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8. 12:06ㆍ리포트/인터넷ㆍ게임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NHN한국사이버결제] 기업개요
동사는 1994년 12월 설립되어 이후 2006년 1월 한국사이버페이먼트(주)를 흡수합병함.
2006년 7월 POS사업부문의 물적분할과 함께, 법인명을 "(주)한국사이버결제"로 변경하였고, 2016년 3월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 주식회사" 로 상호를 재변경함.
온라인 전자결제대행(PG)사업과 온라인/오프라인 부가통신망(VAN) 사업, 간편결제 관련사업 등을 영위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기업 개요
혁신 DNA를 갖춘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PG사
NHN한국사이버결제는 1997년 5개의 신용카드사가 출자해 설립한 한국사이버페이먼트에 모태를 두고 있다. 1999년 VAN 사업자로 등록했으며 2005년부터 오프라인 VAN 사업을 실시했다. 2006년에는 시스네트 인수합병을 통해 코스닥에 우회상장했다. 2014년 NHN엔터테인먼트㈜로 최대주주가 변경됐으며 현재 NHN의 자회사 NHN페이코㈜가 동사의 지분을 41.2% 보유한 최대주주다. 2015년 현재 페이코 사업이 기반이 된 신용카드 정보저장 간편결제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실시했으며 2019년에는 오프라인 주문∙결제를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페이코오더’ O2O 신사업을 시작했다.
VAN (Value Added Network, 부가 가치 통신망)
회선을 소유하는 사업자로부터 통신회선을 빌려 독자적인 통신망을 구성하고, 거기에 어떤 가치를 부가한 통신망이다.
우회상장 (Back Door Listing)
정의는 각 나라별로 규제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비상장법인이 상장법인과의 합병 등을 통해 정상적인 신규상장 심사절차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증권시장에 상장되는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NHN엔터테인먼트
과거 한게임과 네이버가 합병하면서 설립된 NHN㈜이 2013년 8월 네이버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 독립법인 형태로 운영되어 오다 2019년 4월 1일부로 NHN엔터테인먼트가 다시 NHN으로 사명을 변경,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NHN페이코
- 페이코(PAYCO)
미리 결제수단을 등록해두고 등록한 결제수단을 통해 결제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다. 지난 12월에는 ‘간편금융 플랫폼’으로 도약을 선언하고 송금, 금융정보 조회, 비대면 채널링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결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지원하며,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이용자 모두 페이코 앱을 다운받아 ID만 등록하면 사용할 수 있다. 2015년 8월 1일 모회사인 NHN(구 NHN 엔터테인먼트)에서 출시했다. 2017년에는 페이코 성장 가속화를 목표로 전략적 물적 분할을 통해 4월 1일 ‘NHN페이코 주식회사’가 출범했고, 같은 해 9월에는 GS홈쇼핑과 한화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1,25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페이코 오더
모바일을 활용해 주문과 결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으로, 온라인상에서 누리던 간편 결제 편의를 오프라인에서 그대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페이코 이용자는 주문을 위해 매장 카운터에서 대기할 필요 없이, 테이블에 앉아 간단하게 매장 내 테이블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페이코 앱 또는 고객사 앱을 이용해 신속하고 간편하게 주문과 결제를 마칠 수 있다.
O2O (online to offline, 온라인 투 오프라인)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영단어이다.
2020년 기준 동사의 매출 비중은 PG 88.0%, 온라인VAN 4.4%, 오프라인 VAN 6.2%, O2O 1.4%다.
동사가 영위하는 결제 사업은 가맹점과 금융기관을 연결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공간에서 신용카드 결제, 간편결제, 계좌이체 등 다양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다. PG(Payment Gateway)는 다양한 온라인 가맹점의 ‘대표 가맹점’으로서 고객 사이트에 결제 시스템을 구축해주고 신용카드사를 대상으로 대금 청구와 정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VAN(Value-added Network)은 국내 8개의 카드사와 협약을 맺고 카드사를 대신해 가맹점 모집, 카드거래 승인중계, 카드전표 매입 업무 등을 수행한다.
