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와이지엔터테인먼트] 로제 신드롬 – 하반기 리사&블랙핑크 출격

2021. 5. 13. 12:40리포트/미디어ㆍ엔터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기업개요
국내 및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빅뱅, 위너, 아이콘, 블랙핑크 등의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

소속 아티스트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사업과 관련 상품 판매, 패션의류 및 화장품사업 등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매출 구성은 상품, 기타제품 40.69%, 음악서비스 16.10%, 광고 모델 14.91, 로열티 8.06%, 기타수수료 11.96% 등으로 구성되어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투자의견 Buy, TP 63,000원 유지 

2021년 연간 매출액 3,523억원(+38.0% YoY), 영업이익 352억원(+227.7% YoY)로 상향 조정. 1)블랙핑크 완전체가 아니더라도 솔로 활동만으로도 충분히 앨범판매 및 디지털콘텐츠 등 실적을 견인할 수 있는 체력이 증명, 매출 원가 대비 수익성이 높은 2)온라인 콘서트 및 디지털콘텐츠 실적이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 글로벌 팬덤 베이스로 이익레버리지 효과 큰 디지털 사업부문의 매출 기여도가 하반기로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블랙핑크 솔로 및 완전체 등 라인업 확대와 함께 글로벌 팬덤을 활용한 본격적인 외형성장 및 마진확보가 2분기 기점으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 

 

TP (Target Price, 목표주가)
애널리스트 기업의 영업 가치와 실적 추정치, 업황 등을 분석해 향후 1년 또는 3∼6개월 이내에 주가가 도달할 수 있다고 예측한 최고 가격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블랙핑크 (BLACKPINK)
2016년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YG 엔터테인먼트 소속 4인조 걸 그룹이다. 블랙핑크는 YG 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들 중 처음으로 리더가 없는 그룹으로, 구성원 네 명이 친구처럼 지내며 서로 상의하여 더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리더를 정하지 않았다.

레버리지 (leverage)
타인의 자본을 지렛대처럼 이용하여 자기 자본의 이익률을 높이는 것이다. 고정비용이 있을 때 매출액의 변화가 기업의 손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에 쓰인다. 이는 고정영업비용과 고정재무비용의 부담 정도에 따라 기업에게 귀속되는 최종적인 주당이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게 한다.

-영업레버리지: 기업이 영업활동 시 발생하는 영업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류했을 때, 영업비용 내의 고정비 부담 정도를 의미한다. 생산이나 판매 등에 소요되는 비용인 영업비용 중 고정비의 비중이 클수록 영업 레버리지도 커진다.
- 재무레버리지: 기업이 자본조달을 위해 타인자본을 사용할 때 수반되는 이자비용 등의 재무고정비인 이자비용의 부담 정도를 의미한다.
- 결합레버리지: 영업레버리지와 재무레버리지를 결합란 것으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의 관계에서 당기순이익 증가를 위해 고정자산과 타인자본 이용으로 인한 고정비용의 부담 정도를 의미한다.

BLACKPINK Rose(로제) - 글로벌 뮤지션의 위엄 

동사 1분기 매출액 970억원(+83.7% YoY), 영업이익 95억원(흑전 YoY)을 기록하며 당사 추정치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전분기에 이어 실적 서프라이즈를 이어가고 있는 동사는 블랙핑크 아티스트 솔로 로제트레져 신보에 기인, 글로벌 팬덤 저력을 다시 한번 실감한 실적이다. 1분기 주요 아티스트 활동은 블랙핑크 로제 솔로 싱글 ‘R’ 45만장(출고량 기준), 트레져 32만장, 구보 18만장으로 [앨범/DVD]매출 118억원(+592.2% YoY) 기록했다. 로제 싱글 앨범은 예약판매 기간 동안 50만장이 넘는 선주문량으로 첫 주 판매량이 초동 물량은 44만장 이상 기록하며 여자 솔로 앨범 판매량으로 이례적인 신기록을 기록했다. 타이틀곡 'On The Ground'는 51개국 아이튠즈 차트 정상을 기록, 미국 billboard Global 200과 Global Youtube 차트에서 1위를 차지, 'On The Ground' 공개 후 24시간 내 Youtube 조회수 한국 솔로 가수 1위, 솔로/그룹 billboard Global 차트 1위 등극하며 각각 기네스 세계 기록을 세웠다. 

