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8. 30. 11:13ㆍ리포트/에너지ㆍ화학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일진하이솔루스] 기업개요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에 최신 타입4 수소 탱크를 공급하고 있다. 수소차 외에도 수소 충전소용 타입4 튜브트레일러의 글로벌 인증을 취득해 수소 저장 시스템 분야에 진출했다. 드론, 기차, 선박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최대주주는 일진다이아(081000).
- 상장예정일: 2021.09.01
- 공모가: 34,300(원)
- 공모가기준 시가총액: 1.24조원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90,000 원 제시
일진하이솔루스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90,000 원을 제시한다. 목표주가 기준 PER은 2022 년 실적 기준 90 배에서 2023 년 51배로 낮아진다. 2023년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수소차 시장 성장의 주요 분기점이다. 글로벌 1 위 업체인 현대차가 차세대 넥소를 시장에 선보인다. 연료전지의 내구성이 대폭 높아진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수소차가 매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시그널을 제시할 것이다. 따라서, 핵심 파트너인 일진하이솔루스의 가치 평가 기준을 1 단계 성장기의 분기점인 2023 년에 맞추는 것은 합리적이다. 글로벌 수소차 시장이 2020~2025 년 연평균 87% 성장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것도 동사에게 높은 밸류에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논리이다.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 = Price/EPS.
주가를 1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현대차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밸류에이션 (Valuation)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글로벌 최대 수소 저장용기 업체, 고성장 초기 국면에 진입
동사는 현대 수소차향 수소 저장용기 독점업체이다. 넥소 차기 모델까지 공급계약을 체결한 상태여서 2025~2026 년까지의 성장은 가시성이 매우 높다. 경쟁업체가 진입하겠지만, 수소차 시장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어 중장기 성장성은 오랜 기간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과 유럽의 수소차 업체들과 공급협상을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어서, 매출 지역의 다변화가 예상된다. 또한 상용차, 선박, 기차, 항공기 등으로 교통부문에서의 수소의 영역이 늘어나고 있고, 튜브 트레일러와 같이 수소 충전소용 저장용기 상용화도 동사에게 추가 성장의 기회를 준다. 상장 자금으로 수소 저장용기 생산능력을 현재 대비 2023 년까지 3배 증설한다.
튜브 트레일러
수소가스 저장용기가 장착된 차량을 일컫는다. 수소를 생산지에서 압축 저장 후 수소 충전소로 운송 공급하는 장비다.
수소차, 탄소중립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산업
수소차는 전기차 대비 효율이 낮고 가격경쟁력과 인프라도 부족하다. 하지만, IEA 등 주요 예측기관들은 수소차의 비중을 전체 등록차의 10%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수소차 시장은 1) 그린수소 생산과 충전 인프라의 확대에 대한 정책 지원 2) 대량생산 체제에 따른 수소차 가격경쟁력 향상 3) 내연기관차 고용 상실 인력 흡수를 위한 전략적인 수소차 육성정책 등에 따라 오랜기간 고성장이 예상된다. EU, 미국, 영국, 인도,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의 수소정책에 수소차 육성정책이 포함되어있다. 특히 대한민국은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50% 이상을 담당할 정도로 보조금과 충전인프라에 대한 지원이 남다르다. 과감한 지원 결과 수소차 생산에 100%에 육박하는 국산화를 달성한 상태이고, 내연기관차 고용 인력 감소를 일정 부분 상쇄할 수 있게 되었다.
인프라 (Infra, Infrastructure, 기반 시설, 기간 시설)
경제 활동의 기반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시설과 시스템(fundamental facilities and systems)을 말하며, 도로나 하천, 항만, 공항 등과 같이 경제 활동에 밀접한 사회 자본을 말한다. 최근에는 학교나 병원, 공원과 같은 사회 복지, 생활환경 시설 등도 포함시킨다. 이 "인프라"는 범위를 확장하여, "결제 인프라", "배송 인프라"처럼, "기반"을 뜻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국제 에너지 기구)
1974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석유 소비와 관련된 회의의 합의에 따라 같은 해에 발족한 국제적 석유 긴급 유통 계획 기구이다.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있다.
