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RFHIC] 실적 개선 본격화, 신성장 동력 드러나면서 주가 오를 것

2021. 7. 28. 12:32리포트/통신ㆍ통신장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RFHIC] 기업개요
동사는 무선 통신장비 시장에서 전량 수입 제품으로만 의존하였던 전력 증폭기를 국산화하고, 나아가 세계 최고의 제품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설립되었음.

동사의 주력 제품에는 GaN 트랜지스터와 GaN 전력증폭기가 있으며 당사 전체 매출액의 90% 이상 차지하고 있음.

전력증폭기 기술은 무선통신장비의 사양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서, 인공위성, 기상, 방위산업용 레이더 등 활용 범위가 다양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매수/목표가 6만원 유지, 수급 개선되며 결국 주가 오를 것

RFHIC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12개월 목표주가 6만원을 유지한다. 추천 사유는 1) 2분기 의미 있는 실적 턴어라운드에 이어 4분기 또 한차례 이익 급성장을 보여줄 전망이고, 2) 합작사 설립 등 글로벌 웨이퍼 업체들과의 협력이 본격화되는 양상이어서 GAN MMIC 부분에서의 성공 기대감이 높아질 것이며, 3) 28GHz 뿐만 아니라 X밴드(8~12GHz)/KU밴드(12~18GHz) 부분에서의 사업 기회가 많아질 전망이고, 4) 글로벌 통신사들의 5G SA 서비스 도입이 본격화되면서 고주파수 사용이 늘어날 것이며, 5) 유상증자 물량 출회가 마무리되면서 수급 개선 양상을 나타낼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턴어라운드 (turnaround)
넓은 의미로는 구조조정(Structural Regulation)과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등을 거친 후 기업이 회생되는 것을 뜻한다. 주식시장에서는 실적이 호전되는 기업을 말한다.

웨이퍼 (wafer, 슬라이스, 기판)
집적 회로 제작을 위한 전자 기기 및 기존의 웨이퍼 기반 태양광 전지에 사용되는 결정질 실리콘과 같은 반도체 소재의 얇은 조각이다. 실리콘 반도체 소재의 종류 결정을 원주상에 성장시킨 주괴를 원판 모양으로 얇게 깎아내어 만든다.

5G GaN MMIC
5G 차세대 통신용 Massive MIMO 기술에 적용되는 전력증폭기는 32개, 64개 이상의 다수의 안테나와 전력증폭기가 배열되므로 간섭을 최소화하며 효율을 최대화하는 고도의 설계 기술과 신뢰성 있는 집적화 기술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3.5GHz 및 28GHz 주파수를 사용하는 5G 차세대 통신용 전력증폭기는 여러 부품을 단일칩에집적함으로써 통신기기를 획기적으로 소형화할 수 있는 GaN MMIC 형태로 개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현재 6GHz 이하의 제품으로 평균출력 XW급의 고효율 GaN MMIC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업용 및 방산용 레이더 산업에 적합한 C, X, Ku, K-band 와 같은 고주파 대역의 GaN MMIC 제품 개발을 통해 설계기술 확보 및 5G 통신용 제품에 적용해 나갈 예정입니다.

- 질화갈륨 (Gallium Nitride, GaN)
갈륨(Gallium, Ga)과 암모니아를 약 1,100℃ 에서 반응시켜 얻어지는 화합물입니다. GaN은 넓은 에너지 밴드 갭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열전도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고주파에서 동작 성능이 실리콘(Si) 대비 1000배, 탄화 규소(SiC) 대비 3배가량 높아 고주파, 고전력 반도체 소자로는 최적의 재료입니다. 다소 높은 가격으로 인하여 위성 및 군사 등 일부 분야에서만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실리콘(Si)과의 가격 격차가 좁혀지고 있어 많은 사업영역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MMIC (Monolithic Microwave Integrated Circuit)
수동소자를 포함한 각종 개별 소자를 고집적화하여 단일 칩으로 제작된 고주파 집적회로

X밴드 (8~12GHz)
레이다에서 매우 자주 사용되는 주파수 밴드이다.

KU밴드 (12~18GHz)
위성 및 지구국을 소형화할 수 있다는 경제적 이점이 있다. 이에 따라 국내용 위성에는 경제성이 높은 Ku밴드를, 지역위성에는 전파특성이 좋은 C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Ku밴드도 최근 송수신기술이 향상되고 서비스지역의 기상이 좋을 경우 지역위성으로 사용 가능하다. 

