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롯데칠성] 시장 기대치 상회

2022. 2. 8. 11:48리포트/음식료ㆍ담배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롯데칠성] 기업개요
동사는 1950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임.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음.

동사의 제품은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뿐만 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4Q21 Review: 시장 기대치 상회

롯데칠성의 4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5,996억원(YoY+18%), 영업이익 189억원(YoY+470%) 기록하며 컨센서스를 49% 상회했다. 코로나19 재확산, 원부자재 가격 상승 등의 부담 요소가 존재했으나, 가동률 상승/믹스 개선/생산 비용 효율화 등으로 수익성 개선이 나타났다. 일회성으로 장기 종업원 급여 충당금, 성과급도 반영된 실적이다.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4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충당금 (充當金, reserve)
장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용이나 손실에 대하여 그 원인이 되는 사실은 이미 발생했다고 보고 당해 비용 내지는 손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월 계상한 결과 발생한 대변 항목.


▶음료(별도) 매출 3,839억원(YoY+17%), 영업이익 171억원(YoY+230%) 달성했다. 제로 탄산 수요 강세에 힘입어 탄산 매출이 26% 성장했으며, 커피/생수/에너지 드링크 등이 17% 성장 기록했다. 제로 탄산은 4분기 265억원 추산, 탄산 매출의 16%까지 기여도가 상승했다. 1H21 월매출 60억원 → 2H21 월 90억원으로 판매량 확대 추세다. 가동률 상승, 탄산 기여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률은 4.5%(+2.9%p yoy) 기록하며, 원부자재 부담이 상쇄되었다.

제로칼로리 (Zero Calorie)
법적으로 '무(無)열량'라고 표기할 수 있는 식품군이다. 제로칼로리 식품의 대부분은 고열량을 자랑하는 설탕의 대체제인 소르비톨, 에리트리톨, 아스파탐, 사카린, 수크랄로스, 스테비오사이드, 아세설팜칼륨 등으로 단맛을 내는 식품들이다. 이 조미료들은 설탕과 비교했을 때 동일 열량 대비 단맛이 압도적으로 강해서 기존 설탕량에 수백 분의 1만을 넣고도 설탕을 넣은 것과 비슷한 강도의 단맛을 낼 수 있다.

1H21 (H = Half, 반기)
2021년 상반기


▶주류(별도) 매출 1,751억원(YoY+15%), 영업이익 36억원(YoY+152%) 기록했다. 주류시장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미드 싱글 감소했으나, 상대적으로 선방했다. 맥주를 제외한 모든 주류가 두 자릿수 성장했다. 소주 11%, 청주 19%, 와인 20%, 위스키 46% 성장했으며, 맥주는 6% 감소했다. 4분기 OEM 맥주 매출은 104억원 추산되며 2021년 5월부터 연간 300억원 반영, 가동률 상승에 기여했다. 가동률 상승, 소주공장 통합/단일화 등으로 원가율이 상당히 개선됨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2.1%(+1.1%p yoy) 달성했다. 

미들 싱글 (Mid Single / Single = 한자리 수)
Low-Single: 5% 미만
Mid-Single: 5% 내외
High-Single: 5% 초과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의미한다. 대한민국에서는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라고 쓰고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 번역하는 경우가 많다. 짧게 위탁생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가율
매출액에서 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이다. 원가에는 제품·상품을 제조·매입하는 데 들어간 원료비용·구매비용 등이 포함된다. 원가를 제외한 나머지가 매출총이익이 된다. 이런 이유로 매출원가율은 기업의 수익성과 직결된다.


엔데믹과 가격 인상 기대

코로나19 위중증/치명률이 낮아짐에 따라 미국, 영국 등 일부 국가에서 코로나19 관련 규제 완화 방안이 논의 되고 있다. 국내 또한 검토 중임을 밝혔다. 도래하는 방역 완화 시기, 롯데칠성은 음료 채널 영업력 우위, 주류는 유흥 시장의 억눌린 수요 회복 등으로 가동률 상승 지속이 기대된다. 한편, 최근 주정(소주 핵심 원료) 가격 평균 7.8% 인상, 공병 취급 수수료 상승 등의 원부자재 및 비용 부담이 추가 확대됨에 따라 소주 가격 인상 기대감이 확대되었다. 주류 부문의 부담이 존재하는 만큼 롯데칠성은 시장 상황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는 열린 의사를 밝혔다.

엔데믹 (endemic)
주기적으로 발생하거나 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을 뜻한다.

주정 (酒精, spirits of wine)
알코올의 한 가지. 술의 주성분으로서 주로 녹말로 만드는 무색투명한 액체. 방향(芳香)과 쓴맛이 있으며, 흥분·마취시키는 작용을 함. 에탄올. 에틸알코올


롯데칠성의 2022년 실적은 연결 매출 2.7조원 (YoY+6%), 영업이익 2.1천억원(YoY+18%) 전망한다. 음료와 주류 각각 5%, 12% 성장 가정했다. 가동률 상승/믹스 개선/비용 효율화 등으로 수익성은 개선 반영했다. 이는 롯데칠성이 제시한 가이던스 수준과 유사하다. 투자의견 BUY 유지하며 추정치 상향에 기인, 목표주가를 21만원으로 상향했다. 

가이던스 (guidance)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의 예상 전망치다. 가이던스는 기업의 한 해 사업계획 수립 여부를 보여주는 자료로 애널리스트나 투자자에게 상장사의 실적 전망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22/02/08 유안타증권 Analyst 박은정

 

 


 

마치며

 

- 참고사항


21년 4분기 실적이 잘 나와 주었네요. 제로 탄산 브랜드를 확대하겠다는 기사를 봤는데 사람들의 수요가 점점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주류에 대한 소비도 꾸준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엔데믹 선언을 한다면 소비가 더욱 활성화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