그린수소
- 그린 수소(Green Hydrogen):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수전해해 생산한 수소. 재생에너지 발전 전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이 없음.
- 그레이 수소(Grey Hydrogen): 천연가스를 추출(개질)하여 생산하는 '개질 수소'. 정유공정의 나프타 분해 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의미함. 그레이 수소 1톤을 생산하기 위해 10톤의 CO₂가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짐.
- 블루 수소(Blue Hydrogen): 그레이 수소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CO₂를 포집 및 저장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수소.
일진하이솔루스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90,000 원으로 분석을 시작한다. 목표주가는 동사의 1 단계 성장기를 고려해서 산정했다. 목표주가 기준 PER은 2022 년 실적기준 90 배, 2023 년 51배, 2024 년 31 배, 2025 년 22 배로 낮아진다. 동사의 2020~2025 년 연평균 영업이익 성장률이 66%이고, 글로벌 수소차 판매 성장률이 87% 인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평가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1단계 성장시기의 분기점은 2023 년부터일 것으로 판단된다. 넥소의 차기 모델이 본격 판매되는 시점이다. 연료전지 스텍의 내구성이 현저히 상향되고, 원가는 오히려 하락하면서 전반적인 수소차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2 단계 성장기는 해외업체들에게 동사의 수소 저장용기의 채택이 본격화되는 시점부터 일 것이다. 미국과 유럽의 수소차 업체들, 유럽의 수소 인프라 관련업체들과 탱크의 공급에 대해 논의 중이거나 완료한 상태이다. 해외 국가들의 정책 지원 일정에 따라 동사의 수소 저장용기에 대한 수요가 중장기적으로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해외발 성장 모멘텀이 가시화되면 더욱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스택
수소와 산소를 전기 화학반응시켜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로, 수소 자동차의 심장 역할을 한다. 스택은 단위전지(셀) 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단위전지가 적층 된 형태를 통상 스택이라 불린다.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차의 수소차용 저장용기를 독점 공급하고 있다. 탄소섬유 만들어진 700bar의 압력을 견디는 탱크는 수소차 원가의 약 20% 수준을 차지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이다. 동사와 토요타의 관계사가 세계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향후에는 시장이 확대되면서 복수의 경쟁자가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넥소 차기 모델에도 공급계약을 완료해서 관련 매출의 가시성이 2025년까지는 확보된 상태이다. 또한 미국, 유럽 등의 업체들과도 공급계약을 완료하거나 우선협상계약을 진행 중이다. 수소 관련 매출은 2020 년 561 억원에서 2021 년 1,137 억원, 2022 년 1,666 억원, 2023 년에는 3,193 억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2023 년은 차기 넥소 모델이 출시되는 해여서 동사의 성장 모멘텀이 대폭 확대되는 시점이 될 것이다. 수소 탱크 이외에는 수소 충전소용 튜브 트레일러를 상용화해서 국내외에 공급할 예정이다. 동사는 상장으로 확보한 자금으로 현재 약 5.1 만개의 수소저장 용기 생산능력을 2023 년까지 15.6 만개로 약 3 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탄소섬유 (carbon fibers, 그라파이트 섬유, 탄소 그라파이트, CF)
탄소가 주성분인 0.005 0.010mm 굵기의 매우 가는 섬유이다. 탄소 섬유를 구성하는 탄소 원자들은 섬유의 길이 방향을 따라 육각 고리 결정의 형태로 붙어 있으며, 이러한 분자 배열 구조로 인해 강한 물리적 속성을 띠게 된다. 한 가닥의 실은 수 천 가닥의 탄소 섬유가 꼬여져 만들어진다. 탄소 섬유는 다양한 패턴으로 직조될 수 있으며, 플라스틱 등과 함께 사용되어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arbon-fiber-reinforced polymer)과 같이 가볍고도 강한 복합 재료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탄소 섬유의 밀도는 철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경량화가 필수적인 조건일 때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탄소 섬유는 높은 인장 강도, 가벼운 무게, 낮은 열팽창률 등의 특성으로 인해 항공우주산업, 토목건축, 군사, 자동차 및 각종 스포츠 분야의 소재로 매우 널리 쓰인다. 이런 장점에 반면, 가격 면에서는 유사한 소재인 섬유 유리나 플라스틱보다 상대적으로 비싸고, 당기거나 구부리는 힘에 매우 강하며, 압축하는 힘이나 순간적인 충격에는 약하다. 예를 들어, 탄소 섬유로 만들어진 막대는 구부리기 매우 어렵지만 망치와 같은 도구로 쉽게 깨뜨릴 수 있다.