고객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할 시 PG사는 가맹점에게 2% 내외를 수수료로 수취한다. 이 2% 수수료에는 신용카드 수수료, PG 수수료, 호스팅 수수료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PG사는 이 중 0.2~0.5% 정도를 PG 수수료로 가져온다. 온라인 VAN의 수수료는 결제 건당 25~30원 정도이며 오프라인 VAN의 수수료는 온라인보다 건당 2~3배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투자포인트 1. 독보적인 해외 가맹점 확보 능력
NHN한국사이버결제는 국내 PG 시장 내 독보적인 글로벌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해외 가맹점을 꾸준히 유치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화될 해외 가맹점 거래액 증가를 통해 동사 PG 매출은 1Q22E까지 다시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레퍼런스 (reference)
기준, 표준, 참고, 경력 등
1Q22E (Q = Quarter, 분기 / E : Estimate)
2022년 1분기 증권사 전망치. 아직 공식적인 실적치가 집계되지 않은 상태에서 애널리스트가 전망치로 추산하여 발표할 때 사용한다.
동사는 지난 2019년 6월 애플 앱스토어의 마스터 PG사로 선정되면서 쌓은 글로벌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현재 국내 PG사 중 가장 압도적인 해외 가맹점 커버리지를 갖췄다.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주요 해외 가맹점은 애플 앱스토어와 테슬라이며 이 외에도 AWS, 익스피디아, 루이비통, 룰루레몬과 같은 글로벌 가맹점의 국내 신용카드 결제를 서비스하고 있다 (도표 6 참고).
AWS (Amazon Web Services, 아마존 웹 서비스)
아마존닷컴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부다. 아마존 웹 서비스는 다른 웹 사이트나 클라이언트측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상당수는 최종 사용자에 직접 공개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개발자가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PaaS이다. 아마존 웹 서비스의 각종 서비스는 REST 프로토콜 및 SOAP 프로토콜을 통해 접근, 이용 및 관리가 가능하다. 비용은 실제 사용량에 따라 결정되며, 일부 서비스의 경우 미리 고정된 금액을 지불하는 형태도 있다.
익스피디아 그룹 (Expedia Group)
주로 호텔 · 항공권 등 여행에 관한 온라인 예약 처리, 웹사이트 및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기업으로 같은 이름의 온라인 여행사 (Online Travel Agency, OTA)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본사는 워싱턴주 벨뷰에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여러 개의 자회사를 총괄하고 있다.
루이비통 (Louis Vuitton)
1854년에 세워진 프랑스의 하이엔드급 명품 브랜드이며, 샤넬, 에르메스와 함께 3대 명품 브랜드로 통하는 럭셔리 브랜드이다. 줄여서는 LV라고도 부르며, 1854년 루이 비통이 프랑스 파리에 최초로 매장을 오픈했다. 루이비통은 럭셔리 트렁크와 가죽 제품, 기성복, 신발 등으로 이루어진 최고의 제품들을 가진 LV 모노그램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루이비통은 세계 최고의 국제적인 패션 하우스 중 하나이며, 독립 부티크, 백화점 내 임대 매장, 공식 웹사이트 상의 이커머스를 통해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룰루레몬 애틀라티카 (Lululemon Athletica)
1998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설립된 기능성 스포츠웨어 브랜드이다. 요가 바지 및 요가복 판매 업체로 설립된 이후 온라인 스토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460개 매장을 갖춘 브랜드로 성장했다. 현재는 요가복뿐만 아니라 기능성 셔츠, 반바지, 바지, 라이프 스타일 의류 및 요가 액세서리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가맹점의 특징은 ① 결제가 최종적으로 해외 본사의 정산 시스템과 연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결제시스템 구축 시 기술 및 보안 요구 수준이 높으며 ②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PG사는 비교적 높은 Take Rate을 가져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국내 가맹점의 Take Rate은 결제액 대비 0.2~0.3% 정도이나 해외 가맹점의 경우 0.3~0.4% 수준이다.
Take Rate (수수료)
NHN한국사이버결제의 PG 거래액 내 해외 가맹점 비중은 2020년 8.8%로 추정되나 향후 2022년까지 16.4%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존 주요 업체인 애플 앱스토어와 테슬라의 경우 꾸준한 거래액의 성장이 예상되며, 올해 하반기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글로벌 컨텐츠 스트리밍 업체 등 신규 고객사 추가가 예정되어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국내외 백신 접종 이후 여행 및 항공 수요가 회복되면서 호텔스닷컴, 익스피디아 등 여행∙항공 가맹점의 거래액 증가 또한 기대해볼 수 있다.
