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 15. 13:29ㆍ리포트/의류ㆍ화장품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네오팜] 기업개요
동사는 2000년 7월에 설립되어 민감 피부 전문 화장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브랜드는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의 '티엘스' 가 있음.
온라인 부분은 자사몰, 소셜, 오픈마켓, 온라인 대리점 등을 활용, 오프라인 부분은 유아용품점 등의 대리점, 할인점, 병원, H&B store에서 판매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4분기 영업이익 YoY 7% 증익 전환 예상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대비 2%, 7% 증가한 232억 원과 60억 원 수준이 가능할 전망이다. 아토팜은 면 세점이 부진하지만, 온라인 채널 회복(12월 YoY 10%)으로 YoY 감소폭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로이드하반기 신규 론칭한 리치크림 기여도 확대로 매출이 YoY 26% 증가할 전망이다. 지난 12월 리치크림은 제로이드 매출의 25% 비중까지 상승한 것으로 파악된다. 더마비 역시 리뉴얼 신제품 세라MD 기여도가 확대로 YoY 25%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 다만, 리얼베리어는 리뉴얼 익스트림 크림 부진으로 4분기 매출이 YoY 15%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저마진 건기식 상품 비중이 줄고, 고마진 제로이드 매출 비중이 상승하면서, 영업이익률은 26%(YoY +1.4% p)까지 올라갈 것으로 추정한다.
아토팜 (ATOPALM)
네오팜의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제로이드 (ZEROID)
네오팜의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국내 소아과 및 피부과 입점 확대를 통해 매출을 확대.
리치크림
네오팜의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제로이드가 ‘인텐시브 리치 크림 엠디’를 출시했다.
제로이드 인텐시브 리치 크림 엠디는 피부 장벽을 강화해 건강하게 가꿔준다. 피부 장벽 기술 MLE®와 디펜사마이드™ 성분을 결합해 피부를 생기 있게 해 준다.
...
이 제품은 의료기기 2등급인 피부보호제로 인증받았다. 의료보험이 인정되는 비급여 품목이다. 국내 병의원 3천여 개점에서 의사 처방‧추천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출처 : 코스모닝
더마비 (Derma:B)
네오팜의 생활보습 바디 전문 브랜드.
세라MD
더마비 세라엠디 리페어는 민감성 피부를 위한 저자극 보습 제품이다. 로션과 크림 2종으로 나왔다.
이들 제품은 네오팜 특허성분 ‘Adfence-P™’가 들어 있다.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건조증과 각질을 관리한다. 또 메마른 피부를 진정시키고 촉촉하게 가꿔준다. 세라마이드와 판테놀을 리포좀화한 ‘Cerapanthe-some 포뮬러’가 유효 성분의 흡수율을 높인다. 얼굴과 몸에 두루 바를 수 있다. 세라엠디 리페어 로션은 끈적임없이 부드럽게 발린다. 임상 시험을 거쳐 △ 2주 사용 시 건조로 인한 가려움 100% 완화 △ 수분 함유량 90%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출처 : 코스모닝
리얼베리어 (Real Barrier)
네오팜의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브랜드.
리뉴얼 익스트림 크림
(주)네오팜(대표 김양수)의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브랜드 ‘리얼베리어’가 베스트셀러 ‘익스트림 크림’을 리뉴얼 출시한다.
장벽크림의 세대교체를 선언하며 ‘2세대 장벽크림’으로 새롭게 탄생한 ‘리얼베리어 익스트림 크림’은 기존 대비 3배 이상 강화된 20,000ppm의 세라마이드 성분 함량과 특허 ‘오메가 세라마이드(Omega-ceramide-16)’로 강화된 MLE® 피부장벽 포뮬러가 더욱 탄탄하고 건강한 피부장벽을 완성시켜 주는 점이 특징이다.
