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제이콘텐트리] 매출과 이익의 일시적 괴리

2021. 8. 9. 13:24리포트/미디어ㆍ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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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제이콘텐트리] 기업개요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를 창간하였으며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9년 10월 18일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하였음.

동사는 일간스포츠 신문의 발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다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58,000원 유지

  • 22E EPS 1,922원에 PER 30배 적용(최근 5년 평균 대비 30% 할증)
  • 극장 회복이 예상보다 지연되면서, 목표주가 산정을 위한 EPS 기준을 12M FWD EPS에서 22E EPS로 변경
22E (E = Estimate)
2022년 실적 추정치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1주당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발행주식이 10,000개인 기업이 순이익 1,000원을 냈다면 주당순이익은 0.1이 된다. EPS는 주로 PER을 계산하기 위한 값으로 이용되며 단독으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 = Price/EPS.
주가를 1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12M Fwd (12 Month Forward)
12개월 선행

2Q21 Review: 매출이 증가하는 구간에서는 문제없어

  • 매출 1.1천억원(+40% yoy, -11% qoq), OP -187억원(적지 yoy, 적지 qoq)
  • 방송. 매출 775억원(+40% yoy, -9% qoq), OP -8억원(적전 yoy, 적전 qoq). 당사 추정 OP 103억원 대비 100억원 가량 이익이 감소한 이유는, 판권 상각의 시차 불일치에 기인. 2~4월에 방영한 <시지프스>는 약 25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작품인데, 넷플릭스와 동시 방영이어서 종영 후 6개월간 판권을 전부 상각하는 과정에서 2Q에 원가 부담 증가. 반면, 2Q에는 월화 드라마 부재 및 텐트폴 부재에 따라 매출은 위축되면서 일시적인 영업손실 발생
  • 편성이 증가하고 텐트폴도 꾸준히 증가하는 매출 상승 구간에서는 동시방영 드라마의 6개월 상각이 큰 이슈가 되지 않지만, 일시적 편성 감소와 텐트폴 부재에 따른 매출 감소 구간에서는 판권 상각이 원가 부담으로 작용
  • 국내외 제작사 인수에 따라 하반기부터 제작편수 증가, 텐트폴 편성 및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편성이 예정되어 있어서, 3Q OP는 54억원, 4Q OP는 163억원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
  • 하반기 방영 예정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3~5편. <지금 우리 학교는>, <D.P.>, <지옥>, <종이의 집>, <안나라수마나라>. <D.P.>는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주연이고 6월에 인수한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에서 제작. 8/27 방영 확정
  • 극장. 매출 231억원(+84% yoy, +28% qoq), OP -179억원(적지, +44억원 yoy, 적지, +11억원 qoq). 2Q 전국 관객수 1.2천만명(+87% yoy), BO 1.2천억원(+112% yoy). 2Q 관객수는 19년의 22%, BO는 24% 수준이지만, 7월 관객수는 19년의 32%, BO는 37%까지 회복
  • 거리두기 단계 강화에도 불구하고 <블랙위도우>, <모가디슈>, <수어사이드 스쿼드2>, <인질>, <싱크홀> 등 주요 작품들은 예정대로 개봉. 다만, 19년 기준 극장매출의 20%, 이익 기준으로는 30% 이상으로 추정되는 매점 매출이 발생하고 있지 않아서, BEP 달성 시점은 3Q에서 4Q로 추정 변경
  • 현재 시총은 JTBC 스튜디오의 가치 8.7천억원만 반영되어 있지만, 22년부터 극장이 연간 이익 턴어라운드를 달성하면 메가박스에 대한 가치를 최소 3천억원 부여 가능, 기업가치 1.1조원 및 주당가치 60천원
  • 극장이 완전 정상화되는 23년부터는 메가박스 가치 6천억원 부여, 총 기업가치는 1.3조원, 주당가치 74천원 가능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OP (Operating Profit, 영업이익)
기업의 핵심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최종 금액을 나타내는 항목으로서 손익계산서 상의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이다.

