이다. CAGR은 회계학 용어는 아니지만 소득, 가입 사용자 등의 비즈니스적 일부 요소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된다.

 


글로벌 브랜드 협업 기반의 브랜드력을 바탕으로 시장 성장 상회 중

동사의 주요 사업 부문은 패션으로 20년 말 기준 전사 매출 비중 90.7%를 차지한다. 주요 매출 채널은 홈쇼핑과 이커머스21.1H 누적기준 96%를 차지한다. 그만큼 동사의 매출은 크게 인터넷과 T커머스로 구성된 국내 온라인 의복 시장 매출 동향과 궤를 같이 한다. 하지만 성장 속도는 훨씬 빠르다. 동사의 패션사업부 매출은 18년부터 지난 3년간 평균 13.7% 속도로 성장하며 국내 온라인 의복 시장 3년 평균 성장률 8.5%를 크게 상회한다. 이는 주요 채널인 홈쇼핑에서 동사가 보유한 시장 지배력과 협상력에 기반한다. 동사의 언더웨어와 레포츠/패션 부문 제품은 주요 채널인 홈쇼핑 대부분의 LIVE 채널(6개)과 데이터+T커머스 채널(10개)에 입점해 있다. 이는 동사가 글로벌 메가 브랜드와의 협업에 기반한 브랜드력을 바탕으로 채널 내 보유한 시장 지배력과 협상력에 기반한다. 국내 의복 시장 온라인 침투율(TTM)은 21.3Q 26.5%로 18.1Q 대비 5.9%p 상승하며 매분기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커머스 시장은 오는 24년까지 매년 평균 14.5%의 성장이 전망된다. 이 상승세가 패션 부문의 견고한 외형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판단한다.

 

이커머스 (electronic commerce, e-commerce, eCommerce, 전자 상거래)
컴퓨터 등을 이용해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지는 즉, 전자적 매체(시스템)를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제품이나 용역을 사고파는 거래행위이다.

21.1H (H = Half, 반기)
2021년 상반기

T커머스
'TV + Commerce(상거래)'가 합쳐진 말로, TV를 통한 상거래 서비스를 말한다.

TTM (Trailing Twelve Month)
최근 12개월

21.3Q (Q = Quarter, 분기)
2021년 3분기

 


로젠택배 인수 - Supply Chain 내재화로 D2C 역량 강화

로젠택배는 20년말 기준 연간 매출액 5,128억원, 취급 물량 기준 택배 업계 4위 기업으로 시장 점유율 8%를 차지하고 있다. 각 지점이 하치장만 소유하고 전 터미널을 임차하는 사업 모델로 고정자산 CAPEX를 최소화해 높은 현금 창출력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로젠택배
1999년 4월 설립된 택배회사이다. 2021년 7월 9일 코웰패션에 인수되었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한 비용을 말한다. 이는 기업이 고정자산을 구매하거나,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동사는 금번 인수를 통해 제품 기획-생산-판매의 기존 Value Chain에 배송 프로세스를 내재화해 전 프로세스를 직접 수행하는 서플라이 체인을 구축하게 된다. 서플라이 체인 구축의 핵심은 D2C 역량 강화다. 직접 배송을 통한 소비자 접점 확대, 자사몰의 데이터베이스와 로젠택배의 IT 인프라와의 융합에 따른 시너지가 예상된다. 또한, 동사는 언더웨어/의류, 화장품, 핸드백 등의 제품을 취급하고 주요 유통 채널이 홈쇼핑, 이커머스와 같은 비대면 유통 채널이다. 로젠택배는 전체 물동량 85%가 E커머스 채널에서 발생하고 취급 물량의 약 75%가 중소형 화주로 구성되어있는 B2C 물류 서비스에 특화된 기업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Value Chain (밸류체인, 가치 사슬)
기업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할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모형이다. 가치 사슬의 각 단계에서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비즈니스 과정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를 조사하여야 한다.

