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FSN] 본업과 신사업 모두 좋다

2021. 12. 16. 12:37리포트/인터넷ㆍ게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FSN] 기업개요
MARKETING, TECH, COMMERCE, GLOBAL에 이르는 핵심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미래 산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해 나가는 국내 최대 디지털 마케팅 그룹.

한국을 중심으로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 동남아시아 자회사 네트워크 보유.

'07년 설립 후 애드테크 업계 최초 '16년 코스닥 상장, 우수한 마케팅과 TECH 역량을 기반으로 플랫폼, DEX, NFT, 종합 디지털 자산관리 등 다양한 미래사업 추진.

출처 : 에프앤가이드

안정성과 성장성을 확보한 광고 대행사

FSN은 종합 디지털마케팅 업체로 현재 국내외 1,300여개 광고주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작년 말 독립 대행사 취급고 기준 국내 1위를 기록하였다. 지난 2010년 상용화한 모바일 AD-Network 플랫폼 ‘카울리’가 시장 내 안정적으로 안착하며 AD테크 선도 업체로 성장 중이다. 또 광고와 테크 역량을 기반한 신사업(커머스&블록체인)에 진출하며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다. 3Q21() 연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568억원(+38.4% yoy), 77억원(+305.3% yoy)을 기록하였다. 사업부별 매출비중은 마케팅 44.5%, 테크 31.9%, 커머스 23.6%로 구성된다.

 

AD-Network (애드 네트워크)
매체사를 통해 대량의 인벤토리(광고지면)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한 후, 광고주에게 인벤토리를 대량으로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매체사 입장에서는 광고 리셀러 역할을 한다. 기존 광고주는 광고를 집행할 매체사를 직접 찾아야 했고, 매체사는 광고를 집행할 광고주를 찾아야 했다. 하지만 애드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광고주와 매체사를 서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고 광고주, 매체사는 기존 광고 시장과 같이 거래를 하기도 하지만 애드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플랫폼 (Platform)
스마트 시대에는 플랫폼을 ‘정거장’에 비유할 수 있다. 정거장은 특정한 장소로 가기 위해 반드시 도착해야 하며 도착한 사람을 태우기 위해 운송 수단이 필요하다. 여기서 운송 수단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인 이용자가 되는데 플랫폼은 바로 사람과 운송 수단이 만나는 접점, 혹은 사람과 운송 수단을 매개하는 매개 지점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시대에 인터넷 사업자, 콘텐츠 제공자, 사용자, 기기 제조사 등 다양한 주체들이 만나는 매개 지점이 플랫폼이다.

AD테크 (Ad-Tech)
광고(Advertising)에 기술(Tech)을 접목시킨 것으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광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은 광고에 따른 정확한 성과를 측정할 수 없었다. 그러나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하여, 디지털 고객 여정(Digital Customer Journey) 각 단계 별로 광고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며, 이후 온라인 상의 행동 패턴에 대한 예측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

커머스 (Commerce, 상거래)

블록체인 (block chain)
관리 대상 데이터를 '블록'이라고 하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 형태의 연결고리 기반 분산 데이터 저장 환경에 저장하여 누구라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원장 관리 기술이다. 이는 근본적으로 분산 데이터 저장기술의 한 형태로,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데이터를 모든 참여 노드에 기록한 변경 리스트로서 분산 노드의 운영자에 의한 임의 조작이 불가능하도록 고안되었다.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에 사용된다. 암호화폐의 거래 과정은 탈중앙화 된 전자장부에 쓰이기 때문에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많은 사용자들의 각 컴퓨터에서 서버가 운영되어, 중앙에 존재하는 은행 없이 개인 간의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다.

