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휠라홀딩스] 내년 실적개선으로 밸류에이션 매력 증가

2020. 12. 14. 19:12리포트/의류ㆍ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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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ㆍ 기업개요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됨.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 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되었음.

 

현재 휠라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내년 실적 개선이 밸류 상승을 이끌 듯

올해 동사는 K-IFRS 연결기준 매출액 31,061 억 원(YoY -10.0%), 영업이익 3,613 억 원(YoY -23.2%)으로 예상되면서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K-IFRS (Korean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한국회계기준원이 국제회계기준(IFRS)에 맞추어 2007년 말 제정한 새로운 회계기준으로, 2011년부터 대한민국의 모든 상장회사에 의무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YoY
(Year Over Year)
전년대비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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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동사의 주요 사업 대상 국가인 우리나라, 중국, 미국, 유럽 등이 올해 상반기에 코로나 19 등의 영향으로 실적이 부진하였기 때문이다. 다만, 올해 3 분기의 경우 야외 스포츠 골프가 코로나 19 확산으로 북미와 한국에서 크게 유행하면서

자회사 Acushnet 실적이 대폭 개선됨에 따라 동사의 실적 부진을 다소나마 완화시키고 있다.

 

Acushnet
골프 시장에 초점을 맞춘 미국 회사.
골프 장비,의류 및 액세서리를 제조하는 일련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휠라에서 2011년에 인수.

 

그러나 내년의 경우 K-IFRS 연결기준 매출액 33,323 억 원(YoY +7.3%), 영업이익 4,370 억 원(YoY +21.0%)으로 예상되면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코로나 19 영향에서 벗어나면서 기저효과 등으로 실적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기저효과 (Base Effect)
시점 간 지표를 비교할 때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인 수치에 따라 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지거나 위축되는 현상입니다.

 

즉, 중국 및 골프 사업이 회복되는 환경하에서 내년 미국에서의 소비회복 등이 동사의 실적 개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Acushnet의 경우도 내년에 신제품 출시 등으로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이와 같은 실적 개선이 향후 동사의 밸류 상승을 이끌 것이다.


 



ⓒ pixabay

실적 개선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지배구조 변화로 투자 관련 활동 활발하게 진행할 듯

동사는 휠라(FILA) 브랜드로 국내 및 미국에서 신발, 의류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휠라(FILA) 브랜드에 대하여 글로벌 라이선스로부터 로열티도 수취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Full Prospect 법인(안타스포츠와 JV)으로부터 매출의 3%를 디자인 수수료로 수취할 뿐만 아니라, 보통주 15%에 대한 지분법 이익 들을 인식한다. 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가 동사 밸류에 지대하게 영향을 미친다.

 

Full Prospect 법인(안타스포츠와 JV)
안타스포츠(보통주 지분율 85%)는 JV(Joint Venture)형태로 Full Prospect 브랜드를 운영, 휠라는 ANTA Sports의 보통주 지분율 15%를 갖고 있습니다.

 

실적이 개선된다는 것은 그만큼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년의 경우 동사의 실적 개선이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제품 카테고리 확대하면서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올해 1월 동사는 물적분할을 통하여 지주회사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동사는 향후 M&A, IPO 등 투자 관련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브랜드 인지도 상승은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하여 보다 많은 투자 관련 딜(deal)들이 생겨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사의 성장동력 관련 투자 등도 진행할 것이다.

 

동사는 물적분할
휠라홀딩스는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되었습니다.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되었습니다.

M&A
(Merger and Acquisition)
한 기업이 매수한 기업을 자회사나 관련회사로 둘 뿐 해체하지 않는 것을 인수라 칭하며 합병은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여 자사 조직의 일부분으로 흡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선 '인수 합병'이란 단어로 사용됩니다.

IPO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 설립 후 처음으로 외부 투자자들한테 주식을 공개매도하는 일을 말합니다.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밸류에이션 매력 증가될 듯

동사의 주가는 내년 예상 실적 기준으로 PER 10.1배로 거래되고 있다. 내년 코로나 19 영향에서 벗어나면서 기저효과 등으로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이는 곧 동사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밸류에이션 매력이 그만큼 증가될 것이다. 

 

 

20/12/14 하이투자증권 Analyst이상헌

 


 

  • 자회사 휠라코리아 매출

( 단위 : 백만 원 )

구        분 제 31기 3분기 제 30기 3분기
휠라 68,962 92,445
휠라 키즈 14,420 15,868
휠라 언더웨어 15,002 20,505
휠라 골프 1,787 6,205
아울렛 10,152 32,499
기타 1,029 1,748
111,352 141,462

 

 

  • 자회사 Acushnet 매출

(단위 : USD'000)

 

구        분 2020년 3분기 2019년 3분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미국 271,278 56.2% 215,676 51.7%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 65,442 13.6% 55,667 13.3%
일본 42,282 8.8% 55,195 13.2%
한국 61,455 12.7% 55,726 13.4%
기타 42,475 8.8% 34,902 8.4%
482,932 100.0% 417,166 100.0%

출처 : 휠라 홀딩스 분기보고서 (2020.09)

 

개인적으로 상당히 의외의 결과였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당연히 매출이 안 좋겠거니 생각했었는데 자회사 자회사 Acushnet의 골프 관련 매출이 증가했어요! 

 

앞전에 미국 쪽 매출이 증가했다는 기사는 봤었는데 분기보고서를 보니 판매하는 모든 국가에서 매출이 증가했네요.

 

골프가 코로나 19 감염 우려가 덜한 야외운동으로 각광받아 매출이 증가한 걸로 해석한다는데 이것도 코로나 수혜라 봐도 되는 걸까요? ㅎㅎ

 

아직 휠라코리아가 상장 안 하기도 했고, 한국시장이 상승장에 들어섰다고 여기는 만큼 휠라도 재조명받을 날이 올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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