 

로제 (본명: 박채영, 朴彩英, Roseanne Park, 1997년 2월 11일~ )
대한민국의 걸 그룹 블랙핑크의 멤버이다. 1997년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태어났고 만 7살 때부터 호주 빅토리아 주 멜버른에서 자랐으며, 대한민국과 뉴질랜드의 이중국적을 가지고 있다.

트레저
(TREASURE)
2020년 8월 7일 데뷔한 YG엔터테인먼트 소속 12인조 아이돌 보이그룹이다. 서바이벌 프로그램 YG 보석함을 통해 결성되었다. YG 보석함 방송 이후 7인으로 구성된 '트레저'와 6인으로 구성된 '매그넘'이 합쳐진 13인조 그룹 '트레저 13'으로 데뷔한 뒤 트레저와 매그넘이 나눠져 각각 활동할 예정이었으나, 데뷔가 당초보다 연기되는 동안 12인조로 재편성되었고, 동시에 그룹명도 트레저로 변경되었다.

신보 (新譜)
해당 년도에 해당되는 모든 아티스트가 발표하는 모든 앨범(음반)의 통칭.

구보 (舊譜)
최소 몇 개월, 몇 년 전에 발표한 앨범(음반)들을 통칭.

Billboard magazine (빌보드)
미국의 음악 잡지이다. 프로메테우스 글로벌 미디어 소유이며 뉴욕 주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다. 1894년 11월 1일 처음으로 출간 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업계지로 성공했다. 이 잡지는 1960년대 음악계를 전문으로 다루기 전 원래 전단지 형식의 야외 오락지였다. 《빌보드》는 매주 여러 부문에 걸쳐 가장 인기있는 노래와 앨범을 순위로 매겨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레코드 차트를 발표하고 있다. 주요 차트는 장르에 상관 없이 디지털 다운로드, 라디오 에어플레이, 스트리밍을 기반으로 노래와 앨범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핫 100과 빌보드 200이다. 데이터 대부분은 1991년부터 사용된 닐슨 사운드스캔 트래킹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한편, 호실적을 견인한 [디지털콘텐츠] 매출은 224억원(+125.8% YoY)으로 1월 Youtube를 통해 진행 된 블랙핑크 온라인 콘서트 'The Show'가 디지털콘텐츠 계정 순매출로 인식, 해당 부문의 약 30% 수준이 온라인 콘서트에서 매출이 발생했다. [Goods] 매출 103억원(+106.5% YoY)으로 전분기에 이어 100억원 수준의 매출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다. 트레저(웰커밍컬렉션), 리사(포토북) 굿즈 발매에 따른 제품 매출 증가가 MD 전반 실적을 견인했다. [출연료] 매출은 56억원(+69.5%, YoY)으로 전분기, 전년동기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리사의 <청춘유니3>, 소속 배우 드라마 출연에 따른 출연료 매출 증가에 기인한다. [방송제작] 매출은 156억원으로 철인왕후 등을 제작한 스튜디오플렉스 매출이 반영되며 실적 모멘텀으로 작용했다. [광고] 매출 109억원(+14.6%, YoY)으로 전분기 역성장에서 벗어나 전년동기대비 플러스 성장 시현했다. 반면, 일본 오프라인 활동부재로 전분기에 이어 [로열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감소한 42억원(-46.8%, YoY)을 기록했으나, 적자 폭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The Show
그룹 블랙핑크의 첫 온라인 콘서트 'THE SHOW'가 미국에서 19.2% 판매되며 가장 높은 시청률을 보였다. 2021년 2월 3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지난 1월 31일 개최된 블랙핑크의 첫 라이브스트림 콘서트 'YG PALM STAGE - 2021 BLACKPINK: THE SHOW'의 멤버십 가입자 수 1위 국가는 미국이었다. 세계 최대 음악시장인 미국에서 총 멤버십 가입자 수 19.2%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 미국에 이어 태국, 필리핀, 일본, 멕시코, 한국, 홍콩, 말레시아, 인도네시아, 브라질, 캐나다, 영국 순으로 다양한 국가가 뒤를 이었다.

