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롯데쇼핑] 백화점 마트 개선에 이어, 현명한 판단, 매수 상향

2021. 6. 22. 11:11리포트/택배ㆍ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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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롯데쇼핑] 기업개요
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0년 2분기 말 기준 총 44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됨.

인도네시아 MAKRO 19개점 인수했으며, 이후 도·소매점 지속 출점하여 2020년 3분기 말 기준 49개점을 운영중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2분기 백화점과 마트 중심으로 본업 회복 가시화

21.2Q(yoy) 롯데쇼핑 연결 실적은 총매출액 5,382십억원(+0.1%), 순매출액 4,019십억원(-0.7%), 영업이익 28십억원(+1,914%), 흑자 15십억원(20.2Q -199억원)이 전망된다. 2분기 시장 컨센서스는 총매출액 5,540십억원, 순매출액 4,140십억원, 영업이익 82십억원, 순이익 -10억원 수준이다. IBK영업이익 추정치가 시장대비 낮은 이유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컬처웍스 개선에도 불구하고 보유세(1,242억원 추정) 소폭 증가와 이커머스 부문 적자 부담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화점, 마트, 슈퍼, 컬처웍스 등 본업이 최저점에서 벗어나며 전년 및 1분기 대비 영업 회복이 가시화되고 있어 긍정적으로 판단된다. 2분기 부문별 동향은 1) 백화점 기존점 8%~9%, 백화점 온라인 15%가 추정된다. 생활가전(19%), 명품(39%), 식품(11%), 남성스포츠(9%), 여성패션(6%), 잡화(3%) 등 전체 카테고리에서 신장세가 확인되기 때문이다. 2) 할인점도 기존점 1%, 마트 온라인 16%가 추정된다. 식품(HMR 22%, 신선 13%, 가공 4%)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비식품과 테넌트는 감소세가 지속되었다. 2Q 기준 점포수는 국내 184점(마트 113, 롭스 93), 해외 63점을 포함한 약 247점이다. 21년 예상 점포 수는 164점(마트 112, 롭스 52)으로 마트는 기존점 효율화에 집중할 전망이다. 3) 슈퍼는 20년 83개점, 21년 상반기에도 30개 이상 폐점을 진행 중에 있어 분기 평균 판관비는 전년대비 15% 수준의 절감이 확인된다. 4) 홈쇼핑도 광클절 효과로 취급고 7%~8%, 컬처웍스는 영화 공급 및 영화관 입장객수 270%(yoy)회복으로 매출액도 전년대비 2배 성장이 예상된다.

 

2Q (Q = Quarter, 분기) 
2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컬처웍스
롯데쇼핑의 영화관·공연장 운영, 영화/공연/드라마 투자·제작 및 영화 배급, 온라인 OTT 플랫폼 서비스

이커머스 (electronic commerce, e-commerce, eCommerce, 전자 상거래)
컴퓨터 등을 이용해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지는 즉, 전자적 매체(시스템)를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제품이나 용역을 사고파는 거래행위이다.

HMR (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제2007-63호 신설) 에 근거하여 판단한다면 식품의 유형 중 하나인 '즉석조리식품'으로 볼 수 있다. 이 용어의 정의는 '동・식물성 원료를 식품이나 식품첨가물을 가하여 제조・가공한 것으로서 단순가열 등의 조리과정을 거치거나 이와 동등한 방법을 거쳐 섭취할 수 있는 국, 탕, 수프, 순대 등의 식품'으로 정의한다.

테넌트 (tenant, 임대 매장)

롭스 (LOHB's)
롯데쇼핑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드러그 스토어이다. 2013년에 런칭했으며,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도권 외 지역으로 확장 중이다.

판관비 (판매비와 관리비)
판매 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이다.

광클절
롯데홈쇼핑 대표 쇼핑 행사다. 21년 4월 23일부터 5월 2일까지 10일 간 100억원의 쇼핑 지원금을 제공하고, 2500개 브랜드, 총 5000억원의 물량을 할인 판매하는 초대형 쇼핑 행사 ‘광클절’을 진행했다.


이베이코리아 M&A 보수적, 보유현금 수준 고려해도 현명한 결정

롯데쇼핑은 5월 7일 롯데물산에 월드타워/월드몰에 대한 소유권 지분(토지, 건물)과 건물관련 동산지분(콘서트홀 인테리어,집기)을 양도했다. 양도가액은 8,313억원으로 양도 목적은 자산매각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및 미래 성장동력 투자를 위해서이다. 롯데쇼핑은 지난해부터 사업구조조정과 자산매각을 진행한 데 이어 금번 자산양도를 통해 보유하게 된 현금 규모는 별도기준 3.2조원이다. 최근 이베이코리아 M&A에 대한 입장도 자금 여력보다 롯데온과 시너지 대비 인수가치에 근거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커머스 관련 M&A 및 신규투자는 보유 현금 규모에 근거할 때 구체적인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면 언제든 타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실적 회복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근거, 투자의견[표4]은 매수로 상향한다.

 

롯데물산
롯데그룹의 계열사다. 롯데월드몰과 롯데월드타워의 개발과 운영을 맡고 있다. 1982년에 설립되어 이후부터 잠실 개발 사업에 주력하였다. 잠실 제2롯데월드의 지분을 75%를 가지고 있으며, 롯데쇼핑과 호텔롯데와 함께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형태로 되어있다. 1995년 롯데크리스탈호텔을 합병했다가 2001년 호텔 사업에서 철수했다. 2005년 지주회사로 전환했으나 2006년 해제되었다.

이베이코리아
한국의 오픈마켓 시장은 G마켓, 옥션 이 세 곳의 사실상 독점 구조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베이는 한국 최초의 인터넷 경매 전문 사이트인 옥션과 G마켓을 각각 지난 2001년과 2009년에 인수하고 2011년 이베이 코리아를 출범시켰다. G마켓, 옥션, G9, CBT 등 저마다의 강점을 지닌 브랜드를 바탕으로 한국 오픈마켓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다. 2021년, 이베이코리아를 매각 추진하기로 하고 2021년 4월 매각을 위한 주간사를 선임하는 등 관련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M&A (mergers and acquisitions, 인수 합병)
인수와 합병을 아울러 부르는 말이다. '인수'는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것이고, '합병'은 둘 이상의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이다.

롯데온 (LOTTE ON)
롯데쇼핑 산하 인터넷 전자상거래 부문이다. 롯데닷컴이라는 단독 회사로 존속하고 있었으나, 20. 4월에 롯데쇼핑E커머스사업본부 라는 롯데쇼핑 산하의 사업부로 흡수합병되었다.

 

 

 

 

 

 

 

21/06/21 IBK투자증권 Analyst 안지영

 

 


 

마치며

 

- 참고사항


2분기 본업 회복이 가시화될 것이라 보고 계시는군요. 확실히 1분기 적자폭이 줄어들긴 했네요. 소비심리가 살아나고 있는 가운데 조금씩 관심을 가져봐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시점에서 롯데쇼핑의 이베이코리아 인수는 보수적으로 보여지네요. 구조조정과 자산매각으로 현금비중을 늘리고 있는데 추후 어떤 투자가 이루어 질지 궁금해집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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