3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3분기

(누적)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커머스에서 블록체인까지 사업영역 확대

커머스 사업을 전담하는 자회사 부스터즈는 링티(건기식), 디닥넥(건강기능용품) 등 대표 브랜드를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3Q21(누)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75억원(+260.6% yoy), 38억원(+171.4% yoy)을 달성하였다. 내년 4~5개의 신규 브랜드 런칭에 따른 지속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2018년 런칭한 식스 네트워크를 시작으로 블록체인 사업에도 본격 진출하였다. 지난 11월 출시한 ‘티아라 NFT(BSC기반)’ 300점 한정 수량 제품은 완판 되었고 향후 자회사 메이커스가 보유한 ‘딩고’ IP를 활용한 K-POP NFT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최근 탈중앙거래소(DEX) ‘디피닉스’를 런칭하였다. 현재 TVL(총 예치금) 485억원, DAU 3,182명을 유지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하였다. 향후 예정된 NFT 마켓플레이스 런칭과 함께 디피닉스 생태계 확장 및 실적 가시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건기식 (건강기능식품)

티아라 NFT
'티아라 컴백 기념' NFT 작품은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3D 이미지로 제작, 소장 가치에 따라 레전더리, 에픽, 레어, 노멀 4개 등급으로 분류되어 출시됐다. 등급별 NFT 판매단가는 레전더리 6000식스, 에픽 2400식스, 레어 600식스, 노멀 120식스이다.

- 식스(SIX)
광고 시장에서 창작자들의 저작권 문제, 현금 유동성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만든 블록체인 기반의 마케팅 서비스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식스는 ㈜옐로모바일 산하의 통합 디지털 마케팅 기업인 ㈜퓨처스트림네트웍스(FSN)가 개발하였다.

NFT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고유하면서 상호 교환할 수 없는 토큰을 뜻한다. NFT는 사진, 비디오, 오디오 및 기타 유형의 디지털 파일을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사본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러한 디지털 항목의 사본은 누구나 얻을 수 있지만 NFT는 블록체인에서 추적되어 소유자에게 저작권과 소유권 증명을 해야 한다.

BSC (Binance Smart Chain,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바이낸스가 만든 별도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탈중앙화 거래소(DEX)를 구현하는 바이낸스 체인의 확장판이다. 바이낸스 체인과 BSC 모두 코스모스(ATOM)의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를 사용해 제작됐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이더리움 플랫폼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디앱이나 디파이 서비스를 이더리움에 배포하듯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이더리움과 비교해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최근 각광받고 있다.

IP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지식 재산권, 지적 재산권)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을 통해 창출하거나 발견한 지식·정보·기술이나 표현, 표시 그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지적창작물에 부여된 재산에 관한 권리를 말한다. 지적 소유권이라고도 한다.

DEX (Decentralized Exchange, 탈중앙화 거래소)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의 중앙화 된 거래소와 달리, 피투피(P2P) 방식으로 운영되는 탈중앙화된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를 말한다. 탈중앙화 분산형 거래소 또는 간략히 분산 거래소라고도 한다. 탈중앙화 분산 거래소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아토믹스왑(atomic swap)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 아토믹스왑이란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서로 다른 코인을 직접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TVL (Total Value Locked, 총예치금)
디파이(탈중앙 금융, DeFi) 시장 활성화 수준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 가운데 하나다.

DAU (Daily Active User)
일일 사용자수


올해 연간 최대 실적 달성 가능

올해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266억원(+38.5% yoy), 113억원(+156.8% yoy)을 전망한다. 광고업 특성상 4분기가 계절적 성수기로 본업에서의 완만한 실적 개선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커머스 사업부의 실적 고성장이 전사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는 NFT사업 본격화에 따른 추가적인 실적 성장도 기대된다.

전사 (全社)
모든 사업부문.

 



 

 

 

21/12/16 IBK투자증권 Analyst 이환욱

 

 


 

마치며

 

- 참고사항


이번에 블록체인, NFT로 주목을 많이 받았죠? 그런데 솔직히 본업인 광고 쪽은 그렇게 크게 와닿지는 않네요. 오히려 커머스 실적이 늘어났다니 그쪽이 기대됩니다. 다음 NFT가 궁금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미 단기간에 급등한 상황이기에 새로 진입하려는 분들은 좀 더 지켜볼 필요성도 있어 보입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