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에스엠] 실적으로 되찾은 광야

2021. 8. 18. 11:18리포트/미디어ㆍ엔터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에스엠] 기업개요
글로벌 한류 및 K-Pop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Culture Technology를 창안하고 활용하여 SM Culture Universe를 만들어가고 있음.

소속 아티스트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127, NCT DREAM, 슈퍼엠, WayV, 에스파 등이 있음.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법인 설립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자회사 턴어라운드 성공 - 상반기 연이은 어닝 서프라이즈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은 1,864억원(+37% YoY), 영업이익 275억원(+109% YoY), 당기순이익 163억원(흑전 YoY)를 기록하며 컨센서스 및 당사 추정치를 대폭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시현했다. 

 

턴어라운드 (turnaround)
넓은 의미로는 구조조정(Structural Regulation)과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등을 거친 후 기업이 회생되는 것을 뜻한다. 주식시장에서는 실적이 호전되는 기업을 말한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흑전 (흑자전환)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어닝 서프라이즈 (Earming Surprise)
시장의 예상치를 훨씬 상회하는 실적 발표.


[SME] 별도기준 SME 매출은 1,172억원(+57% YoY), 영업이익은 252억원(+51% YoY), 당기순이익 150억원(+156% YoY) 기록. 사옥 이전 관련 비용(39억원 일회성) 반영 불구 OPM 22%으로 전분기대비 +2%p 증가. 매출은 음반판매, 출연 부분이 견인. <음반/음원> 매출액 931억원(+76% YoY)기록. NCT 아티스트 중심 신규 팬덤 확대되며 음반/음원 매출 증가. 2분기 앨범 판매량 650만장으로 분기 기준 최고 실적 달성함. 2분기 신규 매출 판매량은 482만장으로 신규 앨범 중 1)NCT Dream 정규 앨범은 229만장 판매되며 팬덤 가시화 확대. 2)EXO 앨범은 122만장 판매되는 가운데 구보의 경우 164만장 판매. <출연> 동사 곡 발매 아티스트의 방송, 광고, 행사 등 활동 증가하며 출연 매출액 126억원(+86% YoY) 기록. 

 

SME (SM Entertainment, SM 엔터테인먼트)
가수 겸 방송 진행자 출신의 이수만이 설립한 대한민국의 연예기획사이다. 연예 매니지먼트, 음반 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TV프로그램 제작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NCT (Neo Culture Technology)
대한민국의 보이 그룹이다.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멤버 수 제한이 없으며, 현재 NCT로 소개된 멤버 수는 23명이다.

EXO (엑소)
SM 엔터테인먼트 소속 대한민국의 9인조 보이 그룹이다.

구보 (舊譜)
최소 몇 개월, 몇 년 전에 발표한 앨범(음반)들을 통칭.


[SM C&C] 매출액은 326억원(+23% YoY), 영업이익 5억원(흑전 YoY) 기록하며 흑자 전환. 코로나로 인한 여행 사업부 제외 전 사업부 외형성장 시현. 1)콘텐츠 부문의 사업 구조조정이 마무리되면서 콘텐츠 부문 흑자 전환, 2)양세찬, 이용진, 이진호 등 신규 아티스트와의 계약, 3)SK 계열 광고 수주 확대 및 기존 광고주 신규 캠페인의 온에어, 3)신규 광고주(포스코한화생명AIA생명 등) 여입 확대되며 매출액 증가. 

 

SM C&C
동사의 사업부문은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으로 구분.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 등을 보유. 2019년 JTBC '슈가맨3', '놀라운 토요일', 2020년 채널A KBS2 '펫 비타민', JTBC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방송사에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납품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온에어 (On air)
전파가 공중으로 발사되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주로 지상파 방송을 송출하는 방송사에서 쓰이던 용어였으나 최근에는 "방송중"이라는 의미로 확대되어 유선방송에서도 쓰인다.

포스코 (POSCO)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음.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임.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9%, 기타부문 6%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한화생명
1946년 국내 최초 생명보험회사로 설립되어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 대한생명보험에서 '한화생명'으로 사명을 변경함. 가치중심 영업 추진을 통해 보장성상품 판매 확대, 상품 판매 속성 개선, 상품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음. 국내 생명보험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며, 설계사 조직 중심의 보험영업 구조로 인해 영업기반의 안정성이 우수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AIA생명
홍콩의 다국적 생명보험 기업이다. 1987년 국내에 첫 진출한 AIA생명은 프리미어 에이전시(대면), 다이렉트, 방카슈랑스, 하이브리드, 기업보험, GA 등 다양한 판매채널을 통해 폭넓은 영업을 펼쳐 왔다. 2017년 9월 말 기준으로 총 자산규모 15조6,912억원과 위험기준 자기자본비율(RBC ratio)로 환산 시 지급여력비율 259%를 기록한 AIA생명은 건실한 외형과 최고의 서비스를 자랑하는 우량 생명보험사로서 2000년 이후 AIG생명으로 영업해오다 2009년 6월 1일에 AIG생명에서 AIA생명으로 변경했다.


[디어유] 매출액은 95억원(+290% YoY), 영업이익 34억원(흑전 YoY)으로 전분기(매출액 89억원, 영업이익 32억원)에 이어 호실적 지속. 2분기 기준 15개사, 164명의 아티스트가 120만명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버블 참여 아티스트 증가로 MAU 확대로 인한 외형성장 지속. 