적지 (적자지속)

적전 (적자전환)

넷플릭스 (Netflix)
미국의 주문형 콘텐츠 서비스 제작 기업이다. 1997년 캘리포니아주 스콧츠 밸리에서 리드 해스팅스와 마크 랜돌프가 설립하였다. '넷플릭스(NETFLIX)'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를 합성한 이름이다. 넷플릭스 회원들이 오리지널 시리즈, 다큐멘터리, 드라마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향유하는 데 들이는 시간은 하루 평균 1억 2천5백만 시간 이상이다. 넷플릭스의 모든 콘텐츠는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스크린에서 언제, 어디서나 광고나 약정 없이 즐길 수 있다. 대한민국에는 2016년 1월 7일에 진출하였다.

2Q (Q = Quarter, 분기)
2분기

텐트폴 (Tentpol)
텐트를 받쳐주는 기둥이라는 뜻을 영화계에 대입한 말. 각 영화 스튜디오(텐트)에서 내놓는 지지대 역할을 해줄 대작 영화(기둥)를 뜻한다. 각 영화 투자, 배급사에서 개봉하는 작품 중 흥행 성공을 보장해줄 수 있는 간판 작품들로서 흥행에 실패한 영화의 손실까지 막아줄 수 있는 영화를 말하기도 한다.

BO (Box Office, 박스오피스)
영화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입장권을 판매하는 장소이다. 더 넓은 의미의 박스오피스는 공연, 특히 영화 산업에서 각 영화의 흥행 결과를 알 수 있는 총수입액을 의미하기도 한다.

BEP (break-even point, 손익분기점)
경제학, 사업, 특히 원가회계 분야에서 총비용과 총소득이 동등한 지점을 의미한다. 기회비용이 지불되고 리스크 조정된 기대수익이 발생했지만 절대적 손실이나 순이익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JTBC 스튜디오
자회사 제이티비씨스튜디오(주)는 드라마를 제작하고, 드라마를 포함한 시사, 예능 프로그램 유통 및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유통을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까지 함께하는 기업이 많지 않은 시장 환경에서 동사는 관계사인 JTBC에 드라마를 제작, 공급하고 JTBC에서 방영하는 드라마를 포함한 기타 프로그램까지 유통하는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제작 및 유통의 전후방 산업을 아우르는 일원화된 조직체계를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 영향력을 확대하여 Bargaining Power를 향상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턴어라운드 (turnaround)
넓은 의미로는 구조조정(Structural Regulation)과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등을 거친 후 기업이 회생되는 것을 뜻한다. 주식시장에서는 실적이 호전되는 기업을 말한다.

메가박스
중앙그룹 계열사 중 하나인 제이콘텐트리 산하의 자회사 '메가박스중앙(주)'에서 운영하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합병 전 씨너스의 경우 전국 극장주 연합 체인 브랜드다.

 


JCon 의 판권 상각 회계 정리

판권 상각 회계
- 매출과 방영권료는 방영 회차가 포함된 분기에 인식
- 방영권료는 비용으로 반영, 방영권료를 제외하고 JCon이 부담하는 제작비에 대해서는 판권(무형자산)으로 인식 후 방영 회차의 다음 월부터 18개월 동안 정액 상각
- 방영 후 재방송 VOD 및 해외 판매 등 추가 유통이 가능하기 때문. 단, 추가 유통 가능성에 대한 검사를 통해 가능성이 낮을 경우 잔존 판권을 전액 상각
- 4Q20부터 적용

 

JCon (제이콘텐트리)

정액법 (定額法, Straight-line Depreciation)
각 기간마다 일정액을 감가상각하는 방법으로, 간단하다는 장점 때문에 가장 많이 쓰이고 있다. 특히 건물의 경우에는 세법상 정액법으로 감가상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VOD (video on demand, 주문형 비디오)
기존의 공중파 방송과는 다르게 인터넷 등의 통신 회선을 사용하여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매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VOD 시스템은 매체를 스트리밍 혹은 다운로드 방식으로 전송하여 보여 준다.

4Q20 (Q = Quarter, 분기)
2020년 4분기


1) JTBC향 드라마는 방영권료를 제외한 부분을 판권으로 인식 후 18개월 동안 정액 상각
2) JTBC와 OTT 동시방영의 경우는 JTBC 방영권료를 제외한 부분을 판권으로 인식 후 6개월 동안 정액 상각. OTT의 경우 글로벌 OTT로의 판매가 대부분이어서 추가 유통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6개월간 상각
3) OTT향 오리지널 드라마는 제작 마진(약 15~20%) 정도를 보장받고 납품하는 것이기 때문에 판권이 없어서 상각 대상 아님
4) 예능 및 단막극은 종영 후 1개월 이내 즉시 비용 처리

 

JTBC (제이티비씨)
유료 플랫폼으로 방송하는 대한민국의 종합편성채널이자 사업자이다. JTBC는 2011년 3월 21일에 창립되어 2011년 12월 1일에 개국하였다. 중앙일보에서 출자하여 설립한 회사로, 중앙그룹이 대주주로 있다.

