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한온시스템] Ford 가동률 및 물류비 영향

2021. 8. 11. 12:38리포트/자동차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한온시스템] 기업개요
동사는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1986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7월 31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2Q21 Review: 주요 고객사의 생산차질 및 물류비 상승 영향

동사 2Q21 실적은 매출액 1.85 조원(YoY +54.9, QoQ -0.9%), 영업이익 1,004 억원(YoY 흑전, QoQ +6.8%)을 기록하며 시장 컨센서스(매출액 1.85 조원, 영업이익 1,055 억원)에 부합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균형에 따라 Ford, GM, Volkswagen 등 주요 고객사의 생산차질이 발생하며 동사의 2Q21 매출액은 사업계획을 약 10% 하회했다. 특히 생산차질을 가장 크게 겪었던 Ford 에서만 약 1,000 억원 이상의 매출 감소효과가 발생했다.

 

Review
기업 실적 발표 후 실적에 대한 애널리스트의 견해

2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2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흑전 (흑자전환)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Ford Group (Ford Motor, 포드 자동차)
미국의 자동차를 제조,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이며, 단순히 포드(Ford)라고도 한다. 포드는 1903년 6월 16일 미국 미시간주 디어본(Dearborn)에서 헨리 포드(Henry Ford)가 설립했고 디어본에는 현재에도 포드 본사가 있다. 2004년 포츈 잡지의 매출액 기준에 의하면, 양대 자동차 회사인 폭스바겐 AG와 토요타 자동차의 뒤를 이어 세계 3위의 자동차 회사이다. 그러나 수년 전만 해도 포드는 제너럴 모터스에 이어 둘째로 큰 자동차 회사였다.

GM Group (General Motors, 제너럴 모터스, 지엠)
미국에 기반을 둔 자동차 제조 기업으로 뷰익, 캐딜락, 쉐보레, GMC, 홀덴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자회사와 상표를 가지고 있으며, 과거에는 허머, 새턴, 사브, 폰티액, GM대우, 올즈모빌, 들로리언, 복스홀 등의 브랜드도 가지고 있었다.

Volkswagen Group (폭스바겐)
독일 베를린에서 1937년에 설립된 자동차 제조 회사이며 폭스바겐 AG의 지주회사이다. 용어의 풀이는 Volk(국민)+s(합성어 결합요소)+wagen(차)로서 한국어로의 의미는 국민차라는 뜻이다. 이 회사의 이름인 폭스바겐의 이니셜을 따서 VW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또한 물류비 상승은 동사의 1H21 영업이익에 총 220 억원 차감요인으로 작용했으며, 2Q21 영업이익률에 -0.6%p 영향을 주었다. 영업외손익에서는 Keihin 컨덴서사업부의 체코 공장이 동사 실적에 연결로 반영되면서 염가매수차익 344 억원을 일회성으로 인식했다. 이에 따라 2Q21 에 역대 분기 당기순이익 중 두 번째로 높은 997 억원을 기록했다.

 

1H21 (H = Half, 반기)
2021년 상반기

Keihin 컨덴서사업부
2021년 5월 7일, 케이힌(Keihin Corporation)의 유럽과 북미의 콘덴서 사업을 인수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체코의 클라드노(Kladno), 멕시코의 산루이스포토시(San Luis Potosi) 및 미국의 일부 콘덴서 사업을 포함해 약 500여 명의 직원이 한온시스템에 통합된다. 콘덴서는 내연기관부터 친환경차까지 전 차량의 열 관리에 있어 중요한 열 교환 역할을 한다.

- 케이힌 (Keihin Corporation)
혼다자동차 그룹의 열 관리 부품을 개발·생산해 온 일본 자동차 부품기업.


7 월말 기준으로 동사는 기존 2021 년 연간 수주 목표액이었던 10 억 달러의 약 70%를 이미 수주 완료했다. 따라서 2021 년 연간 수주 목표액이 11 억 달러로 상향 조정되었다. 올해 신규 수주 Top 5 고객사는 Daimler, Volkswagen, GM, Volvo, BMW 이며, 신규 수주의 약 96%가 친환경 제품군이다.

 

Daimler Motoren Gesellschaft (DMG, 다임러)
고틀리프 다임러가 1890년에 창립하여 1926년에 벤츠(Benz)와 합병한 독일의 자동차 회사이다.

Volvo Car Corporation (볼보 자동차)
스웨덴의 자동차 판매기업이다. 볼보와 이름이 같은 자동차 브랜드지만, 1999년에 볼보는 승용차 부분을 포드 모터 컴퍼니에 매각하였다가 2010년에 지리 자동차에 매각하여 현재는 국적이 똑같아도 볼보와 관계없다.

