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저평가 실적주 #2: 21F 매출액 +52% YoY, OPM 51%, 22년 중국 진출까지!

2021. 5. 6. 12:25리포트/의류ㆍ화장품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기업개요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미용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을 수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화장품 신원료 개발, 기능성 화장품 및 의약외품의 인체적용시험에 과학적인 기술지원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피부에 직접 작용 및 적용되는 제품들에 대해 관련 기술지원 및 정보 제공 서비스를 진행.

제주도에 in vitro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 운영 중.

출처 : 에프앤가이드

I. Valuation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5,900원을 제시하며 커버리지 개시
피엔케이피부임상센터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를 35,900원을 제시한다. 신규 목표주가는 국내 코스메틱 업체 평균 2021F PER 27.2배에 2021년 예상 EPS를 적용하여 산정하였다. P&K의 PEER 그룹으로 코스메틱 기업들을 잡은 근거는 1) P&K의 코스메틱 향 매출 비중이 87.7%로 높고 2) 코스메틱 인체적용시험 전문기업으로서 코스메슈티컬 산업 성장과 동반 성장할 것을 감안하여 산정하였다. P&K는 1) 고성장 중인 코스메슈티컬 시장과 동반 성장하는 인체적용시험 시장 내 점유율 1위 업체로서 직접적 수혜를 받고 있고 2) 중국시장 진출을 통한 지역 확장으로 지속적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다. P&K는 2021년 전방산업 회복에 따른 수주 증가 및 신규 시험센터 증설효과로 분기별 매출액 증가가 예상되며 2022년 중국 진출을 통한 외형성장 또한 기대되는 만큼 꾸준한 관심이 필요한 기업이다.

 

커버리지
애널리스트가 특정 종목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발행하고, 지속 발행할 예정.

2021F (F : Foward)
2021년 추정치.
F는 Forecaste의 의미가 있다.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래에 대한 추정치이고 기존의 실적과 여러 변수들을 고려해서 애널리스트가 산출하는 추정치이다.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 = Price/EPS.
주가를 1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1주당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발행주식이 10,000개인 기업이 순이익 1,000원을 냈다면 주당순이익은 0.1이 된다. EPS는 주로 PER을 계산하기 위한 값으로 이용되며 단독으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Peer (피어)
동종기업, 즉 같은 산업 내 비슷한 사업구조를 가진 기업.

 


II. 산업개요

코스메슈티컬 시장 성장에 따른 인체적용시험 시장 동반 성장 예상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2012년 2.1조원에서 2018년 4.9조원으로 연평균 15% 성장하였으며 소비자 트렌드 변화와 관련 법규 완화에 의해 꾸준한 성장이 이어질 전망이다.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은 화장품(Cosmetics)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 개념인 기능성화장품을 뜻하며 기능성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 여드름 완화 등의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최근 항노화, 미세먼지 방지 등 다양한 화장품 기능 중심의 소비에 따라 코스메슈티컬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2019년 소비자행태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화장품 구매 시 ‘기능성’을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는 등 기능성이 제품 선택 요인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글로벌 코스메틱 업체들 또한 전문성을 부각한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론칭을 가속화 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2020년 식약처는 국내 화장품 산업 성장을 위해 일부 기능성화장품의 심사기간을 단축하였고(60일→30일), 심사가 면제되는 기능성화장품 원료를 확대하는 등 화장품법 일부개정에 따라 기능성화장품 신제품 출시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코스메슈티컬 제품은 의약품이라는 특성상 제품의 ‘기능성’과 ‘안정성’이 중요하며, 화장품법에 의거, 화장품 판매 및 광고 목적상 인체적용시험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인체적용시험은 화장품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증명할 목적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을 뜻한다. 기능성화장품의 경우 2012년 화장품 표시광고실증제 도입 및 2017년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법에 따라 화장품 기업의 인체적용시험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다. 코스메슈티컬 제품은 건강기능식품과 미용의료기기로 카테고리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화장품 외 코스메슈티컬 품목에서도 인체적용시험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화장품 표시광고실증제 도입
식품의약품안전처(화장품정책과), 043-719-3408

