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티앤엘] 성장하는 수요, 시기 적절한 증설과 신제품 출시

2021. 12. 29. 13:21리포트/제약ㆍ바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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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티앤엘] 기업개요
동사는 고기능성소재 전문 기업으로 고기능성소재 기술을 의료용 분야에 적용하여 창상피복재와 정형외과용 고정제(CAST, SPLINT)를 제조, 판매.

현재는 창상피복재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향후 창상피복재의 기술을 활용하여 지혈제, 마이크로니들, 패치형 전자체온계 등을 개발, 판매할 계획이 있음.

현재 전국적으로 창상피복재 판매를 위한 대리점 10여개점, 정형외과용 고정제 판매를 위한 대리점 10여개점을 통해 판매를 진행

출처 : 에프앤가이드

트러블케어 제품으로 수요 급증 

티앤엘은 창상치료재 중 하이드로콜로이드를 주력 판매하는 의료기기 제조업체다. 하이드로콜로이드는 본래 기능인 상처 치료를 넘어 미용 목적(피부트러블 보완, 피부과 시술 후 회복)으로 사용되면서 활용영역이 확장 중이며, 최근에는 여드름 패치 아이템으로 수출매출액이 급증 중이다. 동사 국가별 매출액 비중은 국내 42%, 미국 42%, 기타 16% 이다. 

 

창상 (創傷, wound)
몸에 상처를 입는 일, 곧 피부가 찢기거나 떨어져나가거나 구멍이 나면서 일어나는 상해의 하나이다. 진피에 해가 되는 상해를 가리키기도 한다.

하이드로콜로이드 드레싱
상처에 직접 접촉하여 상처를 보호하는하이드로콜로이드 페이스트층, 투습방수기능을 가진 폴리우레탄 필름층, 사용하기 전까지의 하이드로콜로이드 페이스트층을 보호하는 박리지로 구성되어 있다.


코로나 이후 미국에서는 마스크니(Mask+Acne)라는 신조어가 탄생했는데 관련 제품으로 여드름 패치가 각광받고 있다. 티앤엘은 1대 고객사인 히어로 코스메틱스에 ODM 형태로 여드름 패치를 공급하면서 미국 시장에 진출했으며, 아마존(온라인), 오프라인 편의점, 백화점, 마트 등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히어로 코스메틱스향 매출액은 2020년 70억 → 2021E 285억원(+305% yoy) → 2022E 359억원(+26% yoy) 이다. 

 

ODM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의미한다. 대한민국에서는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라고 쓰고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 번역하는 경우가 많다. 짧게 위탁생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er, 제조자설계생산)
OEM이 더 발전한 개념이다. 이는 주문자의 설계도에 따라 생산만 하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한걸음 발전한 것으로, 디자인과 설계부터 완성까지 제조자가 모두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존 (Amazon)
미국의 워싱턴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온라인 전자상거래, 데이터센터를 통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 등 미디어 사업을 한다.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고 배송하는 최초의 주요 회사들 가운데 하나였으며 1994년 시작 이후 2003년에 처음으로 연간 이익을 냈다.

2021E (E = Estimate)
2021년 추정치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신제품 출시와 증설 기대 

동사는 지난 21일 독일 스트라이즈 그룹과 마이크로니들 및 트러블케어 패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신제품 마이크로니들 패치는 각 종 유효성분을 길이 1mm 이하 미세바늘에 형성해 피부에 전달하는 제품으로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2022년에는 증설을 통해 생산능력도 기존 대비 +50% 증가한다. 신공장에서는 기존 창상치료재와 신제품(마이크로니들 패치, 지혈제 등)을 생산할 예정이다. 예상 가동시점은 2Q22 이다. 

