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삼성에스디에스] 물류부문 성장성과 수익성 개선 기대

2022. 1. 28. 12:40리포트/인터넷ㆍ게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삼성에스디에스] 기업개요
동사는 1985년 5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14년 11월 14일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한 공개법인임.

동사가 제공하는 IT서비스는 크게 비즈니스 솔루션과 클라우드&ITO 서비스로 구분됨.

동사는 삼성 관계사를 대상으로 MES(생산관리시스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등 삼성 관계사의 IT서비스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4Q21 Review: 일회성 비용과 포트폴리오 변화로 수익성 악화 

삼성에스디에스 4Q21 실적은 매출액 3 조 9,366억원(29.2% yoy), 영업이익 1,443억원(-49.2% yoy, OPM: 3.7%)이다. 매출액은 시장 컨센서스를 12% 상회했으나, 영업이익은 42% 하회하였다. 물동량 증가와 운임단가 상승기조가 4분기에도 이어지며 물류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45.8% 증가하면서 매출 상승을 견인했으나, 일회성 인센티브 지급과 이익률이 낮은 물류부문 매출 비중확대로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 크게 못 미치는 실적을 기록하였다.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2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물동량 (物動量)
물자가 이동하는 양

인센티브 (Incentive, 성과급)


디지털 포워딩과 첼로4.0 통한 물류부문의 수익성 개선 기대 

2021 년 물류사업의 매출비중은 58.6%로 전년대비 6.9%p 상승하였다. 물동량 증가 및 운임단가 상승의 대외적 요인과 외부고객사 확대에 따른 내부적 요인이 있었다. 물류부문 영업이익은 1.8%에 불과해 물류부문 수익성 개선이 전제되어야 전사적 수익성 개선이 가능하다. 삼성에스디에스는 견적, 부킹, 선적 등 일련의 과정을 디지털로 구축하는 디지털 포워딩 사업을 통해 점진적인 물류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 또한 첼로스퀘어 4.0 을 통해 중국, 동남아시아 물류시장에 진출해 높은 성장기조도 이어질 것이다. 

디지털 포워딩
물류 시스템의 전 과정을 IT화 하는 것을 뜻한다.

첼로 스퀘어 (Cello Square, IT기반 수출입 물류 서비스)
화물 크기와 수량을 AI가 분석해 알맞은 배송 공간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화물 특성과 물류 상황에 따라 견적부터 계약, 운송, 트래킹, 정산까지 모든 과정을 IT기반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00,000 원(유지) 

삼성에스디에스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한다. 대외고객 확대 및 클라우드 사업 강화로 탑라인 성장이 지속될 것이며, 물류부문의 수익성 개선을 통해 점진적인 영업이익률 회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cloud service)
데이터, 소프트웨어 및 다양한 컴퓨터 자원 등을 기존의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PC나 스마트폰 같은 하드웨어에 두지 않고, 이것 중 필요한 것들만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우드에 저장한 자료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간단히 공유, 조작할 수 있다. 영어로 cloud는 말 그대로 '구름'을 뜻하는데, 세세한 부분이 관찰되지 않는 외부 인터넷 접속 영역의 시스템 아키텍처로 구름 모양을 이용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사용자는 이 구름 속 시스템의 내부적인 구조를 알지 못하더라도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컴퓨팅 자원에 접근할 수 있다. 이를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라고도 한다.

탑라인 (top line)
손익계산서의 최상단인 매출을 말한다.

 



 

 

 

22/01/27 SK증권 Analyst 최관순

 

 


 

마치며

 

- 참고사항


이번 4분기 매출액은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했으나, 영업이익은 하회했군요. 보면 물류부문에 좀 더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가능성을 보고 목표주가는 유지하신 듯하네요.

개인적으로 스마트팩토리 관련해 주목을 받을 것 같아 저도 한 번씩 보기는 하는데 이상하리만큼 시장에서는 별 관심이 없네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안 보이는 것 같아 약간 아쉽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