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NEW] 디즈니플러스와 박스 오피스 겹호재 준비

2021. 10. 12. 13:33리포트/미디어ㆍ엔터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NEW] 기업개요
2008년 도메오홀딩스로 설립된 동사는 2012년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함.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영위함.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음.

브라보앤미디어는 방송채널사업 및 방송프로그램, 브라보앤파트너스와 빌리보드는 당구장 및 경기용품 도매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영화, 드라마, VFX 라인업 가동 

3분기 개봉한 영화 <인질>의 배급 및 부가판권 수익의 인식이 기대된다. 10월 이후 2편 정도의 추가 개봉을 계획하고 있어 백신 접종률 상향에 따른 박스 오피스 개선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드라마 사업부문은 디즈니플러스향으로 계약한 작품의 진행률 인식이 시작되며 실적 성장을 책임질 것으로 추정한다. 또한 드라마 <멸망>, <악마판사>의 수익이 추가로 반영되어 영화 사업의 제한적 성장을 커버할 것으로 판단한다. 텐트폴 작품의 경우 VFX 비중이 높아지는 점은 향후 VFX 자회사의 실적 개선을 가져오는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3분기를 시작으로 텐트폴 드라마 제작, 극장 개봉 및 영화 제작, VFX와 음원 등의 내부 전략적 밸류체인이 정상 가동을 시작할 것으로 판단한다.

 

디즈니플러스 (Disney+, 디즈니+)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자회사 월트 디즈니 다이렉트 투 컨슈머 앤드 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OTT 서비스다. 2019년 11월 12일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에서 정식 출시되었다. 디즈니플러스의 오리지널 작품과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와 월트 디즈니 텔레비전, 픽사, 스타워즈, 내셔널 지오그래픽, 20세기 스튜디오 작품을 배급·공개하였다.

대한민국은 2021년 11월 12일 서비스를 예정이다.

텐트폴 (Tentpol)
텐트를 받쳐주는 기둥이라는 뜻을 영화계에 대입한 말. 각 영화 스튜디오(텐트)에서 내놓는 지지대 역할을 해줄 대작 영화(기둥)를 뜻한다. 각 영화 투자, 배급사에서 개봉하는 작품 중 흥행 성공을 보장해줄 수 있는 간판 작품들로서 흥행에 실패한 영화의 손실까지 막아줄 수 있는 영화를 말하기도 한다.

VFX (visual effects, visual F/X, 비주얼 이펙트, 시각 효과)
그림이나 영화의 프레임을 합성하여 만들어 처리하는 데 쓰이는 용어이다. 특수 효과는 보통 진짜같이 보이게 만드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지만 촬영하기에 위험하고, 돈이 들고, 불가능한 경우 라이브 액션 동영상을 CGI 등과 통합할 때 함께 사용된다. 예산을 많이 들이는 영화에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최근 들어 애니메이션, 합성 소프트웨어가 유통되면서 아마추어 영화 제작자에게까지 시각 효과를 사용할 길을 열어 놓았다.

밸류체인 (value chain, 가치 사슬)
기업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할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모형이다. 가치 사슬의 각 단계에서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비즈니스 과정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를 조사하여야 한다.


3분기 영업이익 19억원으로 실적 가시성 시작

3분기에는 드라마 제작과 함께 실적 가시성 확인이 시작될 전망이다. 3분기 매출액 545억원(yoy +13.8%), 영업이익 19억원(yoy -58.3%, OPM 3.4%)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한다. 4분기에도 이와 같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여 매출액 624억원과 영업이익 35억원으로 규모와 질의 개선이 동시에 나타날 전망이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편성과 OTT 판매 등에 영향을 크게 받는 드라마 제작 체력은 기본적으로 연간 3편 이상의 노멀 드라마와 1편 이상의 텐트폴 작품이 가능하여 디즈니 플러스와의 장기 계약이 체결된 것을 감안하면 다운 사이드 리스크는 매우 적을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드라마 부문은 올해 호실적을 22년에도 이어갈 전망으로 당분간은 드라마 사업 확장이 전체 성장을 책임질 것으로 보인다.

 

OTT (Over-the-top media service)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TT는 Over-the-top의 준말로 Over-the-X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을 가진다. top은 TV 셋톱박스 같은 단말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통해서, 넘어서의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OTT 서비스는 초기에 단말기를 통해 영화·TV 프로그램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했다. 이후 인터넷 기술변화에 따라 콘텐츠 유통이 모바일까지 포함하면서 OTT의 의미가 확대됐다.

다운사이드 리스크 (Downside Risk, 하방 위험)
자산가격 하락에 대한 투자자들의 두려움으로 인하여 증대되는 불확실성이다.


알짜 자회사의 활약, 스뉴와 엔진 

기업가치 약 2천억원으로 평가 받으며 240억원의 신규 자금을 유치한 스튜디오앤뉴와 120억원 유치 성공한 VFX 자회사 엔진비주얼웨이브의 성장에 주목해야 할 시점이다. 이에 상반기 연결기준 4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실적은 하반기 54억원으로 반등하며 온기 흑자전환할 것으로 추정한다. 22년에는 극장 및 영화 시장 회복, 드라마 사업 확장과 그에 따른 VFX의 성장이 기대되어 매출액 2,942억원, 영업이익 239억원으로 고성장할 것을 전망한다.

 

스튜디오앤뉴
당사는 2015년 6월 드라마 [태양의 후예] 제작을 시작으로 방송 프로그램 투자 및 제작 사업에 진출하였고, 더 나아가 영화 제작 사업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자 2016년 (주)스튜디오앤뉴를 설립하였습니다. (주)스튜디오앤뉴는 영화, 방송프로그램의 기획, 투자, 제작은 물론 원천IP를 이용하여 드라마, 영화, MD 등 다양한 사업을 만드는 OSMU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엔진비주얼웨이브
2019년 4월 29일에 설립된 법인으로 VFX 제작 시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핵심 인력을 바탕으로 VFX 산업의 다음 세대를 준비합니다. 제작 공정의 효율화를 통해 인력 부담을 줄이고 독자적인 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해 CGI의 품질을 높이는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온기
1년간(1~4분기)의 합산을 말한다.



 

3Q21F (Q = Quarter, F = Forecast)
2021년 3분기 실적 전망치 

GPM (Gross Profit Margin, 매출총이익률)
매출총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NPM (Net Profit Margin, 순이익률)
회사의 순이익(net profit)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12M Forward (12 Month Forward, 12MF)
12개월 선행(현 시점부터 앞으로 1년 동안의 추정치)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률)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PBR (Price-to-Book Ratio, P/B, 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BPS(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것이다. 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낸다.

 

 

 

21/10/12 키움증권 Analyst 이남수

 

 


 

마치며

 

- 참고사항


디즈니플러스 서비스가 앞으로 한 달 정도 남았네요. 개인적으로 영화산업은 불확실하다고 여겨지나 투자유치와 컨텐츠 라인업이 꾸준하게 진행 중인 점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흑자전환을 예상하고 계신데 3분기 실적이 궁금하네요. 다만 기대감이 어느 정도 주가에 반영된 듯한 느낌도 듭니다. 목표주가는 24,000원으로 유지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