OTT
(Over-the-top media service)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TT는 Over-the-top의 준말로 Over-the-X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을 가진다. top은 TV 셋톱박스 같은 단말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통해서, 넘어서의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OTT 서비스는 초기에 단말기를 통해 영화·TV 프로그램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했다. 이후 인터넷 기술변화에 따라 콘텐츠 유통이 모바일까지 포함하면서 OTT의 의미가 확대됐다.


6 월 이후 주가 하락 이유 네 가지. 하지만, 기회요인이 더 큰 회사

6월부터 주가 하락 이유는 크게 네 가지
1) JCon 기획/투자 드라마의 시청률 부진. 하지만, 2Q에 JTBC에 방영된 모든 드라마는 넷플릭스, tving, 아이치이 인터내셔널에 동시 방영되면서 수익성은 크게 개선. 시청률은 중요한 지표이긴 하지만, OTT를 통한 시청이 증가하고 있어서 시청률과 수익성 간의 괴리는 점점 커지는 상황. 시청률이 부진하다고 해서 실적이 나쁜 것은 아님

 

tving (티빙)
CJ ENM으로부터 독립하여 2020년 10월 1일 설립된 CJ 계열의 OTT 회사이다. TVING은 200여개의 라이브 채널 및 5만 여편의 VOD를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든 모바일 스마트기기, 그리고 스마트 TV에서 FHD급 고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동영상 서비스이다. 매번 새롭게 제공되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전용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SNS 연동을 통해 동영상을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TVING은 2016년 1월 5일부터 CJ ENM에 양도되었으며, CJ ONE, TVING 아이디와 더불어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 SNS 계정으로도 로그인 할 수 있다. 현재 신규 가입은 CJ ONE과 SNS 계정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TVING 계정 로그인은 과거 생성 계정만 가능하다. 2021년 03월 04일부터 네이버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혜택으로 TVING 방송 무제한 이용권 혜택이 추가되었다.

아이치이 인터내셔널
아이치이의 글로벌 OTT 플랫폼 

- 아이치이 (爱奇艺, iQIYI)
중국의 동영상 사이트이다. 2010년 바이두의 투자를 통해 아이치이 사이트가 개설되었고, 2013년에는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중국 독점 공급을 하면서 시장을 확대해 나갔다. 이후 2017년 넷플릭스에 콘텐츠 해외배포권 라이센스를 취득했고 2018년엔 미국 나스닥에 상장을 하였다.


2) 7/5 126만주 유상증자에 대한 신주 상장. 희석률 7.7%. 이번 유상증자는 JCon의 최대주주인 중앙홀딩스에 대한 3자배정 유상증자이고, 중앙홀딩스가 보유한 JTBC스튜디오 지분 388만주를 현물출자 하는 것. 성장성이 좋은 JTBC스튜디오에 대한 지분을 더 강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주들의 지분 희석은 지배순이익 증가로 충분히 상쇄 가능

 

유상증자 (capital increase with consideration)
증자는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새로 발행하는 신주를 돈을 내고 사는 유상증자와 공짜로 나눠주는 무상증자로 나눠진다. 유상증자는 신주를 발행할 경우 그 인수가액을 현금이나 현물로 납입시켜 신주자금 또는 재산이 기업에 들어오는 경우를 말한다.

유상증자를 하면 발행주식수와 함께 회사 자산도 늘어나지만 무상증자는 주식수만 늘 뿐 자산에는 변화가 없다. 증자규모는 정관변경을 통해 발행예정주식총수를 제한 없이 늘릴 수 있기에 신주발행(유상증자)의 제한은 없다.

중앙홀딩스
중앙그룹(JoongAng Group)의 지주회사

3자배정 유상증자
기존 주주가 아니라 회사 측이 별도로 지정하는 제3자에게 신주를 나눠주는 것이다. 제3자는 주로 대주주의 일가나 친인척 등 특수관계인이거나 기업, 금융회사 등 기관투자가인 경우가 많다.

