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이마트] 4Q20 리뷰 : 두 가지의 모멘텀

2021. 2. 19. 12:41리포트/택배ㆍ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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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마트] 기업개요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함.

2020년 반기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임.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 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

출처 : 에프앤가이드

4Q20 Review : 할인점 턴어라운드 강도 강화

4분기 연결매출액 57,265억 원(+18.5% YoY), 영업이익 849억원(흑전 YoY)을 기록하여, 컨센서스(699억 원)를 상회하였다. 다만, 12월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 공시 이후, 시장의 눈높이가 높아진 것을 감안하면 다소 아쉬운 실적이다. 할인점의 GPM 훼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데, 저마진인 가전 매출 증가의 영향보다는 재고 처분(약 100억 원 추정)에 따른 영향으로 판단된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GPM (gross profit margin, 매출총이익률)
매출총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별도기준 총매출액은 39,881억원(+10.6 YoY), 영업이익 844억 원(+234% YoY)을 기록했다. 할인점의 기존점성장률은 +6.4%를 기록해 턴어라운드의 강도가 3Q20 +2.7% 대비 더욱 강해졌다는 것이 고무적이다. 강한 수요에 힘입어 트레이더스의 기존점성장률은 +20.2%로 확대되었다. 전문점은 구조조정과 노브랜드 흑자(+51억 원)에 힘입어 전년대비 영업적자를 204억 원 축소하였다.

 

3Q20 (Q =Quarter, 분기)
2020년 3분기

트레이더스
이마트에서 2010년 11월부터 각 지역별로 하나씩 열고 있는 창고형 매장 브랜드. 코스트코와 같은 콘셉트의 매장으로, 코스트코를 벤치마킹하여 시작했지만 연회비 없이도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점 등으로 점점 인기를 끌게 되었고, 이마트의 매출 효자가 되었다.

전문점
이마트에는 스포츠빅텐, Boots, 일렉트로마트, 더라이프, 노브랜드, 몰리스, 토이킹덤, 센텐스, PK마켓, 메종티시아 등의 전문점이 있다.

노브랜드
2015년 4월부터 이마트에서 전개하고 있는 자체 브랜드. (PB상품)
2015년 8월 기준 약 150여 개의 상품이 해당 브랜드로 제공되고 있다. 브랜드 가치에 의해 매겨지는 부가 가격을 줄이고 싼 값에 일정 수준의 상품을 대량으로 공급한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SSG.Com은 3Q20 GMV 성장률 +30% YoY를 기록하며, 성장성을 유지해 나갔으며, 영업적자는 +258억 원 YoY 감축하였다. 당분기에는 이마트24조선호텔의 부신이 아쉬웠는데, 이마트24의 경우 비효율 점포 스크랩에 따라 실적 개선세와 점포 순증(+39개점 QoQ)이 주춤하였으며, 조선호텔은 코로나 19의 영향과 신규 호텔 4곳의 오픈 비용이 반영되며 적자가 전년 대비 244억 원 확대되었다.

 

SSG.COM
신세계몰, 신세계백화점, 이마트몰 등 신세계그룹 산하 법인의 온라인 부문을 통합한 쇼핑몰이다. 신세계그룹이 스타필드와 함께 그룹 차원에서 미는 신성장 동력이며, 에스에스지닷컴, 쓱닷컴 등으로 불린다.

신세계몰, 신세계백화점, 이마트몰, 트레이더스, 신세계TV쇼핑, 스타필드, S.I Viliage 등 신세계그룹 계열사의 쇼핑몰을 하나의 웹페이지에서 방문 가능하게 구성했다.

신세계몰에서는 업체를 통한 위수탁 거래를, 이마트몰은 SSG.COM의 물류창고인 NE.O를 통한 배송, 이마트 점포배송을 주로 하며, 백화점/트레이더스 상품도 SSG.COM 내 각자의 쇼핑탭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침 일찍 배송해주는 새벽배송을 회사 차원의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GMV (Gross Merchandise Volume, 거래액)
특정 기간 해당 플랫폼 내에서 상품이 거래된 총금액을 말한다.

이마트24
신세계그룹 계열의 프랜차이즈 편의점 체인.

2003년 1월 최두영이 설립한 소규모 프랜차이즈 편의점인 위드미FS가 시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2011년에 100호점을 돌파했다. 2014년 2월 편의점 사업에 진출하려던 신세계그룹이 위드미FS를 인수했다. 정확히는 모회사가 이마트로 된 것. 2016년 7월 1일에 법인명을 위드미FS에서 이마트위드미로 변경했다. 신세계그룹의 자본 덕분에 전국구 체인으로 발돋움하면서 매장을 급속도로 늘리고 있다.

조선호텔
1914년에 개장한 대한민국의 호텔 체인. 현재는 이마트의 자회사로 서울웨스틴조선호텔, 부산 웨스틴조선호텔, 포 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역, 포 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 명동, 레스케이프 호텔, 그래비티 서울 판교, 그랜드조선제주 등 8개의 호텔을 소유하고 있다. 단, 신세계의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은 백화점 계열인 센트럴시티의 소유.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신규 호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최대주주인 이마트가 앞으로 2년간 신세계조선호텔에 신규 투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마트24, 이마트에브리데이, 쓱닷컴, 신세계프라퍼티, 신세계아이앤씨, 신세계푸드 등 이마트 계열사 중 신규 투자를 진행하지 않는 곳은 신세계조선호텔이 유일하다.