BMW Group (Bayerische Motoren Werke AG, 바이에른 원동기공업)
독일 바이에른주 뮌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동차, 모터사이클 및 엔진 제조 회사이다. 부속 브랜드로는, 영국의 자동차 제조사 롤스로이스 자동차와 BMW 미니를 두고 있다. 영국의 SUV 제조사 랜드로버도 보유하였으나, 포드 모터 컴퍼니에 매각하였고, 현재는 재규어 랜드로버를 관리하는 타타 자동차가 소유하고 있다.


3Q21 Preview: 물류비 영향 지속, 그러나 가동률 회복으로 실적 반등 기대

동사는 3Q21 에 매출액 1.96 조원(YoY +3.1, QoQ +5.8%), 영업이익 1,330 억원(YoY +11.2%, QoQ +32.4%)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일단 7,8 월 컨테이너 운임 추이로 미루어보았을 때, 3Q21 에도 물류비 상승 기조에 따른 동사의 영업이익률 하락 요인 발생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영업외손익에서는 2Q21 과 동일한 프로세스로 Keihin 컨덴서사업부의 멕시코 공장이 동사 실적에 연결로 반영되며 염가매수차익이 재차 일부 발생할 전망이다. 3Q21 실적 반등은 동사 매출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Ford 의 가동률 회복에 달려있다고 판단한다. Ford 는 지난 2Q21 Earnings Call 에서 2H21 판매량이 반도체 수급 불균형 완화에 힘입어 1H21 대비 30% 증가할 것으로 제시하며 2021 실적 가이던스를 상향한 바 있다. 이는 동사 3Q21 매출 증대에 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Preview
분기 실적이 발표되기 전에 애널리스트가 전망하는 분기 실적

컨테이너 운임
 


Earning call (어닝 콜)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이 분기별로 실적을 발표하고, 이후 기업 운영의 전망을 내놓는 행사이다.

가이던스 (guidance)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의 예상 전망치다. 가이던스는 기업의 한 해 사업계획 수립 여부를 보여주는 자료로 애널리스트나 투자자에게 상장사의 실적 전망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투자의견 Hold, 목표주가 18,000 원 유지

동사에 대한 Hold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18,000 원을 유지한다. 물류비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동사의 2021 연간 영업이익 가이던스 하향 조정의 여지가 남아 있다. 또한, 9 월로 예정되어 있는 본입찰 진행 상황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만약 유럽 경쟁사로의 매각이 최종 확정될 경우, 유럽 OEM 향 시스템 단위 수주 역량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본입찰
한온시스템 최대 주주인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와 매각 주관사 모건스탠리는 예비입찰을 받으며 매각 절차를 본격화한다. 매각 대상 지분은 한앤컴퍼니가 보유한 50.50%와 2대 주주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보유 지분 19.49% 등 총 70%에 달한다. 한앤컴퍼니는 한국타이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2015년 한온시스템(당시 한라비스테온공조) 지분 69.99%를 약 3조8000억 원에 인수했다. 한국타이어는 우선매수권을, 한앤컴퍼니는 한국타이어가 보유한 지분까지 함께 매도할 권리를 받았다.

시장 지배력과 성장 가능성이 커 국내외 대기업이 인수전에 뛰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의미한다. 대한민국에서는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라고 쓰고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 번역하는 경우가 많다. 짧게 위탁생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VW (Volkswagen, 폭스바겐)

YTD (Year To Date, 연초 대비 증감률)
올해 연초부터 발표 시점까지의 수치, 그리고 작년 연초부터 올해 발표 시점과 동일한 시점까지의 수치를 비교한 것이다.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SCFI,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
상하이거래소(Shanghai Shipping Exchange: SSE)에서 2005년 12월 7일부터 상하이 수출컨테이너 운송시장의 15개 항로의 스팟(spot)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이다. 기존에는 정기용선운임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2009년 10월 16일부터는 20ft 컨테이너(TEU)당 미달러(USD)의 컨테이너 해상화물운임에 기초하여 산정하고 있다.

 

2021E (E = Estimate)
2021년 실적 추정치

12개월
Forward
(12M Fwd ,12 Month Forward)
12개월 선행

P/B (Price-to-Book Ratio, PBR, 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BPS(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것이다. 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낸다.

P/E (Price Earnings Ratio, PER)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 = Price/EPS.
주가를 1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21/08/11 하이투자증권 Analyst 신윤철

 

 


 

마치며

 

- 참고사항


2분기 실적이 컨센서스에 부합했고 3분기 역시 긍정적으로 보고 계시는 듯합니다. 작년과 비교해 흑자전환 성공, 케이힌 콘덴서 사업 인수 등 긍정적인 요소가 보이네요. 다만, 현재 최대주주인 '한앤코오토홀딩스'가 지분 매각을 위한 예비 입찰을 진행 중이기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낼 수밖에 상황도 이해가 가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