현물출자 (現物出資)
회사설립 또는 신주발생시에 금전 이외의 재산으로 하는 출자이다. 이는 금전출자에 대하 예외로, 회사 사업을 경영하면서 특정한 재산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인정된다. 출자의 목적이 될 수 있는 재산은 대차대조표 상의 자산으로 인정될 수 있는 양도 가능한 자산으로 동산, 부동산, 무체재산권은 물론 고객관계, 영업상의 비결 등 금전적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모두 가능하다. 회사 설립 시에 현물출자를 하려면 정관에 현물출자를 하는 자의 성명과 그 목적인 재산의 종류, 수량, 가격 및 이에 대하여 할당되는 주식의 종류와 수를 기재하면 된다. 반면, 신주발행시에 현물출자는 회사설립시의 절차와 동일하나 모든 것을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 중앙홀딩스의 JCon에 대한 지분: 37.6% → 42.0%로 증가
- JCon의 JTBC스튜디오에 대한 지분: 68.1% → 72.0%로 증가


3) 5/14 1천억원 CB 발행. 전환청구권 행사는 22.5.15~. 만기는 26.5.14. 전환권 청구시 희석률은 11.5%

 

CB (convertible bond, 전환사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 ‘주식으로의 전환권이 인정되는 사채’를 말한다. 일정한 조건 아래 발행 회사 보통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이 부여된 회사채이다. 일반채권과 똑같이 만기일이 정해져 있고 그때까지는 정기적으로 이자가 지급되는 채권이기도 하다. 투자자는 사채의 확실성과 주식의 투기성을 비교, 교량하여 선택할 수 있으며, 발행회사는 전환에 의한 사채상환의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이자비용의 감소에 의한 자금조달상의 편의를 주는 의미를 지닌다. 발생은 원칙적으로 이사회가 결정하나 정관의 규정에 의해 주주총회가 결정할 수도 있다.


4)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움직임으로, 주요 작품들의 개봉 일정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 하지만, 극장 관객수의 50%를 차지하는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는 미국의 백신 보급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예정대로 개봉 진행 중이고 한국영화도 역시 예정대로 개봉 중. 개봉작만 등장하면, 띄어앉기를 시행하더라도 극장은 정상적으로 운영


우려보다는 기회요인이 더 큰 회사

Catalyst: 1) 현재 JCon의 시총은 JTBC스튜디오에 대한 지분가치(FI 유치로 산정한 1.6조원에 CB 전환 후 지분율인 54% 적용시 8.7천억원)에 불과. 21년도에는 적자가 불가피한 메가박스의 가치는 미반영. 예상보다는 지연되고 있지만, 개봉작 등장에 따른 관객수 증가로 4Q21부터 흑자 전환 시 메가박스의 가치 3.3~5.7천억원 반영 가능

 

Catalyst (촉매, 기폭제)

FI (Financial Investors, 재무적 투자자)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인수, 합병할 때 부족한 자금을 지원해주고, M&A를 통해 인수된 기업의 경영이 정상화되거나 개발 사업 등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배당금이나 원리금 형태로 수익을 얻는다. 은행이나 증권사·보험사·자산운용사 등의 기관투자자와 공적기관들이 주로 FI가 된다. 즉, 차익 실현이 목적이기 때문에 기업 경영에는 관심이 없다.


JTBC스튜디오와 메가박스의 가치를 합산한 SOTP 기준으로는 기업가치 1.1조원, 주당 가치 60천원 부여 가능. 국내외 인수 스튜디오를 통한 방송 사업 성장과 개봉작 등장에 따른 극장 정상화 과정을 반영하면서 목표주가 상향 예정

 

SOTP (Sum of the parts, 사업별 평가가치 합산)
다양한 사업별로 가치를 평가해 합산하는 기업 가치 분석 방식. 지주사나 건설사처럼 사업 분야가 다양한 업종을 비교·평가할 때 주로 쓰인다.


