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이마트] 열차가 언제 출발할 지 모른다

2021. 9. 29. 10:55리포트/택배ㆍ유통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마트] 기업개요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함.

2020년 반기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임.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 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

출처 : 에프앤가이드

국민지원금 영향에 따른 9월 실적 부진 전망

9월 국민지원금이 지급이 됨에 따라 할인점의 실적이 다소 부진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사는 9월 이마트의 기존점성장률을 -5% YoY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에 비해 이른 추석에 따른 영향이 -1~2%p 수준으로 추정되는 바, 국민지원금 지급에 따른 할인점 부진은 -3~4%p 일 것이다. 9월 국민지원금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동사의 주가는 눌려있는 상황이라고 판단된다. 

 

국민지원금
2021년 9월 6일부터 지급 절차가 시행된 1인당 25만원의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는 대형마트나 백화점, 대기업 계열 기업형슈퍼마켓(SSM)에서는 사용이 불가하지만 편의점, 식자재마트, 프랜차이즈 음식점, 전통시장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국민지원금의 영향으로 3Q21 기존점성장률은 상반기의 8% 수준 대비 낮은 +2.5% YoY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동사의 3Q21 영업이익은 1,638억원(+8.3% YoY) 수준을 기록해 컨센서스(1,778억원)을 소폭 하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3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3분기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이마트 열차, 언제 출발할 지 모른다

국민지원금 영향으로 9월과 3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기는 하나, 중요한 것은 추석이 지남에 따라 국민지원금의 영향은 정점을 지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에도 재난지원금의 영향이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5월까지만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올해 9월의 경우 수요가 큰 추석으로 인해 지원금의 소진 속도는 더욱 빠를 수 있다고 판단된다.


국민지원금 영향에서 벗어날 경우, 동사의 주가는 본격적으로 우상향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할인점은 10월부터 정상 영업환경으로 돌아갈 것이다. 특히 10월은 전년과 휴일 수는 동일하나, 지난해 10월 연휴 2일은 매출이 작은 추석 당일과 익일이기 때문에 캘린더 효과가 우호적이다. 9월 27일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인수가 마무리됨에 따라 최대주주로 등극하여, 4분기부터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실적이 연결로 편입될 수 있을 전망이다. SSG.Com의 상장 작업은 본격화되고 있다. 상장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서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SSG.Com의 가치가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이마트24의 연간 BEP 달성에 따른 재평가 가능성, 미국법인의 호조, 실적의 부담으로 작용했던 조선호텔의 실적 개선 등 역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캘린더 효과
매년 특정한 시점 또는 기간에 주식시장이 일정한 흐름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산타랠리’ ‘1월 효과’ ‘서머랠리’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인수
이마트는 스타벅스 본사(스타벅스커피인터내셔널)가 보유한 스타벅스코리아 지분 50% 중 17.5%를 4742억5350만원에 인수한다고 2021년 7월 27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이마트의 스타벅스코리아 보유 지분은 67.5%로 늘어난다. 

SSG.COM (에스에스지닷컴)
2019년 신세계와 이마트의 온라인 사업을 떼어낸 뒤 합쳐서 만든 온라인 법인이다. 2018년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블루런벤처스로부터 총 1조 원의 신주 인수 투자 약속을 받으며 2023년까지 상장을 약속했다.

이마트24
신세계그룹 계열의 프랜차이즈 편의점 체인.

BEP (break-even point, 손익분기점)
경제학, 사업, 특히 원가회계 분야에서 총비용과 총소득이 동등한 지점을 의미한다. 기회비용이 지불되고 리스크 조정된 기대수익이 발생했지만 절대적 손실이나 순이익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조선호텔앤리조트
1914년에 개장한 대한민국의 호텔 체인. 현재는 이마트의 자회사로 웨스틴 조선 서울, 웨스틴 조선 부산,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조선 서울역,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조선 명동, 레스케이프 호텔, 그래비티 서울 판교, 오토그래프 컬렉션, 그랜드 조선 부산, 그랜드 조선 제주,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럭셔리 컬렉션 호텔 등 총 9개의 호텔을 소유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마지막 고비라고 할 수 있는 우려 요인은 정점을 지나고 있다. 언제든 출발할 수 있는 열차에 선제적으로 탑승할 필요가 있다.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30만원을 유지한다.



 

 

 

21/09/29 한화투자증권 Analyst 김현용

 

 


 

마치며

 

- 참고사항


국민지원금 영향으로 9월과 3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이긴 하나 추석의 영향으로 빠르게 소진될 것이고, 4분기부터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실적이 연결로 편입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계시는군요. SSG.COM 상장 또한 내년으로 앞당겼다고 합니다. 말씀대로 선점을 고려해보는 것도 어떨까 싶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