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현대글로비스] 전 부문이 좋았다. 목표주가 상향

2021. 7. 27. 11:36리포트/택배ㆍ유통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현대글로비스] 기업개요
동사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임. 현대자동차그룹에는 2020년 3분기 기준 동사 포함 국내 54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며,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5년 연속 동시 편입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목표주가 25.0만원으로 상향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 가운데, 예상을 크게 상회한 2분기 실적과 연간 실적추정 상향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기존 23.0만원에서 신규 25.0만원(목표 P/E 12.6배)으로 상향한다. 2분기 실적은 전 부문에서의 고른 성장, 특히 물류/해운 부문에서의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 완성차의 생산회복과 신공장 가동에 따라 국내외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연관 사업인 물류/CKD/PCTC 부문에서 안정적 실적성장이 기대된다. 그룹사 이외 비계열 물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최근 합리화 작업을 진행했던 벌크해상운송과 비철트레이딩 부문도 개선되고 있다. 그룹 내 지배구조 이슈를 떠나 본업만으로도 충분히 성장하고 있어 투자매력이 크다.

 

P/E (Price Earnings Ratio, PER)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 = Price/EPS.
주가를 1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물동량 (物動量)
물자가 이동하는 양

CKD (Completely Knocked Down)
차량 등을 수입/수출할 때 전체 차량을 수입하는 게 아니라 부품 단위로 수입하여 현지 공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의 유통을 말한다. 이는 완성 차량을 수입하는 CBU(Completely Built Up)과 대비되는 방식이다. 

PCTC (Pure Car and Truck Carrier, 완성차 운반선)
PCTC을 이용해 승용차, 상용차, 특수차량, 건설중장비, 철도차량 등을 운송하고 있다.

벌크해상운송
벌크선을 이용한 철광석, 석탄 등 Dry Bulk 화물 운송. 탱커선을 이용한 원유, 석유제품, 가스선을 이용한 LNG 등 Wet Bulk 화물 운송을 수행하고 있다.

비철트레이딩
산업의 필수 소재인 알루미늄(P1020, A356.2 등)/구리(전기동, 밀베리 등) 등을 수출입 또는 삼국 간 중계무역을 하는 사업이다. 주요 거래선인 중동, 아태 등 신성장 지역에서 원자재를 수입하여 내수 판매 또는 국내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2Q21 Review: 영업이익률 5.1% 기록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크게 상회했다(영업이익 기준 +35%). 매출액/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67%/112% 증가한 5.47조원/2,769억원(영업이익률 5.1%, +1.1%p (YoY))을 기록했다. 물류/해운/유통 매출액이 각각 63%/45%/78% (YoY) 증가했다. 물류에서는 완성차의 생산/판매 물동량 증가와 비계열 물량의 증가에 힘입어 국내/해외 물류가 각각 19%/84% (YoY) 성장했다. 해운 매출액은 전년 동기의 낮은 기저와 고객사의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45% (YoY) 증가했다. 완성차해상운송(PCTC)은 완성차의 해상운송 물동량 증가와 비계열 물량 확대, 그리고 자동차선의 단기 시황 상승에 힘입어 56% (YoY) 증가했고, 벌크는 시황 강세로 인한 Spot 매출 증가로 23% (YoY) 증가했다. 유통 중 CKD 매출액은 전년 동기의 낮은 기저와 함께 완성차 해외생산 증가 및 안전재고 확보 수요로 90% (YoY) 증가했고, 중고차경매 매출액도 국내외 모두 호조를 보이면서 53% (YoY) 증가했다. 기타유통 매출액은 비철 시세 상승에 힘입어 39% (YoY)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완성차 생산/판매 증가로 인한 물동량 증가와 비계열 물량의 확대에 힘입어 연관 사업들인 물류/PCTC/CKD 모두 호조를 보이고, 1분기까지 축소되었던 벌크/비철트레이딩도 시황 강세의 영향으로 개선된 것이다. 영업이익률은 무려 1.1%p (YoY) 개선된 5.1%를 기록했는데, 물류/해운/유통 부문이 각각 +3.2%p/+1.9%p/-0.5%p (YoY) 변동한 7.8%/4.7%/3.4%를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고정비 비중이 큰 물류/해운 쪽에서 외형 성장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크게 발생한 덕분이다.

 

2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2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Spot (스팟, 비정기 단기 운송계약)
해운 시황에 따라 계약이 이루어질 때의 운임을 의미한다.

기저효과 (Base effect)
기저(基底, base)란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뜻하며, 효과란 보람으로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뜻한다. 즉, 기저효과란 어떠한 결괏값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과 비교대상 시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그 결괏값이 실제보다 왜곡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상황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기저효과 때문이다. 기저효과는 비슷한 의미로써 반사효과라고도 불린다.

영업레버리지
기업이 영업활동시 발생하는 영업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류했을 때, 영업비용 내의 고정비 부담 정도를 의미한다. 생산이나 판매 등에 소요되는 비용인 영업비용 중 고정비의 비중이 클수록 영업 레버리지도 커진다.


컨퍼런스콜의 주요 내용: 하반기 양호한 수익성 기대 중

현대글로비스는 2분기에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컸지만, 물류 최적화/효율화 노력과 물류원가 상승분의 매출 전가 노력도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으며, 관련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PCTC 부문에는 고운임/고마진 화물로 채울 수 있는 시장 환경이고, 회계적으로도 매출/수익 인식이 진행기준이기 때문에 하반기에 추가적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고객사의 인도네시아 공장 완공으로 4분기 이후 CKD/PCTC 매출액에 추가 기여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 수소관련사업 및 전기차 관련 신사업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접근 중이고, 현재는 초기 준비단계라고 밝혔다.

 

컨퍼런스콜 (conference call)
상장사가 기관투자가와 증권사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자사의 실적과 향후 전망을 설명하기 위해 여는 전화회의를 의미한다. 흔히 기업설명회를 IR(Investor Relation)이라고 하는데 전화로 하는 IR이 컨퍼런스콜이다. 이 자리에서 회사 경영진들은 애널리스트로부터 다양한 의견과 충고를 들어 경영에 반영한다.

인도네시아 공장 완공
현대차의 인도네시아 완성차 공장은 수도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서부자바주(州) 브카시 델타마스 공단 내 77만6000㎡ 부지에 들어서며 연간 25만 대의 자동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투자비는 총 15억5000만달러로 2030년까지 집행된다.

수소관련사업

 


 


 

 

 

21/07/27 하나금융투자 Analyst 송선재

 

 


 

마치며

 

- 참고사항


잠정치이긴 하지만, 2분기 실적이 잘 나왔네요. 여러모로 긍정적인 신호들이 보이기에 목표주가도 상향하신 듯합니다. 이러한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진다니 기대되긴 하네요.

현대차그룹이 잘하고 있는 건 알겠는데 주가에 반영되지 않고 있어 주주분들은 약간 답답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금만 더 힘내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