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롯데제과] 아쉽지만 내용은 좋았다
2021. 8. 4. 10:52ㆍ리포트/음식료ㆍ담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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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롯데제과] 기업개요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2017년 10월 재상장하였으며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빼빼로, 마가렛트, 꼬깔콘 등이 있으며 껌과 초콜릿 분야에서는 자일리톨, 가나와 같은 브랜드로 시장을 선도.
종속회사인 Lotte India Co., Ltd.는 2021년도 파이 2nd 라인 투자를 통해 하반기 후루토파이 신규 제품 론칭을 준비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20,000원 유지
- 하반기는 신제품 출시 효과와 제품 가격 합리화가, 2022년은 코로나19 충격 이후 건과 시장 정상화가 실적 개선을 주도할 전망
기대치를 하회한 2분기
- 2021년 2분기 롯데제과의 매출액은 5,091억원(+2% yoy, +0.2% qoq), 영업이익은 248억원(-3% yoy, -4% qoq)으로 종전 대신증권 추정 영업이익 283억원, 컨센서스 영업이익 310억원 하회
- 기저효과에도 껌/캔디 시장 회복이 예상보다도 더디게 나타나며 건과 매출액이 -4% yoy로 부진하였고, 비우호적인 날씨 영향으로 빙과 매출액 역시 -1%에 불과해 별도 매출액은 -1%, 영업이익은 -16%로 기대치 하회
- 카자흐스탄, 인도, 파키스탄 매출액은 원화 기준으로 각각 +1%, +54%, -2%, 현지 통화 기준으로는 각각 +11%, +59%, +1% 기록. 인도 건과 부문과 파키스탄의 회복세가 더디나 카자흐스탄과 인도 빙과 부문의 회복세는 긍정적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기저효과 (Base effect)
기저(基底, base)란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뜻하며, 효과란 보람으로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뜻한다. 즉, 기저효과란 어떠한 결괏값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과 비교대상 시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그 결괏값이 실제보다 왜곡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상황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기저효과 때문이다. 기저효과는 비슷한 의미로써 반사효과라고도 불린다.
건과
껌, 캔디, 비스킷, 초콜릿 등
기대치를 상회할 3분기
- 3분기 롯데제과 매출액은 5,802억원(+4% yoy, +14% qoq), 영업이익은 575억원(+20% yoy, +132% qoq)으로 컨센서스 영업이익 526억원 상회 전망
- 1) 국내 빙과 부문 매출액은 +10%로 추정. 빙과 부문이 별도 법인의 외형 성장과 손익 개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하며 2) 상반기에 단행된 국내 제빵 부문과 카자흐스탄에서의 가격 인상 효과가 3분기 말부터 반영될 전망. 3) 해외 법인은 인도 빙과 부문과 카자흐스탄에서 지난 2분기 출시된 신제품 판매 기여가 확대될 전망이며 벨기에 법인의 판매 채널 전환 효과도 이어질 전망
2 분기 경영실적 발표 기업 설명회 및 NDR 질의응답 요약
- 2021년 가이던스: 기존에 제시했던 별도 매출 증가율 Low-single, 영업이익률 6.5~7.5%, 연결 매출 증가율 Low-single, 영업이익률 6.5~7.5%에서 변동 없음
- 가격 인상 계획: 지난 5월 카자흐스탄에서 평균 13% 가격 인상 진행하였으며 인도, 러시아는 5월 이후 점진적으로 가격 인상 진행 중. 국내 건과 역시 유지, 설탕, 밀가루 등 구매 단가 인상 품목의 공급선 다원화를 통해 원가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나 가격 인상도 검토 중
- 3분기 국내 빙과 부문 전망: 7월 폭염 영향으로 빙과 제품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있으며 8월의 경우 전년 기저 효과가 있어 판매 분위기 긍정적
- 국내 빙과 부문의 아이스크림 전문점 채널 확대 영향: 대리점 거래처를 제외한 롯데제과 납품 거래처 기준 아이스크림 전문점 점포수는 2020년 상반기 1,228개에서 2021년 상반기 2,410개로 전년 대비 96% 증가하였으며, 관련 매출액 역시 2020년 상반기 124억원에서 2021년 상반기 213억원으로 전년 대비 72% 증가하였음. 전국 아이스크림 전문점 점포 수는 약 5,000여개로 추산되는 만큼 하반기 그리고 2022년에도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기대
- 국내 껌, 캔디 카테고리 시장 상황 및 향후 전략: 2021년 1~5월 POS 매출 기준 껌, 캔디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 상반기 대비 하반기 시장 감소 폭은 축소될 전망이나 하반기에도 관련 매출 감소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 이에 BTS 모델을 활용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실시할 예정이며 수요가 견조한 기능성 제품군 확대 예정
- 2분기 Health Food 매출 감소 원인: 매출 규모가 작은 품목군 축소시키고 온라인으로 채널 전환하는 과정에서 매출액 소폭 역신장하였고, 초유프로틴 광고 확대로 영업이익도 감익이 불가피하였음
- 인도 시장 분위기: 현지에서 2021년 3월 이후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 추세가 또다시 이어지고 있으나 지역 봉쇄 등 물리적 제한이 지난해보다는 완화적인 것으로 판단됨
NDR (Non-Deal Roadshow)
거래가 수반되지 않는 기업설명회(IR)를 뜻한다. 발행사가 투자 유치를 위해 실시하는 투자설명회와 달리 기업의 실적과 비전 등 기본적인 기업 현황을 소개하는 자리다.
가이던스 (guidance)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의 예상 전망치다. 가이던스는 기업의 한 해 사업계획 수립 여부를 보여주는 자료로 애널리스트나 투자자에게 상장사의 실적 전망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Low-single (Single = 한자리 수)
Low-Single: 5% 미만
Mid-Single: 5% 내외
High-Single: 5% 초과
POS (point of sale, point of purchase, POP, 판매 시점 정보 관리)
판매와 관련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고객정보를 수집하여 부가가치를 향상하는 시스템이다. 판매 시점(point of sale) 또는 구매 시점(point of purchase)은 대금(payment)이 지불됨으로써 물품 거래가 완료되는 장소이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판매 시점 관리가 이루어지면, 상품의 제조/생산 단계에서 바코드 등을 이용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한다.
BTS (Bulletproof Boy Scouts, 방탄소년단)
2013년 6월 13일에 데뷔한 하이브(前 빅히트 뮤직) 소속 대한민국 7인조 보이 그룹이다.
Health Food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명은 '헬스원'
초유프로틴 (초유단백질)
일반적으로 신생아나 아기가 먹는 분유에 많이 함유돼 있으나, 수험생이나 성인 남녀의 건강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초유에 함유된 면역단백질(lgG)이나 성장인자(lgF-1), 항바이러스 항균물질(락토페린) 등이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21/08/04 대신증권 Analyst 한유정
마치며
- 참고사항
2분기는 기대치를 하회했으나 3분기는 상회할 걸로 예상하고 계시는군요. 국내 빙과 매출 상승과 해외 매출을 긍정적으로 보시는 듯합니다. 꾸준한 신제품 출시와 BTS 광고 기용 등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국내보다는 해외 매출이 잘 나와야 할 듯합니다. 리포트에는 나오지 않지만, 요즘 트렌드에 맞춰 ESG경영을 발표했었군요. 여러모로 긍정적으로 볼만한 요소들은 있어 보이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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