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에코캡] 믹스와 납품처 다변화로 수익성 개선 기대

2021. 12. 22. 12:41리포트/자동차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에코캡] 기업개요
동사는 자동차 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는 자동차용 전기ㆍ전자장치 부품인 자동차용 전선,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 벌브 소켓, LED Module 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음.

멕시코 공장의 경우 2019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와 LED Module 을 생산하고 있으며, 사출공장까지 보유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차량용 전장부품 제조

에코캡은 차량용 전장부품 제조업체로 2007년 설립되었고, 2018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 주력 제품으로는 자동차용 전선(Wire&Cable), 전장(Wiring Harness+Bulb Socket), LED Module 등이 있음. 주요 고객사로는 GM, 현대기아, Mazda, 진리자동차, 현대모비스, 마그나, 에스엘 등이 있음. 2021년 3분기 누적 주요 제품별 매출 비중(별도기준)은 전선 49%, 전장 35%, LED Module 16%로 구성.

 

전장 (電裝)
차량에 들어가는 모든 전기·전자 장비를 뜻한다.

Wiring Harness (와이어링 하니스)
배선 뭉치를 연결해 등산∙군용조끼(harness) 모양으로 엮은 부품이다. 최근 자동차에 전장(電裝) 부품이 많아지면서 이를 작동하기 위한 전원을 공급하고 전기 신호를 각 제어장치나 연산장치에 전달한다. 쉽게 말해 '자동차의 신경망'인 셈이다.

Bulb Socket (벌브 소켓, 전구 소켓)
주로 헤드램프 및 리어콤비에 사용되며, 방향지시등, 헤드램프 포지션, 파킹, 테일 등의 신호 전달에 사용된다.

GM Group (General Motors, 제너럴 모터스, 지엠)
미국에 기반을 둔 자동차 제조 기업으로 뷰익, 캐딜락, 쉐보레, GMC, 홀덴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자회사와 상표를 가지고 있으며, 과거에는 허머, 새턴, 사브, 폰티액, GM대우, 올즈모빌, 들로리언, 복스홀 등의 브랜드도 가지고 있었다.

현대차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기아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임.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60% 수준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Mazda (マツダ, 마츠다) 
일본 굴지의 종합 자동차 회사다. 코르크를 생산하던 도요(東洋)코르크공업이 전신으로, 이후 도요공업(東洋工業, 동양공업)으로 회사 이름을 바꾸었다가 1984년 마츠다(Mazda)자동차공업으로 이름을 바꾸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지리자동차 (吉利汽车, Geely Auto)
중국 항저우에 있는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지리자동차그룹(吉利控股集团)의 자회사이다. 지리자동차는 중국의 선도적인 자동차 제조회사이며 완성차와 부품의 연구개발, 제조, 판매, 서비스 등 주요 업무를 한다.

현대모비스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마그나 인터내셔널 (Magna International)
캐나다의 온타리오 주에 본사가 위치한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다. 미국의 자동차 Big 3인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 크라이슬러는 물론이고 BMW와 폭스바겐, 푸조 등의 유럽의 자동차 회사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에스엘
동사는 1954년 삼립자동차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OEM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램프 및 샤시 제품 제조회사이며, 총 16개의 계열회사에서 각종 램프와 샤시, 도어래치, FEM 등을 제조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임. 주요고객은 현대차, 기아차, GM, Ford, Geely 등이 있으며, 미국 GM사로 부터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QSTP AWARD를 24회 수상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최근 실적은 신규공장 및 원재료 부담으로 부진

2021년 3분기 누적 연결 매출액은 618억원(+29% yoy), 영업이익은 -21억원(적자지속 yoy), 순이익은 14억원(흑자전환 yoy)을 기록. 전년도 기저효과 및 납품처 증가에 따른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해외공장 초기부담과 구리 등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영업적자를 기록. 다만 영업외손익 개선으로 순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기저효과 (Base effect)
기저(基底, base)란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뜻하며, 효과란 보람으로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뜻한다. 즉, 기저효과란 어떠한 결괏값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과 비교대상 시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그 결괏값이 실제보다 왜곡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상황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기저효과 때문이다. 기저효과는 비슷한 의미로써 반사효과라고도 불린다.


믹스와 납품처 다변화 긍정적, 멕시코공장 안정화시 수익성 개선 기대

기술적으로 좀 더 특화된 자동화용 전장, LED모듈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있고, 납품처도 현대차그룹, 글로벌지엠, 마그나, 전기차업체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어 긍정적. 특히 북미시장 확대를 위한 멕시코공장이 2019년 4분기부터 생산을 시작. 북미 현대기아차의 와이어링 하네스 납품이 시작되었고, 미국 완성차와 전기차 업체 등에도 납품이 확대되는 추세여서 성장의 발판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 멕시코공장 안정화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됨.

 

1Q20 (Q = Quarter, 분기)
2020년 1분기


미국 전기차업체인 리비안 납품 확대 기대감

미국 신생 전기차 업체인 리비안에 와이어링 하네스 등을 납품한다는 소식으로 에코캡의 향후 매출 확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음. 최근 11월 10일 나스닥에 상장한 리비안은 3분기 실적발표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에서 12월 15일 기준 7.1만 대의 사전주문을 받았고, 상업용으로는 아마존으로부터 전기배송차(EDV) 10만 대의 초기 주문을 받은 바 있음.

 

리비안 (Rivian)
미국의 전기자동차 회사이다. 아마존과 포드의 투자를 받은 회사로,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제조사 중 하나이다.

아마존 (Amazon)
미국의 워싱턴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온라인 전자상거래, 데이터센터를 통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 등 미디어 사업을 한다.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고 배송하는 최초의 주요 회사들 가운데 하나였으며 1994년 시작 이후 2003년에 처음으로 연간 이익을 냈다.

EDV (Electric Delivery Van, 전용 전기 밴)


리비안의 생산능력은 현재 운영 중인 일리노이주 노말 공장(기존 미쓰비시 공장 인수)에서 연 20만 대 생산능력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2공장인 조지아 공장에서는 연 40만 대의 생산능력(50억달러 투자, 2022년 여름 착공, 2024년 생산 예정)을 계획하고 있음. 2021년 생산량은 목표치인 1,200대에 수백 대 부족한 것으로 밝힌 바 있음. 현재까지 R1T, R1S, EDV 세 가지 차종에 대한 북미 판매 인증을 받은 상태. 그중 9월과 12월 각각 R1T 픽업트럭과 R1S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하기 시작.

 



 

 

 

21/12/22 IBK투자증권 Analyst 이상현

 

 


 

마치며

 

- 참고사항


최근 주목을 많이 받고 있고 있죠. 앞으로 전기차 생산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에코캡이 여러 업체에 납품을 하고 있는 만큼 관심을 가질 필요성은 있어 보이네요. 앞으로 재무도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그런데 아직 시총이 낮아 그런지 변동성이 심하니 조심할 필요성도 있어 보입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