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에코프로비엠] 3년간 10.1조원 수주로 중장기 성장 담보

2021. 9. 10. 10:44리포트/에너지ㆍ화학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에코프로비엠] 기업개요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음.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음.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SK이노베이션향 10.1조원 수주 공시

SK이노베이션(이하 SKI)향 하이니켈 NCM 양극재 10.1조원 수주 공시. 지난해 초 2.7조원(’20.1) 수주 이후 두 번째 대규모 수주. 기대했던 포드 전기 픽업트럭(F150 라이트닝 등)향 NCM9.5.5 공급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 당사는 지난 리포트(7/15)를 통해 10조원 수주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음. 공급 기간은 3년간이며, ‘24년부터 매출 반영 예정. 이번 수주 건은 1) ‘24년 이후의 중장기 성장기반 확보, 2) 삼성SDI에 이어 SKI의 양극재 메인 벤더 등극 두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님

 

SK이노베이션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됨.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음.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하이니켈 (High-nickel)
니켈 함량이 높은 배터리.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고, 동일한 용량의 배터리를 더 적은 무게와 작은 부피로 만들 수 있게 된다.

NCM (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니켈은 에너지 밀도, 코발트와 망간은 안전성에 관여한다. 니켈 코발트 망간이 일정한 비율로 존재해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양극재
리튬의 공급원으로써, 전지가 충전/방전 시 양극재의 결정격자로부터 리튬을 방출/흡수하여, 전지 내에 전기에너지를 저장/방출 가능하게 해 주는 주원료이다. 어떤 양극활 물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배터리의 용량과 전압이 결정된다. 니켈을 많이 포함하면 용량이 증가, 음극과 양극의 전위차가 크면 전압이 증가한다.

NCM9.5.5 (9 ½ ½, 구반반)
니켈 90%⋅코발트 5%⋅망간 5% 비율로 구성된 양극재를 뜻한다. 

삼성SDI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임.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됨. 1999년 상호를 삼성SDI로 변경함.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됨.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함.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함. 2000년 리튬이온 2차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벤더 (vendor, 셀러, seller)
공급사슬에서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한국어로는 "행상인", "판매 회사", "매도인", "판매인", "매주", "매각인' 등의 유의어가 있다. 일반적으로 공급사슬 벤더는 재고품을 만들어 이것들을 사슬의 다음 고리(link)에 판매한다. 오늘날, 이 용어는 모든 재화, 용역의 공급자를 가리킨다.


미국 투자 구체화될 것. 후속 수주에도 대비

이번 수주로 증설 스케쥴에 탄력이 붙을 전망. 동사는 내년 말까지 총 7만톤 NCM Capa 확보 예정(CAM5, CAM5N, 오창 Site 일부). CAM5와 오창 Site 일부에서 NCM811, CAM5N에서 NCM9.5.5 생산. 그러나 이는 약 2조원 매출 가능 Capa로 ‘24년 이후 급증할 공급량을 감안하면 역부족. 추가 NCM Capa 필요하며, 증설 Site는 미국 유력. 연내 구체화 전망하며 초기 투자 규모는 3만톤 예상. ‘25년 기준 동사의 전체 Capa 가이던스는 기존 29만톤에서 32만톤으로 상향조정될 것

 

Capa (capacity, 수용력)
고정된 인력과 기계에서 생산할 수 있는 최대의 생산량

NCM811

니켈 80%⋅코발트10%⋅망간10% 비율로 구성된 양극재를 뜻한다.

가이던스 (guidance)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의 예상 전망치다. 가이던스는 기업의 한 해 사업계획 수립 여부를 보여주는 자료로 애널리스트나 투자자에게 상장사의 실적 전망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후속 신규 수주에도 대비할 필요. SKI의 포드향 수주잔고와 공급기간을 감안할 때 ‘27년 이후 물량에 대한 추가 장기 공급계약 체결 가능성 존재


목표주가 48만원으로 상향

목표주가를 기존 39만원에서 48만원으로 +23% 상향 조정. 포드향 매출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하는 ‘23~’24년 평균 예상 EPS 19,377원에 Target P/E 25.X 적용. 이차전지 주요 소재업체들의 주가가 ‘23년 예상 실적을 기준으로 P/E 25~30.X 구간에 형성되어 있는 점 감안하면 적정한 Valuation 수준. 오히려 국내 셀 3사 중 2개사의 양극재 메인벤더 지위 감안하면 Valuation 할증이 타당. 이차전지 소재 업종 내 Top-pick 유지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1주당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발행주식이 10,000개인 기업이 순이익 1,000원을 냈다면 주당순이익은 0.1이 된다. EPS는 주로 PER을 계산하기 위한 값으로 이용되며 단독으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P/E (Price Earnings Ratio, PER, 주가수익률)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Valuation (밸류에이션)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이차전지 (secondary cell, storage battery, rechargeable battery)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전기를 만들어 내는 장치를 말한다. 여러 번 충전할 수 있다는 뜻으로 "충전식 전지"라는 명칭도 쓰인다. 흔히 쓰이는 이차 전지로는 납 축전지, 니켈-카드뮴 전지(NiCd), 니켈-메탈 수소 전지(Ni-MH), 리튬 이온 전지(Li-ion),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Li-ion polymer)가 있다.

 

 

 

 

 

 

21/09/10 유안타증권 Analyst 김광진

 

 


 

마치며

 

- 참고사항


이번 수주 공시를 긍정적으로 보며 목표주가를 상향했네요.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안정적인 재원이 하나 더 확보된 셈이니까요. 다만 오늘 시장이 좀 과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생각도 약간 드네요. 그동안 많이 올라오기도 했고 공매도 금액 또한 많기에 급락 가능성을 염두에 두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