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원티드랩] 수시채용은 글로벌 트렌드, 매칭 경쟁력 부각

2021. 12. 30. 11:00리포트/인터넷ㆍ게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원티드랩] 기업개요
동사는 일자리를 원하는 구직자에게 일자리를 추천하고, 기업에게는 필요한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추천하여 구직자와 기업이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채용 매칭 플랫폼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

플랫폼의 이용자들이 효율적으로 매칭 될 수 있도록 매칭 인공지능(AI)을 개발함.

이 외에도 기업의 채용 담당자들이 업무와 관련한 지식을 얻거나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HR 커뮤니티 인살롱 등을 운영.

출처 : 에프앤가이드

원티드랩, AI 기반의 채용 매칭 플랫폼

원티드랩은 2015년 설립, 202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지인추천 및 AI(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채용플랫폼 ‘WANTED’를 운영하고 있는 HR테크 기업. 동사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정규직 채용매칭을 주요 목적으로 하며 프리랜서 채용매칭, 커리어 관련 콘텐츠 제공, 근태관리/전자결재 등 HR 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중.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그 외에 인공적으로 구현한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이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이다. 하나의 인프라 기술이기도 하다. 인간을 포함한 동물이 갖고 있는 지능 즉, natural intelligence와는 다른 개념이다. 지능을 갖고 있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시연(구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용어는 또한 그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분야를 지칭하기도 한다.

플랫폼 (Platform)
스마트 시대에는 플랫폼을 ‘정거장’에 비유할 수 있다. 정거장은 특정한 장소로 가기 위해 반드시 도착해야 하며 도착한 사람을 태우기 위해 운송 수단이 필요하다. 여기서 운송 수단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인 이용자가 되는데 플랫폼은 바로 사람과 운송 수단이 만나는 접점, 혹은 사람과 운송 수단을 매개하는 매개 지점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시대에 인터넷 사업자, 콘텐츠 제공자, 사용자, 기기 제조사 등 다양한 주체들이 만나는 매개 지점이 플랫폼이다.

HR테크
인적 자원 관리(HR: Human Resources)와 기술(Technology)이 합쳐진 용어로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등의 기술을 통해 인사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기술들을 말한다. HR 테크는 인재 채용, 근태관리, 급여, 사회 보험, 인재 배치 및 육성까지 다양한 인적 자원 관리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원티드랩의 주요 제품별 매출 비중(21.3Q 기준)은, 1) AI매칭 85.4%, 2) 광고 5.4%, 3) 매치업 1.8%, 4) 원티드 긱스(프리랜서) 4.8%, 5) 커리어 플랫폼 2.2% 등.

 

21.3Q (Q = Quarter, 분기)
2021년 3분기


수시채용은 글로벌 트렌드, 차별화된 AI 매칭 엔진과 누적 DB의 강점

원티드랩은 수시채용이 확대되는 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추어, 차별화된 AI 매칭 엔진과 축적된 DB의 강점을 바탕으로 빠른 성장세 지속할 전망.

 

DB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화해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이다. 작성된 목록으로써 여러 응용 시스템들의 통합된 정보들을 저장하여 운영할 수 있는 공용 데이터들의 묶음이다. 데이터베이스에 속해있는 모델은 다양하다.


국내외 채용시장은 공개채용에서 수시채용으로 빠르게 변모 중. 실제로 국내기업 채용방식 비중은 2019년 공채 49.6%/수시 30.7%에서 21.1H 공채 30.1%/수시 49.9%로 변화. 글로벌 시장규모에서도 매칭채용의 비중이 31%까지 상승하며 매칭 중심 유니콘 기업들이 등장.

 

21.1H (H = Half, 반기)
2021년 상반기

유니콘 기업 (Unicorn)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1조 원) 이상이고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말한다. 원래 유니콘이란 뿔이 하나 달린 말처럼 생긴 전설상의 동물을 말한다. 스타트업 기업이 상장하기도 전에 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이 되는 것은 마치 유니콘처럼 상상 속에서나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2013년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원티드랩의 핵심경쟁력은, 1) AI 매칭 엔진: 일반 대비 AI가이드 유저의 서류합격률 4배 상승, 이에 따른 채용 비용/소요시간 크게 감축, 2) 누적 DB: 유저 DB 200만, 기업 DB 42만 보유, 3) 매칭채용 선점: IT 직군 경쟁력 바탕으로 전직군 확대, 유관 비즈니스(채용/커리어/프리랜서 매칭, HR 솔루션, 해외진출 등) 확장에 유리.


2021년 흑자전환에 성공, 2022년 실적 고성장 이어갈 전망

원티드랩의 2022년 예상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528억원(YoY +65.1%)과 123억원(YoY +84.5%) 수준으로 전망. 2021년 흑자전환(매출액 YoY +117.7%,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이어 실적 고성장을 이어갈 전망. 실적 개선의 근거는, 1) 매칭채용 시장 성장, 2) 독보적 경쟁력, 3) 제한적인 경쟁 심화 가능성 등.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21/12/30 유안타증권 Analyst 박진형

 

 


 

마치며

 

- 참고사항


공개채용에서 수시채용으로 바뀌어감에 따라 수혜를 받는 듯합니다. 이런 트렌드가 지속된다면 내년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추후 사회가 안정화되어감에 따라 고용이 늘어날 시 더욱 주목받을 수 있을 듯합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