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삼성증권] 훌륭한 이익과 더불어 점증되는 배당 기대감

2021. 11. 9. 12:30리포트/금융ㆍ지주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삼성증권] 기업개요
1982년 단자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차별화된 부유층 고객기반, 업계 최고의 자산관리 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객 니즈에 적합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있음.

홀세일, IB 부문의 사업역량도 강화하면서, 수익원 다변화를 통한 전사적으로 균형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음.

당반기말 기준 본점 외 44개 국내지점, 8개 국내영업소, 2개 해외사무소가 있으며, 삼성선물 및 해외법인 등의 종속기업이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52,000원 유지

3개분기 연속 3,000억원에 가까운 순이익을 기록하며 연간이익은 1조원에 육박할 전망. 이에 따른 배당의 증가도 예상되어 2021년 연간이익 및 DPS를 모두 상향 조정. DPS는 기존 3,000원에서 4,000원으로 33.3% 상향하는데 이는 배당성향 36.4%를 가정한 것. 그러나 동사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전향적인 배당기조를 강조하기 때문에(2020년 배당성향 38.7%) DPS는 우리의 예상보다 상회할 가능성도 존재. 금리상승 추세 및 핵심지표들이 peak-out하여 증권사들의 2022년 이익은 감소할 가능성이 커 배당매력이 높은 동사의 가치는 더욱 유망해질 것

 

DPS (Dividend Per Share, 주당배당금)
주주가 보유 주식 한 주당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을 뜻한다.

peak-out
정점을 찍고 내려온다는 뜻


3Q21 지배주주 순이익 2,682억원(QoQ +1.4%, YoY +14.8%) 기록

3분기 순이익은 2분기와 마찬가지로 컨센서스를 30% 훌쩍 넘어서는 어닝서프라이즈 달성. 일평균 거래대금이 2분기 대비 소폭(QoQ -2.9%) 감소하여 BK수수료수익 역시 2,040억원(QoQ -7.1%, YoY -15.5%)으로 감소하였으나 이를 제외한 전 부문에서 수익성이 증대

 

3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3분기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어닝 서프라이즈 (Earming Surprise)
시장의 예상치를 훨씬 상회하는 실적 발표.

BK (brokerage, 브로커리지, 위탁중개)
많은 타인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자기명의와 타인(위탁자)의 계산으로 물건 또는 유가증권을 매매하고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ELS 조기상환 확대와 더불어 랩어카운트 판매가 증가하면서 자산관리 수수료 수익은 359억원(QoQ +9.4%, YoY +59.8%)로 전년 동기비 60% 가까이 증가. 당 분기 랩어카운트 잔고는 4.9조원 달성하며 2분기 대비 25.6% 증가하였음

 

ELS (equity-linked securities, 주가연계증권)
통상 투자금의 대부분을 채권투자 등으로 원금보장이 가능하도록 설정한 후 나머지 소액으로 코스피 200 같은 주가지수나 개별종목에 투자한다. 이때 주가지수 옵션은 상승형과 하락형 등으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 옵션투자에는 실패하더라도 채권투자에서는 손실을 보전할 수 있는 구조다. 사전에 정한 2~3개 기초자산 가격이 만기 때까지 계약 시점보다 40~50%가량 떨어지지 않으면 약속된 수익을 지급하는 형식이 일반적이다. 다른 채권과 마찬가지로 증권사가 부도나거나 파산하면 투자자는 원금을 제대로 건질 수 없다. ELS는 상품마다 상환조건이 다양하지만 만기 3년에 6개월마다 조기상환 기회가 있는 게 일반적이다. 수익이 발생해서 조기상환 또는 만기상환되거나, 손실을 본 채로 만기상환된다. 

랩 어카운트 (wrap account)
자산종합관리계좌를 말한다. 투자자가 증권사에 돈을 맡기면서 자산운용에 대해 계약을 맺으면 그에 따라 증권사가 자산운용을 대신해 주는 계좌를 말한다. 현재의 증권사 브로커 업무와 자산운용·투자자문사가 하고 있는 위탁 운용업무의 중간쯤에 해당한다.


발행시장 호조에 따른 카카오페이를 비롯한 다수의 IPO 대표주관으로 ECM수수료수익이 137억원(QoQ +303%, YoY +118%)로 크게 증가하며 IB 전체 수익을 견인, 전체 IB수수료수익은 603억원(QoQ +1%, YoY +64.8%) 기록

 

카카오페이
동사는 핀테크 기업으로서 2014년 9월 국내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후 송금, 청구서, 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차례로 론칭함. 대출, 투자, 보험 중개 등 금융 서비스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음. 동사는 '마이데이터', '주식매매서비스', '디지털 손해보험사 출범' 등을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금융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IPO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기업 설립 후 처음으로 외부 투자자들한테 주식을 공개 매도하는 일을 말한다. 이미 소수의 대주주에 의해 장외시장에서는 주식이 거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다수의 소액주주한테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한다.

ECM (Equity Capital Market, 주식자본시장)
주식자본시장에서는 자기자본발행을 통해 자본조달을 하는데, 자본조달 방법은 기업공개(IPO), 전환사채(CP)와 교환사채(EB) 발행 등이다. 이 중 주식시장의 기업공개가 ECM의 대표적인 자본조달 방법이다.

IB (Investment Bank, 투자은행)
기업을 주 대상 고객으로 삼아 기업에 필요한 자금 조달과 중계를 위해 주식, 채권, 유가증권을 발행하고 유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포괄적인 경영 및 재무 컨설팅 서비스도 다룬다. 조직은 일반적으로 ECM, DCM등과 같은 자본시장부문과 부동산, 인수금융 및 M&A, 구조화금융, PEF등과 같은 투자금융부문 등으로 나뉘어 구성된다.


당 분기 동사의 트레이딩수익이 고무적. 금리 상승에 따른 채권운용수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ELS수익 호조로 전 분기, 전년 동기 비 증가. 당 분기 1,438억원(QoQ +7.3%, YoY +60.6%)달성하였으며 고객예탁금 및 신용융자 잔고 증가에 따라 이자이익은 1,880억원(QoQ +3.3%, YoY +15.3%)기록하여 안정적으로 증가세 유지



 

 

 

21/11/08 대신증권 Analyst 박혜진 

 

 


 

마치며

 

- 참고사항


실적도 잘 나왔고 배당도 늘릴 가능성이 높으니 딱히 안 좋게 볼만한 요소가 없어 보이네요. 단순히 배당투자 관점에서 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년에도 이렇게 실적이 좋을지는 불확실 하지만, 2008년 증권주가 폭등한 적이 있었기에 괜히 한 번씩 관심이 갑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