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펄어비스] 붉은사막, 도깨비 공개 이벤트 & 검사 중국 판호 기대감

2021. 4. 16. 11:53리포트/인터넷ㆍ게임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펄어비스] 기업개요
동사는 연결회사 기준으로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배회사인 펄어비스는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검은사막' 및 '섀도우 아레나', '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콘솔', 'EVE Online'을 지역별로 직접 또는 퍼블리셔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음.

2020년 4월 일본 지역 서비스를 직접 서비스로 전환하여 현지 유저들과의 소통을 강화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1/5 액면분할 조건 반영하여 목표주가 단순 조정

1/5 액면분할 조건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는 9만원으로 조정하나 이는 단순 조정일뿐 종전 목표주가를 유지한 것이다. 투자의견도 Buy를 유지한다. 액면분할은 밸류에이션 영향은 없으나 유통주식수 증가 및 단주 가격 조정에 따른 투자자 접근성 강화 효과 측면에서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대체로 긍정적인 편이다.

 

1/5 액면분할


붉은사막, 도깨비 공개 이벤트. 게임성, 흥행 기대감 강한 어필 기대

사측에서는 붉은사막은 작년 12월 TGA에서의 공개 이후 4Q21 론칭 전 1-2회 추가 공개 행사를 통해 론칭 전 기대감을 극대화하고, 내년 론칭 예정인 도깨비는 올해 1-2회 신규 공개 행사를 통해 새로운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계획이다. 공개방식은 6월 E3, 8월 게임스컴, MS와 소니의 온라인 스트리밍 행사 등 다양한 옵션이 있다.

 

붉은사막 (Crimson Desert)
당사의 차기 플래그쉽 타이틀인 신작 '붉은사막'은 광활한 파이웰 대륙에서 생존을 위해 싸우는 용병들의 이야기를 사실적인 캐릭터와 깊이 있는 스토리로 그려낸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Open World Action-Adventure) 게임입니다. 'G-STAR 2019' 에서 진행한 당사 신작 발표회를 통해 처음 공개된 뒤, 2020년 12월 11일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를 통해 '붉은사막'의 실제 게임 플레이로 제작한 트레일러를 최초 공개하였으며, 공개 후 3일만에 유튜브 조회수 200만을 돌파하는 등 '붉은사막'에 대한 글로벌 유저 및 매체의 높은 관심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당사의 차세대 엔진 기반의 신작 '붉은사막'은 싱글 플레이와 온라인 플레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로 콘솔, PC 플랫폼의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TGA (The Game Awards, 더 게임 어워드)
캐나다의 게임 저널리스트 제프 케일리(Geoff Keighley)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의 게임 시상식이다. 게임 업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릴 정도로 권위가 있는 시상식이며, 업계 관계자는 물론 수많은 게이머들이 주목하는 행사이다.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4분기

E3 (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일렉트로닉 엔터테인먼트 엑스포)
미국에서 매년 개최하는 비디오 게임 관련 행사이다.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가 주최를 하며, 많은 비디오 게임 개발자들이 E3에서 새로 출시될 게임이나 게임과 관련된 하드웨어를 선보인다. E3는 비디오 게임 산업분야에 있어 최고의 행사로 널리 알려져 있다. 

게임스컴 (Gamescom)
독일의 쾰른의 대규모 전시장인 쾰른멧세(Koelnmesse)에서 매년 열리는 게임 전시회를 말한다. 독일을 넘어 유럽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로 유명하며, 미국의 E3, 일본의 도쿄 게임 쇼 등과 더불어 세계 3대 게임 전시회 중 하나로 손꼽힌다.


