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GS건설] 3 분기부터 주택 매출 성장

2021. 8. 27. 12:35리포트/건설ㆍ건자재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GS건설] 기업개요
1969년 12월 락희개발(주)로 설립되었으며,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업, 부가통신업, 건설용역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이 있음.

국내 건설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Sustainable Global Company로 도약하기 위해 제조업 등 탈건설 사업을 비롯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힘쓰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분양물량은 19년 1.7만호, 20년 2.7만호, 21년 3.2만호 계획

GS건설의 주택 분양물량은 19년 1.7만호에서 20년 2.7만호로 증가, 21년은 3.2만호를 계획하고 있다. 올해 7월까지 1.5만호를 이미 분양하였으며, 연간 계획은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2분기 건축•주택 부문 매출액은 1.4조원 수준으로, 전년 동기대비 5.1% 감소했으나 주택 GP margin 26.3%의 높은 수익성을 기록하였다. 3개 프로젝트 현장에서 준공 정산 이익이 발생하였고, 일부 현장에서는 원가율 현실화 프로젝트를 통해 주택 부문 수익성이 개선되었다. 

 

GP margin (Gross Profit, 매출총이익)
손익계산서 상의 항목으로서 제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할 때 얼마나 효율적으로 생산했는지, 즉 원가관리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항목이다.

원가율
상품의 판매액에 대하여 원가가 차지하는 비율.


과거 분양 및 착공 상황을 반영하면(착공 시점부터 1년 정도 매출인식 비중 낮음)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주택 및 건축 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택 및 건축부문 매출은 분기 평균 1.4조원에서 3분기와 4분기 1.7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며, 현재 주택부문의 수익성을 고려하면 하반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회사 이니마 상장 준비중이며, 하반기 인프라 관련 수주 확대

상반기 실적 부진과 정책 모멘텀 소진 등으로 주가는 조정을 받고 있으나, 9월 이후 해외 신규수주, 실적 개선, 자회사 상장 등에 따른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인프라 수주는 호주 North East Link 프로젝트에서 우선 협상자로 선정, GS이니마오만 해수 담수화 프로젝트(1.4조원) 또한 하반기 인식 예정이다. 현재 수처리 관련 자회사 이니마를 상장할 계획(2022년 상반기)이며, 환경관련 기업들의 Valuation 상승을 감안하면 모멘텀으로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투자의견 매수와 적정주가를 유지한다.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인프라 (Infra, Infrastructure, 기반 시설, 기간 시설)
경제 활동의 기반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시설과 시스템(fundamental facilities and systems)을 말하며, 도로나 하천, 항만, 공항 등과 같이 경제 활동에 밀접한 사회 자본을 말한다. 최근에는 학교나 병원, 공원과 같은 사회 복지, 생활환경 시설 등도 포함시킨다. 이 "인프라"는 범위를 확장하여, "결제 인프라", "배송 인프라"처럼, "기반"을 뜻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호주 North East Link 프로젝트
호주 빅토리아주의 주도인 멜버른의 북부에서 남부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6.5km 터널 및 연결도로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사업이다.

GS이니마
GS건설이 100% 지분을 보유한 역삼투압 방식의 해수담수화 및 하폐수 처리기업.

오만 해수 담수화 프로젝트
- 오만 알 구브라 3단계 민자 담수발전사업(IWP) 프로젝트는 수도 무스카트의 해변 지역으로 하루 30만㎥ 규모의 RO(역삼투압) 방식의 해수담수화 플랜트를 짓는다.
- 바르카 5단계 민자 담수발전사업(IWP) 프로젝트는 수도 무스카트에서 서쪽으로 약 60km 떨어진 곳으로 하루 10만㎥ 규모의 해수담수화 시설이 들어선다.

Valuation (밸류에이션)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21/08/27 메리츠증권 Analyst 박형렬

 

 


 

마치며

 

- 참고사항


주택에서 수익성이 잘 나왔군요. 더불어 3분기부터 주택 및 건축 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하고 계십니다. 자회사 이니마 또한 수처리 기업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것 같아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조금씩 관심을 가져볼 만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목표주가는 57,000원으로 유지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