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덱스터] 착실히 쌓아가는 비즈니스 견고함

2021. 9. 17. 12:01리포트/미디어ㆍ엔터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덱스터] 기업개요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광고 신사업 진출로 트랜스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 강화 

지난 6월 뉴미디어 부문 전략 강화를 위해 협업관계를 구축한 크레마월드와이드에 대한 인수를 3분기에 완료했다. 숏폼 커머셜 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기반 실감형 영상 공동 개발 투자 등에 기존 덱스터가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콘텐츠 제작역량과 VFX 기술력이 접합되어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한다.

 

뉴미디어
(7) 신규사업과 관련된 투자 및 예상 자금소요액, 투자자금 조달원천, 예상투자회수기간 및 신규사업 진행상황 판단에 필요한 정보

당사가 준비하고 있는 신규사업인 New 미디어 영역은 아직 명확하게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본 반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시점에서 예상 자금소요액 및 회수시점을 판단하는데 제약이 되는 상황입니다. 다만, 당사는 신규 시장을 만들어가는 리스크가 큰 형태가 아닌 당사의 장점인 기술력을 토대로 산업에 기초가 되는 기반 기술을 축적하는 형태로 진행 중입니다. 특히 당사에서는 보다 진보한 기술 및 상용화를 위해 내부에 Digital Human 및 VR을 위한 R&D Center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VR/AR을 공급하고자 하는 플랫폼(주로 통신사, 테마파크 등) 의 발주를 통해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은 정부(문화재청 등)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를 통해 지속적인 수주로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 나가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원가절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 뉴미디어는 상대적인 시점에 따라 다른데, 덱스터에서 보는 뉴미디어는 'VR/AR 플랫폼' 인 듯합니다. 

크레마월드와이드
종합광고회사.

덱스터스튜디오는 2021년 9월 13일 이사회를 열고 크레마월드와이드의 경영권과 최대지분(66.7%)을 확보하는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숏폼 (Short Form)
짧은 동영상. 반댓말은 롱폼(Long Form)

커머셜 (Commercial)
상업상의, 영리적인, 광고방송의

메타버스 (Metaverse)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VFX (visual effects, visual F/X, 비주얼 이펙트, 시각 효과)
그림이나 영화의 프레임을 합성하여 만들어 처리하는 데 쓰이는 용어이다. 특수 효과는 보통 진짜같이 보이게 만드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지만 촬영하기에 위험하고, 돈이 들고, 불가능한 경우 라이브 액션 동영상을 CGI 등과 통합할 때 함께 사용된다. 예산을 많이 들이는 영화에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최근 들어 애니메이션, 합성 소프트웨어가 유통되면서 아마추어 영화 제작자에게까지 시각 효과를 사용할 길을 열어 놓았다.


또한 올해 완공 예정인 버추얼 스튜디오와의 협업을 통해 해외 로케이션을 국내로 대체하는 효과는 물론 롱폼에서 숏폼으로의 제작 다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국내 광고 경기 호조와 더불어 단기는 물론 중장기적인 비즈니스 강화를 전망한다.

 

버추얼 스튜디오
세트 전체를 대형 LED 스크린으로 꾸민 스튜디오로, 영상물 촬영에 필요한 다양한 형태의 배경 등을 LED 스크린에 구현한 채로 촬영이 가능한 최첨단 시설이다.


본업 강화도 촘촘히 진행 중 

버추얼 스튜디오 설립, 넷플릭스포스트 프로덕션 장기 계약 등 영화제작 및 VFX 본업에 대한 강화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버추얼 스튜디오는 기존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보다 30% 수준의 원가 절감을 가능하게 만들어 제작 물량확대와 수익성 개선을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넷플릭스 (Netflix)
미국의 주문형 콘텐츠 서비스 제작 기업이다. 1997년 캘리포니아주 스콧츠 밸리에서 리드 해스팅스와 마크 랜돌프가 설립하였다. '넷플릭스(NETFLIX)'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를 합성한 이름이다. 넷플릭스 회원들이 오리지널 시리즈, 다큐멘터리, 드라마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향유하는 데 들이는 시간은 하루 평균 1억 2천5백만 시간 이상이다. 넷플릭스의 모든 콘텐츠는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스크린에서 언제, 어디서나 광고나 약정 없이 즐길 수 있다. 대한민국에는 2016년 1월 7일에 진출하였다.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후반 작업)
녹음 및 녹화, 사진 촬영, 영화, 비디오, 텔레비전 프로그램, 디지털 아트의 제작 과정 중 하나를 가리키는 말로서 실제 촬영이 모두 끝난 뒤에 이루어지는 생산 작업을 통틀어 말하는 일반 용어이다.


넷플릭스 포스트 프로덕션 장기 계약은 국내 최고의 영상 및 음향보정 기술력을 입증받은 것으로 중장기적 사업 추진을 위해 동 부문에 대한 시설 투자가 동반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장기 계약을 통해 동 부문의 매출 개선은 물론 앞 단계 프로덕션 분야로 파급효과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본업의 강화 역시 충실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실적 가시성 발생 시작 

영화 사업 부문의 실적 변동성은 흥행산업의 특징으로 구조적 해결이 쉽지 않다. VFX 부문 역시 전방산업인 콘텐츠 제작 분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크레마월드와이드의 실적 반영 및 VFX 기존 수주 물량 제작을 통해 매출 성장 및 이익 확보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한다.

 

전방산업
- 전방산업: 어떤 재료나 소재 따위를 이용하여 특정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최종 소비자가 주로 접하는 업종.
- 후방산업: 특정 제품의 재료나 소재 따위를 생산·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제품 소재를 주로 만드는 업종.


3분기에는 상반기와 유사한 흐름의 실적이 발생하며 매출액 88억원, 영업이익 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4분기에는 큰 폭의 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추정한다. 누적 관객수 340만명을 넘긴 영화 <모가디슈>의 흥행 성적과 광고 콘텐츠 부문 매출이 반영되어 4분기에는 매출액 246억원, 영업이익 37억원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와 같은 개선 추세는 내년 이후에 보다 강화되며 실적 가시성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모가디슈
덱스터가 자체 제작한 다섯 번째 작품이다.

 



 

 

 

21/09/17 키움증권 Analyst 이남수

 

 


 

마치며

 

- 참고사항


크레마월드와이드 인수를 긍정적으로 보고, 4분기에는 모가디슈의 흥행과 광고 콘텐츠 매출이 반영되어 실적이 개선될 거라 예상하고 계시네요. 아직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앞으로가 기대되네요. 다만 그동안 주가가 올라왔었으니 하락도 염두에 두심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