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포인트모바일] 산업용 단말기의 재발견

2021. 6. 11. 12:34리포트/전기전자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포인트모바일] 기업개요
동사는 2006년 7월에 설립되었으며, 산업용 PDA 및 주변기기 개발·제조·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ODM 업체를 통해 쌓은 제품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사브랜드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2019년에는 전체 매출의 53%를 자체 브랜드로 달성하였음.

2020년 7월 Amazon과 WPA(warrant Purchase Agreement)계약을 체결하였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소프트웨어 주력의 산업용 단말기 전문업체

포인트모바일은 산업용 개인 휴대정보 단말기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이다. 산업용 단말기는 바코드 또는 RFID가 적용되는 모든 상품과 산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상품의 이력관리, 재고관리, 판매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이에 따라 글로벌 산업용 모바일 컴퓨터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며 2022년 약 30억달러(약 3.3조원)로 전망되고 있다. 포인트모바일은 설립 이후 HoneywellCasio 등 대형 고객사들에게 OEM/ODM으로 제품을 공급하며 글로벌 수준의 제품 개발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2009년부터는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면서 ODM 과 자체브랜드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고 현재는 자체 브랜드 매출 비중이 약 90%에 달한다.

 

RFID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방식으로 일명 전자태그로 불린다. RFID 기술이란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하며, 전자기 유도 방식으로 통신한다. 여기에는 RFID 태그(이하 태그)와, RFID 판독기(이하 판독기)가 필요하다. 태그는 안테나와 집적 회로로 이루어지는데, 집적 회로 안에 정보를 기록하고 안테나를 통해 판독기에게 정보를 송신한다. 이 정보는 태그가 부착된 대상을 식별하는 데 이용된다. 쉽게 말해, 바코드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것이다. RFID가 바코드 시스템과 다른 점은 빛을 이용해 판독하는 대신 전파를 이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바코드 판독기처럼 짧은 거리에서만 작동하지 않고 먼 거리에서도 태그를 읽을 수 있으며, 심지어 사이에 있는 물체를 통과해서 정보를 수신할 수도 있다.

Honeywell International (허니웰 인터내셔널)
개인 소비자에서부터 주요 기업 및 정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용, 소비자 제품, 엔지니어링 서비스, 다양한 고객을 위한 항공우주 시스템을 개발하는 미국의 다국적 복합기업이다. 이 기업은 Strategic Business Units - 허니웰 에어로스페이스, HBT(Home and Building Technologies), SPS(Safety and Productivity Solutions), Honeywell Performance Materials and Technologies 등 4개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Casio Computer (카시오 계산기)
일본의 전자 제품 제조회사이다. 주력으로 생산하는 상품은 전자 계산기, 전자 사전, 전자 시계, 디지털 카메라, 휴대전화, 디지털 피아노이다. 스마트폰인 카시오 지즈원도 출시한다.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의미한다. 대한민국에서는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라고 쓰고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 번역하는 경우가 많다. 짧게 위탁생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er, 제조자설계생산)
OEM이 더 발전한 개념이다. 이는 주문자의 설계도에 따라 생산만 하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한걸음 발전한 것으로, 디자인과 설계부터 완성까지 제조자가 모두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산업용 단말기는 상품의 다양한 데이터 관리용으로 쓰이기 때문에 각 회사들의 시스템과 잘 연동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능과 보안이 필수적이다. 포인트모바일은 자체 소프트웨어‘Emkit’ 및 보안솔루션‘PULS’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각자 작업환경에 맞게 끔 시스템을 설정해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전용 보안솔루션도 갖추고 있어 한번 당사의 제품을 쓰면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현재 글로벌 소수 경쟁사들이 독과점하고 있는 시장에서 포인트모바일의 제품 경쟁력이 검증받으면서 시장 점유율을 점차 높여나갈 것으로 예상한다.

 

Emkit


당사는 대형 프로젝트뿐 만 아니라 중소규모의 리테일 판매자에게도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당사의 안드로이드 OS 기반 PDA제품에는 EmKit라는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산업용 단말기를 구매한 고객들은, 자신들의 작업환경에 맞춰서 단말기의 설정을 바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작업장의 환경에 맞춰서, Wi-Fi망에도 접속할 수 있게 해야 하고, 필요로 하는 App을 설치하거나, 산업용 단말기에 부착된 스캐너의 설정을 변경하여야 합니다. EmKit는 이와 같은 모바일 기기의 설정 및 사용을 보다 용이하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PULS

 

기존 Windows OS 단말기에서 안드로이드 단말기로의 변경에 우려하던 많은 업체들은 안드로이드가 보안에 취약하다는 것을 우려해서 도입을 주저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단말기 제조사들이 Android에 더 많은 투자를 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라이프사이클 및 보안 지원을 제공하기 시작해 이러한 불신을 제거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Zebra의 LifeGuard, Honeywell의 Mobility Edge Platform, Data Logic의 Shield 등이 이러한 노력의 예로, 당사도 PULS(Patches, Updates, Lifetime Support)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PULS는 최신 보안 패치, OS 업데이트, 업그레이드를 통해 안드로이드 기반 단말기의 수명을 제품 출시 후 최대 7년까지 연장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이를 통해 당사 제품 사용 기업들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뿐만 아니라,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특히, PULS의 FOTA(Firmware Over The Air)는 PULS 솔루션의 주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산업현장에서는 전용 OS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는 이러한 전용 OS업데이트시, 고객사에 OS이미지를 전달하면, 단말기를 수거해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당사의 PULS를 이용하면, AWS 서버를 통해 단말기의 일련번호, 접속지역, OS버전을 확인한 후, 단말기에 맞는 OS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의 국가에서 가장 빠른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에서 OS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제공합니다.