극장이 완전히 정상화되는 23년부터는 메가박스의 가치를 6천억원까지 부여 가능하고, 이를 반영하면 JCon의 기업가치는 1.3조원, 주당 가치는 74천원 부여 가능


2) 클라이맥스스튜디오, 프로덕션H, 콘텐츠지음 및 미국 제작사 Wiip 등 국내외 다양한 제작사 인수에 따른 제작물량 확대. 21E 17편, 22E 21편, 이후 매년 1~2편씩 증가 전망. 25E JTBC스튜디오 25편, Wiip 10편 제작 목표 제시

 

클라이맥스스튜디오
2018년 레진스튜디오로 시작, 드라마 ‘방법’과 영화 ‘초미의 관심사’ 등을 제작한 콘텐트 회사다. 2021년 레진엔터테인먼트에서 독립하며 사명을 변경했다.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등에서 한국영화 투자를 담당했던 변승민 대표를 비롯해 업계 베테랑 인력들이 모인 클라이맥스 스튜디오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제작사 중 하나로 꼽힌다. 넷플릭스 시리즈로 공개 예정인 연상호 감독의 ‘지옥’을 비롯해 천만 뷰 웹툰을 원작으로 한 한준희 감독의 ‘D.P.’, 이병헌-박서준-박보영을 주연으로 내세운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화제성과 작품성 모두 갖춘 라인업으로 기대감을 끌어올리고 있으며, 드라마 ‘방법’의 스핀오프 영화 ‘방법: 재차의’ 개봉을 준비 중이다.

프로덕션H
키이스트, 콘텐츠K 등에서 드라마 제작을 담당했던 황창우 대표가 2016년 설립한 제작사다. ‘좋아하면 울리는 2’ ‘오! 삼광빌라’ 등의 흥행작을 선보였다. 넷플릭스 등 주요 플랫폼과의 제작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프로덕션 에이치는 시즌제 드라마 제작을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드라마 제작 구조를 만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작품을 개발 중이다. 향후 선보일 라인업으로는 넷플릭스 ‘모범 가족’, 그리고 tvN에 편성 예정인 ‘하이클래스’ 등이 있다.

콘텐츠지음
한석원 대표가 이끌고 았다.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를 제작한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JTBC스튜디오는 이미 2019년부터 콘텐츠지음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있었으며, ‘이태원 클라쓰’ ‘경우의 수’ ‘런온’ 등의 드라마를 제작하는 동안 원만한 협업 관계를 구축해왔다. 현재 콘텐츠지음은 캐스팅 단계에서부터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시리즈 한국판 ‘종이의 집’과 하일권 작가의 인기 웹툰을 영상화하는 ‘안나라수마나라’를 제작 중이다.

Wiip
前 ABC 네트워크/스튜디오 사장 폴 리(Paul Lee)가 2018년 설립한 콘텐트 제작사다. wiip의 CEO 폴 리는 다수의 히트작을 배출한 제작자이자, ABC 네트워크를 미국 최고의 방송브랜드로 이끌어 온 경영자로 미국 시장 내 훌륭한 평판을 보유하고 있다.


3) 디즈니+의 국내 서비스 시작 임박. JCon이 JTBC와 디즈니+에 동시공급하는 드라마를 공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디즈니+ (Disney+)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자회사 월트 디즈니 다이렉트 투 컨슈머 앤드 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OTT 서비스다. 2019년 11월 12일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에서 정식 출시되었다. 디즈니플러스의 오리지널 작품과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와 월트 디즈니 텔레비전, 픽사, 스타워즈, 내셔널 지오그래픽, 20세기 스튜디오 작품을 배급·공개하였다.

 

 

 

 

 

 

 

21/08/09 대신증권 Analyst 김희재,이지은

 

 


 

마치며

 

- 참고사항


2분기 실적 또한 별로 좋지는 않았네요. EPS 기준을 변경하여 목표주가를 유지하긴 하셨는데, 정상화까지 좀 더 시간이 걸릴 걸로 해석하셔도 될 듯합니다. 본문에 나와있듯이 우려보다는 기회요인이 더 큰 회사라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다만 긴 호흡으로 다가가 보면 어떨까 싶네요.

여담이지만, 최근 '블랙 위도우' 주연 스칼릿 조핸슨의 디즈니 고소나 편의점의 대용량 팝콘 매출이 늘었다는 기사를 보며 영화관의 입지가 많이 약해졌음을 느끼게 됩니다. 경기가 불확실한 속에서 영화관이 정말 다시 정상화될지 약간 의문이 들기도 하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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