2020년 11월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마트는 신세계조선호텔에 대해 2021년, 2022년 신설(新設) 투자 금액이 없다고 공시했다. 신세계조선호텔 관계자는 "새로운 투자는 없고 기존 호텔 등 시설을 보완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마트 계열사 중 신세계조선호텔만 신설 투자 대상에서 쏙 빠진 셈이다. 이마트(2176억 원·1658억 원), 이마트 에브리데이(67억 원·101억 원), 이마트 24(902억 원·964억 원), 쓱 닷컴(870억 원·2206억 원), 신세계프라퍼티(6062억 원·6508억 원), 신세계아이앤씨(77억 원·85억 원), 신세계푸드(212억·177억 원) 모두 신설 투자 계획(2021년·2022년)이 잡혀 있다. 투자 이유로는 점포 확장, 물류 및 판매 시설 확충, 복합 쇼핑몰 개발 등이 꼽힌다.

신세계그룹이 호텔 투자를 중단하는 이유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여파에 따른 실적 부진이 원인으로 해석된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코로나로 투숙객이 줄며 올해 1분기 148억원, 2분기 180억원, 3분기 146억원의 영업 손실을 냈다. 매출은 1분기 453억원, 2분기 312억원, 3분기 3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4%, 37.5%, 25% 감소했다. 특히 지난 2018년 독자 브랜드 레스케이프를 개관한 이후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며 1000억원 규모의 누적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신규 출점이 잇따르면서 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지난달 부산 해운대에 그랜드 조선 부산을, 서울 중구 을지로3가역 인근에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명동을 열었다. 내년 상반기까지 제주 서귀포시에 그랜드 조선 제주를 개관하고, 서울 강남구에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과 경기 판교에 그래비티 서울 판교를 열 계획이다. 업계에선 코로나19 이후에도 호텔 출점을 계속한 것을 두고 정 부회장이 코로나19를 뚫고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한다는 평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신세계조선호텔 관계자는 "그동안 투자한 사업과 내년 상반기 신규 출점에 집중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출처: 조선비즈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 턴어라운드 강도 강화와 SSG.Com의 재평가

할인점의 기존점 성장률 추세 3Q20 +2.7%, 4Q20 +6.4%, 1Q21 +High single 이상으로 확대될 수 있을 전망이다. 12월의 10% 이상 성장 흐름이 1~2월까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3월의 경우 정부의 마스크 공급 정책으로 기존점 성장률 베이스가 -8%로 낮다. 턴어라운드의 모멘텀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경쟁사 폐점과 점포 리뉴얼의 강도는 전년대비 더욱 강해질 전망 되며, 동사의 기존점 성장률 수혜 폭은 더욱 강화될 것이다.

 

High single
High-Single이란 높은 한자리 수라는 의미이다.

Low-Single: 5% 미만 
Mid-Single: 5% 내외 
High-Single: 5% 초과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SSG.Com의 M/S 확대는 2021년에도 지속되는 가운데, 쿠팡의 IPO 과정에서 SSG.Com의 기업가치 재평가가 본격화될 수 있을 전망이다. 언론에서 거론되는 쿠팡의 기업가치는 300억 달러 ~ 500억 달러 수준으로 2020년 기준 P/GMV 1.5~2.5배에 해당한다. 이를 단순 대입 시 SSG.Com의 기업가치는 6조 ~ 10조 수준으로 재평가 가능하다. 물론 시장 지배력을 감안 시 할인은 필요하다.

 

M/S (market share, 시장 점유율)
경쟁 시장에서 어떠한 상품의 총 판매량 가운데 한 기업의 상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곧, 특정 산업, 가령 선철 등의 제품 시장에서 취급되는 전 거래량 중에서 한 기업이 정하는 비율을 가리킨다.

IPO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기업 설립 후 처음으로 외부 투자자들한테 주식을 공개 매도하는 일을 말한다. 이미 소수의 대주주에 의해 장외시장에서는 주식이 거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다수의 소액주주한테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한다.

P/GMV (PER/GMV)


보수적인 가이던스와 SSG.Com의 배송 CAPA 증가 계획에 실망할 수 있지만, 가이던스는 코로나 19의 불확실성을 감안한 말 그대로 보수적인 가이던스이며, 배송 CAPA 확장 공사가 2021년 하반기 집중된 시점의 이슈에 불과하다. 2022년 배송 CAPA는 2021년 대비 40%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1월 GMV 성장률이 +30% YoY 점에서 배송 CAPA에는 아직 여유가 있다고 판단된다.

 

가이던스 (guidance)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의 예상 전망치다. 가이던스는 기업의 한 해 사업계획 수립 여부를 보여주는 자료로 애널리스트나 투자자에게 상장사의 실적 전망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CAPA (capacity)
생산능력


이마트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며, SSG.Com의 기업가치 재평가 측면에서 적용 P/GMV를 0.6배에서 0.8배로 상향, 순차입금 감소 등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기존 25만 원에서 28만 원으로 상향한다. 할인점 턴어라운드 모멘텀 강화와 SSG.Com 기업가치 재평가가 기대되는 바 적극적인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 판단된다. 롯데쇼핑과 함께 당사 유통업종 Top Pick 의견 유지한다.

 

순차입금
순부채와 동일한 개념으로, 차입금에서 회사가 보유한 현금과 예금을 차감한 것을 의미한다.

롯데쇼핑
한국 롯데그룹 계열 유통부문 중간지주회사. 신세계-이마트와 함께 국내 유통업계의 공룡 기업이다.

 

 

 

21/02/18 유안타증권 Analyst 이진협

 

 


 

마치며

 

- 참고사항


이번 4분기 실적이 생각보다 좋진 않았죠? 그래도 연구원님 깨서는 턴어라운드 가능성을 얘기하며 긍정적으로 보시네요. 이번 코로나 시기에도 불구하고 트레이더스는 성장이 눈에 띕니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공격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는 신세계의 저력이 정말 놀랍네요.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는 못 내었지만, 그만큼 자신감을 내비치는 것 같아 앞으로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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