서플라이 체인 (Supply chain, 공급 사슬)
공급망은 기업의 공급사슬은 원재료를 획득하고, 이 원재료를 중간재나 최종재로 변환하고, 최종제품을 고객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조직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네트워크다. 공급사슬은 제품 및 서비스를 원천에서 소비에 이르도록 공급하기 위해 공급업체, 제조공장, 유통센터, 소매할인점, 고객을 연결한다. 공급사슬상에서 물질, 정보, 지불은 양방향으로 흐른다. 공급사슬의 상류(Upstream)지역에는 공급업체와 그 공급업체의 공급업체가 있으며, 업체간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가 포함된다. 하류(Downstream)지역은 최종 고객에게 제품을 유통하고 전달하기 위해 조직과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D2C (Direct to Consumer, 소비자 직접 판매)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유통 단계를 없애고 온라인 자사몰 등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뜻한다.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기업과 고객 간 서비스로 예로는 옥션, G마켓 등이 있다.

 


21.3Q(yoy): 매출액 +24.5%, 영업이익 +23.4%, 매출액 컨센서스 상회

코웰패션 21.3Q(yoy) 전사 매출액은 1,096억원(+24.5%), 영업이익은 187억(+23.4%)을 시현했다. 패션 매출액이 전년 대비 23.5% 증가하며 전사 실적 성장을 견인, 컨센서스를 +8.8% 상회했다. 카테고리별로는 1) 언더웨어가 전년 베이스 부담에도 불구하고 21년 하절기 기능성 라인 판매 호조와 신규 브랜드 제품 출시 효과로 전년 대비 17% 성장, 2) 레포츠/패션은 맨투맨 등 캐쥬얼 패션 카테고리 호조로 전년 대비 43% 성장했다. 채널별로는 홈쇼핑 채널이 전년 대비 매출 비중이 4.2%p 감소했으나 743억원으로 전년 대비 20.5% 성장, 이커머스 채널이 196억으로 전년 대비 29.0%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187억으로 전년대비 23.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0.1%p 하락한 17.1%p를 시현했다. 면화 가격 상승 등 원자재 가격 상승과 생산 기지 항만 체화에 따른 물류비용 중가(항공 특송 물량 증가)가 반영됐다. 또한, 전자 사업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억 감소했는데 영업일 수 감소(5일)와 상여금 지급 관련 일회성 비용이 반영됐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전사 (全社)
모든 사업부문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 주가 12,000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Valuation 은 각 사업부문별 영업가치를 합산해 산출하였다. 21.4Q 로젠택배 연결 반영으로 전사 사업부문이 전자, 패션, 택배, 세 이종 산업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각 산업의 특성을 목표 주가 산출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동사의 주가 추이는 전사 영업이익 추이[그림11]가 설명하고 있다. 이를 반영해 목표 주가 산출은 사업부문별 Fwd.12M 세후영업이익(NOPLAT)을 추정해 적용했으며, Target Multiple 은 사업부문별 업종 및 대표 Peer P/E(Fwd.12M)를 적용해 산출했다. 패션과 택배 부문 Multiple 산출에는 프리미엄을 부여했다. 1) 패션 부문은 언더웨어와 레포츠 부문이 주요 채널 홈쇼핑에서 대부분의 LIVE 채널(6개), 데이터+T 커머스 채널(10개)에 입점해 있는 등 채널 내 협상력과 시장 지배력을 보유하고 있고, 2) 로젠택배는 직접배송을 통한 D2C 역량 강화와 소비자 접점 확대 등 본업과의 시너지가 기대되는 부분, CAPEX 최소화(터미널 임차) 모델에 기반한 높은 현금 창출력과 수익성을 고려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 주가 12,000원으로 신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Valuation (밸류에이션)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Fwd.12M (12 Month Forward, 12MF)
12개월 선행(현 시점부터 앞으로 1년 동안의 추정치)

NOPLAT (Net Operating Profit Less Adjusted Taxes, 세후영업이익)
영업 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에서 세금을 제외한 것.

Multiple (멀티플, 배수)
'무엇의 몇 배'라는 뜻으로 쓰인다. 주가가 싼 지 비싼 지를 알아볼 때 사용되곤 한다.

Peer (피어)
동종기업, 즉 같은 산업 내 비슷한 사업구조를 가진 기업.

P/E (Price Earnings Ratio, PER, 주가수익률)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커버리지 (coverage)
애널리스트가 특정 종목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발행하고, 지속 발행할 예정.

 

 

 

21/11/08 IBK투자증권 Analyst 황병준

 

 


 

마치며

 

- 참고사항


이번 3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잘 나왔네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으로 인해 앞으로 옷에 대한 수요 증가와 로젠택배 인수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면화 가격 상승은 의류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에 이점도 생각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