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조이시티] P2E 게임 출시와 블록체인 게임사로의 시작

2022. 2. 9. 12:05리포트/인터넷ㆍ게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조이시티] 기업개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자체 개발한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비롯해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크로스파이어: Warzone", "블레스 모바일" 등을 서비스함.

동사의 매출 비중은 온라인 게임 22%, 모바일 게임 78%를 차지함. 그중 직접서비스 및 퍼블리싱을 통한 해외매출이 75%를 차지함.

"건쉽배틀" 등 성공작을 통해 쌓은 유저 정보를 통해 후속작 성공 가능성을 끌어올리고자 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기업개요: 4Q21 Review

조이시티의 4분기 잠정실적 공시에 따르면 2021년 총매출액은 2,015억원(+21.8% yoy), 영업이익은 220억원(+7.5% yoy)을 달성, 전년 대비 영업익은 소폭 성장했다. 4분기 적자가 발생한 이유는 손상차손으로 인한 영업외손실이 컸다. 서비스를 정리 중에 있는 게임에 대한 손상처리로, ‘21년 4분기 이후 추가적인 손상차손 인식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틸팅포인트와의 계약 해지 이후 마케팅 비용을 감소시킨 것이 4분기 매출에 영향을 주었다. 한편, 동사는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 ‘프리스타일’ 시리즈와 전략 게임, 서브컬쳐 게임 등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공급하는 업체이다. 국내 매출은 약 30%, 해외 매출이 70% 이상을 차지한다. 캐시카우인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유지함과 동시에 향후 모바일 게임을 위주로 P2E 전환 및 신작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4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손상차손
회사가 보유 중인 자산의 가치가 장부가액보다 떨어졌을 때 이를 재무제표와의 손익계산서에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영업이익이 충분한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향후 창출할 현금흐름이 악화해 사용권자산의 장부가액보다 낮다고 예상되면 손상차손에 반영한다.

틸팅포인트 (Tilting Point)
미국의 모바일 게임 유통사(퍼블리셔)

동사 (同社)
앞에서 이미 언급한 회사.

캐시카우 (Cash Cow)
BCG 매트릭스에서 도입된 용어. 수익창출원으로 확실한 자금원을 의미한다. 발전 가능성은 낮지만 꾸준한 수익을 내는 기업 또는 제품을 말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철강이나 정유 등의 시설 투자업.

P2E (Play to Earn)
게임 내 재화나 아이템을 통해 수익을 얻는 게임 모델을 뜻한다.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P2E 게임 출시 가시화

지난 7일 동사는 인기 게임인 ‘건쉽배틀: 토탈워페어’의 P2E 버전이 3월 초 글로벌 유저를 대상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위믹스 플랫폼온보딩되어 토큰 채굴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할 전망이다. ‘건쉽배틀: 토탈워페어’는 전 세계 1억 다운로드를 달성, 이미 IP 자체의 인지도가 높을 뿐 아니라 해외 유저 비중이 많은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P2E 접목에 적합하다. 따라서 게임이 출시가 되면 충분히 더 높은 성장성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동사가 가진 또 다른 IP도 P2E 접목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지며, NFT 관련 사업으로의 전환도 쉽기 때문에 추가적인 사업 확장 가능성 또한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아직 P2E 시장이 초기 단계인 만큼 동사의 P2E 게임은 시장을 선도하며 견고히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위믹스 플랫폼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온보딩 (서비스)

IP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지식 재산권, 지적 재산권)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을 통해 창출하거나 발견한 지식·정보·기술이나 표현, 표시 그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지적창작물에 부여된 재산에 관한 권리를 말한다. 지적 소유권이라고도 한다.

NFT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고유하면서 상호 교환할 수 없는 토큰을 뜻한다. NFT는 사진, 비디오, 오디오 및 기타 유형의 디지털 파일을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사본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러한 디지털 항목의 사본은 누구나 얻을 수 있지만 NFT는 블록체인에서 추적되어 소유자에게 저작권과 소유권 증명을 해야 한다.