 

디어유 (DEAR U)
SM엔터테인먼트의 IT 계열사다. 프라이빗 메신저 서비스 DearU bubble, 모바일 노래방 서비스 에브리싱, 팬클럽 관리 서비스 Lysn, 기업 내 메신저 서비스 돈톡 등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AU (Monthly Activity User)
월별 활동한 이용자를 의미하며, 한 달에 몇 명이나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대해서 구분할 때에 사용한다.


[KEYEAST] 매출액은 81억원(-59% YoY), 영업손실 10억원(적지 YoY)을 기록. 편성 시점에 따른 분기 실적 변동성 감안. 연간 컨텐츠 6편 가운데 3편 이상이 3~4분기에 집중. 3분기 10월 방영 예정인 이영애 복귀작 <경이로운 구경이> 시작으로, <한 사람만> JTBC 편성, 400억원 규모의 텐트폴 <별들에게 물어봐>의 글로벌 OTT 편성 등 3분기 기점으로 1)드라마 제작 및 편성, 2)송출(방송사, OTT 등), 3)해외 IP판권 판매 등 4Q21~1H22 실적 모멘텀 유효.

 

KEYEAST (키이스트)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다수의 글로벌 스타의 산실이 되어 온 매니지먼트를 영위하는 스튜지오 지향의 종합엔터테인먼트 회사. 드라마 <하이에나>,<나의위험한 아내>,<허쉬>등의 작품을 기획, 제작하여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 중이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보건교사 안은영>을 제작. 손현주, 김서형, 김동욱 등 한국 대표 배우들의 소속사로 문가영, 우도환, 황인엽 등 스타성 있는 배우를 발굴, 매니징 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적지 (적자지속)

JTBC (제이티비씨)
유료 플랫폼으로 방송하는 대한민국의 종합편성채널이자 사업자이다. JTBC는 2011년 3월 21일에 창립되어 2011년 12월 1일에 개국하였다. 중앙일보에서 출자하여 설립한 회사로, 중앙그룹이 대주주로 있다. 

텐트폴 (Tentpol)
텐트를 받쳐주는 기둥이라는 뜻을 영화계에 대입한 말. 각 영화 스튜디오(텐트)에서 내놓는 지지대 역할을 해줄 대작 영화(기둥)를 뜻한다. 각 영화 투자, 배급사에서 개봉하는 작품 중 흥행 성공을 보장해줄 수 있는 간판 작품들로서 흥행에 실패한 영화의 손실까지 막아줄 수 있는 영화를 말하기도 한다.

OTT (Over-the-top media service)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TT는 Over-the-top의 준말로 Over-the-X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을 가진다. top은 TV 셋톱박스 같은 단말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통해서, 넘어서의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OTT 서비스는 초기에 단말기를 통해 영화·TV 프로그램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했다. 이후 인터넷 기술변화에 따라 콘텐츠 유통이 모바일까지 포함하면서 OTT의 의미가 확대됐다.

IP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지식 재산권, 지적 재산권)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을 통해 창출하거나 발견한 지식·정보·기술이나 표현, 표시 그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지적창작물에 부여된 재산에 관한 권리를 말한다. 지적 소유권이라고도 한다.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4분기

1H22 (H = Half, 반기)
2022년 상반기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투자의견 Buy, TP 98,000원 유지 

자회사 부진이 리스크 요인이었으나, 연이은 어닝 서프라이즈로 자회사 실적 의구심은 해소되었다는 판단. 하반기에도 견조한 본업(EXO 솔로, NCT 2021, 레드벨벳 등) 성장 유효한 가운데, 본격적인 1)미디어 콘텐츠(예능/광고 등) 라인업 확대로 엔터/미디어 종합 콘텐츠사로 역량 강화, 2)콘텐츠에 필연적일 수밖에 없는 플랫폼 매체로의 저변 확대 가시화. 단기간 가파른 주가 상승이 부담 요인이었으나, 1)예상보다 빠르게 자회사 손익 부분이 개선, 2)플랫폼 비즈니스 확장 기대감 및 3)최대주주 지분 매각 가능성 상존 등 실적과 업황 모멘텀 모두 받쳐주면서 고밸류에이션 논란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판단.

 

TP (Target Price, 목표주가)
애널리스트 기업의 영업 가치와 실적 추정치, 업황 등을 분석해 향후 1년 또는 3∼6개월 이내에 주가가 도달할 수 있다고 예측한 최고 가격

레드벨벳 (Red Velvet)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5인조 걸 그룹이다. 팀명은 강렬하고 매혹적인 컬러 Red와 부드러운 느낌의 Velvet에서 연상되는 감각적인 이미지처럼, 색깔 있고 세련된 음악과 퍼포먼스로 선보이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밸류에이션 (Valuation)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21/08/18 이베스트증권 Analyst 안진아

 

 


 

마치며

 

- 참고사항


올해 초만 하더라도 비난과 의심의 리포트들이 많았는데 실적이 잘 나와 그런지 요즘엔 칭찬일색의 리포트들만 보이네요. 이런 것 보면 알다가도 모를게 주식시장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자회사들의 턴어라운드 소식이 반갑게 느껴지네요. 여러모로 긍정적으로 볼만한 요소들이 있지만, 최근 급등한 만큼 언제든 급락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 또한 염두에 두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