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태경케미컬] 신선식품 새벽 배송 경쟁의 수혜업체

2021. 6. 15. 13:26리포트/택배ㆍ유통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태경케미컬] 기업개요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됨.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됨.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국내 최대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제조업체

동사는 1970년 설립,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해 왔으며, 연결대상자회사 태경가스기술㈜을 통해 질소, 산소, 아세틸렌 등 일반가스를 상품 판매하고 있다. 국내 1위 탄산가스 제조업체로서 시장점유율은 액체탄산 25%, 드라이아이스 29%(2021년E 34%)이다. 2020년 기준 제품별 매출 구성은 액체탄산 35%, 드라이아이스 30%, 일반가스 17%, 환경사업(수산화마그네슘, 액상소석회 등) 및 기타(기화기 등) 18%로 나뉜다.

 

태경가스기술
2001년 설립된 '산업용 가스 제조업' 산업 영위업체이다.

아세틸렌 (Acetylene, Ethyne, 에타인, 에틴)
알카인 계의 탄화수소 중 가장 간단한 형태의 화합물이다. 화학식은 C₂H₂이다. 상온에서 무색무취의 기체 상태로 존재하며, 비중은 공기가 1일 때 0.9057이다. 녹는점은 -81.5°C, 끓는점은 -84°C이며 임계온도는 36.5°C, 입계압력은 61.6atm이다. C≡C 결합 길이는 1.20Å, C-H 결합 길이는 1.06Å이다. 생성열은 50kcal이며 연소열은 312.9kcal이다. 물과 알코올에는 보통 정도로 녹으며, 아세톤에는 특별히 잘 녹는다. 공기 중에서 태울 경우 그을음을 내며 탄다. 연소 시에 매우 많은 열을 내놓기 때문에 용접 등 높은 온도가 필요한 작업에서 주로 사용된다.

2021년E (E : Estimate)
2021년 증권사 전망치. 아직 공식적인 실적치가 집계되지 않은 상태에서 애널리스트가 전망치로 추산하여 발표할 때 사용한다.

수산화마그네슘, 액상소석회
수산화마그네슘의 주용도는 배연 탈황용과 폐수처리 정화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중 폐수처리 정화용으로는 주로 가성소다를 사용하고 있으나 가격 및 환경관련법의 강화등으로 대체 기능소재를 찾고 있으며, 수산화마그네슘이 대체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액상소석회 또한  폐수처리정화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어 수산화마그네슘과 함께 환경오염방지에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기화기
고압가스 제조·충전·판매 시설, 가스 배관 공사, 설계 등 가스 시설 시공 관련 업무


동사는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에서 발생하는 탄산가스를 공급받아, 99.98% 이상의 고순도 액화탄산가스로 제조하여 공급하거나, 또는 탄산가스(CO2)를 -79.8도씨로 냉각, 압축하여 고형탄산가스(드라이아이스)로 제조 공급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인 8,400톤의 저장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경쟁사 선도화학, 동광화학 각각의 저장용량이 3천톤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월등히 크다.

 

선도화학
1996년 설립. 탄산가스, 산업용 가스, 드라이아이스 제조, 판매 등 산업용 가스 제조업체

동광화학
1983년 설립. 고체,액체 탄산가스, 드라이아이스 제조, 도매 등 산업용 가스 제조업체

 


경쟁사들이 단일 원료공급처에 의존하는 반면, 동사는 롯데케미컬, 한화토탈, LG화학Air Liquide 4개의 복수 원료공급처를 확보하고 있어 안정된 원료 조달이 강점이다. 특히 Air Liquide로부터 받는 탄산가스 만이 식품용으로 적합한 수소 기반 소스이며, 석화업체로부터 받는 에틸렌 성분 기반 소스는 식음료용으로 부적합하다. 이런 점에서 동사는 차별화된 원료 소스를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원료 확보 문제와 초기 막대한 투자비용은 산업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롯데케미칼
동사는 1976년 석유화학제품의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여수,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음.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울산IPA 증설, HDO 합작 신규사업 등 각 공장의 증설에 투자를 진행 중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한화토탈
한화 계열사. 석유화학제품(부타디엔,SM),폴리에틸렌,폴리프로필렌,파라자일 제조/부동산 임대 등 석유화학계 기초화학물질 제조업체

LG화학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첨단소재 사업부문에서 양극재, 자동차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 현재 다양한 Global Network를 보유하고 있는 Open Network회사,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Air Liquide
프랑스의 산업용 가스 회사이다. 대한민국 내 자회사인 '에어리퀴드 코리아'가 있다. 