테슬라 (Tesla)
전기자동차, 자동차 소프트웨어, 그리고 에너지 저장 장치를 제조하는 미국의 기업이다. 본사는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의 팔로 알토에 있다.
호텔스닷컴 (Hotels.com)
호텔 등의 숙박 시설 온라인 예약 서비스이다. 1991년에 설립되었다. 본래는 호텔 레저베이션스 네트워크(Hotel Reservations Network)라는 명칭이었지만, 2002년 4월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하였다. 본사는 미국 텍사스 댈러스에 위치해 있다.
NHN한국사이버결제의 2021년(E) PG 매출은 6,717억원(YoY +22.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① 국내 대형 이커머스 가맹점의 거래액이 꾸준히 고성장하고 ② 신규 해외 가맹점이 추가되며 ③ 여행∙항공 거래액이 회복이 예상됨에 따라 분기별 PG 매출 YoY 성장률은 내년 1분기까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이커머스 (electronic commerce, e-commerce, eCommerce, 전자 상거래)
컴퓨터 등을 이용해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지는 즉, 전자적 매체(시스템)를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제품이나 용역을 사고파는 거래행위이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상위 업체로의 점유율이 집중되면서 동사 대형 이커머스 가맹점의 거래액 비중이 증가하는 것은 동사 영업이익률의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나, 올해부터는 해외 가맹점의 거래액 비중이 10% 이상으로 의미 있게 올라오면서 전사 영업이익률을 방어해줄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동사의 영업이익률은 2분기부터 QoQ 상승해 4Q21E까지 6.6%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며, 2021년 동사의 영업이익은 476억원(YoY +19.6%, OPM 6.2%)를 전망한다.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투자포인트 2. 오프라인 거래액 성장 기대
2021년 하반기부터 오프라인 경제가 회복되면서 동사의 신사업인 O2O 매출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하반기 대학 대면 수업 전환 및 기업 사무실 복귀 등을 기반으로 페이코의 오프라인 결제액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페이코 거래액의 결제를 담당하는 동사 또한 관련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O2O 서비스 런칭 가맹점 확대 집중 → 2021년 하반기부터 매출 성장 기대
NHN한국사이버결제가 모회사와 함께 진행하는 O2O 신사업은 기존의 오프라인 주문∙결제를 온라인으로 옮겨온 것이다. 가맹점 오프라인 매장 테이블에 부착된 QR코드를 인식하면 그 자리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주문부터 결제까지 가능하다. 결제 금액은 일반 온라인 결제와 같이 PG와 온라인 VAN을 통해 처리된다.
QR코드 (QR code, Quick Response code)
컴퓨터가 만든 흑백 격자무늬 패턴 코드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코드이다. 비슷한 용도로 먼저 사용된 이 차원 코드로는 바코드가 있다. 바코드는 이름 그대로 단순한 막대기 모양의 바를 이차원으로 나열한 것이다. QR코드는 주로 한국, 일본, 중국, 영국, 미국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 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패턴으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 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보통 디지털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 들여 활용한다. 국립국어원에서는 QR 코드를 정보무늬로 다듬었다.
동사는 O2O 서비스를 2019년 8월에 출시했으며 계약 가맹점은 4Q19 10,000개에서 1Q21 말 기준 75,000개까지 빠르게 늘어났다. 다만 2020년에는 COVID-19로 대면 접촉이 어려워지면서 실제 오프라인 매장 내 결제 시스템 설치를 완료하고 O2O 서비스를 런칭한 가맹점의 비중은 비교적 낮을 수 밖에 없었다.
올해 1분기부터 동사는 본격적인 런칭 가맹점의 수를 확대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2020년 말 기준 O2O 사업의 ‘런칭가맹점/계약가맹점’ 비율은 20%대로 추정되나 2021년 말까지 런칭 가맹점의 비중은 70%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실제 계약 가맹점의 수는 2020년 말 13,000개 → 2021년 말 71,000개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적극적인 런칭 가맹점 확대를 통해 신사업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NHN한국사이버결제는 오프라인 활동이 재개되는 하반기부터 가시적인 O2O 매출 성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021년 O2O 매출은 200억원(YoY +127.7%)을 전망한다.