특히, 도깨비 신규 공개 행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 도깨비는 우수한 그래픽과 렌더링 기술(2차원 화상을 3차원 화상으로 만드는 기술)을 바탕으로 한 메타버스류 게임이다. 검은사막이 중세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 MMO로서 게임 외적요소는 거의 없는 반면 도깨비는 현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실과 가상현실을 접목한 메타버스류 게임으로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및 가상공간에서의 활동 등 게임 외적인 재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도깨비 (DokeV)
신작 '도깨비'는 사람들의 꿈에서 힘을 얻고 성장하는 도깨비를 찾아 모험을 떠나는 수집형 오픈월드 MMO 게임입니다. 'G-STAR 2019' 에서 진행한 당사 신작 발표회를 통해 처음 공개된 뒤 전 세계 유저들로부터 차별화된 게임성과 K팝 스타일의 음악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차세대 엔진 기반의 신작 '도깨비'는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당사의 개발력을 한층 더 강화시킨 게임으로서 콘솔, PC 플랫폼의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메타버스 (Metaverse)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MMO (Massive Multi-Player Online Game, MMPOG, MMOG,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게임)
수백, 수천명의 사용자가 네트워크로 게임을 즐기는 게임 분류를 말한다. 멀티플레이를 한 단어로 붙여 MMOG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MMPOG라고 불렸으나 장르상 특성으로 롤플레잉 게임이 많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은 MMORPG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현재는 엑스박스360의 Xbox LIVE 서비스나 플레이스테이션 3의 PSN 서비스, MMOFPS라는 장르가 등장하면서 장르를 가리지 않고 사용하는 업계 용어가 되었다.

검은사막 중국 판호 기대감. 현실적으로 충분히 가져볼 만한 기대감

중국정부가 한국게임에 대해선 무한 판호 발급은 아니지만 쿼터제를 통해 제한적으로나마 판호 규제를 완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가챠시스템(아이템 뽑기)에 대한 규제는 더욱 강화함에 따라 한국의 코어 MMORPG 중에선 가챠시스템이 거의 없는 검은사막이 중국시장에서 판호를 획득하기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이라 판단한다. 작년말부터 한국게임의 중국 판호 규제 완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검은사막은 아직 판호를 받지 않은 게임임에도 바이두, 1713.com 등에서 중국 게이머들 사이에 기대순위가 최상위에 랭크되는 등 주목을 받고 있다.

 

판호 (版号)
한국 언론과 넷상에서는 흔히 '판호(版号)'라 칭하지만, 출처불명의 용어이다. 정식 명칭은 中华人民共和国 国家新闻出版广电总局(중화인민공화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며 역할은 중국에서 유통되는 모든 미디어 매체들의 심사 관리이다. 즉, 광전총국에서 허가를 내줘야지 중국 내 출시가 가능하다.

쿼터제 (수입 할당제, Import Quota System)
정부가 일정 상품의 수입 양을 제한하여 한도를 정하는 보호무역 제도이다. 특정 품목의 양을 규제하는 방식과 특정 국가의 수입 총액을 제한하는 방식이 있다. 수입 할당제는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자유무역으로는 지킬 수 없는 자국의 필수 보호 산업을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된다.

바이두 (百度)
중화인민공화국의 검색 엔진이다. 중국 최대의 검색 엔진으로써 유명하며 알렉사닷컴 트래픽 측정 기준으로는 세계 상위권에 있다. 바이두의 상징은 ‘곰 발바닥’이다.

1713.com
중국 게임 전문 포털


검은사막의 중국 판호 획득 여부 및 시점은 현시점에서 예측하긴 어려우나 중국정부의 한국게임 판호 규제 다소 완화 분위기, 검은사막의 비즈니스 모델 특성(가챠 시스템 없음), 중국 게이머들의 기대순위 등을 감안하면 언제라도 갑자기 판호를 획득할 수 있다는 기대감은 현실적으로 충분히 가져볼 만한 기대감이라 판단한다.



 


 

 

 

21/04/16 이베스트증권 Analyst 성종화

 

 


 

마치며

 

- 참고사항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 일수도 있는데 같이 액면분할 한 카카오는 거래 재개 당일 리포트가 쏟아진 반면, 펄어비스는 리포트가 하나만 나왔네요. 그래도 코스닥 내에서 시총 상위권에 위치하는데, 증권사 내에서 관심을 덜 받는 것 같아 약간 아쉽습니다.

현재 서비스 중인 검은사막 모바일은 신캐릭터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순위를 유지하는 중입니다. 앞전 K뉴딜지수에 포함되며 관심을 받았었는데, 이번에 판호를 획득한다면 다시 한번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론칭 예정인 붉은사막과 도깨비 또한 좋은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전부터 거래량이 적어 항상 아쉬움이 많았었는데 이번 액면분할을 통해 거래량이 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