 

2Q22 (Q = Quarter, 분기)
2022년 2분기


2022년 예상 매출액 872억원(+25% yoy), 영업이익 327억원(+34% yoy) 

티앤엘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4,000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목표주가는 2022년 예상 EPS에 Target PER 18배를 적용해 산출했다. 2022년은 기존 동사 1대 고객사인 히어로 코스메틱스향 매출액 고성장이 지속되고, 신규고객 유치와 마이크로니들 패치 출시로 판매지역이 확대(미주 → 유럽)되는 동시에 제품 포트폴리오가 확장된다. 마이크로니들 패치 출시 첫 해 예상 매출액 비중은 약 5%로 낮지만, 기존 제품의 매출총이익률 대비 +5%p 이상 개선이 가능한 제품으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커버리지 (coverage)
애널리스트가 특정 종목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발행하고, 지속 발행할 예정.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1주당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발행주식이 10,000개인 기업이 순이익 1,000원을 냈다면 주당순이익은 0.1이 된다. EPS는 주로 PER을 계산하기 위한 값으로 이용되며 단독으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률)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기업개요 

티앤엘은 창상피복재(하이드로콜로이드, 폴리우레탄 폼 등) 의료기기 전문 제조 및 판매업체다. 회사설립 초기 골절 치료용 고정재를 개발하여 의료용소재 시장에 진입했으며, 이후 2007년 고부가가치 산업인 상처치료재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했다. 설립자이자 최대주주인 최윤소 대표이사는 일본 동경공업대학교 재료공학 박사로 동성화학 중앙연구소 연구원을 지내고 당시 연구소 인력을 주축으로 1998년 동사를 설립했다. 

 

폴리우레탄 폼 드레싱
삼출액이 많은 창상의 보호를 위해서 사용하는 친수성 폼 제품으로, 반투과성 폴리우레탄 필름과 폴리우레탄 폼으로 구성된 비점착성 제품과 실리콘 점착제가 코팅된 점착성 제품으로 나눌 수 있다.


3Q21 누적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액 비중은 창상치료재 82%, 정형외과용 고정제 12%이다. 국내외 매출액 비중은 수출 매출액 비중이 3Q21 기준 58%(2020년 기준 39%)로 미국 수출 매출액이 급증하면서 크게 상승했다. 최근에는 유럽향 대규모 수주에 성공하면서 미국 외 국가로도의 수출 확대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창상치료재는 상처를 보호하거나 오염을 방지하고 삼출액의 흡수, 출혈, 체액의 손실 등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의료기기이다. 그중, 동사가 주력하고 있는 하이드로콜로이드는 삼출액(염증이 생긴 국소에 혈관에서 액체 및 세포성분)이 상대적으로 적은 상처에 사용한다. 자체브랜드인 ‘’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업체에 OEM/ODM 생산도 병행하고 있다. 생산법인은 경기도 안성에 위치해 있으며, 2Q22 가동을 목표로 기존 생산능력 500억원을 +50%를 확대하는 증설 중에 있다.

 


국내 1위 창상치료재 업체 

상처 치료 제품의 기능은 창상부위에 적절한 습윤환경을 제공해주고 세균 침범을 막아 창상부위의 세포들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다. 국내 습윤드레싱 시장은 1990년대 초 유럽, 미국 등 외산 제품 중심으로 형성되었고, 이후 국내 업체들이 진입을 시작했다. 현재 우리나라 창상치료재 업체 시장점유율은 내수의 90% 이상으로, 그중 티앤엘의 시장점유율은 60% 수준이다. 


창상치료재 중 하이드로콜로이드는 본래 기능인 상처 치료를 넘어 미용 목적으로 사용되면서 활용영역이 확장 중이다. 최근에는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 보완, 피부과에서의 시술 후 회복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하이드로콜로이드 제품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티앤엘 역시 하이드로콜로이드를 이용한 피부트러블 제품을 OEM/ODM 하면서 매출액을 확대 중이다. 동사는 ‘피부트러블 패치’ 제품을 50여개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는 니코메디컬(올리브영), JW중외제약, 시지바이오(대웅제약), 미국의 히어로코스메틱스 등이 있다. 

