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8. 2. 12:04ㆍ리포트/에너지ㆍ화학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LG화학] 기업개요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함.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화학/첨단소재 순항의 상반기
2 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1 조 4,561억원, 2 조 2,308 억원 기록해 컨센서스를 큰 폭으로 상회했다. 실적 호조 외에도 SKI 와의 합의금 및 ESS 리콜비용 등 외부 요인 영향이 있었다. 약 1 조원이 합의금으로 인식되었고, ESS 리콜비용 4,000억원 가량이 비용으로 반영됐다. 이를 제외하고 보면 석유화학은 ABS/PVC 등 강세로 2분기 영업이익률 25.1%를 기록했다. 첨단소재도 양극재 등 판매량 증대에 매출은 QoQ +10% 상승했다. LGES 는 차량용반도체 수급차질 여파로 매출 성장 제한되었으나 합의금 반영에 높은 이익률을 기록했다. 또한, 180 조원 수주잔고를 기록해 경쟁력은 유효하다 판단한다.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SKI (SK이노베이션)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됨.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음.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
출처 : 에프앤가이드
ESS (Energy storage, 에너지 저장)
장치 혹은 물리적 매체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쓰이는 장치를 축압기라고 하고, 더 넓은 범위의 체계 전체를 에너지 저장 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라고 한다.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건전지나 전자제품에 사용하는 소형 배터리도 전기에너지를 다른 에너지 형태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 있지만 이런 소규모 전력저장장치를 ESS라고 말하지는 않고, 일반적으로 수백 kWH 이상의 전력을 저장하는 단독 시스템을 ESS라고 부른다.
ABS 수지 (ABS resin, 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copolymer)
아크릴로나이트릴, 뷰타다이엔, 스타이렌의 세 가지 성분으로 이뤄진 스타이렌 수지이다. ABS수지는 내충격성, 내약품성, 내후성 등이 뛰어나고, 특히 사출 성형, 압출 성형 등의 성형성과 착색 등 2차 가공성이 우수하다. 자동차 부품·헬멧·전기기기 부품·방적기계 부품 등 공업용품부터 완구, 가구, 스포츠 · 자동차 용품, 전자 기기 등 일상생활에 쓰이는 제품까지 다양하게 쓰인다.
PVC (Polyvinyl chloride, 폴리염화 비닐)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하나로 강하고, 색을 내기 쉽고, 단단하거나 유연하고, 잘 마모되지 않는다. 열에는 약하다. 인조 가죽·레코드판·포장재·파이프·전기절연체·바닥재에 사용한다. 비닐이라는 명칭으로 가장 오래전부터 애용되어온 플라스틱이다. 시트·핸드백·말랑말랑한 인형 등의 부드러운 것에서부터 물받이·수도관 등 단단한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만들어지고 있다.
첨단소재
자동차 전지용 양극재, 자동차 내외장재/부품 및 가전제품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IT 제품용 핵심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판매하는 사업
양극재
리튬의 공급원으로써, 전지가 충전/방전 시 양극재의 결정격자로부터 리튬을 방출/흡수하여, 전지 내에 전기에너지를 저장/방출 가능하게 해 주는 주원료이다. 어떤 양극활 물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배터리의 용량과 전압이 결정된다. 니켈을 많이 포함하면 용량이 증가, 음극과 양극의 전위차가 크면 전압이 증가한다.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LGES (LG에너지솔루션)
2020년 10월 30일, LG화학의 임시주주총회로 전지사업본부 분사가 확정되었고 2020년 12월 1일자로 LG화학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새로 설립된 LG그룹의 배터리 사업 법인이다.
2 차전지를 이어받는 소재
앞으로 2차전지와 별도로 첨단소재 부문의 소재 성장이 기대된다. 과거 '14년부터 6 년간 2 차전지 매출은 연간 약 +27%씩 성장했다. 그리고 첨단소재는 '20 년도 매출 대비 '26 년(12 조원 + α) 매출 목표 기준 연간 +20% 이상의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양극재 등 2 차전지 소재 밸류가 동사의 Specialty 매력을 부각시킬 전망이다.