신작 모멘텀과 함께 본격적인 블록체인 게임사로 도약

‘건쉽배틀: 토탈워페어’의 P2E 버전 출시에 이어 ‘프로젝트 M’이라는 미소녀 육성 역할수행게임(RPG)도 상반기 내에 출시될 전망이다. 출시가 지연된 것은 퍼블리싱 계약 진행 때문이었는데, 작년 중국 메이저 퍼블리셔빌리빌리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였고, 일본을 시작으로 국내외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빌리빌리가 해당 장르인 서브 컬쳐 게임을 성공적으로 흥행시킨 전례가 다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M’의 게임 완성도와 퍼블리싱 역량이 시너지를 이루어 신작 모멘텀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하반기에는 디즈니/픽사 IP를 활용한 ‘디즈니 나이츠 사가’와 SNK 격투 게임인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신작이 예정되어 있다. 신작 출시와 동시에 순차적인 P2E 게임 개발로 블록체인 게임사로의 도약 또한 기대되는 때다. ‘프리스타일’ 시리즈와 ‘캐리비안의 해적’ 등 꾸준히 성장하는 주요 게임들이 지속적인 캐시카우 역할을 함과 더불어 올해는 신작 모멘텀 및 최대 실적 또한 기대해 볼 수 있겠다.

퍼블리싱
게임을 배급하는 회사. 게임 개발사의 게임을 받아서 유통하는 회사다. 게임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게임의 번역 및 현지화, 서버 관리, 홍보, 이벤트, 유저 관리 및 분석, 게임시장 분석, 운영체계 구축 등 게임의 서비스에 관련한 모든 사항들을 책임지고 운영하는 것이다.

퍼블리셔
퍼블리싱하는 회사

빌리빌리
중국의 UCC 사이트.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디즈니 (The Walt Disney Company)
미국의 거대한 대중 매체 산업 관련 그룹 집단이며, 오늘날까지 가장 큰 할리우드 스튜디오 중의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다. 2019년 기준으로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1위의 미디어 그룹이다. 본사와 주요 제작 시설은 캘리포니아주 버뱅크의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 위치하고 있다. 1991년 5월 6일부터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에 포함되었고 마블 스튜디오, 루카스필름,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픽사, 월트 디즈니 픽처스, 터치스톤 픽처스, 할리우드 픽처스, 미라맥스 등의 영화 제작 및 배급 사업과 디즈니 채널, ABC, ESPN, 디즈니 주니어에서 방송된 프로그램을 제작 및 송출하는 방송 사업, 디즈니랜드를 비롯한 11개의 테마 파크 사업 등을 소유, 운영하고 있다.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스 (Pixar Animation Studios)
미국 캘리포니아주 에머리빌에 있는 컴퓨터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영화 스튜디오이다. 컴퓨터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최신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다. 가장 유명한 것으로 고수준의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업계 표준 렌더링 소프트웨어 렌더맨이 있다. 2006년 1월 24일 월트 디즈니 회사는 74억 달러에 주식시장을 통해 픽사를 인수하는데 동의하였다. 디즈니와 픽사의 합병은 2006년 5월 5일 성사되어 현재 픽사는 디즈니의 자회사가 되었다.

SNK
모바일, 콘솔, PC 게임의 개발 및 판매와 IP 라이센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일본 오사카에 본점을 두고 글로벌 각 지역에 해외 자회사를 두고 IP 라이센스 사업을 펼치고 있음. 더 킹 오브 파이터즈, 메탈 슬러그, 사무라이 스피리츠 등 1990년대 오락실에서 흥행한 아케이드 게임 IP를 보유중. 현재 IP 라이센스 사업은 주로 모바일게임에 집중되고 있으며 당사의 게임 개발 및 판매 사업은 PCㆍ콘솔 게임으로 집중되어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블록체인 (block chain)
관리 대상 데이터를 '블록'이라고 하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 형태의 연결고리 기반 분산 데이터 저장 환경에 저장하여 누구라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원장 관리 기술이다. 이는 근본적으로 분산 데이터 저장기술의 한 형태로,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데이터를 모든 참여 노드에 기록한 변경 리스트로서 분산 노드의 운영자에 의한 임의 조작이 불가능하도록 고안되었다.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에 사용된다. 암호화폐의 거래 과정은 탈중앙화 된 전자장부에 쓰이기 때문에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많은 사용자들의 각 컴퓨터에서 서버가 운영되어, 중앙에 존재하는 은행 없이 개인 간의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다.

 

 

 

 

 

 

22/02/08 한양증권 Analyst 박민주

 

 


 

마치며

 

- 참고사항


21년 4분기 이후 추가적인 손상차손은 없을 거라 판단하며 앞으로의 P2E사업을 긍정적으로 보자는 의견이네요. 게임업계에서 이제 P2E/NFT는 하나의 트렌드가 되는 듯합니다. 앞으로 신작 게임도 남아있기에 약간 기대되긴 하네요. 연초부터 전 세계적으로 게임에 관심이 많은 기업들이 많은데, 관련해 게임 섹터도 한동안 관심받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