 

니코메디칼
의료용품 및 의약외품 제조/화장품/그 외 기타 의료용 기기 제조업/화장품제조판매/의약외품/의료기기/무역업 및 수출입업/전자상거래업 등 의료용품 및 기타 의약관련제품 제조업체

올리브영 (OLIVE YOUNG)
대한민국의 드러그스토어 체인이다. CJ올리브영이 운영한다.

JW중외제약
동사는 1945년 8월 8일 '조선중외제약소'라는 명칭으로 출범하였으며, 1953년 '대한중외제약 주식회사'로 법인을 설립함. 치료제 중심으로 성장하며 강력한 오리지널 파이프라인, 세계 5대 수액제 브랜드, 차세대 항생제 이미페넴의 퍼스트 제네릭 세계 최초 개발 등 국내 전문의약품 시장을 이끌고 있음. 계열회사는 동사 포함 총 17개이며, 주요 계열회사로는 지주회사인 JW홀딩스(주), JW생명과학(주), JW신약(주)등이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시지바이오
의료용품 제조,판매/신약 개발 등 의료용품 및 기타 의약관련제품 제조업체. 대웅제약 관계사

대웅제약
동사는 2002년 10월 주식회사 대웅이 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종속회사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주요종속회사인 한올바이오파마를 포함한 총 13개 회사로 구성.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은 우루사, 알비스, 올메텍, 임팩타민, 넥시움 등 다양한 용도의 의약품으로 구성됨. 영업사원에 대한 디테일 능력향상, 제품차별화 포인트, 선진 마케팅기법 교육 등을 통해 판매를 강화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트러블케어 제품의 미주 매출액 고성장 지속 

코로나 이후 미국에서는 마스크니(Maskne)라는 신조어가 탄생했다. 마스크니는 마스크(Mask)와 여드름(Acne)의 합성어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트러블을 의미하며, 해당 카테고리 주요 제품으로는 각질제거, 클렌징, 보습, 여드름 패치(Pimple Patch) 등이 언급되고 있다. 


티앤엘은 2018년 히어로 코스메틱스(Hero Cosmetics)를 통해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히어로 코스메틱스는 2017년 미국 뉴욕에 설립된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유통업체로 티앤엘이 ODM 형태로 공급하는 여드름 패치 ‘마이티 패치(Might Patch)’를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다. 판매채널은 아마존(온라인), 오프라인 편의점, 백화점, 마트 등이다. 


2022년 예상 창상치료재 매출액은 784억원(+34% yoy)이다. 기존 1대 고객사인 히어로 코스메틱스의향 매출액 고성장(+26% yoy)이 지속되고, 최근 독일 유통업체의 대규모 신규수주에 성공하면서 미주에서 유럽으로 판매지역 확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히어로 코스메틱스의 ‘마이티패치’는 아마존 클린징 패치 화장품 분야에서 판매순위 1위를 기록 중이다. 동사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원재료 배합 기술을 이용한 물성, 점착력, 트러블 케어 효과 등을 강점으로 경쟁제품 대비 높은 별점 후기와 리뷰수를 유지하고 있다. 판매순위 3위의 라엘의 제조사는 와이앤케이헬스케어로 티앤엘의 Top 5 고객사 중 하나이다. 

 

와이앤케이헬스케어
의료용품 제조/도매 등 의료용품 및 기타 의약관련제품 제조업체

 

 

 


마이크로니들 패치 신제품 출시 기대, 마진상승 이슈 

마이크로니들은 길이가 1mm 이하인 미세바늘을 지칭하는 말로 각종 유효성분을 마이크로니들로 형성해 피부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2022년 티앤엘은 각 종 유효성분(히알루론산 등)을 이용한 화장품 단계의 보습, 여드름, 다크서클 마이크로니들 패치를 출시 예정이다. 2024년에는 의약품 단계로의 마이크로니들 패치를 출시하는 것이 목표다. 