제1조(목적) 이 고시는 「화장품법」 제14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3조에 따라 표시·광고 실증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소비자를 허위·과장광고로부터 보호하고 화장품책임판매업자·화장품제조업자·맞춤형화장품판매업자·판매자가 화장품의 표시·광고를 적정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실증자료"라 함은 표시·광고에서 주장한 내용 중에서 사실과 관련한 사항이 진실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작성된 자료를 말한다.
2. "실증방법"이라 함은 표시·광고에서 주장한 내용 중 사실과 관련한 사항이 진실임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을 말한다.
3. "인체 적용시험"은 화장품의 표시·광고 내용을 증명할 목적으로 해당 화장품의 효과 및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험 또는 연구를 말한다.
4. "인체 외 시험"은 실험실의 배양접시, 인체로부터 분리한 모발 및 피부, 인공피부 등 인위적 환경에서 시험물질과 대조물질 처리 후 결과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5. "시험기관"은 시험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사람, 건물, 시설 및 운영단위를 말한다.
6. "시험계"는 시험에 이용되는 미생물과 생물학적 매체 또는 이들의 구성성분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제3조(실증자료) ①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23조제2항에 따라 합리적인 근거로 인정될 수 있는 실증자료는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야 한다. 다만, 별표에서 정하는 표시·광고의 경우에는 별표의 실증자료를 합리적인 근거로 인정한다.
1. 시험결과: 인체 적용시험 자료, 인체 외 시험 자료, 같은 수준이상의 조사 자료
(예시) 같은 수준이상의 조사자료: 해당 표시·광고와 관련된 시험결과 등이 포함된 논문, 학술문헌 등
2. 조사결과
(예시) 표본설정, 질문사항, 질문방법이 그 조사의 목적이나 통계상의 방법과 일치하는 소비자 조사결과, 전문가집단 설문조사 등
② 실증자료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절차와 방법에 따라 작성된 것이어야 한다. 이 요건 충족 여부는 제4조 및 제5조에 따라 판단한다.
③ 실증자료의 내용은 광고에서 주장하는 내용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어야 한다.
(예시) 실증자료에서 입증한 내용이 표시·광고에서 주장하는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경우: 효능이나 성능에 대한 표시·광고에 대하여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나, 그 제품을 소비한 경험이 있는 일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를 제출한 경우 · 해당 제품의 ‘여드름 개선’ 효과를 표방하는 표시·광고에 대하여 해당 제품에 여드름 개선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자료를 제출하지 아니하고 ‘여드름 피부개선용 화장료 조성물’ 특허자료 등을 제출하는 경우
(예시) 실증자료에서 입증한 내용이 표시·광고에서 주장하는 내용과 부분적으로만 상관이 있는 경우 : 제품에 특정 성분이 들어 있지 않다는 "無(무) oo" 광고 내용과 관련하여 제품에 특정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는 시험자료를 제출하지 아니하고 제조과정에 특정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다는 제조관리기록서나 원료에 관한 시험자료를 제출한 경우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법
법률 제14027호 화장품법 일부개정법률 화장품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5조의2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제15조의2(동물실험을 실시한 화장품 등의 유통판매 금지) ① 제조판매업자는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동물실험(이하 이 조에서 "동물실험"이라 한다)을 실시한 화장품 또는 동물실험을 실시한 화장품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위탁제조를 포함한다) 또는 수입한 화장품을 유통ㆍ판매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제8조제2항의 살균 보존제, 색소, 자외선차단제 등 특별히 사용상의 제한이 필요한 원료에 대하여 그 사용기준을 지정하거나 같은 조 제3항에 따라 국민보건상 위해 우려가 제기되는 화장품 원료 등에 대한 위해평가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2. 동물대체시험법(동물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실험방법 및 부득이하게 동물을 사용하더라도 그 사용되는 동물의 개체 수를 감소하거나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는 실험방법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이 존재하지 아니하여 동물실험이 필요한 경우
3. 화장품 수출을 위하여 수출 상대국의 법령에 따라 동물실험이 필요한 경우
4. 수입하려는 상대국의 법령에 따라 제품 개발에 동물실험이 필요한 경우
5. 다른 법령에 따라 동물실험을 실시하여 개발된 원료를 화장품의 제조 등에 사용하는 경우
6. 그 밖에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실험을 실시하기 곤란한 경우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경우 ②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동물대체시험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제조판매업자 등이 동물대체시험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III. 투자포인트

