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CJ ENM] 실적은 가이던스를 크게 상회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021. 6. 3. 12:09리포트/미디어ㆍ엔터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CJ ENM] 기업개요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니즈에 대응.

출처 : 에프앤가이드

목표주가 상향

TV광고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회복되면서 SBS처럼 작년 4분기부터 호실적이 지속되고 있으며, 2분기도 마찬가지 흐름이 예상된다. 미디어 부문 실적 상향을 반영해 목표주가를 225,000원(+7%)으로 상향하며, 하반기 추가적인 실적 및 밸류에이션 상향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SBS
동사는 1990년 11월 14일자로 설립되어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주된 사업은 지상파 TV, 광고사업으로 동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위성방송, 인터넷 등에 판매함. 동사의 사업 내용은, SBS 및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사업, SBS방송콘텐츠를국내 인터넷, IPTV, 모바일,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과 광고사업, 부가사업이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밸류에이션 (Valuation)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2Q Preview: OPM 9.6%(+0.9%p YoY)

2분기 예상 매출액/영업이익은 각각 8,776억원(+5% YoY)/844억원(+15%)으로 컨센서스(759억원)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하며, 당사의 기존 추정치(약 650억원) 대비 30% 상향한 것이다. 연초 제시한 너무 낮은 영업이익 가이던스(2,500억원)와 동반한 티빙의 자체 OTT 강화 전략으로 미디어 부문을 매우 보수적으로 추정해왔다. 다만, 당사의 짧은 고민으로는 보복 소비로 인해 1) 예상보다 TV광고가 회복 그 이상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2) 작년 하반기부터 진행된 제작비 효율화 전략으로 인해 과거보다 낮아진 컨텐츠 상각비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하반기부터는 연결로 반영되는 스튜디오드래곤의 애플TV향 수주 시작 및 향후 글로벌 프로젝트 가시화로 이익이 한번 더 레벨업 될 것이다. 2분기 미디어 부문 예상 영업이익 448억원(+80% YoY)인데 이는 ENM의 별도 영업이익을 1분기보다도 낮게 가정한 보수적인 추정이며, 이 정도만 반영했음에도 연간으로는 사측 가이던스 대비 34% 상회한 이익 전망이다. 하반기 미디어 부문의 영업이익 또한 300억원 내외로 매우 보수적으로 추정되어 있기에 추가적인 레벨업 가능성이 높으며, 한번 더 숫자로 증명한다면 이유 없이 저평가된 밸류에이션이 상향될 것이다. 

 

2Q (Q = Quarter, 분기)
2분기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가이던스 (guidance)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의 예상 전망치다. 가이던스는 기업의 한 해 사업계획 수립 여부를 보여주는 자료로 애널리스트나 투자자에게 상장사의 실적 전망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티빙 (TVING)
CJ ENM으로부터 독립하여 2020년 10월 1일 설립된 CJ 계열의 OTT 회사이다. TVING은 200여개의 라이브 채널 및 5만 여편의 VOD를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든 모바일 스마트기기, 그리고 스마트 TV에서 FHD급 고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동영상 서비스이다. 매번 새롭게 제공되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전용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SNS 연동을 통해 동영상을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TVING은 2016년 1월 5일부터 CJ ENM에 양도되었으며, CJ ONE, TVING 아이디와 더불어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 SNS 계정으로도 로그인 할 수 있다. 현재 신규 가입은 CJ ONE과 SNS 계정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TVING 계정 로그인은 과거 생성 계정만 가능하다. 2021년 03월 04일부터 네이버의 유료 맴버십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혜택으로 TVING 방송 무제한 이용권 혜택이 추가되었다.

OTT (Over-the-top media service)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TT는 Over-the-top의 준말로 Over-the-X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을 가진다. top은 TV 셋톱박스 같은 단말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통해서, 넘어서의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OTT 서비스는 초기에 단말기를 통해 영화·TV 프로그램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했다. 이후 인터넷 기술변화에 따라 콘텐츠 유통이 모바일까지 포함하면서 OTT의 의미가 확대됐다.
 
스튜디오드래곤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미생, 또오해영,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티빙은 가입자 성장에 맞춘 투자가 진행될 것

최근, 티빙에서 드라마/영화/예능 등뿐만 조만간 스포츠(유로2020)까지 모든 장르에서 오리지널 테스트를 하고 있다. 프로세스가 마무리된 이후 성과와 가입자 성장에 맞춘 본격적인 투자가 예상되며, 5월 기준으로 이미 가입자는 100만명(작년 말 70만명 추정)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

 

UEFA 유로 2020 (UEFA Euro 2020, 2020년 UEFA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
2021년 6월 11일부터 7월 11일까지 유럽 11개국에서 위치한 11개 도시들에서 개최될 예정인 16번째 UEFA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이다. UEFA 유로 2020은 원래 2020년 6월 12일부터 7월 12일까지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2020년에 유럽에서 일어난 코로나19 범유행의 여파로 인하여 연기되었다. 이에 따라 UEFA는 2020년 3월 17일에 열린 긴급 화상 회의를 통해 UEFA 유로 2020 대회를 1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대회 공식 명칭은 그대로 UEFA 유로 2020을 사용하며 대회 진행 방식 또한 원래 계획대로 유지되었다.

 

 

 

 

 

21/06/03 하나금융투자 Analyst 이기훈

 

 


 

마치며

 

- 참고사항


TV광고 회복과 더불어 티빙의 OTT 강화 전략으로 1분기에 이어 2분기 실적으로까지 개선될 거라 보고 계시네요. 추후 이러한 기조가 영화까지 확산된다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누릴 듯합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얼마 전 미국드라마를 제작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글로벌 프로젝트 가시화로 기대감을 갖게 하네요. 코로나 19 종식을 바라보는 가운데에서도 OTT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데, 목표로 했던 800만명 가입자가 가능할지 한편으로 궁금해지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