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케이카] 국내 중고차 시장의 강자

2021. 10. 28. 11:32리포트/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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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케이카] 기업개요
동사는 2017년 11월 '에이치씨에이에스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21년 3월 '케이카 주식회사'로 상호변경함.

케이카(K Car) 브랜드를 내세워 CPO 모델을 기반으로 이커머스 플랫폼과 전국적인 매입 및 판매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직영 구조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중고차 시장 내 매출 규모 1위의 매매업체임.

2021년 2월 3일 조이렌터카를 흡수합병하여 동조직의 인력과 사업 내용을 기반으로 렌터카사업부문을 발족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국내 중고차 매매 1등 업체

케이카는 중고차 매매 업체로 2020년 기준 시장점유율 80%(온라인 판매대수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동사는 2015년에 업계 최초로 이커머스 플랫폼인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런칭해 현재 온라인 중고차 매매 시장을 이끌고 있다. 직접 매입한 중고차를 진단하고 모든 재고를 동사가 운영 중인 사이트와 App에 등록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허위 매물이 없다. 최근에는 온라인 소비가 확산되면서 이커머스 매출 비중이 올라오고 있으며 정찰제 운영으로 전사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41개의 오프라인 매장 확보와 함께 이커머스 플랫폼도 갖추고 있는 등 사업 경쟁력을 확실히 확보하고 있는 업체이다. 

 

이커머스 (electronic commerce, e-commerce, eCommerce, 전자 상거래)
컴퓨터 등을 이용해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지는 즉, 전자적 매체(시스템)를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제품이나 용역을 사고파는 거래행위이다.

플랫폼 (Platform)
스마트 시대에는 플랫폼을 ‘정거장’에 비유할 수 있다. 정거장은 특정한 장소로 가기 위해 반드시 도착해야 하며 도착한 사람을 태우기 위해 운송 수단이 필요하다. 여기서 운송 수단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인 이용자가 되는데 플랫폼은 바로 사람과 운송 수단이 만나는 접점, 혹은 사람과 운송 수단을 매개하는 매개 지점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시대에 인터넷 사업자, 콘텐츠 제공자, 사용자, 기기 제조사 등 다양한 주체들이 만나는 매개 지점이 플랫폼이다.


중고차 시장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온라인화 되어 가는 중

국내 중고차 시장은 2020년 기준 39조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연평균 5% 성장해 2025년에는 50조원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개인 간 거래 비중이 50% 이상으로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으나 1)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거래가 선호되면서 2) 차량 상태 및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이 없는 업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향후에는 매매업자(B2C) 거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케이카처럼 품질에 대한 책임을 지고 온라인 채널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빠른 대응이 가능한 업체들의 수혜가 클 것으로 판단한다.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기업과 고객 간 서비스로 예로는 옥션, G마켓 등이 있다.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고성장 할 것

케이카 2021년 실적은 매출액 1.9조원(+40.3%, YoY)과 영업이익 780억원(+106.8%, YoY)으로 전망한다. 분기별로 계절성 없이 고른 실적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나 하반기에는 신차 출고 지연에 따른 중고차 수요가 더욱 늘어나고 있어 우호적인 영업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2022년에도 30%가 넘는 고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국내 중고차 시장이 온라인 소비를 기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케이카도 이커머스 매출 성장률이 지속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상품화 센터 사업도 구체화 될 것으로 보인다.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고 성장하고 있는 만큼 투자 매력이 높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상품화 센터
중고차 상품화 센터에 투자해 차량 매입부터 이전 등록, 소모품 교환, 수리·광택, 판매, 환불까지 유기적인 체계를 구축해 점유율을 늘려나갈 예정.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5,000원 제시

케이카에 대해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35,000원을 제시한다. 목표주가는 2022년 예상 EPS에 Target PER 22배를 적용했다. 케이카는 1) 국내 1등 중고차 매매 업체이고 2) 온라인 시장을 주도해서 열고 있으며 3) 최근 공모자금(3,366억원) 유입을 통해 상품화센터 설립 등 중고차 사업에 필요한 모든 사업을 내재화할 예정이다. 케이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선호 및 신차 출고 지연에 따른 중고차 수요 증가 등으로 수혜를 받고 있다. 과거와 달리 국내 중고차들의 품질도 많이 향상된 만큼 중고차 수요 확대는 단기 이슈가 아닌 중장기 성장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2021년 케이카 매출 성장률은 40%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하며 2022년에도 30%가 넘는 고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중고차 시장이 온라인 소비를 기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케이카도 이커머스 매출 성장률이 지속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상품화 센터 사업도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고 성장하고 있는 만큼 투자 매력이 높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1주당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발행주식이 10,000개인 기업이 순이익 1,000원을 냈다면 주당순이익은 0.1이 된다. EPS는 주로 PER을 계산하기 위한 값으로 이용되며 단독으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률)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2021F (F = Forecast)
2021년 실적 전망치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 간 거래)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 B2B와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개인을 상대하는 B2C(Business To Customer)가 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장비, 재료나 공사 입찰 같은 것들이 B2B의 예가 된다.

C2C (Consumer To Consumer, 소비자와 소비자 간 거래)
인터넷 경매 또는 벼룩시장과 같이 어떤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직거래를 하는 방식이다. 미국의 이베이와 한국의 옥션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컴퓨터 동호인들 간의 전자부품 직거래, 부동산 직거래, 생필품 상호 매매교환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21/10/28 유안타증권 Analyst 안주원 

 

 


 

마치며

 

- 참고사항


시장점유율과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계시네요. 커버리지(리포트 지속 발행) 개시는 아니지만, 증권사 중에는 처음으로 목표주가를 제시한 것 같아 그 용기를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상장 첫날 그렇게 힘은 없었지만, 현재 공모가까지 주가가 올라와 기대감을 갖게 하네요.

그런데 한편으로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입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2019년 2월 29일부로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 시장 진출을 막을 법적 근거가 없어졌기에, 현대차도 시장에 진입하려 협상 등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죠. 앞으로 케이카가 점유율을 얼마나 더 늘려갈 수 있을지 관심을 가져볼 필요성은 있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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