올해 하반기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액 확대 수혜 기대
동사의 모회사에서 운영하는 페이코(Payco)는 오프라인 기반 확대를 통한 성장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페이코는 캠퍼스존, 회사 식권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사용처를 빠르게 확장시켜 가고 있으며 실제로 페이코의 오프라인 거래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1Q21 기준 페이코 전체 거래액 내 오프라인 비중은 15%까지 올라왔으며 지속된 COVID-19 상황에도 불구 오프라인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45%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현재 캠퍼스 존의 경우 2학기 대면 수업 전환 가능성에 대비해 학교 주변 상권에서도 페이코로 결제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결제 가맹점을 확장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하반기부터 대학생들의 대면 등교 및 기업체의 사무실 복귀가 진행될 경우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 거래액이 COVID-19를 겪었던 2020년 대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페이코의 결제 금액을 처리하는 NHN한국사이버결제 또한 관련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Valuation
NHN한국사이버결제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시하며 12개월 목표주가로 62,000원을 제시한다. 목표주가는 동사의 12개월 선행 예상 순이익에 2020년 동사의 12MF PER 배수 평균 32.6배를 적용해 산출했다.
커버리지 (coverage)
애널리스트가 특정 종목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발행하고, 지속 발행할 예정.
12MF (12 Month Forward)
12개월 선행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 = Price/EPS.
주가를 1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NHN한국사이버결제는 2019년 애플 앱스토어 가맹점 확보 이후 기존 12MF 10배 내외 수준에서 거래되던 주가가 리레이팅 되기 시작했으며, 이후 2020년 COVID-19 발생으로 동사의 매출 및 영업이익이 고성장하면서 동사의 Valuation이 빠르게 높아졌다. 다만 4Q20~1Q21 실적 성장성이 둔화되면서 6월 5일 종가 기준 12MF PER 26.8배에서 거래됐다.
Valuation (밸류에이션)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그러나 동사는 ① 올해 하반기 신규 해외 가맹점 모멘텀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② 국내외 백신 접종을 통해 여행 및 항공 가맹점의 거래액 증가가 기대되고 ③ 하반기 국내 오프라인 경제가 회복되면서 O2O 신사업 가시화 및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액 증가 수혜가 기대된다. 이를 통해 동사의 분기별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성은 1Q21을 저점으로 다지고 2Q21E~1Q22E 꾸준히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와 같이 신규 해외 가맹점 확보 및 오프라인 경제 회복 모멘텀이 충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장기적 실적 성장이 기대됨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2020년 12MF PER 평균 배수 대비 낮게 거래되고 있는 동사의 현재 주가는 저평가 상태라고 판단하며 NHN한국사이버결제의 매수를 추천한다.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Peer (피어)
동종기업, 즉 같은 산업 내 비슷한 사업구조를 가진 기업.
21/06/07 교보증권 Analyst 박지원
마치며
- 참고사항
PG 매출이 22년 1분기까지 고성장할 거라 전망하고 계시네요. 코로나19 종식 기대감과 더불어 소비심리가 확산되어 감에 따라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익숙한 인구가 늘면서 페이코오더 또한 경쟁력이 있어 보이네요. 추후 지켜봐야 하겠지만, 저는 아직 성장보다는 회복이라 보기에 어느 정도 한계는 존재할 거란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리포트 > 인터넷ㆍ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 뜯어보기)[크래프톤](비상장. 상장예정) 공모가 적정성 평가 및 장단기 투자 대응 판단 (1) | 2021.07.13 |
---|---|
(리포트 뜯어보기)[비즈니스온] 전자세금계산서 전문기업에서 빅데이터 기업으로 도약 중 (0) | 2021.06.23 |
(리포트 뜯어보기) 메타버스, 새로운 디지털 전쟁터 (0) | 2021.05.23 |
(리포트 뜯어보기)[청담러닝] 연간 400억버는 영어 교육 플랫폼 업체 (0) | 2021.05.18 |
(리포트 뜯어보기)[다나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니치 플레이어 (0) | 2021.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