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브레인즈컴퍼니] IT인프라 수요 증가에 따른 꾸준한 성장 전망

2021. 12. 2. 12:14리포트/인터넷ㆍ게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브레인즈컴퍼니] 기업개요
동사는 2000년 3월 16일 IT 인프라 통합관리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설립 당시 상호인 '브레인즈스퀘어'에서 2020년 3월 31일 브레인즈컴퍼니로 사명 변경함.

초기 서버관리로 시작하여 지속적인 버전업을 통해 지능형 IT 인프라 및 서비스 통합관리솔루션인 “Zenius EMS”를 완성함.

2021년 8월 19일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IT인프라 통합관리의 필요성과 우호적 시장 환경

동사는 지능형 IT인프라 통합관리 SW (분산되어 있는 IT인프라를 일괄적으로 모니터링,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전문 기업이다. 국내 시스템 관리 SW시장은 2020년 1,990억원에서 2023년 2,565억원 (+8.8% CAGR)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의 경우 클라우드화의 지연으로 글로벌 대비 ITIM 시장의 성장 여력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판단한다.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국내 서버 시장 역시 5년간 연평균 9.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클라우드 확산에 따른 EMS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IT 인프라 (IT Infrastructure)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이 조직 내외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전산설비 등과 같은 하드웨어 (Hardware)와 소프트웨어(Software)를 총칭한다.

SW (software, 소프트웨어)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한 비율의 반환(수익)을 제공하는 등비수열 비율에 대한 비즈니스, 투자 용어이다. CAGR은 회계학 용어는 아니지만 소득, 가입 사용자 등의 비즈니스적 일부 요소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된다.

클라우드 서비스 (cloud service)
데이터, 소프트웨어 및 다양한 컴퓨터 자원 등을 기존의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PC나 스마트폰 같은 하드웨어에 두지 않고, 이것 중 필요한 것들만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우드에 저장한 자료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간단히 공유, 조작할 수 있다. 영어로 cloud는 말 그대로 '구름'을 뜻하는데, 세세한 부분이 관찰되지 않는 외부 인터넷 접속 영역의 시스템 아키텍처로 구름 모양을 이용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사용자는 이 구름 속 시스템의 내부적인 구조를 알지 못하더라도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컴퓨팅 자원에 접근할 수 있다. 이를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라고도 한다.

ITIM (IT Infrastructure Management, IT 인프라 관리솔루션)
다양한 IT 인프라들의 구성, 성능, 장애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 당사의 제품명은 Zenius EMS 이다.

EMS (Enterprise Management Solution)
IT 인프라 통합관리 솔루션


Zenius EMS 수요 확대에 따른 성장 지속 전망

1) 동사의 EMS는 21개 모듈로 구성되어 프레임워크 기반의 포인트 모듈 추가 구성이 가능한 체계를 갖고 있다. 업계 내 가장 많은 모듈을 보유한 기업으로 다양한 IT인프라 또는 IT운영업무에 따라 탄력적으로 솔루션을 구성할 수 있는 점이 핵심 경쟁력이다. 2020년 기준 전체 매출의 62.6%가 공공부문에서 발생,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확보했다. 2025년 정부주도 상용 SW 구매비율이 20%까지 확대될 전망이며 이에 따른 수요 증가는 추가적인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한다. 2) EMS는 도입 후 제품 변경이 어려운 특성을 보유, 락인효과도 발생하고 있어 지속 가능한 매출기반을 다졌다고 판단한다. 도입 1년 후 라이선스의 10%를 유지보수비로 수취, 2020년 기준 81% 이상이 3년이상 고객이며 EMS 매출 중 약 80%가 유지보수 및 증설매출에서 발생한다. 신규 도입 고객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유지보수 및 증설매출은 누적적으로 상승, 향후 매출 증대 및 수익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software framework)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서술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개념 구조이다. 간단히 뼈대, 골조(骨組), 프레임워크(framework)라고도 한다. 이렇게 매우 폭넓은 정의는 이 용어를 버즈워드(buzzword)로서, 특히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락인효과 (Lock-in)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소비자를 '묶어두는' 효과를 말한다.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한 회사의 제품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를 뜻한다.

 

특화솔루션 및 SaaS 플랫폼을 통한 사업 확장성

동사의 2021년 실적은 매출액 182억원 (+23.0% YoY), 영업이익 47억원 (+23.4% YoY)을 예상한다. 향후 특화솔루션 Log Manager의 경우 보안시장에 진입, 1H22 CC인증 완료 후 매출 발생 예정이며 올해 3월 출시한 ITSM 역시 EMS 장기고객 위주로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한다. SaaS 플랫폼 서비스는 1Q22에 개시 예정이며 올해 11월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 (CSAP)을 획득하며 공공부문 SaaS사업 선점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온프레미스 구축 기업 중 최초로 승인 받았으며 현재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들과 소규모 사업들을 진행 중에 있다. SaaS화를 통해 EMS 도입 비용을 낮춰 중소기업 시장 공략을 준비 중인 동사의 성장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판단한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LogManager (통합 로그관리)

1H22 (H = Half, 반기)
2022년 상반기

CC인증 (Common Criteria, 정보보호제품 평가・인증)
보안기능이 있는 IT 제품(즉, 정보보호제품)의 보안성을 평가기관에서 평가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인증기관에서 인증하는 제도이다. 정보보호제품에 구현된 보안기능이 평가신청한 평가보증등급 수준에 부합하는지 검증함으로써, 사용자가 자신의 보안 요구를 충족하는 IT 제품 선택을 지원한다. 특히, 대한민국은 국가정보원이 필요성을 인정하는 정보보호제품의 경우 국가・공공기관에서 CC 인증제품을 도입하도록 하는 등 CC 인증제품을 활용한다.

ITSM (IT Service Management, IT 서비스 관리)

SaaS (Software-as-a-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 기본 IT 인프라 및 플랫폼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형태이다.

1Q22 (Q = Quarter, 분기)
2022년 1분기

CSAP (Cloud Security Assurance Program,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 제 23조 제2항에 따라 정보보호 기준의 준수여부 확인을 인증기관이 평가·인증하여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온프레미스 (on-premise)
소프트웨어 등 솔루션을 클라우드 같이 원격 환경이 아닌 자체적으로 보유한 전산실 서버에 직접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을 말한다.

 



 

 

 

21/12/01 키움증권 Analyst 김학준

 

 


 

마치며

 

- 참고사항


여러모로 성장성이 있기에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독보적인 위치는 아니기에 좀 더 지켜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