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인텔리안테크] 이미 전성기는 시작됐다

2021. 12. 28. 12:21리포트/방산ㆍ기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인텔리안테크] 기업개요
동사의 명칭은 영문으로는 'Intellian Technologies Inc (약호 Intellian Tech)' 라고 표기함.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25조의 규정에 의해 벤처기업에 해당됨.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안테나를 개발헤 시장에 제공하고 있음.

위성방송 수신안테나 제품(TVRO), 지상용 송수신안테나(Flyaway), 저궤도 위성통신용 안테나, 게이트웨이(Gateway) 등 제품군 보유

출처 : 에프앤가이드

4Q21 Preview: 분기 최대 매출 기대

인텔리안테크의 4 분기 실적은 매출액 409 억원 (+31.2%yoy), 영업이익 32 억원(-0.8%yoy, OPM +7.7%)을 전망한다. 3분기에 처음 발생된 원웹저궤도 안테나 매출과 코로나로 인해 이연된 해상용 VSAT 안테나 매출이 확대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 달성이 기대된다.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4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원웹 (OneWeb Global Limited)
648기의 저궤도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전 지구에 인터넷을 공급하겠다는 위성 인터넷망 관련 스타트업이다. 2012년 영국 런던에 본사를 설립하였고, 현재는 미국 버지니아 주 맥클린에도 사무실을 두고 있다.

저궤도 위성통신
고도 160~2000㎞ 상공을 이동하는 위성을 통해 전세계 어디서나 이동통신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연 (移延)
연장하여 옮기다. 미래로 끌어다 옮긴다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뤄진다는 의미로, 이월과도 비슷하다. 회계에서는 결산 분개 시 '수익의 이연', '비용의 이연' 등으로 등장한다. 손익의 귀속이 다음 회기로 연장되었다는 뜻으로, 예컨대 특정 비용이 본래는 올해의 손익에 귀속되어야 하지만 특정한 사정으로 인해 내년의 손익에 귀속되는 것이다.

VSAT (Very Small Aperture Terminal)
초소형위성통신 지구국을 의미하며 통신위성을 이용해 음성, 데이터, 화상정보의 송수신이 가능한 초소형 위성통신지구국을 말한다.


2022 년 Preview: 저궤도 위성 안테나 매출 '최소' 980 억원

11 월 23 일, 인텔리안테크는 866 억원 규모의 원웹향 B2B 안테나 수주 계약을 공시했다. 2019 년말 최초 B2B 안테나 수주 계약(약 190 억원) 중 잔고(약 90 억원)에 대한 계약 해지를 감안하면 B2B 안테나 수주 잔고만 약 770 억원이 증가했다. 비단 계약 규모가 증가한 것뿐만 아니라 계약 기간도 2023 년 1 월까지로 단축돼 사실상 계약 금액의 상당 부분이 내년도 매출액에 반영될 예정이다. 8 월에 공시한 원웹향 1 년 공급계약 120 억원을 포함하면 2022 년 저궤도 위성 안테나 매출만 최소 980억원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 간 거래)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장비, 재료나 공사 입찰 같은 것들이 B2B의 예가 된다.


아직 B2C 도 남았다

인텔리안테크의 성장성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980 억원의 수주가 B2B 용 파라볼릭 안테나 물량이라는 점이다. 인텔리안테크는 이외에도 올해 3 월에 수주한 B2C 전자식 평판 안테나 물량 약 820 억원이 남아있으며, 원웹의 B2C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본격화 시점에는 B2C 수주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라볼라 안테나 (parabolic antenna)
포물선 반사를 이용한 안테나이다. 포물선 회전체의 단면을 반사판으로 삼아 수집한 전파를 초점에 모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보통 접시와 닮은 모양새를 하고 있어서 접시 안테나라고도 한다. 지향성이 커서 위성 통신과 같은 초고주파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는데 주로 쓰인다. 지향성이 큰 반면에 전파 수집 영역이 좁아서 반사판의 크기가 최소한 이용하고자 하는 전파의 파장보다 커야 한다.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기업과 고객 간 서비스로 예로는 옥션, G마켓 등이 있다.

평판 안테나
전파를 송수신하는 입구의 면이 평평한 안테나.


원웹은 반도체 수급 문제 등으로 인해 올해 말로 목표로 했던 저궤도 통신 서비스 공급 시점을 내년 상반기로 연기된 만큼 B2C 물량 공급은 내년도 4 분기부터 진행될 것으로 전망한다. 비록 서비스 시작 시점은 다소 연기됐지만 원웹은 미국 AT&T 를 비롯해 사우디의 Neom Tech, 파키스탄의 REDtone telecom, 최근에는 호주 통신업체인 Vocus 와도 파트너쉽을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인텔리안테크의 내년도 실적 성장뿐만 아니라 수주 확보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AT&T
미국의 다국적 복합 지주회사이다. AT&T는 세계 최대 통신 기업이다.

Neom Tech (네옴테크)
사우디아라비아의 국부펀드를 지원받는 회사.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 신도시의 인터넷을 지상망이 아닌 원웹의 저궤도 위성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REDTone Telecommunication Pakistan
파키스탄 통신업체. 파키스탄 전역에 원웹 초고속 위성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21/12/28 유진투자증권 Analyst 정의훈

 

 


 

마치며

 

- 참고사항


원웹의 행보에 기대가 많이 됩니다. 스타링크도 베타 서비스를 진행 중이기에 정말 내년에는 위성통신 시대가 열리는 것이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재무 건정성도 점점 나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목표주가는 105,000원을 유지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