 


아마존과의 강력한 연결고리, 확실한 진입장벽

2021년 아마존향으로의 본격적인 제품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포인트모바일은 2020년 7월 아마존과 조건부 신주인수권 부여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기간동안 아마존이 동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금액에 비례해 회사의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며 아마존이 매입할 수 있는 포인트모바일의 지분은 약 296만주(무상증자 감안)이다. 제품 공급계약 규모는 8년간 최대 약 2,200억원이며 매년 아마존이 구매하고 있는 전체 산업용 단말기 규모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포인트모바일을 통한 주문량도 향후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현재 포인트모바일이 아마존에게 공급하고 있는 제품은 ‘PM85’와 ‘PM550’이며 하반기에는 블루투스 스캐너RFID리더기도 추가로 공급할 예정이다. 

 

아마존 (Amazon)
미국의 워싱턴주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온라인 상거래, 데이터센터를 통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 등 미디어 사업을 한다.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파는 최초의 주요 회사들 가운데 하나였으며 1994년 시작 이후 2003년에 처음으로 연간 이익을 냈다.

1994년 7월에 제프 베조스가 온라인 서점을 만들어 인터넷으로 책들을 배송(책은 물류창고에 보관)할 목적으로 설립하였고, 1997년부터 VHS, DVD, 음악 CD, MP3, window 등의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전자 제품, 옷, 가구, 음식, 장난감 등으로 제품 라인을 다양화하였고 2021년 현재 다른 사업들(사람들)이 아마존에서 온라인 상거래를 하는 오픈마켓 플레이스를 포함하여,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자책 단말기 킨들과 킨들 파이어 태블릿 PC를 제작하며(킨들 제품군은 아마존의 자회사 랩126에서 개발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주인수권 (preemptive right)
회사가 신주를 발행할 경우에 그 전부 또는 일부를 타인에 우선하여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인수에 우선할 권리일 뿐 발행가액이나 기타 인수 조건에서 우대받을 수 있는 권리는 아니다. 대한민국 상법 제418조에 의하면 주주는 정관에 다른 정함이 없으면 그가 가진 주식의 수에 따라서 신주의 배정을 받을 권리가 있다. 즉 주주는 법률의 규정에 따라서 당연히 신주인수권을 가지며, 주주 이외의 제3자의 신주인수권은 정관에 규정이 있어야 한다.

PM85


PM550


블루투스 스캐너 (Bluetooth Scanner)
블루투스 기능이 주요 기능으로 내장된 휴대형 스캐너로, 스캐너 기능이 없는 제품들의 액세서리로서 사용되게 고안된 제품입니다. 최신 스마트폰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발맞추어 디자인된 제품으로 아래와 같은 제품들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RFID리더기 (RFID Reader)
바코드, QR 코드와 같은 1D / 2D 코드 대비 RFID 태그는 쉽게 복제할 수 없고, 데이터 암호화가 가능해 보안성이 높으며, 저장 가능한 데이터의 양도 훨씬 많고, 한 번에 대량의 코드를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시광선이 아닌 전자기장을 이용해 코드를 스캔하므로 태그가 노출되어 있지 않더라도 정확한 스캔이 가능하며 물량이 큰 창고, 매장 등에서 대량의 상품을 한꺼번에 스캔하므로 정확한 재고관리에 주로 사용됩니다. 특히 당사의 RF850은 최대 6m (20ft) 의 인식 거리를 지원하는 최첨단 Impinj® Indy® R2000 리더 칩을 특징으로 합니다. 초당 700개 이상의 태그 인식이 가능한 RF850은 시장에서 가장 빠른 UHF 리더 중 하나입니다. 본 제품은 바코드 스캔 기능, 핸드폰 연동 기능, 와이파이, 블루투스등의 네트워크와도 연동 가능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창고의 재고 관리, 물류 운송, 매장관리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모바일은 아마존 공급 이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거래처도 원활하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두 회사 간의 협력관계는 포인트모바일이 글로벌 회사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강력한 발판이 되고 있다. 동사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매년 4~5개의 신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에 자체 생산 공장도 보유하고 있는 만큼 확실한 진입장벽을 갖추고 있다는 판단이다.

 

 

2021년 실적은 매출액 934억원과 영업이익 155억원으로 전망

2021년 포인트모바일 실적은 매출액 934억원(+90.8%, YoY)과 영업이익 155억원(+1,3288.3%, YoY)으로 전망한다. 1) 코로나 19에서 벗어나 제조, 물류, 운송 등 전 업종에 걸친 업황 회복에 따른 매출성장과 2) 아마존향 제품 공급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분기별로는 1분기가 가장 비수기이고 고객사들이 비용을 많이 쓰는 하반기가 계절적 성수기이다. 해외 매출비중이 50%가 넘고 향후 글로벌 거래처를 중심으로 주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기대감이 높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21/06/11 유안타증권 Analyst 안주원

 

 


 

마치며

 

- 참고사항


가능성을 보고 리포트를 작성하셨군요. 적자는 아니지만, 1분기 실적이 아쉽긴 하네요. 하반기를 긍정적으로 보고 계시는데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아무래도 아마존향 영향을 많이 받는 듯한데 좋은 방향으로 흘러갔으면 좋겠네요.

여담이지만 포인트모바일 IR Page 내 FAQ를 통해 주주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