2차전지 (secondary cell, storage battery, rechargeable battery)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전기를 만들어 내는 장치를 말한다. 여러 번 충전할 수 있다는 뜻으로 "충전식 전지"라는 명칭도 쓰인다. 흔히 쓰이는 이차 전지로는 납 축전지, 니켈-카드뮴 전지(NiCd), 니켈-메탈 수소 전지(Ni-MH), 리튬 이온 전지(Li-ion),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Li-ion polymer)가 있다.
Specialty (스페셜티)
반도체나 LCD 같은 고부가가치 IT 제품에 들어가는 화학 재료를 의미한다. 스페셜티 제품의 생산은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범용 제품보다 고수익, 고안정성이라는 특징이 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100,000 원 유지
최근 LGES 상장에 따른 가치 희석의 우려가 크다. 다만, 가치 희석을 반영하더라도 공격적 투자를 앞둔 2 차전지 소재(양극재) 등의 실적 개선이 동사의 가치를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Valuation 은 SOTP 와 내재가치 중심의 DCF 를 혼합해 EV 88 조원을 산정했다. 목표주가는 1,100,000 원을 제시하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한다.
Valuation (밸류에이션)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SOTP (Sum of the parts, 사업별 평가가치 합산)
다양한 사업별로 가치를 평가해 합산하는 기업 가치 분석 방식. 지주사나 건설사처럼 사업 분야가 다양한 업종을 비교·평가할 때 주로 쓰인다. 기존에 사용하던 PER은 회사 전체 손익가치, PBR은 회사 자산가치 평가 지표다. SOTP 방식은 PER, PBR보다 기업의 가치가 높아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DCF (Discounted Cash Flow, 현금흐름 할인법)
현금흐름을 적정한 할인율로 할인하여 구한 현재가치로 기업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때의 기대되는 현금흐름이란 총현금유입에서 총현금유출을 차감한 순현금유입, 즉, 기업이 영업활동을 유지 또는 확대하면서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현금을 의미하며 이를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 FCF)이라 한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는 미래에 실현될 잉여현금흐름을 자본의 기회비용으로 할인한 현재의 가치로 측정될 수 있는 것이다. 이 평가방법에서 기업가치는 모든 미래의 여유현금흐름을 적정한 할인율(가중평균비용)로 할인한 현재가치로 추정할 수 있다고 전제한다.
EV (Enterprise Value, 기업 가치)
기업을 인수할 때 필요한 총자금을 뜻한다.
1. Highlight View 3
(1) 케미칼 또 한 번 강세
2 분기 화학 사업부 실적은 1 분기에 이어 강세 흐름을 유지했다. ABS, PVC 가격은 1 분기 평균 $2,278/t, $1,303/t 에서 2 분기 평균 각각 $2,410/t, $1,443/t 으로 +6%, +11% 상승했다. 최근 유가상승으로 납사 원가 부담이 소폭 늘어나기는 했으나 고부가가치 중심의 제품 판매로 수익성을 지탱하고 있다. 다만, 약세로 전환한 가격과 하반기 중국/역내 증설 부담은 여전한 우려 요인이다.
나프타 (naphtha, 납사)
보통 특정 탄화수소를 포함하고 특정 범위에서 끓는 석유나 콜타르(coal tar)에서 얻는 증류물과 같은 다양한 가연성 액체 탄화수소 혼합물을 가리킨다. 이는 석유의 액체 탄화수소 중에 가장 가볍고 가장 휘발성 강한 성분들을 가리키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나프타는 무색에서 적갈색을 띠는 휘발성, 방향성 액체로서 가솔린과 매우 비슷하다. 나프타는 주로 접촉개질(catalytic reforming) 공정을 거쳐서 옥탄가가 높은 가솔린을 만들 때 원료로 쓰인다. 나프타는 또한 석유화학 산업에서, 증기 분해기(steam cracker)에서 에틸렌, 프로필렌과 같은 알켄을 생성하기 위해서 쓰이며, 화학산업에서 세정용 용제로 쓰인다. 나프타로 만들어지는 일반적인 제품은 라이터 연료, 캠프용 휴대용 난로와 세정용 용제가 있다.