에틸렌 (ethylene, ethene, 에텐)
염화비닐, 폴리에틸렌, 아세트산 등의 유화제품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도 이외에 조선 등 산업분야의 철강 절단 및 용접용 가스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액체탄산 용도는 공업용(용접 등), 반도체 세정, 맥주 및 탄산음료의 식품 첨가용, 농업 및 기타 의학용 등 다양하다. 수요처 별로 분류하면, 조선용접 60%, 반도체 15~20%, 식음료 8~9%, 농업 8~9% 등으로 나뉜다. 주요 고객은 현대삼호중공업, 현대건설, 원익머트리얼즈, 하이트진로, 코카콜라음료, 롯데칠성, 동부팜 등이다. 드라이아이스는 식품 등의 보냉 보존, 이벤트 효과, 급속냉각제 용도로 사용된다. 최근 신선식품 배송 및 의료용 등에 콜드체인 냉매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주요 고객은 마켓컬리, 쿠팡, CJ대한통운, 롯데푸드 등이며, 최근 화이자 백신 수송에 동사가 콜드체인 냉매를 공급한 바 있다.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중공업 계열사. 선박 건조,수리,운반하역설비(크레인),해양철구조물,선박기자재 제조,도매 등 강선 건조업체 

현대건설
동사는 토목과 건축 공사를 주 사업 영역으로 함. 198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음. 건축 주택, 토목, 플랜트, 기타 등으로 사업 부문이 나뉨.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2009년에는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음. 토목, 건축산업 분야 국내시장에서도 탄탄한 입지를 구축.
출처 : 에프앤가이드

원익머트리얼즈
2006년 12월 1일을 기준 ㈜원익홀딩스의 특수가스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설립함. 지배기업은 반도체용 특수가스, 일반산업용 가스 및 전구체(프리커서)의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가 영위하는 전자재료용 특수가스의 수요분야는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의 종합반도체 회사를 중심으로, 삼성디스플레이, 동우화인켐 등 디스플레이 및 LED 제조회사로 분류할 수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하이트진로
동사는 1924년 설립된 주류판매기업으로 25개 계열사로 이루어짐.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및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소주 사업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대한민국 대표 소주 브랜드를 넘어, 글로벌 소주 브랜드 '참이슬' 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으며, '진로이즈백'의 성공적 출시로 소주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코카콜라음료
LG 계열사. 탄산음료 제조,도소매/전자상거래/자판기 운영/부동산 임대,매매 등 기타 비알콜음료 제조업체

롯데칠성
동사는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음료회사로, 롯데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계열회사는 85개사가 있음.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음. 동사의 제품은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뿐만 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동부팜
농산물 유통회사, 토마토 파프리카 재배, 유리온실

콜드체인 (Cold Chain)
신선 식품부터 의약품까지 온도에 민감한 제품군의 품질을 위해 생산·보관·유통·판매 전 과정을 저온으로 유지해주는 저온 물류 시스템을 말한다.

컬리 (Kurly)
대한민국의 온라인 식재료 판매업체이다. 김슬아는 2015년 마켓 <컬리>를 설립하고 대한민국 내 최초로 새벽 배송 시대를 열었다. '샛별 배송'으로 신선식품 배달 시장을 개척하였는데, '샛별 배송'은 채소, 과일 등 신선식품을 밤 11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 7시 이전에 배송하는 서비스다. 대한민국 내에서는 유일하게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유통 전 과정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풀콜드체인(Full Cold-Chain) 시스템을 보유하였다. <컬리>의 2018년 매출액은 1571억 원, 2019년 1350억 원 규모 시리즈D 투자를 마감하며 예비 유니콘(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비상장기업)으로 평가받았다.

쿠팡 (Coupang)
전자 상거래(E-Commerce) 웹사이트이다. 2010년 8월 10일, 하버드 대학교 졸업 후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을 거쳐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을 졸업한 미국 국적인 김범석 대표가 창업했다. 2021년 현재 누적적자는 4조 2천억원에 달한다. 3년 만에 연간 거래액 1조원을 기록하였다. 2015년 2월에는 전 세계 1조클럽에 포함되었다.

CJ대한통운
1930년 11월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함. 계약물류, 택배사업, 항공포워딩, 해상포워딩 등 화물운송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일 배송서비스, 물류 자동화 등의 서비스를 통해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음. 매출구성은 글로벌사업부문 40.31%, 택배사업부문 29.64%, CL사업부문 23.8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롯데푸드
동사는 1958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된 식품회사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푸드위드(주) 1개사가 있음.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등이 있으며, 주요상표는 그랜드마아가린, 구구콘, 빠삐코, 로스팜 등이 있음. HMR 사업 확대에 따른 제조역량 강화를 위한 김천공장 시설증설을 진행 중이며, 베이비푸드 시장에진입하여, 이유식 제품을 런칭하여 직접배송 및 리테일 채널을 통하여 판매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신선식품 콜드체인 수요 급성장에 따른 수혜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선호가 기폭제가 되어, 작년부터 온라인 및 새벽배송 시스템을 기반으로 신선식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일시적인 특수 효과도 있지만, 식품 시장 온라인화(현재 침투율 20%대) 추세는 향후 지속될 전망이다. 마켓컬리, 쿠팡, SSG 등 유통업체들 간에 신선식품 배송 경쟁으로 콜드체인 수요는 급증하는 반면, 원료가스의 한정된 공급량으로 드라이아이스 공급부족이 지속되고 있다. 국내 드라이아이스 가격은 1Q21 kg 당 261원으로 2019년 말 대비 40% 상승한 반면, 원료가스 가격은 20원 중반대에서 안정세가 유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스프래드는 지속 확대되고 있으며, 1Q21 동사 영업이익률이 24.9%(+10.8%pt YoY)를 기록한 주요인이다. 드라이아이스 가격은 액체탄산 대비 2.5배 가량 높으며, 동사가 국내 29%를 점유하고 있고 올해는 34%까지 점유율이 올라갈 것으로 보여 수혜가 예상된다.

