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23. 12:30ㆍ리포트/음식료ㆍ담배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그린플러스] 기업개요
대형 첨단온실의 시공, 온실관련 창호공사 및 강구조물공사, 알루미늄 제품의 생산, 가공 및 판매 등을 주업으로 하는 첨단온실 전문기업.
알루미늄 압출 생산라인을 기반으로 온실 기획, 설계, 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전 공정이 가능하여 맞춤식 첨단온실의 "one-stop-service"를 구현하고 있음.
종속회사로 양식사업을 영위하는 그린피시팜과 스마트팜 딸기 재배 사업을 영위하는 그린케이팜을 두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4Q21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대비 개선될 전망
4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03억원(+9.5% yoy), 19억원(+16.3% yoy)으로 추정됨. 국내 온실시공·자재 및 알루미늄 압출·가공 매출 증가에 기인, 견조한 외형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 또 기저효과로 자회사 그린피사팜의 영업적자폭이 크게 축소돼 전사 수익성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4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기저효과 (Base effect)
기저(基底, base)란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뜻하며, 효과란 보람으로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뜻한다. 즉, 기저효과란 어떠한 결괏값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과 비교대상 시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그 결괏값이 실제보다 왜곡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상황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기저효과 때문이다. 기저효과는 비슷한 의미로써 반사효과라고도 불린다.
그린피사팜
어업회사법인. 2021년 3월 장어 전문 브랜드 '도깨비 장어'를 출시했다.
전사 (全社)
모든 사업부문.
외형은 본업(별도), 이익 성장은 자회사가 견인할 듯
그린플러스 별도 매출액은 197억원(+7.4% yoy), 영업이익은 20억원(-27.6% yoy)으로 추정됨. 국내 온실시공·자재 매출이 98억원(+6.7% yoy)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밀양과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 관련 공사 진행률은 분류별로 보육온실 100%, 실증온실 약 80%, 임대형온실은 50~60%를 기록할 전망. 나머지 지자체 혁신밸리 관련 시공 계약은 내년 1분기 중 체결될 것으로 기대됨. 알루미늄 압출·가공 매출은 이번 분기 군수 물품 약 10억원 납품 등이 반영돼 13.7%(yoy) 증가할 전망이지만 해외 매출은 선적 지연 등의 이유로 4.3%(yoy) 감소할 전망. 대형 프로젝트가 연말을 기점으로 마무리됐던 작년 4분기와는 달리, 올 4분기는 대다수 프로젝트가 이월되면서 영업이익률 축소는 불가피할 전망. 그린피시팜은 11~12월 중순 위드코로나 기간 동안 외식시장 회복에 따른 장어 출하량 증가분을 고려하면 실적 개선이 가능할 전망
스마트팜 (지능형 농장)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원격으로, 자동으로 작물의 생육환경을 관측하고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과학 기반의 농업방식이다. 농산물의 생산량 증가는 물론, 노동시간 감소를 통해 농업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빅데이터 기술과 결합해 최적화된 생산·관리의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최적화된 생육환경을 제공해 수확 시기와 수확량 예측뿐만 아니라 품질과 생산량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창업 - 기술혁신(R&D) - 판로개척 기능이 집약된 농업인-기업-연구기관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거점. 농업인은 생산을, 기업은 연구·개발을 담당하게 되고, 특히 중소기업이 참여하여 개발한 신제품과 기술을 향후 농촌에 널리 보급하는 방식.
청년보육온실
만 18세 이상∼만 39세 이하를 대상으로 스마트팜 창업과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이론부터 실습 경영까지 전문 교육시설로 운영된다.
실증온실
대학 연구기관 및 기업체의 스마트팜 관련 시설과 기자재 연구, 테스트를 위한 시설로 활용된다.
임대형온실
청년보육과정 수료생들이 저렴한 임대비용으로 영농기술 축적과 창업비용 마련을 위해 운영된다.
위드(with) 코로나
확진자 대신 치명률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한다는 의미다. 코로나19와 공존한다는 뜻.
수직농장 신사업 추진, 스마트팜 시장 내 경쟁력 강화 기대
지난 16일 SBI신성장지원 사모투자합자회사 등을 대상으로 15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함. 조달 자금은 첨단 수직농장(충남 당진 소재) 구축에 활용될 예정인데, 올해 말 착공해 내년 7월 완공 이후 연간 150억원 규모의 쪽파 등 작물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그간 스마트팜 설계·시공 분야에 주력해왔지만 내년부터는 수직농장을 직접 운영함에 따라 농산물 생산 및 유통 분야로 사업 범위가 확대되고 수직계열화를 통한 스마트팜 시장 내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됨
SBI인베스트먼트
동사는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근거하여 중소창업기업에 대한 투자 지원과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6년 11월 24일에 설립됨. 1989년 9월에 벤처캐피탈 업계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함. 동사의 주요 사업 분야는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사모투자전문회사(PEF)의 설립 및 운용, 기업인수합병(M&A) 등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제3자배정 유상증자
기업이 신기술을 도입하거나, 재무구조의 개선 등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특정 대상에 신주를 배정하는 것으로 단기간에 자금조달이 가능하다. 또한 기업에 우호적인 세력에게 신주를 배정해 경영권의 안정을 유지 할 수 있다.
수직농장
수경재배가 가능한 농작물을 키우는 아파트형 농장이다. 빛과 공기, 열, 양분 등 작물 성장에 필요한 생육 환경을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농업기술을 통해 인공적으로 제어한다.
수직계열화 (Vertical Integration, 수직적 통합)
미시경제학과 경영 분야에서 한 회사의 공급 사슬이 회사 소유가 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공급 사슬의 각 구성체는 각기 다른 제품이나(시장에 특화된) 용역을 생산하며 제품은 공통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병합된다. 이 용어는 수평적 통합과는 반대되는 표현이다.
21/12/23 IBK투자증권 Analyst 김태현
마치며
- 참고사항
커버리지(리포트 지속 발행)를 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리포트를 발행하고 계시네요. 국가에서도 스마트팜 사업에 대해 신경 쓰고 있는 만큼 한 번씩 회자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그린피사팜의 영업적자폭 축소도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실제 4분기 실적이 어떻게 나올지도 궁금합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리포트 > 음식료ㆍ담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 뜯어보기)[롯데칠성] 시장 기대치 상회 (0) | 2022.02.08 |
---|---|
(리포트 뜯어보기)[CJ프레시웨이] 외식 물가 상승의 수혜주 (1) | 2022.01.24 |
(리포트 뜯어보기)[롯데푸드] 성수기 불구, 비용 증가로 실적 기대 낮아져 (0) | 2021.10.14 |
(리포트 뜯어보기)[롯데제과] 아쉽지만 내용은 좋았다 (0) | 2021.08.04 |
(리포트 뜯어보기)[푸드나무] 자사 플랫폼에 유입되는 회원수 증가에 집중 (0) | 2021.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