(2) 2 차전지를 이어받는 소재
동사의 주가 모멘텀을 부여하였던 2차전지(LG 에너지솔루션)의 별도 상장은 가치 희석에 대한 우려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LG 화학 본업의 가치에 더욱 주목을 할 전망인데, 첨단소재가 여기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과거 '14 년부터 6년간 2차전지 매출은 연간 약 +27%씩 성장했다. 그리고 첨단소재는 '20 년도 매출 대비 '26 년(12 조원 + α) 매출 목표 기준 연간 +20% 이상의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존 양극재 뿐만 아니라 분리막 등 각종 2 차전지 관련 소재의 투자는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α(알파)의 크기는 더욱 커질 여력도 있다. 이는 2 차전지의 가치를 이전 대비 희석시켜 추가 요소로 보더라도 동사가 다시 한번 2차전지 소재 중심의 Specialty 성장을 기대하게 하는 요인이다.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분리막
2차전지 내 두 전극(양극/음극)을 격리시켜 물리적 접촉에 의한 전기적 단락을 차단하며, 미세기공 내에 담지된 전해액을 통해 이온이 두 전극 사이로 이동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함으로써 이온 전도성을 가지도록 하는 기능을 가진 필름 소재이다.
(3) 소재 DRIVE: 양극재의 탄탄대로
양극재는 배터리 원가 비중의 30~40% 비중을 차지할 만큼 배터리 소재 내에서는 비중이 매우 크다. 또한, 양극재는 배터리 기술 성장을 위해서 기술투자와 성장이 병행될 수밖에 없다. 배터리의 용량 확대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 확대 및 자율주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해서 갖추어야할 방향성이다. 이 안에서 양극재는 용량을 늘리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에 배터리 성장의 맥을 따라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소재 자체로의 매력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올해 동사는 양극재 CAPA 를 올해 말 약 8 만톤에서, '24 년 14 만톤→'26 년 26 만톤까지 공격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국내 주요 양극재 생산 기업인 에코프로비엠 계획이 '22 년 9 만톤, '23 년 15 만톤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큰 수치이다. 동시에 높은 Multiple 을 부여받는 양극재의 가치를 감안하면 첨단소재 Value-up 이 기대된다.
CAPA (capacity)
생산능력
에코프로비엠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됨.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9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사는 1개사, 비상장사는 8개사임.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음.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닫기
Multiple (멀티플, 배수)
'무엇의 몇 배'라는 뜻으로 쓰인다. 주가가 싼 지 비싼 지를 알아볼 때 사용되곤 한다.
Value-up (밸류업, 가치상승)
2. 사업 부문별 실적 전망
3. Valuation
21/08/02 SK증권 Analyst 박한샘
마치며
- 참고사항
LG에너지솔루션 상장에 따른 희석우려가 크다며 2차전지 소재의 실적 개선 등도 생각해보자는 의견이시군요. 중장기적으로 투자도 진행한다 밝혔으니 그 점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그쪽에 비전이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이 가까워짐에 따른 주가 하락은 불가피하지 않을까란 생각 역시 드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리포트 > 에너지ㆍ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 뜯어보기)[휴켐스] 2가지 희소식 (0) | 2021.08.26 |
---|---|
(리포트 뜯어보기)[포스코케미칼] 배터리 모멘텀은 여전히 유효 (0) | 2021.08.24 |
(리포트 뜯어보기) 석유화학 - ESG 속 태양광(SOLAR) 돋보기 (0) | 2021.07.10 |
(리포트 뜯어보기)[SK이노베이션] Story Day 후기: 긍정 > 부정 (0) | 2021.07.02 |
(리포트 뜯어보기) 정유/화학/신소재: 뼛속보다 잇속 Vol.1 (0) | 2021.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