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지어소프트] 1Q21 탑픽 Preview #1: 본업 고성장은 물론 하반기 신사업까지 추가!

2021. 4. 7. 11:31리포트/택배ㆍ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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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지어소프트] 기업개요
사업 부문은 IT서비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광고,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기농마켓을 운영하는 유통으로 구성됨.

별도 기준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의 직영점 운영, 자회사 연결 기준으로 총 37개의 직영점을 운영함.

자회사 오아시스에서 새롭게 진입한 새벽배송 시장은 2018년 4천억에서 2020년 1조(예상)로 빠르게 성장 중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4,300원으로 상향

지어소프트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34,300원으로 상향한다. 신규 목표주가는 기존 Target PSR 1.3배에 2021년 예상 매출액을 감안하여 산정하였다. 지어 소프트의 자회사 오아시스는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2021년에도 신사업 확장, 오프라인 매장 및 신규 물류센터 증설, 새벽배송 일 수 증가 등을 통한 높은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아시스는 신선식품 풀필먼트 신사업 진출을 통해 신선식품 유통 토탈 솔루션 업체로 변모해 나가고 있으며 신사업 본격화 시 지어소프트의 밸류에이션 재평가 또한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PSR (Price Sales Ratio / 주가매출비율)
주가를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것으로 기업의 성장성에 주안점을 두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는 데 이용하는 성장성 투자지표를 말한다.

오아시스마켓 (Oasis Market)
오픈마켓 및 새벽배송 사업. 전자상거래 기술 기반의 음식 ∙ 식자재 분야에서 모바일앱 형태로 O2O ∙ 유통.

풀필먼트 (Fulfillment)
'고객의 주문처리'를 뜻하는 용어로, 온라인 유통 산업에서는 고객의 주문에 맞춰 물류센터에서 제품을 피킹(picking), 패킹(packing)해서 배송을 하고 고객이 교환/환불을 원하면 교환/환불 서비스까지 담당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자회사 실크로드 설립으로 신선식품 풀필먼트 사업 진출

오아시스는 2021년 오픈마켓 및 풀필먼트 등 신사업 진출을 통한 사업 다각화가 예상된다. 지어소프트는 최근 50억원 규모의 현금 출자를 통한 신규 자회사 ‘실크로드’를 설립하였다. 실크로드는 신선식품 풀필먼트 서비스 사업을 영위할 것으로 보이며 신규 물류센터 투자 및 물류 차량 내재화로 오아시스와의 시너지 및 통한 비용절감 효과 또한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풀필먼트 사업은 신규 물류센터가 완공되는 2021년 하반기 말부터 실적 기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오아시스는 합리적 가격의 유기농 신선식품 팬덤을 기반으로 한 고객군을 통해 신선식품 외에도 일반식품, 공산품 등 SKU를 늘려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지속적 ARPU 증가 또한 예상된다.

 

실크로드
새벽배송 ‘오아시스마켓’으로 알려진 코스닥 상장사 지어소프트가 물류 사업 강화에 나섰다. 지난해 흑자 전환 이후 공격적으로 사업 확대에 나선 모습이다. 지어소프트는 2021년 2월 19일 50억원을 출자해 100% 자회사인 ㈜실크로드 신주를 취득한다고 공시했다. 지어소프트의 자기자본(95억원) 대비 52.6% 규모다. 지어소프트는 “유통사업부 사업다각화 전략에 따른 것”이라며 “풀필먼트 서비스업 및 물류대행업 등 비대면 소비증가에 따른 전자상거래시장 확대를 위한 신사업 진출”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서울경제

SKU (Stock Keeping Unit)
재고 관리를 위한 상품 분류로 일반적으로 창고에서 사용되는 재고보관 단위다. 개별적인 상품에 대한 재고관리 목적으로 한다. 예를 들어 물류센터에 보관된 같은 청바지의 경우 S, M, L 사이즈가 있다고 했을 때 SKU는 3개라고 할 수 있다.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당 평균 매출)
전체 서비스 가입자 한 사람 한 사람으로부터 사업자가 평균적으로 거둬들인 매출액을 뜻하는 용어로 주로 전화 사업자나 인터넷 서비스업자가 사용한다.

21.1Q Preveiw: 매출액 750억원, 영업이익 31억원 전망

지어소프트 2021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750억원(+31.78%, YoY)과 영업이익 31억원(+50.36%, YoY)으로 예상한다. 자회사 오아시스는 1분기에도 온라인 채널 누적 회원 수 및 일평균 주문수가 가파르게 증가하며 매출액 715억원(+86.3%, YoY)과 영업이익 31억원(+36.2%, YoY)을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3월 말 기준 오아시스마켓은 누적 회원 수 64만명, 일평균 매출액은 7.1억원을 달성하였으며, 특히 오아시스의 온라인 매출액은 403억원(+10.86%, QoQ)을 달성하며 지어소프트의 외형성장을 이끌 것으로 판단한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2021년 매출액 3,851억원 영업이익 169억원 전망

지어소프트의 2021년 연결 실적은 매출액 3,851억원 (+49.3%, YoY)과 영업이익 169억원(+75.6%, YoY)으로 예상한다. 2021년 지어소프트의 탑라인 성장은 자회사 오아시스의 신규 오프라인 매장 확장, 신규 제3 물류센터 증설, 새벽배송 일 수 증가를 통해 이룰 전망이다. 오아시스는 2021년 신규 오프라인 매장 확보 및 제3 물류센터 증설(2021년 하반기 예정)을 통해 수도권 내 지역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21년에도 신규 회원 수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오아시스는 새벽배송 일 수를 2020년 말 기준 주 6회에서 주 7회(2021년 하반기 예정)로 늘리며 주문량 증가 또한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아시스마켓의 2021년 오프라인 매출액은 전년대비 9.1% 증가한 1,283억원으로 예상하며 온라인 매출액은 2,294억원(+90.3%, YoY)으로 추정한다.

 

탑라인 (top line)
손익계산서의 최상단인 매출을 말한다.

 


 


 

 

 

21/04/07 하나금융투자 Analyst 정민구

 

 


 

마치며

 

- 참고사항


그동안 커져가던 새벽배송이 코로나 19를 맞으며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적자를 내지 않고 흑자를 내며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점에 대해선 큰 점수를 주고 싶네요. 이번 신사업을 통해 의도된 적자 전략을 펼치는 경쟁사들(마켓컬리, 쓱닷컴 등)과의 시장 점유율을 어디까지 좁힐 수 있을지가 관건인 듯싶습니다. 정말 연구원님 말씀대로 올해도 고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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