1. 코스메티슈컬 시장 내 인체적용시험 수요증가에 따른 구조적 수혜 전망
코스메티슈컬 시장 내 인체적용시험 수요 증가에 따라 국내 점유율 1위 업체인 P&K의 구조적 수혜가 예상된다. 기능성화장품 시장 성장에 따라 효능실증시험 및 표시광고실증용 시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대형 코스메틱 기업에서도 내부 연구 및 시험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나 실증데이터의 ‘객관성’ 때문에 대부분의 인체적용시험을 독립기관에 의뢰하고 있는 상황이다. P&K는 화장품 원료 개발 및 제조기업인 대봉엘에스의 자회사로서 경쟁사 대비 다수의 임상데이터 및 코스메틱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외 대형고객사 레퍼런스 또한 다수 보유하고 있다. P&K의 2020년 국내외 대형 고객사 향 매출액 비중은 37%(2017년 기준 28%)로 지속 증가 중이며 P&K의 인체적용시험 서비스 건수는 2018년 1,216건, 2019년 1,361건, 2020년 1,634건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P&K는 향후 기존 화장품 외에도 뷰티 관련 건강기능식품 및 미용의료기기 등으로의 품목군 확장을 통한 지속적 외형성장 또한 예상된다.

 

대봉엘에스
동사는 1986년 설립 이래 쌓아온 아미노산 제조관련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원가 및 품질경쟁력을 갖춘 업체로 원료의약품, 화장품소재, 식품첨가물 원료 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음. 원료의약품분야로 호흡기, 고혈압, 소화기, 고지혈증 치료제 및 아미노산 유도체를 취급하고 있으며 특히 고혈압 치료제, 호흡기 치료제 분야에 강점을 가짐. 천연화장품 COSMOS 인증을 37개 품목 완료, RSPO 정식인증 제품 유통 라이선스도 획득하였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레퍼런스 (reference)
기준, 표준, 참고

 

 

 

 

 


2. P&K 중국 진출을 통한 지역 확장으로 신규 성장 동력 확보
중국 코스메틱 시장은 화장품 광고 규제에 따라 인체적용시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P&K는 중국으로의 지역 확장을 통한 외형성장이 예상된다.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은 지난 4월 9일 ‘화장품 효능 효과 홍보평가규범’을 발표하며 화장품 광고 등 유통과정 전반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개정된 중국 화장품법은 화장품 허위광고 차단을 목적으로 규범은 2021년 5월 1일부터 시행됐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중국 내 유통되는 기능성화장품을 20종으로 세분화되며 수출되는 화장품은 효능 및 효과에 대한 과학적 증거자료를 마련해야한다. 국내 코스메틱 기업은 국내에서 실증자료가 구비된 화장품 제품일지라도 중국에 유통 시 동제품에 대한 추가적 실증자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인 P&K의 수주는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2020년 기준 국산 화장품의 중국향 수출액은 약 30억 달러(국산 화장품 글로벌 수출액의 50% 비중)로 국내 대형 화장품 업체에게는 놓칠 수 없는 시장이며 중국 내 유통되는 화장품 표시광고에 대한 실증자료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판단한다. P&K는 중국 화장품 산업 규제에 발맞춰 올해 중국 임상 센터를 설립을 목표로 중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2020년 P&K는 중국 법인 설립에 수반되는 컨설팅을 완료하였으며, 2021년 중국법인 설립, 2022년 화장품 검사기관 등록을 계획하며 2022년에는 P&K의 중국 내 인체적용시험 매출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 (National Medical Products Administration, NMPA)
조직 개요
중국 정부는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CFDA)를 폐지하고, 식품은 시장감독관리총국(SAMR)이,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은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서 담당하기로 업무분장을 확정하였음