5G SA
2019년 상용화 한 5G는 SA가 아닌 LTE를 중심으로 5G가 서비스된 3.5GHz 주파수 대역을 혼합해 쓰는 비단독모드(Non Stand Alone, NSA)였다. 단독모드(Stand Alone, SA)는 LTE망 없이도 5G 망만으로 통신할 수 있는 표준 규격이 SA다. 유무선 구간 모두를 5G 망을 이용한다는 게 특징이다. SA는 초고속뿐 아니라 고신뢰·초저지연, 초연결 서비스 구현을 핵심으로 한다. 특히 SA는 지연시간이 줄고, 배터리 소모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2Q 영업이익 28억원으로 개선, 4Q엔 지금보다 2배 커질 것

RFHIC는 2분기에 연결 매출액 300억원(+104% YoY, +40% QoQ), 영업이익 28억원(흑전 YoY, +2,700% QoQ)으로 당사 예상치를 상회하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실적 호전 사유는 삼성전자를 통한 미국 버라이즌GAN TR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이었다. 1분기에도 버라이즌향 매출이 있었지만 3월에 미미한 수준이었는데 2분기엔 100억원 수준으로 올라옴에 따라 개발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영업이익을 기록할 수 있었다. 3분기까지는 현 수준이 유지되겠지만 4분기엔 재차 RFHIC가 한단계 높아진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수출 물량 증가와 더불어 삼성을 통한 인도 릴라이언스 지오향 매출이 본격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2Q (Q = Quarter, 분기)
2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삼성전자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됨.
출처 : 에프앤가이드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스 주식회사 (Verizon Communications, Inc.)
미국의 통신산업 관련기업이다.

- 버라이즌 와이어리스
미국의 이동통신 사업자로, 버라이즌의 자회사이다. 버라이즌의 전신 중 한 곳인 벨 아틀란틱과 영국 보다폰의 합작으로 세워졌었는데, 벨 아틀란틱이 버라이즌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이대로 사업을 개시했다. 당시 보다폰이 45%, 버라이즌이 55%의 지분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후 버라이즌이 보다폰 쪽 지분을 모두 인수하였다. 

GAN TR (GaN 트랜지스터)
약한 전기 신호를 크게 증폭하는 반도체 부품으로 소재의 특성으로 인하여 3GHz 이상의 고주파에서 특히 뛰어난 효율 및 성능을 발휘합니다. GaN 트랜지스터는 무선통신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인 이동통신 기지국 및 중계기의 송수신단에서 주로 사용되며, 레이더, 위성통신, 선박 등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릴라이언스 지오
인도 최대 통신회사


GAN MMIC로 진화, 주파수 대응 폭 확대/매출 증가 전망

RFHIC는 5G 상용화 이후 GAN TR에 특화된 업체로 주식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그런데 올해 하반기 이후엔 재차 GAN MMIC로 투자가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가능성이 높아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겠다. 현재 RFHIC는 전력 반도체 사업 강화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상위 웨이퍼업체와의 협력을 본격화하는 양상인데 RFHIC가 설계를 맡고 글로벌 웨이퍼 업체들이 제작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인 성과는 내년에나 나오겠지만 전력반도체에 대한 시장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웨어퍼 업체들이 RFHIC에 사업 협력을 제안하고 있어 관심을 끈다. 결국 5G는 3.5GHz에서 mmWAVE로 진화할 것이다. 초고주파수에 대한 대응이 절실한 상황인데 X-band, Ku-band와 더불어 28GHz까지 주파수 확장이 가능한 GAN MMIC 사업에 RFHIC가 본격 진출하면서 또 한 번 주식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GAN MMIC 부문에서 제대로 성과를 낸 업체가 극소수에 불과하며 향후 초고주파수 활용에 따른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전력 반도체
전력의 변환·변압·안정·분배·제어를 수행하는 반도체를 뜻한다.

mmWave

극고주파(極高周波, Extremely high frequency, EHF)는 30~300 기가헤르츠(GHz)의 전자기 스펙트럼의 무선 주파수 대역을 위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할당한 주파수이다. 초고주파(super high frequency)와 원적외선 사이에 위치하며, 그 중 더 낮은 것은 테라헤르츠파으로도 부른다. 이 대역의 전파에는 10에서 1 밀리미터의 파장이 있으므로 밀리미터 대역(millimetre band)으로 불리며 이 대역의 파는 밀리미터파(millimetre waves) 또는 간단히 MMW, mmW, mmWave로 부른다. 밀리미터 길이의 전자기파는 벵골계 인도의 물리학자 자가디시 찬드라 보스가 1894~1896년 자신의 실험에서 최대 60GHz에 도달한 당시 처음으로 탐구되었다.

 

 

 

 

 

 

21/07/28 하나금융투자 Analyst 김홍식

 

 


 

마치며

 

- 참고사항

최근 유상증자로 834억 원 가량을 조달해 300억 원은 반도체 파운드리 합작회사 지분 확보, 100억 원은 전력반도체 공정부분 등에 신기술을 보유한 업체에 투자, 138억 원은 반도체 공정 제조라인을 구축하기 위한 시설자금, 전력반도체 신소재 기판과 소재 개발을 위한 운영자금 등에 쓰인다고 밝힌 바 있죠. GaN은 비단 5G뿐만 아니라 반도체 등 여러 곳에서의 활용성이 높아지는 만큼 기대되네요.

3분기 영업이익은 2분기와 비슷할 전망이고 4분기에는 2배로 올라갈 전망이라 말씀하고 계시네요. 어서 좋은 소식이 들려와 주가에 반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