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롯데정보통신] 우리도 전기차 인프라와 메타버스로 간다

2021. 11. 2. 11:58리포트/인터넷ㆍ게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롯데정보통신] 기업개요
동사는 시스템통합구축, 솔루션 개발 및 공급, IT시스템 통합 운영 관련 사업 등을 목적으로 2017년 11월 2일 설립됨.

SI사업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시스템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 전략을 기획하며, 시스템 설계 및 개발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의미함.

고객사는 IT관련 업무를 동사에 아웃소싱 함으로써 고객사의 전략적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으며 운영효율을 높이고 IT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16.4% 상회

롯데정보통신은 3분기 매출액 2,341억원(YoY +6.0%, QoQ -1.4%), 영업이익 142억원(YoY +33.2%, QoQ +18.5%)을 달성함. 컨센서스 기준 외형은 -4.9% 하회했으나 영업이익은 +16.4%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함.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스마트물류 시스템, 부산 오시리아 테마파크IBS프로젝트 등의 그룹 물량이 매출로 인식됨. 또한 타사의 온라인 쇼핑몰,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고도화 등의 외부 사업이 진행되면서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기록함. 한편 SI 부분 매출이 전년 대비 +7.7% 증가하면서 영업레버리지 효과로 영업이익률이 5%를 기록하면서 전체 수익성이 개선됨.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그룹 계열 택배/물류 회사이다.

부산 오시리아 테마파크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서 15만 8000여㎡를 차지하는 대규모 테마파크다.

IBS (Intelligent Building System, 지능형 건물시스템) 고도의 정보통신기능이나 사무실을 쾌적하게 하는 자동제어시스템을 갖춘 첨단 정보 빌딩, 건축, 통신, 오피스 자동화, 빌딩 자동화 등의 4가지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첨단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성, 효율성, 쾌적성, 기능성, 신뢰성, 안전성을 추구한 지적 생산의 장소에 적합한 빌딩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스마트 빌딩(Smart Building)으로 불리는데, AT&T는 스마트 개념(Smart Concepts)을 통해서 인텔리전트 빌딩을 “일정기간의 운영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자원의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고, 입주자의 사무능률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사무 환경을 조성한 빌딩”으로 정의하고 있다.

SI (System Integration, 시스템 통합)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하드웨어·소프트웨어·네트워크 등 유형의 제품과 컨설팅·시스템 설계 및 유지보수 등 무형 서비스 기술을 통합, 의뢰자의 전산 및 경영환경에 맞는 종합전산해결책을 제공하는 전문정보처리 시스템 사업을 말한다.

영업레버리지
기업이 영업활동 시 발생하는 영업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류했을 때, 영업비용 내의 고정비 부담 정도를 의미한다. 생산이나 판매 등에 소요되는 비용인 영업비용 중 고정비의 비중이 클수록 영업 레버리지도 커진다. 영업레버리지가 높은 경우 매출액이 변할 때 영업이익은 매출액이 변하는 비율보다 더 큰 비율로 변하는데 이를 영업레버리지 효과라고 부른다. 이는 매출액의 변화가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고정영업비용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는 것이다.


M&A를 통한 전기차 인프라와 메타버스 시장 진출

동사는 최근 중앙제어와 칼리버스(구 비전브이알)을 인수하면서 미래 사업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함. 우선 전기차 충전기 제조, 판매, 설치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중앙제어의 지분 71%를 690억으로 인수함. 이 기업은 2020년 매출액 438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 상반기 매출액 176억원을 기록했지만 2022년 매출액 700억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양수 예정 일자는 내년 1월이기 때문에 2022년부터 실적개선에 기여할 예정임. 중앙제어가 국내뿐만 아니라 유럽 등 해외 시장에 충전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롯데 그룹사의 유통, 물류 등 대기수요가 충분하기 때문에 내년부터 외형 성장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가 기대됨.

 

M&A (mergers and acquisitions, 인수 합병)
인수와 합병을 아울러 부르는 말이다. '인수'는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것이고, '합병'은 둘 이상의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이다.

인프라 (Infra, Infrastructure, 기반 시설, 기간 시설)
경제 활동의 기반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시설과 시스템(fundamental facilities and systems)을 말하며, 도로나 하천, 항만, 공항 등과 같이 경제 활동에 밀접한 사회 자본을 말한다. 최근에는 학교나 병원, 공원과 같은 사회 복지, 생활환경 시설 등도 포함시킨다. 이 "인프라"는 범위를 확장하여, "결제 인프라", "배송 인프라"처럼, "기반"을 뜻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한편 동사는 7월 메타버스 기업인 비전브이알을 인수하고 사명을 최근 칼리버스로 변경함. 이 회사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VR콘텐츠 특허를 기반으로 현대차 VR홍보영상, 손나은스타데이트 등의 콘텐츠를 제작함. 동사가 그룹사의 클라우드를 책임지면서 기술적 경쟁력이 높기 때문에 향후 VR커머스, 가상 오피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됨. 향후 관계사의 온오프라인 커머스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됨.

 

메타버스 (Metaverse)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VR
(Virtual Reality)
가상을 뜻하는 Virtual과 현실을 뜻하는 Reality의 합성어이다. 가상현실의 기본 개념은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인공 환경'을 의미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cloud service)
데이터, 소프트웨어 및 다양한 컴퓨터 자원 등을 기존의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PC나 스마트폰 같은 하드웨어에 두지 않고, 이것 중 필요한 것들만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우드에 저장한 자료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간단히 공유, 조작할 수 있다. 영어로 cloud는 말 그대로 '구름'을 뜻하는데, 세세한 부분이 관찰되지 않는 외부 인터넷 접속 영역의 시스템 아키텍처로 구름 모양을 이용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사용자는 이 구름 속 시스템의 내부적인 구조를 알지 못하더라도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컴퓨팅 자원에 접근할 수 있다. 이를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라고도 한다.

커머스 (Commerce, 상거래)

 

 

 

 

4Q21F (Q = Quarter, F = Forecast)
2021년 4분기 실적 전망치

 

 

12개월 FW (12 Month Forward, 12MF)
12개월 선행(현시점부터 앞으로 1년 동안의 추정치)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률)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PBR (Price-to-Book Ratio, P/B, 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BPS(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것이다. 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낸다.

DPS (Dividend Per Share, 주당배당금)
주주가 보유 주식 한 주당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을 뜻한다.

 

 

 

21/11/02 IBK투자증권 Analyst 이승훈

 

 


 

마치며

 

- 참고사항


3분기 실적이 괜찮게 나왔네요. 현재 사업을 무난하게 이끌어가고 있는데, 비전이 있는 사업의 기업들을 인수했기에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그동안 특별한 모멘텀이 없었기에 주가가 안 움직인 것 같은데 이번 인수 건이 주가에 반영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목표주가는 50,000원을 유지하셨으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