bar (압력 단위, 바)
1bar = 10⁶dyne/cm². 곧 100,000 파스칼과 같다. 1 바는 1기압과 거의 같다.
도요타 자동차 (Toyota Motor)
일본 아이치현 도요타시에 본사를 둔 일본 굴지의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당사는 2020~2025 년 글로벌 수소차시장이 연평균 87% 증가할 것으로 추정한다. 특히 대한민국의 수소차 판매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의 수소차 시장은 정부의 높은 구매보조금과 충전소 확대 정책으로 2019 년 4,194 대에서 2020 년 5,786 대, 2023 년 35,000 대, 2025 년 70,000 대로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국내업체의 수소차 누적생산 대수를 2022 년 8.1 만대, 2040 년 620 만대로 목표하고 있다. 해외의 수소차 시장도 활성화되는 초기에 진입했다. 대한민국, 일본, 미국에 불과했던 수소차 시장이 유럽, 중국 등으로 확대될 조짐이다.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EU 의 그린 수소 생산과 수소차 충전소 의무화제도, 미국의 수소차 허브 조성, 캘리포니아의 클린상용차 의무화제도, 중국의 수소차 육성 지구 조성 등이 수소차의 수요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정책에 의해서 초기 시장이 확대된 후에는 대량생산 체제에 따른 가격경쟁력과 기술발전에 의한 내구성 강화로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구간에 들어갈 것이다. IEA 가 최근 예측한 승용차 기준 10%, 상용차 기준 35%의 수소차 비중은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17.)
2019년 1월, 정부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제시했다.
주요 목표
- 수소차와 에너지 생산(전기, 열)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
- 그레이 수소(석유나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에서 만들어내는 수소)에서 → 그린 수소(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되는 수소)로 생산 패러다임 전환
-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의 저장과 운송체계 확립
-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 전 주기 안전관리 체계 확립
탄소 중립 (carbon neutrality)
개인이나 회사, 단체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 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 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 (zero)'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고 배출량만큼을 상쇄하기 위해 나무를 심거나 석탄, 화력 발전소를 대체할 에너지 시설에 투자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는 방식을 말한다.
21/08/30 유진투자증권 Analyst 한병화
마치며
- 참고사항
아직 상장 전인데 목표주가까지 설정하신 걸 보면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어 보입니다. 현대차가 9월 7일 수소 사업의 전략과 비전을 소개하는 '하이드로젠 웨이브(Hydrogen Wave)' 행사 예정이죠? 그와 관련해 단기적으로 수소섹터를 눈여겨볼 필요성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현대 수소차의 주요 협력체라 할 수 있는 일진하이솔루스에도 시장이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또한 본문에 국내 수소차 밸류체인도 정리해 두셨으니 참고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그동안 전기차에만 관심이 편향되었었는데, 이번 현대차의 행사로 수소차에도 관심을 모을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리포트 > 에너지ㆍ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 뜯어보기) 화학 - 심상치 않은 석탄가격 속 수혜 찾기 (0) | 2021.09.12 |
---|---|
(리포트 뜯어보기)[에코프로비엠] 3년간 10.1조원 수주로 중장기 성장 담보 (0) | 2021.09.10 |
(리포트 뜯어보기)[휴켐스] 2가지 희소식 (0) | 2021.08.26 |
(리포트 뜯어보기)[포스코케미칼] 배터리 모멘텀은 여전히 유효 (0) | 2021.08.24 |
(리포트 뜯어보기)[LG화학] 변하지 않을 성장 스토리 (0) | 2021.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