 

SSG (Shinsegae Group, 신세계그룹)
(주)신세계를 모회사로 하는 대한민국의 기업 집단이다. 관계사로는 신세계백화점을 모체로 한 신세계를 중심으로, 이마트, 신세계건설, 신세계아이앤씨, 광주신세계, 신세계푸드가 상장되어 있고 그 외에 신세계첼시, 신세계조선호텔, 조선호텔베이커리, 신세계인터네셔널, 스타벅스코리아가 있다.

1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1분기

스프레드 (spread, 차액, 차이)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동사의 탄산가스 생산 Capa는 연 35만톤 규모인데, 실제 생산량은 작년 13만톤이고 올해는 14만톤을 예상하고 있다. 지속된 공급부족으로 동사는 3~4백억원을 투자하여 탄산가스 생산 Capa를 13만톤 추가 증설할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 가동 예정이다. 경쟁사들도 증설 움직임이 있고, COVID-19 특수로 인해 제품 가격이 비정상적인 수준으로 올라와 있어, 내년에는 가격이 다소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신선식품 콜드체인 수요는 고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고, 의약품용 콜드체인(백신 운송 등) 신규 수요도 생기고 있어 장기적으로 산업의 성장 추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Capa (capacity)
생산능력


드라이아이스 덕분에 수익성 대폭 호전

동사 1Q21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138억원으로 4.1%YoY 증가에 그쳤으나, 영업이익은 34억원으로 84%YoY 급증했다. 영업이익률은 24.9%(+10.8%pt YoY)로 대폭 상승하였다. 주요 제품 매출을 보면, 액체탄산가스 매출은 전방산업 수요 감소로 9%YoY 감소한 반면, 드라이아이스 매출은 수요 증가와 가격 폭등으로 83%YoY 급증하였다. 한정된 공급 속에 신선식품 새벽 배송 경쟁과 의약품용 콜드체인 수요 증가에 따른 공급부족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신규 고객(헬로네이쳐, 오아시스 등) 유치와 추가 가격 상승을 고려할 때, 2Q21에도 매출 증가와 수익성 개선세가 더 이어질 전망이다.

 

전방산업
- 전방산업: 어떤 재료나 소재 따위를 이용하여 특정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최종 소비자가 주로 접하는 업종.
- 후방산업: 특정 제품의 재료나 소재 따위를 생산ㆍ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제품 소재를 주로 만드는 업종.

헬로네이처

2012년 설립. 신선식품 온라인 푸드테크 기업

오아시스
2017년에 설립된 식품 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을 수도권에 보유하고 있으며, 수도권 한정하여 당일 주문 시 다음 날 새벽배송되는 배달 서비스를 하고 있다.


조선 경기 회복에 따라 액체탄산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드라이아이스 가격 강세가 여름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보여, 올해 연간 매출액은 558억원(18.6%YoY), 영업이익은 127억원(65.4%YoY)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내년에는 동사를 포함해 경쟁사들도 증설 움직임이 있고, COVID-19 특수 소멸을 고려할 때, 드라이아이스 가격이 현 수준보다는 다소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신선식품 콜드체인 수요 고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고, 의약품용 콜드체인(백신 운송 등) 신규 수요도 생기고 있어 장기적으로 산업의 성장 추세가 예상되며, 동사 시장 지배력 또한 유지될 전망이다.

 

 

 

 

21/06/15 IBK투자증권 Analyst 이민희

 

 


 

마치며

 

- 참고사항


유통업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상대적으로 수혜를 본 기업 중 하나인 듯합니다. 액체탄산이 용접과 반도체에도 사용되는군요. 의약품 콜드체인은 코로나19가 종식되어감에 따라 한계가 있을 것 같지만 유통, 조선, 반도체 등을 본다면 당사에게 유리하게 흘러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경쟁사들의 증설 움직임이 있다 하셨는데 내년 상반기 신규 공장 가동을 통해 얼마나 더 입지를 굳힐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아직 시가총액이 낮은 편이지만, 부채나 당좌비율을 보면 재무가 안전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