 

히알루론산 (hyaluronic acid, HA)
동물 등의 피부에 많이 존재하는 생체 합성 천연 물질이다. 수산화기(-OH)가 많기 때문에 친수성 물질이며, 동물 등의 피부에서 보습 작용의 역할을 한다. 인간의 피부에도 존재하며, 특히 지렁이의 피부에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습 작용이 있으므로 화장품 등에 많이 들어있다. 다양한 상피세포에서 발현되어 있는 CD44단백질과 반응하여 다양한 생리적 작용을 조절한다.


실제로 동사는 지난 12월 21일 공정공시를 통해 마이크로니들 및 트러블케어 패치 공급계약을 체결을 알렸다. 계약 상대방은 독일의 스트라이즈 그룹(Stryze Group)으로 향후 3년간 214억원 규모의 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2022년은 기존 미주에서 유럽으로 판매지역이 확대되는 동시에 카테고리 확장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스트라이즈 그룹 수주금액에서 마이크로니들 패치 비중은 33% 수준으로 파악된다. 스트라이즈 그룹으로의 공급금액 중 계약 첫 해 규모가 가장 낮다는 것을 감안하고, 국내외 기타 고객으로의 추가 수주를 감안한 2022년 예상 마이크로니들 패치 신제품 매출액은 약 42억원(2022년 매출액 비중의 약 5%) 이다. 신제품은 매출액 내 비중은 낮지만 기존 제품의 매출총이익률 대비 +5%p 이상 개선이 가능한 제품으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실적 전망과 Valuation 

티앤엘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64,000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목표주가는 2022년 예상 EPS에 Target PER 18배를 적용해 산출했다. Target PER은 지누스(아마존 매트리스 카테고리 상위 랭크 업체)와 해외 exposure가 높은 화장품 ODM 업체 및 에스테틱 의료기기 업체의 평균 PER이다. 

 

Valuation (밸류에이션)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지누스

온라인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글로벌 매트리스 및 가구 기업.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걸쳐 글로벌 수직계열화를 구축. 동사는 판매하는 거의 모든 제품들을 해외 공장에서 자체 적으로 생산 중. 중국, 인도네시아, 미국에 전문화된 생산 시설을 보유. 동사는 침대 및 가구 전문점이 독점하고 있던 침대 판매시장에서 온라인 판매 경로를 개척하여 유통 시장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발단.
출처 : 에프앤가이드

exposure (노출)

에스테틱 (aesthetic, 미의, 심미적인)
심미안이 있는 또는 예술 감각이 있는 뜻으로 쓰인다. 얼굴 팩부터 마사지, 몸매 관리, 발 관리, 아로마 관리 등 모든 피부관리를 말한다.


2022년은 기존 동사 1대 고객사인 히어로 코스메틱스향 매출액 고성장이 지속되고, 신규고객 유치와 마이크로니들 패치 출시로 판매지역이 확대(미주 → 유럽)되는 동시에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마이크로니들 패치는 출시 첫 해 매출액 비중은 약 5%로 낮지만, 기존 제품의 매출총이익률 대비 10% 이상 개선이 가능한 제품으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2021년 예상 매출액은 696억원(+71% yoy), 영업이익 244억원(+154% yoy), 영업이익률 35%(+11%p yoy)이다. 4분기 히어로코스메틱스향 매출액은 86억원(1Q 49억원 → 2Q 66억원 → 3Q 86억원) 수준으로 연간 매출액으로는 약 41%의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다. 미주 트러블케어 시장에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고, 2022년 신제품 출시를 통해 유럽 진출을 시작한다 관점에서 향후 안정적인 매출액 성장 지속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21/12/29 이베스트증권 Analyst 조은애 

 

 


 

마치며

 

- 참고사항


무엇보다 아마존 판매 1위의 기업에 납품하고 있는 점이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실제로 마스크 사용이 장기화되며 피부 트러블 관련해 여드름 패치도 수요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내년에 증설을 한다는 것은 수요가 그만큼 많다는 것이기에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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