주요 업무
- 인체용 의약품으로 규제되는 의약품을 관리(IND 승인, 임상시험 검사, NDA 승인, 광고 등)하고 취급할 권한을 가지며, 전국 생물의약품 제조 및 시판의 승인, 면허 발급을 담당
- 의약품 허가관리 규정, 관련 규칙, 기준 및 GCP 작성
- GLP기관 검토 및 허가
- 수입의약품의 허가 신청, 자료/샘플 수리, 수입의약품 허가 승인하며 <수입약품허가증>발급
- IND를 승인하며 <약품임상시험허가증> 발급
- GMP 현장실사 실시
- NDA 신청 시 서류 검토 및 심사평가, 신규 의약품 승인하며 <약품허가증> 및 <신약증> 발급
- 신약, 국가 기준이 있는 의약품의 생산을 승인하며 약품허가번호 발급
- 특수심사(우선심사, 가속허가) 승인 여부에 대한 권한을 가짐

 


IV. 기업개요

국내 피부인체적용 시험 점유율 1위 기업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P&K)는 2010년 설립된 피부인체적용시험 전문 기업이다. P&K는 화장품, 미용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인체적용시험을 대행하며, 사업분야를 in vitro 시험, 빅데이터 컨설팅까지 넓히고 있다. P&K는 주요 고객사인 아모레퍼시픽, 애경, AHC, 로레알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1,634건의 시험을 진행하며 다수의 고객 레퍼런스를 확보 및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중이다. 전방 화장품 기업의 마케팅경쟁 심화와 화장품 효능에 대한 실증자료 수요가 지속 증가하며 P&K는 2015년부터 연평균 26%의 매출 성장을 시현하고 있다. P&K의 최대주주는 화장품 원료 개발 및 생산기업인 대봉엘에스로 P&K는 화장품 사업 분야에서 다수의 임상경험과 기술력을 가진 인력들로 구성되어 고객사의 신뢰를 받고 있다. P&K는 주요 연구 시설로 여의도 본사와 부평 드림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2020년 기준 P&K의 매출액은 화장품 인체적용시험 128억원(87.7%), 기타 18억원(12.3%)이다.

 

in vitro (인 비트로, 생체외)
직역하면 '유리 안에서'라는 의미로, 살아있는 생명체 내부가 아니라 시험관이나 페트리 디쉬와 같이 제어가 가능한 환경에서 수행되는 실험 과정을 의미한다. 생명체에게서 일어나는 반응이나 변화를 살아있는 생명체 내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조절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로울뿐더러,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가 매우 많아서 조작 변인 이외의 요소를 일정하게 통제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반면 시험관 내부의 환경에서는 변인들을 쉽게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며 관찰이 용이하기 때문에 실험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인 비트로에서 어떤 현상이 관찰되었다고 해서 그 현상이 반드시 생체 내에서 일어난다고 장담할 수는 없기 때문에 실제로 생체 내에서도 반응이 일어나는지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인 비보(in vivo)에서의 검증이 필요하다.

- 인 비보(In vivo, 생체내) :  살아 있는 세포 안에서 직접 생화학, 생물학 실험 등을 하는 것을 일컫는다.

빅 데이터 (big data)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수십 테라바이트)의 정형 또는 심지어 데이터베이스 형태가 아닌 비정형의 데이터 집합조차 포함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이다. 즉, 기존의 데이터 베이스로는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의미한다.

전 세계 저장 매체 용량의 증가 및 디지털화.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생성, 수집, 분석, 표현을 그 특징으로 하는 빅 데이터 기술의 발전은 다변화된 현대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작동케 한다. 개인화된 현대 사회 구성원마다 맞춤형 정보를 제공, 관리, 분석이 가능해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기술을 실현시키기도 한다. 이같이 빅 데이터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과학 기술 등 전 영역에 걸쳐서 사회와 인류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AmorePacific Corporation)
화장품, 생활용품, 건강식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화장품 기업 중 하나이다. 2006년 6월 태평양에서 인적 분할을 통해 별도 법인으로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100 (한강로2가)에 있다.

