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BGF리테일] 안정적 실적이 가장 편안한 시점

2021. 9. 24. 11:57리포트/택배ㆍ유통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BGF리테일] 기업개요
2017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2017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어 거래가 개시됨.

동사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의 종속회사는 물류사업, 식품제조 및 유통 등 당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브랜드 독립에 맞춰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가맹점의 수익성과 운영 편리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점포 개발 경쟁력 또한 갖추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하반기 안정적 성장 기대

BGF리테일 하반기 실적은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1) 백신접종률 증가에 따라 외부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2) 학교 및 일부 특수입지 집객력 회복 가능성과, 3) 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3분기 영업실적은 매출액 1조 8,669억 원(전년동기대비 +10.9%), 영업이익 796억 원(전년동기대비 +25.1%)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8월 영업환경은 무더위와 강수 여파로 부정적이었지만, 9월의 경우 재난지원금 지급 및 우호적인 날씨로 긍정적일 가능성이 높다.

 

집객력 (集客力)
손님을 끌어모으는 능력.

재난지원금 지급
2021년 9월 6일부터 지급 절차가 시행된 1인당 25만원의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재난지원금)' 사용처는 대형마트나 백화점, 대기업 계열 기업형슈퍼마켓(SSM)에서는 사용이 불가하지만 편의점, 식자재마트, 프랜차이즈 음식점, 전통시장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재난지원금에 따른 마진율 하락 우려는 기우

3~4분기 기존점 성장률은 재난지원금 유입에 따른 효과가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일부에서는 지난해와 유사하게 담배 비중 상승에 따른 마진율 하락 가능성을 우려한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는 기우라 생각하는데, 그러한 이유는 1) 지난해와 달리 전체적인 외부활동이 이어지고 있고, 2) 지난해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이후에도 담배 수요가 높았다는 점과, 3) 기저에 따른 영향이 있기 때문이다. 즉, 지난해의 경우 목적성 구매를 위한 편의점 수요가 대부분이였다면, 현재는 외부활동 확대에 따른 전체적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마진율은 상반기와 유사한 수준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담배 비중 상승에 따른 마진율 하락
전체 편의점 매출에서 담배 매출이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편의점 담배의 마진율은 10% 안팎으로 다른 품목(25~30%)에 비해 수익성이 좋지는 않다. 

기저
(基底, base)
기초가 되는 밑바닥.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2만원

BGF리테일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22만원을 유지한다. 하반기 전체적으로 집객력이 상승하고, 위드 코로나로 정책이 변경될 경우 이러한 집객력은 더욱 회복될 것으로 전망한다. 현재 사회적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외부활동이 저하되고 있지만, 향후 백신 접종률 증가와 위드 코로나 정책이 시행되면 집객력 증가에 따른 주요 상권 매출액 상승이 예상한다. 이에 긍정적인 시각을 제시한다.

위드(with) 코로나
확진자 대신 치명률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한다는 의미다. 코로나19와 공존한다는 뜻.

 

3Q21E (Q = Quarter, E = Estimate)
2021년 3분기 실적 추정치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FY (fiscal year, 회계 연도)
달력상의 연도(calendar year, CY)와 달리 각 기업들이 일정 기간을 정해 놓고 결산을 하고 손익과 재무상태를 평가하는 회계장부상의 사업연도를 일컫는다.

FF (Fresh Foods, 프레시푸드)
김밥, 도시락, 샌드위치 등

HMR (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제2007-63호 신설) 에 근거하여 판단한다면 식품의 유형 중 하나인 '즉석조리식품'으로 볼 수 있다. 이 용어의 정의는 '동・식물성 원료를 식품이나 식품첨가물을 가하여 제조・가공한 것으로서 단순가열 등의 조리과정을 거치거나 이와 동등한 방법을 거쳐 섭취할 수 있는 국, 탕, 수프, 순대 등의 식품'으로 정의한다.

OTC drug (Over-the-counter drug, 일반의약품)
의사 처방전이 필요없으며, 구매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의약품을 말한다.

 

 

 

 

21/09/24 한화투자증권 Analyst 남성현

 

 


 

마치며

 

- 참고사항


8월의 영업환경은 부정적이었지만, 9월은 긍정적일 거라는 말씀에 동의하게 되네요. 무엇보다 이번 재난지원금의 영향력이 크리라 생각됩니다. 주가에 반영될지는 모르겠으나 3분기 실적이 기대되기는 하네요. 위드코로나도 그렇고 아무튼 조금씩 긍정적으로 봐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