출처 : 코스인코리아
2021년 국내외 외연 확대의 해
아토팜은 국내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2021년 대 중국 사업을 본격화한다. 오프라인 대리상 체제에서 티몰/징 동 중심 온라인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유아용 보습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 안정성과 성능을 충분히 검증받은 아토팜의 성공 가능성은 낮지 않다는 판단이다. 2020년 코로나 19 영향 마스크 착용에 따른 썬 제품 수요 위축이 실적 부진 요인으로 작용했는데, 백신 상용화가 가시화될 경우 기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로이드는 신규 병원 증가 + 신제품 리치MD 효과로 2021년 YoY 25% 성장을 예상한다. 리치MD는 보습력을 강화하면서 새로운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처방전이 필요 없는 일반 내수용 제품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더마비는 세라MD의 성공적 안착으로 2021년 YoY 20%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올리브영이 주 채널인데, 온라인 확장도 고려하고 있다. 2020년 가장 부진했던 리얼베리어는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2019년 매출 수준을 회복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2021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16%, 18% 성장한 951억 원과 253억 원 수준이 가능할 전망이다.
티몰 (天猫, Tmall.com)
Alibaba Group이 중국에서 운영하는 Taobao에서 분리된 B2C 온라인 소매 용 중국어 웹 사이트이다. 중국 현지 및 해외 기업이 중화권 소비자에게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징동 (징동상청, 京東商城, JD.com)
중화인민공화국에서 360buy를 경영하고 있던 류창동(중국어판)이 설립한 웹서비스 회사이다. 중국 베이징 시 차오양 구에 본사를 세워, 같은 사의 EC사이트인 "JD.com"에서는 가전・PC・가구・의류・식품・도서 등의 상품을 인터넷으로 판매하고 있다. 2014년에 나스닥에 상장되어, 2015년 현재 중국 국내의 인터넷 쇼핑몰 시장 점유율의 56.3%를 차지하고 있다.
기저효과 (Base effect)
기저란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뜻하며, 효과란 보람으로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뜻한다.
즉, 기저효과란 어떠한 결과값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과 비교대상 시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그 결과값이 실제보다 왜곡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상황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기저효과 때문이다.
기저효과는 비슷한 의미로써 반사효과라고도 불린다.
MD (Medical Device)
의료기기로 등록되어있는 제품으로 보통 점착성투명창상피복재 분류에 속한다. 'MD크림'은 메디컬 디바이스 즉 의료기기 크림 약자로 식품의약품의 정식 허가 명칭은 '참착성투명창상피목제'. 원조격이 되는 품목은 한국벡스팜제약이 2015년부터 수입 판매하는 '에피세람'이다. 상처 드레싱 개념보다는 아토피 치료보 제제와 보습성이 뛰어난 화장품 대체제로서 자리매김하며 그 사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제품군이다.
올리브영 (OLIVE YOUNG, 歐利芙洋)
대한민국의 드러그스토어 체인이다. CJ올리브영이 운영한다.
목표주가 3.2→4.2만원, 투자의견 '중립'→'매수'로 상향 조정
실적 추정치 및 밸류에이션 상향 조정으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모두 올린다. 4.2만원 12MF PER 16배로 i) 4개 브랜드가 캐시카우(아토팜)와 신규 성장 동력(제로이드/더마비)으로 균형을 이루면서 견조한 실적 개선을 지속하고 있고, ii) 국내 높은 브랜드 인지도는 중장기 실적 가시성을 높이는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요인이다. 만일, iii) 중국 진출이 의미 있는 매출 수준으로 가시화될 경우 Re-rating에 의한 주가 상승 여력이 클 수 있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13배로 저점 매수가 유효하다.
12MF PER (Forward 12 Month PER)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
캐시카우 (cash cow)
BCG 매트릭스에서 도입된 용어. 수익창출원으로 확실한 자금원을 의미한다. 발전 가능성은 낮지만 꾸준한 수익을 내는 기업 또는 제품을 말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철강이나 정유 등의 시설투자업.
Re-rating (재평가)
시장에서 해당 업종의 적정주가를 재평가하고 그에 따라 적정 PER와 적정 PBR 등이 변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21/01/14 하나금융투자 Analyst 박종대
마치며
- 참고사항
개인적으로 MD가 뭔지 궁금했었는데 우리나라의 MD크림 시장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각국으로 판매 확대를 하려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며칠 전에 중국 내 호르몬이 포함된 아기 크림으로 인해 피부가 부풀었다는 기사가 떴었죠?
중국 내 우리나라 화장품 인지도가 아직도 좋은 편이기에 상대적으로 네오팜이 중국에서 실적이 좋아질 수 있겠다는 상상을 해보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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