애경 (AEKYUNG)
AK홀딩스를 주축으로 하는 생활/화학특화 기업집단이다.

AHC
에스테틱 스파에서 시작된 고기능성 컨템포러리 스킨케어 브랜드

로레알 (L'Oréal)
프랑스의 화장품 회사이다. 기업인 로레알 그룹을 형성하여 세계 최대의 종합 화장품 회사로 자리 잡고 있다. 즉, 화장품 회사 1위.

 


V. 실적 전망

2021년 매출액 223억원, 영업이익 113억원 전망
P&K의 2021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42억원(+8.0%, YoY)과 영업이익 19억원 (-13.0%, YoY)으로 전망한다. 매출액은 코로나19 완화로 인한 전방산업 회복으로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보인다. P&K의 2021년 1분기 영업이익률은 신규 연구시설 증설 및 임직원 증원에 대한 비용이 선반영 되며 전년 동분기 대비 저조한 영업이익률을 시현할 전망이다. 하지만 P&K는 신규 연구시설 가동이 본격화되는 2분기부터 점진적 수익성 회복이 예상되며 하반기로 갈수록 증설 효과 및 연구 수주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분기별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동시에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한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전방산업
- 전방산업: 어떤 재료나 소재 따위를 이용하여 특정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최종 소비자가 주로 접하는 업종.
- 후방산업: 특정 제품의 재료나 소재 따위를 생산·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제품 소재를 주로 만드는 업종.


P&K의 2021년 실적은 매출액 223억원(+52.1%, YoY)과 영업이익 113억원 (56.2%, YoY)으로 전망한다. P&K의 외형성장은 신규 연구시설 증설효과와 코스메틱 시장 회복에 따른 연구 수주 량 증가가 이끌 것으로 판단한다. P&K의 신규 연구시설인 부평드림센터는 매출액 기준 CAPA 140억원 규모의 연구시설이며 2분기부터 가동이 본격화될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P&K는 2021년 코스메틱 업황 회복, 신규 고객 수 증가, 케이스별 테스트 가지 수 증가에 따라 화장품 테스트 부문 매출액 201억원(+56.0%)을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P&K의 영업이익률은 외형성장에 따른 레버리지효과로 전년 대비 1.3%p 증가한 50.5%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CAPA (capacity)
생산능력

레버리지 (leverage)
타인의 자본을 지렛대처럼 이용하여 자기 자본의 이익률을 높이는 것이다. 고정비용이 있을 때 매출액의 변화가 기업의 손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에 쓰인다. 이는 고정영업비용과 고정재무비용의 부담정도에 따라 기업에게 귀속되는 최종적인 주당이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게 한다.

-영업레버리지: 기업이 영업활동시 발생하는 영업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류했을 때, 영업비용 내의 고정비 부담 정도를 의미한다. 생산이나 판매 등에 소요되는 비용인 영업비용 중 고정비의 비중이 클수록 영업 레버리지도 커진다.
- 재무레버리지: 기업이 자본조달을 위해 타인자본을 사용할 때 수반되는 이자비용 등의 재무고정비인 이자비용의 부담 정도를 의미한다.
- 결합레버리지: 영업레버리지와 재무레버리지를 결합란 것으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의 관계에서 당기순이익 증가를 위해 고정자산과 타인자본 이용으로 인한 고정비용의 부담 정도를 의미한다.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21/05/06 하나금융투자 Analyst 정민구

 

 


 

마치며

 

- 참고사항


벤처기업나 중견기업이나 시장에서는 비슷한 위치로 인식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가능성을 평가받았다 여기기에 벤처기업을 더 좋게 보고 있습니다.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크게 관심 없었던 기업인데 화장품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동반 수혜를 받는 기업이군요. 매출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점이 긍정적으로 보이고, 연구원님은 올해 성장이 더욱 클 거라 예상하고 계시네요. 이번 1분기 실적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