출처: 한국경제

MD (merchandiser)
상품화 계획 또는 상품기획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상품이라는 의미인 ‘merchandise’에 ‘er’을 덧붙여 상품화 계획, 구입, 가공, 상품진열, 판매 등에 대한 결정권자 및 책임자를 의미한다.

리사
대한민국의 걸 그룹 블랙핑크의 멤버이다. 태국 국적을 가지고 있다.

청춘유니 시즌 3 (青春有你第三季,  Youth With You 3)
중국의 동영상 사이트 플랫폼 아이치이에서 주최한 보이 그룹 결성 프로젝트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우상연습생》의 네 번째, 《청춘유니》의 세 번째 시리즈이다.

철인왕후
불의의 사고로 대한민국 대표 허세남 영혼이 깃들어 '저 세상 텐션'을 갖게 된 중전 김소용과 두 얼굴의 임금 철종 사이에서 벌어지는 영혼가출 스캔들 <스타트업> 후속으로 2020년 12월 12일부터 2021년 2월 14일까지 방영된 신혜선, 김정현, 배종옥, 김태우, 설인아, 나인우 주연의 tvN 토일 드라마.

YG스튜디오플렉스
와이지엔터테인먼트가 2017년에 설립한 드라마 제작사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하반기 모멘텀: 3분기 리사 솔로 데뷔 + 4분기 블랙핑크 완전체 컴백 

2분기에 메인 아티스트는 강승윤 솔로 컴백과 블랙핑크 더 쇼 라이브 CD 발매, 악동뮤지션 싱글 앨범 발매가 예정되어있다. 3분기 리사 솔로 데뷔, 트레져, 아이콘 컴백 예정과 더불어 4분기 블랙핑크 컴백 일정에 동사 아티스트 모멘텀은 2분기 대비 하반기 집중되어 있다. 또한, 온라인 콘서트 역시 하반기 내 진행 예정, 블랙핑크의 위버스 편입도 컴백 활동 시기에 맞춰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연간 매출액 기존 3,191억원(+25.0% YoY), 영업이익 220억원(+202.8% YoY)에서 매출액 3,523억원(+38.0% YoY), 영업이익 352억원(+227.7% YoY)로 상향 조정한다. 1)블랙핑크 완전체가 아니더라도 솔로 활동만으로도 충분히 앨범판매량 및 디지털콘텐츠 등 실적을 견인할 수 있는 체력이 증명되었고, 매출 원가 대비 수익성이 높은 2)온라인 콘서트 및 디지털콘텐츠 실적이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글로벌 팬덤 베이스로 이익레버리지 효과 큰 디지털 사업부문의 매출 기여도가 하반기로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블랙핑크 솔로 및 완전체 등 라인업 확대와 함께 글로벌 팬덤을 활용한 본격적인 외형성장 및 마진확보가 2분기 기점으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강승윤 (1994년 1월 21일 ~ )
대한민국 보이 그룹 WINNER의 리더와 메인 보컬을 맡고 있다.

악동뮤지션
오빠인 이찬혁과 여동생 이수현 친남매로 이루어진 남매 혼성 듀오. 소속사는 YG엔터테인먼트이다. 활동명은 AKMU.

아이콘
YG엔터테인먼트 소속의 6인조 보이그룹이다. iKON이란 그룹명은 영어 icon의 c를 k로 바꾼 것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아이콘이 되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위버스 (Weverse)
HYBE(구 빅히트 엔터)의 자회사 beNX에서 개발한 팬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위버스에서 K-pop 가수와 팬이 SNS 형식으로 소통할 수 있으며, 일부 콘텐츠가 위버스 가입자에게 전용으로 제공된다. 팬클럽 가입이나 유료 콘텐츠 구매, 굿즈 및 콘서트 구매 등은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인 위버스 샵(Weverse Shop, 옛 위플리)에서 가능하다.

 

 

 

 

 

 

 

 

21/05/13 이베스트증권 Analyst 안진아

 

 


 

마치며

 

- 참고사항


1분기 실적이 잘 나오면서 영업이익 같은 경우 작년 대비 흑자전환했네요. 하이브(구 빅히트)에 비해 이슈가 될 되긴 했지만, 와이지엔터 또한 굿즈 등 MD 사업을 잘하는 듯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콘서트 실시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반응이 나쁘지 않죠? 2~4분기도 꾸준히 일정이 잡혀있는 만큼 앞으로가 기대되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